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년 콜롬비아 산업 분야별 신규 트렌드 한눈에 보기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23-01-18
  • 출처 : KOTRA

다양한 전문가들의 산업 기술 트렌드 전망

전자상거래, 에너지, 농업, 교육기술에 대한 최신 산업 트렌드 예측·발표

2023년을 맞이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 전문가들은 올해 산업을 이끌 트렌드를 분석·예측해 발표하고 있다. 산업 트렌드 분석은 산업시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된다. 전문가들이 예측한 2023년 콜롬비아의 전자상거래, 에너지, 농업, 교육 분야의 트렌드들은 무엇이 있을까?


2023년 콜롬비아 전자상거래산업의 7가지 트렌드


콜롬비아 전자상거래는 최근 코로나19를 기준으로 큰 성장을 기록했다.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회의소는 2022년 콜롬비아의 전자상거래 매출액을 약 40조 페소(약 87억 달러)로 전망했는데,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20년의 27조 페소(약 59억 달러)과 비교했을 때 40%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2020/22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총 매출액 성장 추이>

(단위: 조 페소, %)

[자료: CCCE]

 

라틴 아메리카 물류 플랫폼인 ENVIAME의 공동 설립자인 니콜라스 후스티니아노는 2023년 콜롬비아 전자상거래의 7가지 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했다. 다양한 소매업체와 마켓 플레이스로 확대되는 메타버스와 증강현실 기술, 전기차와 재활용을 중심으로 한 녹색 물류와 지속 가능한 배송 서비스, 라이브 방송을 활용한 라이브 쇼핑, 배송시간을 단축시키는 택배 서비스, 국경이 없는 글로벌 시장으로 소비자 확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풀 커머스 서비스, 인공지능 및 자동화 기반의 메시징 앱을 사용하는 대화형 전자상거래라고 예측했다.

 

콜롬비아 에너지산업의 2023년 5가지 트렌드

 

콜롬비아에 청정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Bia사의 CEO 세바스티안 루알레스는 2023년 콜롬비아 에너지 변환에 핵심이 될 5가지 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했다. 콜롬비아 에너지 시장을 발전시킬 5가지 트렌드는 스마트하고 책임감 있는 에너지 소비를 위한 디지털화, 중앙 집중식 프로젝트 개발에서 벗어나 사용자들이 재생 에너지원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관련 정보를 활용하는 민주화, 사용자가 에너지 소비에 더욱 주체적으로 의사결정을 해 자체 생산 에너지를 소비하고 잉여 전력을 주변 또는 중앙시스템에 공급하는 분산화, 일부 에너지 공급업체의 독점적인 공급형태에서 벗어나 자유경쟁으로 변화하고 사용자들의 자체 청정 에너지 발전 사업을 장려하는 규제 완화, 화석연료라는 전통적인 에너지원에서 벗어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탈탄소화라고 발표했다.

 

콜롬비아 농업의 2023년 2가지 트렌드

 

콜롬비아 농업은 매년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2년 8월 임기를 시작한 페트로 대통령은 콜롬비아의 경제를 성장시킬 산업 중 하나로 농업의 개발과 발전에 대해 여러 차례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콜롬비아 농산물 수출액 변화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주: HS CODE 01~12까지 총합 기준

[자료: SICEX]

 

작물 영양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Yara기업은 콜롬비아의 농업부문에서 주목할 2가지 트렌드에 대해 발표했다. 첫 번째는 인공지능의 활용이다. 특히 토양 상태 측정 관개 모니터링, 질병관리를 위한 드론 사용 등 AI기반 디지털 도구 사용의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디지털 기술 적용은 적은 비용으로 작물의 영양상태를 최적화시켜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두번째는 유기 비료를 통해 식량 생산 방식을 바꿔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하는 노력이라고 예측했는데, 이는 소규모 경작지를 통해 더 많은 식량을 재배하고자 하는 움직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콜롬비아 교육기술 산업의 2023년 5가지 트렌드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라틴 아메리카 국가 교육 기관에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FIDU사의 공동 설립자인 니콜라스 히메네스CEO는 콜롬비아를 비롯해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학교의 5가지 기술 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했다. 먼저 교육의 개인화로 학생 개개인이 원하는 학업 속도에 맞춘 교육 방식 제공과 교사들이 시험 등을 검토하는데 할애하는 시간을 대신해주는 인공 지능 기술(AI), 학생과 학부모 교사 및 기관 관계자의 커뮤니티를 위한 학교 맞춤형 커뮤니티 앱, 학습자의 감각 활용을 확대시켜 인지, 창의, 개념 습득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증강현실(VR)과 가상현실(AR), 학비 납부 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 기관용 핀테크(Fintech) 기술, 교육에 활용되는 교구 또는 학습용품이나 협업을 위한 정보 공유가 가능한 사물 인터넷(IoT)을 선정했다.

 

시사점

 

빠른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업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정보 수집이 중요하다. 트렌드 분석은 변화하는 콜롬비아 산업기술을 파악하고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Drivin사의 후안 앙헬 대표는 콜롬비아의 산업계에서 인더스트리 4.0을 채택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변화는 계속될 것이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더 큰 발전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전했다. 콜롬비아는 개발도상국으로 선진국에 비해 산업 기술 발전이 늦다는 평가를 종종 받는다. 산업 기술 트렌드를 보면 실제 신규 기술 적용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되지만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최신 기술 적용에 관심이 높다는 점을 볼 수 있다. 2023년 콜롬비아 산업계의 기술 트렌드는 디지털화와 친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 기업도 콜롬비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러한 산업 기술 트렌드에 따른 수요 변화를 분석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상공회의소(CCCE), SICEX, 현지 언론사(El Tiempo, El espectador, Forbes Colombia, Portafolio, semana, la opinion, el colombiano, La Republica), pixabay,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년 콜롬비아 산업 분야별 신규 트렌드 한눈에 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