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Dental Expo 2022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2-10-12
  • 출처 : KOTRA

러시아 및 CIS 지역 최대 덴탈 전문 전시회

12개 국가 305개사가 참여하여 치과용 제품 전시 및 각종 세미나 개최

Dental Expo 전시회 참관기

<전시회 개요>

EXPO

러시아명

ДЕНТАЛЭКСПО

영문명

DENTALEXPO

개최기간

2022926-29

개최장소

Russia, Moscow, Crocus Expo IEC, Pavilion 2

웹사이트

https://dental-expo.com/

참가업체 

12개국 305개사

방문객 수

N.A.   

2021년 기준 2만 3000명

테마 섹션

치과 제품 시연

치과 기공소

감염 관리 및 유지

서비스, 정보, 커뮤니케이션 및 조직

품목

치과용 제품

한국관

한국 기업 2개사

주최기관

DENTALEXPO 및 러시아 치과 협회(RDA)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등]

  

전시회 기본 정보


DENTAL EXPO 치과 산업에 대한 제조업체, 딜러업체 전문가를 통합하는 러시아 최대 규모의 주요 치과 전시회 브랜드로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러시아와 CIS 주요 국제 치과 전시회이다.   전시회는 러시아 치과 협회(СТОМАТОЛОГИЧЕСКАЯ АССОЦИАЦИЯ РОССИИ) 협력해 연간 러시아 CIS 지역별로 7~8 전시회를 개최한다. 아래는 2022년 DENTAL EXPO 개최 현황이다.


<2022 DENTAL EXPO 하반기 개최 현황>

 

개최 지역

전시회명

개최기간

1

모스크바

Dental Expo Moscow

9.26-29.

2

볼고라드

Volga dental summit

10.12-14.

3

알마티

CADEX

10.13-15.

4

상트페테르부르크

Dental Expo Saint Petersburg

10.25-27.

5

우파

Dental Expo UFA

11.1-3.

6

사마라

Dental Expo Samara

11.9-11.

7

로스토프 돈누

Dental Expo Rostov

11.16-18.

8

예카테린부르크

Dental Expo Ural

11.30-12.2.

[자료: Dental Expo]


이번에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DENTAL EXPO MOSCOW(9.26.-29.) 12 국가에서 305개사가 참여했다. 코로나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연이은 해외 방문 저조로 예년에 비해 다소 적은 인파가 몰렸지만 러시아 CIS 지역의 업계 종사자들 위주로 여전히 사람들이 많이 찾는 덴탈 전문 전시회이다. 아울러 전시회에는 치과의사를 위한 여러 교육 행사가 부대행사로 진행돼 전문 전시회로서 참석자들에게 업계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기회도 제공했다. 


< 2022 DENTAL EXPO MOSCOW 전시회 사진 자료>

전시회 전경

전시회 부대 포럼 행사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참가업체 방문객


2022 전시회 참가 기업은 305사로 벨라루스 5개사, 중국 5개사, 독일 2개사, 인도 1개사, 이란 1개사, 이탈리아 2개사, 한국 2개사, 파키스탄 1개사, 폴란드 1개사, 스위스 3개사, 터키 2개사 그리고 나머지는 러시아 회사가 참가했다.


전시회 주요 테마 섹션

전시회 테마 섹션 분야는 치과용품 치과용 의약품 관련 분야로 치과용 조제 의약, 치과 의료용 장비, 장치 의료 기기, 임플란트, 치내 요법, 치열 교정, 치과 기공소, 치과 치료용 컴퓨터 이용 설계(CAD), 컴퓨터 이용 제조(CAM), 치과 마취, 소아 치과, 치주 관련 용품, 심미 치과 용품 이다.

 

비즈니스 프로그램


비즈니스 프로그램에는 러시아 치과 협회가 주최하는 공식 행사와 치과 수술, 임플란트, 심미 , 방사선학 검사 제어 등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참가업체의 콘퍼런스 프레젠테이션이 있었다.


