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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오미영
- 2022-11-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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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개발 가속화에 따른 신규아파트 건설로 빌트인 식기세척기 수요 증가추세
유럽산 수입 식기세척기가 시장 점유율 90% 가량 차지
상품명 및 HS Code
베트남의 식기세척기 HS Code는 제84.22호로 구분되고, 가정형 식기세척기는 제8422.11호로 분류된다.
<베트남 식기세척기 세부 HS Code>
HS Code
상품명
84.22
접시세척기, 병이나 그 밖의 용기의 세정용이나 건조용 기계, 병ㆍ깡통ㆍ상자ㆍ자루ㆍ그 밖의 용기의 충전용ㆍ봉함용ㆍ실링(sealing)용ㆍ레이블 부착용 기계, 병ㆍ단지ㆍ통과 이와 유사한 용기의 캡슐 부착(capsuling)용 기계, 그 밖의 포장기계(열수축 포장기계를 포함한다), 음료용 탄산가스 주입기(+)
8422.11
가정형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장동향
코로나19 이전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와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생활의 편리성을 높이는 식기세척기를 포함한 가전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였다.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9년 식기세척기의 판매수량은 2018년 대비 12.03% 증가한 1만4900 대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감소로 실직자 비율이 높아지자 베트남 소비자들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면서 2020년 식기세척기 판매율은 2.68% 하락한 1만4500대를 기록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면서 베트남 정부는 지속해서 친환경 스마트 신도시 개발 사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신도시 개발에 따라 신규 아파트가 건설 또한 확대되고 있으며, 기본 옵션으로 빌트인 식기세척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식기세척기 판매량 변화 (2015~2025)>
(단위: 천 대)
*주: (f) = 예상치
[자료: Euromonitor]
수입 규모
2021년 장기화된 봉쇄 조치는 베트남 전역의 소비를 감소시켰다. 또한 전세계 선박 및 물류 인력이 감소하고 국경이 폐쇄되어 수출입 업무에 차질이 생겨 식기세척기 관련 수입통계 집계가 불가능했다.
2022년에는 베트남 정부의 엄격한 방역 지침과 투자유치 등을 통해 베트남 경제가 빠른 속도로 회복 중에 있다. 지속적인 경제 회복과 더불어 식기세척기의 수요 또한 상승할 전망이다.
<베트남 식기세척기 수입 동향 (2019~2021)>
(단위: 대)
국가
수입액
2019
2020
2021
베트남
9,000
-
6,000
[자료: IHS Markit]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베트남 현지 시장에는 7개의 브랜드가 시중에서 보편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브랜드 별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독일 브랜드인 Bosch가 전체 시장 비중의 28.0%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뒤를 이어서 Electrolux(20.8%), Malloca(13.7%), Ariston(9.2%), Fagor(8.6%), Teka(8.4%), Haier(0.6%) 등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식기세척기 브랜드별 시장 비중>
[자료: Euromonitor]
<베트남 주요 식기세척기 브랜드>
회사명
제품 이미지
비고
BSH Hausgerate GmbH
브랜드명: Bosch
국가: 독일
웹사이트: https://boschhomevietnam.com/may-rua-chen-rua-bat-bosch.html
가격*: 1300~5300만 동 (522.81~2131.47 달러)
Electrolux Vietnam Ltd
브랜드명: Electrolux
국가: 스위스
웹사이트: https://www.electrolux.vn/en-vn/appliances/dishwashers/
가격*: 950~4900만 동 (382.06~1970.60 달러)
Bach Hop Kitchen Appliance Co., Ltd
브랜드명: Malloca
국가: 스페인
웹사이트: https://mallocas.com/danh-muc-san-pham/may-rua-chen-malloca/
가격*: 1100~2900만 동 (442.38~1166.27 달러)
Indesit Co SpA
브랜드명: Ariston
국가: 이탈리아
웹사이트: http://showroomariston.vn/may-rua-bat-ariston
가격*: 1100~2800만 동
(442.38~1126.06 달러)
Fagor Electrodomesticos S Coop
브랜드명: Fagor
국가: 스페인
웹사이트: http://www.fagor.com.vn/en/products/dishwasher/group45.html
가격*: 2100~2800만 동
(844.54~1126.06 달러)
Teka Group
브랜드명: Teka
국가: 독일
웹사이트: http://teka.com.vn/may-rua-chen/
가격*: 1330~4510만 동 (534.88~1813.76 달러)
Haier Electrical Appliance Co., Ltd
브랜드명: Haier
국가: 중국
웹사이트: https://www.haier.com/vn/servicesupport/overview/
가격*: 830~3000만 동 (333.78~1210.42 달러)
*주: 하나은행 매매기준율 환율 적용
[자료: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무역관 종합]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식기세척기의 가격대는 최소 333.78 달러에서 최대 1970.60 달러이며, 이러한 가격 차이는 제품의 규모, 성능, 기능, 설치 방식, 디자인 등의 차이로부터 나타난다.