<2022 Dental Expo 비즈니스 프로그램 >

구분

프로그램명

공식 행사

52 “2022 Dental-Expo” 국제 치과 포럼 전시회 개회식

9 26

11:00

Russian Dental Association

의료 기기 유통 실태” 콘퍼런스

9 26

14:00-17:00

Russian Dental Association

심미 치과의학

마스터 클래스: "OptiShade - 자연미를 재현하는 3가지 음영"

9 26

10:45-11:45

Exponent “ROCADAMED”

심포지엄: "현대적, 심미적, 기능적 수복과 실용적인 근관치료 - 치과 보건의 학제 간 유사성"

9 26

09:30-13:30

Russian Dental Association

심미적 기능적 치료, 임상 사례

9 28

13:30-14:30

Exponent “MyDent24”

방사선학

강의: "치과 클리닉 CT 스캐너 선택의 특징"

9 26-28

10:00-11:00
14:00-15:00

Exponent “DENTEX”

심포지엄: “통원치과 진단 치료에 대한 3차원 기술

9 26

14:00-18:00

Russian Dental Association

근관치료에서 CBCT 임상적 필요성과 의의

9 26

17:00-18:00

Exponent “ROCADAMED”

임플란트학

마스터 클래스: 치과 임플란트 프로토콜

9 26-28

10:00-17:30

Exponent “GREENDENT”

상악 전두부에 동시 임플란트 이식. 치아 추출, fascicular bone 대한 개념. 임플란트 설치. 연조직 관리

9 26

11:30

Exponent “BONADENT”

혁신

치과 3D 린팅 응용

9 26

13:15-13:50

Exponent “ROCADAMED”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사진촬영, 안면 미용 분석 스마일 디자인, 치료 계획

9 28

14:00-15:00

Exponent “GREENDENT”

신제품 발표

신제품 프레젠테이션 - 연마 헤드, 연마 페이스트, 근관액, 납착 와이어

9 26-29

10:00-18:00

Exponent
“CELIT”

Medit i700 구강 스캐너 프레젠테이션 시연

9 27-28

10:30-11:00
13:00-13:30

Exponent “TSDENTAL”

새로운 ST 임플란트 시스템 프레젠테이션

9 27

16:00-17:00

Exponent “DENTALGURU”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등]


전시회 방문 조건


티켓은 전시회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하다티켓 가격은 온라인에서 구매(e-티켓)하면 무료이고 Crocus Expo 현장 매표소에서 구매는 500루블이다.


치과 시장 분석: 대러 제재와  가격 상승으로 아시아 공급처 가성비 좋은 제품에 대한 관심 부상


현지 언론 이즈베스티야(Izvestia) 따르면 러시아는 치과용 충전재, 교정기, 마우스가드 등의 소모품 비용이 최근 증가했고 치과용 기구와 재료 장비를 90% 가량 해외 제품을 구매한다.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방의 대러 제재와 물류 문제로 해외 제품 구매가 어려워지자 업계는 러시아 자체 생산과 동남아, 중국 아시아 시장으로 방향을 바꿔 유럽과 미국 제품을 대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MaxTreat 치주 센터의 치주 전문의 Maxim Kopylov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 직후 대러 제재 소식이 치과 시장에 동요를 일으켰다. 치과 의료 서비스 가격은 환율의 영향과 물류  공급문제로 10~15% 가량 인상되었으며 일부 클리닉들이 변화의 징후를 감지하고 가격이 오르기 대량 구매를 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치과 의사들에 따르면 치과 제품 공급 업체가 러시아 시장을 떠날 경우 6개월 사용분의 치과 제품이 보통 필요하다고 한다. 치과용품은 직접적인 대러 제재 대상 품목은 아니기 때문에 충격이 부문에 비해 다소 덜하지만 미국이나 유럽계 기업 일부가 러시아 시장을 떠나거나 운영을 중단했고 러시아 업계는 중국 아시아 시장으로 공급처를 돌리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미 중국 아시아 국가들이 시장을 빠르게 점유해나가기 시작했고 튀르키예나 브라질, 인도, 파키스탄에서도 거래 제안이 오가고 있다.


다음으로 러시아에서 저렴하고 다양한 재료에 대한 수요의 변화이다. 현재 대부분의 치과 클리닉은 갑작스러운 물가 상승과 치과용품 가격 상승으로 환자가 비용을 감당할 없다는 이유로, 고급 재료 사용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오히려 이는 오랫동안 시장을 점유해온 독일과 미국 프리미엄 브랜드 대신 이들과 유사한 3국의 제품을 시장이 테스트해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업계 전문가에 의하면 3 제품이 품질면에서는 절대 열등하지 않지만 훨씬 저렴한데도 치과 의사들이 기존 제품을 쓰려고 하는 이유는 기존에 사용했던 미국이나 유럽산 제품이 다루기에 익숙하거나 고급 재료를 사용한다는 클리닉 홍보 이미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현재의 대러 제재라는 시장 상황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강제적으로 가격과 품질면에서 최적의 재료를 찾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하고 있다. 


전시회 현장 인터뷰

 

<Dental Expo 전시회 현장 인터뷰>

Stomatorg (치과 제품 공식 유통업체), Ekaterina Simonova – 브랜드 매니저

품질 자재의 중단 없는 공급을 위해 한국산 제품에 관심

 

1. Stomatorg는 러시아 연방 내 치과 클리닉 및 치과 기공소를 위한 고품질 장비, 소모재, 기기에 대한 최대 유통업체 중 하나이다. 우리 회사는 20년이 넘었고 딜러 네트워크를 발전시키는 중이다. 내년에는 지역 파트너가 있을 것이다. 상품에 대한 가용성은 점점 더 커지고 우리는 지역 전시회에 참가할 것이다. 나는 치과 클리닉 및 치과 기공소용 소모재 부문 브랜드 매니저이다. 내 주요 임무는 중단 없이 고품질 자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이다.

 

2. 시장 동향과 관련하여, 유럽 시장 내 원자재 공급 물량이 중단돼 애로를 겪었다. 우리는 적합한 제품을 찾았고 현재 이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만족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들이 스스로를 하나의 브랜드만 고수하지 않도록 다른 유사품도 써보도록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우리는 유사품을 찾을 수 있었고 우리가 주문한 새로운 재료에 만족했다.

 

3. 우리는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방향을 가지고 있다. 이는 미백에 대한 비즈니스이다. 우리는 최초로 Flash 시스템을 러시아에 도입했다. 한국산 임플란트의 경우 가격이 표준 가격의 임플란트 업계 선두업체들에 비해 평균 이하이다. 우리는 기업으로서의 품질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높은 평판을 가진 유통업체로서 한국산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고객들은 우리를 신뢰하고 있다.

Rocada Med(치과 제품 공식 유통업체), Elvira Drinova – 제품 포트폴리오 부서장

ㅇ 물류문제는 비교적 해결된 상황이나 서방의 또다른 제재 우려로 중국 및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에 관심있으며 치과기공소용 제품 등 한국 제품 관심

 

1. Rocada Med는 1991년부터 러시아 치과용 재료 및 장비 시장을 개척하여, 치과 질환 진단, 치료 및 예방을 위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3M, Dentsply, Kerr, Voco, KaVo, Zhermack, Zhermapol 및 기타 미국과 유럽 제조업체의 공식 딜러업체이다. 모스크바 내 3개 사무소를 포함하여 러시아 18개 도시에 21개 지사를 두고 있으며, 본사와 물류 사무소는 카잔에 있다. 우리는 러시아 치과 시장에서 가장 큰 회사로 통관 절차를 마치는 자체 중개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모든 제품을 직접 수입하여 세관을 통해 운송한다. 독일 하노버에는 모든 수입품이 수입되는 통합 센터가 있다. 모든 유럽 제조업체들은 제품을 하노버로, 그리고 우리 센터로 보낸다. 그곳에서 우리는 육로를 통해 모든 상품을 러시아로 이동한다.

 

2. 현재 물류 배송이 안되는 상품은 없다. 처음에, 가격은 3월에 많이 올랐고 세관 통관 문제가 있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좋아졌다. 확실히 시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우리는 모든 것을 수입한다. 우리가 초점을 아시아 국가로 전환한 이유가 있다.  우리는 서방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계속 일하지만, 러시아에 다른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의 전체적인 초점은 한국, 중국 및 대만과 같은 아시아 국가로 약간 옮겨졌다.

 

3. 현재까지 우리는 한국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지 않지만 향후에는 치과 기공소용 재료 및 장비, 브라켓 시스템 및 이를 위한 도구 등의 물품 공급업체를 찾을 계획이다. 이것이 주요 방향이다. 우리는 서방 기업과 계속 협력하고 있으며, 동양 국가를 매우 유망한 방향으로 고려하고 있다. 또한 우리는 우리의 제품을 더욱 홍보하고 새로운 공급업체를 찾고 있다. 제재가 다른 산업만큼 의료와 치과 산업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러시아 시장을 떠난 일부 서방 기업도 있지만 이는 제재 때문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 떠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것은 국가 정책이 아니라 회사의 정책이다. 우리는 Renfert, 3M 및 3shape와 협력했으며 그들은 우리의 파트너사였다. 우리는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전망은 긍정적이다.

MyDent24 (치과 제품 공식 유통업체), Artem Gatich – 비즈니스 개발 전문가

ㅇ 유럽의 많은 제품을 사용할 수 없게 돼 아시아쪽 파트너를 적극적으로 모색 중. 루블 환율 가치가 높아져 수입제품이 가격경쟁력을 갖춤.