<Bosch(좌)과 Electrolux(우) 성능 비교>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베트남 식기세척기 유통 채널은 매장 판매(88%)와 비매장 판매(12%)로 구분된다. 매장 판매 유통채널 비중이 높은 이유는 소비자들이 직접 판매점 방문을 통해 제품 기능과 디자인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전자제품 판매점으로는 응우옌 낌(NguyenKim), 디엔 마이 싼(Dienmayxanh), 디엔 마이 쩌런(Dienmaycholon) 등이 있다.
<베트남 식기세척기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관세율·인증
<베트남 무역협정에 따른 세율 비교>
HS Code
상품명
MFN
(특혜세율)
AK FTA
(한-아세안)
VK FTA
(한-베)
84.22
접시세척기, 병이나 그 밖의 용기의 세정용이나 건조용 기계, 병ㆍ깡통ㆍ상자ㆍ자루ㆍ그 밖의 용기의 충전용ㆍ봉함용ㆍ실링(sealing)용ㆍ레이블 부착용 기계, 병ㆍ단지ㆍ통과 이와 유사한 용기의 캡슐 부착(capsuling)용 기계, 그 밖의 포장기계(열수축 포장기계를 포함한다), 음료용 탄산가스 주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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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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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22.11-00
가정형
20%
5%
6%
[자료: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인증 절차
식기세척기와 관련해 특별한 수입규제가 없어, 일반 상품 수입통관과 동일하게 이루어진다.
<베트남의 수입통관 절차>
<플로우(FLOW)별 필요 심사 절차>
플로우(FLOW) 분류
필요 심사 절차
그린플로우(Green Flow)
전산신고만으로 신고 수리 가능
- 세관 서류 심사 및 물품 검사 면제
옐로우플로우(Yellow Flow)
전자서류 옐로우플로우
(E-Yellow Flow)
전자 서류(E-Document)를 세관에 제출하여야 함
종이서류 옐로우플로우
(Paper-Yellow Flow)
종이 서류를 세관에 제출하여야 함
레드플로우(Red Flow)
종이 서류 제출 및 세관의 물품 검사
*주: Flow = 베트남의 수입 통관 심사 과정
[자료: 베트남 관세청, 산업통산자원부, 통합무역정보서비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수입 절차 시 필요한 서류>
- 수입 신고서 (Import Registration Certificate)
- 선하증권 (Bill of Lading)
- 수입 계약서 (Sales Contract)
- 상업송장 (Commercial Invoice)
- 포장 명세서 (Packing List)
- 원산지 증명서 (Certificate of Origin)
- 제품 카탈로그 (Product Catalog)
[자료: 베트남 법률 도서관]
시사점
빌트인 식기세척기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이나 일반 소비자들은 식기세척기 사용시 손 설거지만큼 깨끗하게 세척이 불가능하다던가, 전기 및 수도 요금이 많이 든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어 구매율이 높지 않다. 우리 기업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 시, 세정력, 전기 및 절약성을 중점적으로 홍보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Euromonitor, IHS Markit,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베트남 관세청, 산업통산자원부, 통합무역정보서비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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