 

1. MyDent24는 치과 클리닉 및 기공소를 위한 제품, 재료 및 장비에 대한 공식 유통업체이다. 우리는 HLW, Renfert, Ivoclar Vivadent, Detax, Siladent, Woodpecker DTE, Schuler, EVE, 기타 치과 및 기공소용 유명 브랜드에 대한 딜러 역할을 한다.  그러나 유럽의 많은 제품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기에 현재 아시아 지역 국가에서 파트너사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우리는 러시아 전국의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우리 회사를 통해 러시아 시장에 진입하면, 모든 제품이 칼리닌그라드(러시아의 서쪽 끝)에서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의 동쪽 끝)까지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 해진다.

 

2. 시장 동향에 대해 모든 것이 이전보다 더 좋아졌다.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해 우리는 물류 구조를 재편할 수밖에 없었다. 봄에 있었던 물류 구조 조정으로 인해 배송이 일시 중단된 적이 몇 번 있었다. 이전에는 2주 만에 수입했던 제품이, 2개월이 걸렸는데 우리는 현재 이 격차를 해소했다. 환율은 이제 유례없이 낮아졌다. 덕분에 현재 우리가 수입하는 제품의 비용도 저렴하다. 따라서 우리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Vallex M(치과 제품 공식 유통업체), Alexander Kurnosov – 치과 부서장

 ㅇ 아시아 시장에 관심이 있지만 인증 취득 등 시장 진입 장벽이 있음. 인증을 기 보유하고 있다면 유리할 것임.

 

1. Vallex M은 DMG(독일) 및 PD(스위스)와 같은 선두 제조업체의 치과 제품, MRC(호주)의 치열 교정기, Dr. Hinz(독일)의 전정 플레이트 및 FKG Dentaire SA(스위스)의 치료기구와 같은 주요 치과제품 독점 유통업체이다. 우리는 5개의 유럽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수입 및 등록을 한다. 우리 회사는 치과 산업에서 약 2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2. 시장 동향과 현 시장상황에 대해 서방 파트너들이 오랜 시간 논의하고 결정하고 협의하는 긴박한 시기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모든 계약은 다른 조건에 대한 수정으로 다시 체결됐다. 어떤 업체는 선지급이 지연되는 계약으로 전환했다. 현재까지 좋은 상황이다. 유사품의 경우, 우리는 지속적으로 시장을 모니터링한다. 흥미로운 제품이 나타나면 우리는 연락하고 테스트한다. 현 단계에서 우리는 아직 유사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지 않지만 품질에 대한 적절한 제안이 있으면 유사품을 찾을 것이다. 브라질 제조업체들과 이미 여러 차례 회의가 있었고 현재 계약 체결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 아직 아시아에서는 그런 이야기가 없었지만 아시아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준비가 된다면, 우리는 기꺼이 이들 기업의 제안을 고려할 것이다. 인증 취득 등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신규 기업은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가급적 어떤 이유로 기존의 거래선을 변경하기로 결정하거나 유통업체가 마음에 들지 않아 러시아 시장을 떠나려는 회사에 관심이 있고 이들이 인증까지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다. 현재와 같은 불확실한 시기에 신 제품을 개발하고 몇 년 동안 인증 취득을 하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다.

 

3. 비즈니스에서 사업 다각화는 언제나 중요한 것이기에 유럽에만 집중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추후 유럽 국가들은 화학이나 에너지 관련 문제를 겪을 것이고 일부 관련 제품들은 생산이 중단될 것이다. 우리 입장에서 경제적으로는 서방보다 동양 국가들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과거 Dental Expo에는 한국관이 있었고 노즐, 믹서, 카트리지, 플라스틱 팁과 같은 흥미로운 제품이 많았다. 플라스틱은 확실히 서방 경쟁자들에 비해 품질이 나쁘지 않으나, 가격면에서 더 수익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Dental Expo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시사점


2022 2-3 전례없는 대러 경제 제재가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러시아의 치과 산업을 충격에 빠뜨렸지만 치과 제품을 포함한 의료 제품 대부분이 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음에 따라 시장은 현재 안정되기 시작했다. 한때 중단 위기에 있던 물류 문제도 해소되었고 시장 이탈 우려가 있었던 글로벌 기업들도 일부 이탈한 기업들도 있지만 동요를 야기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언제 다시 새로운 제재로 서방 기업들이 빠져나갈지 없다는 업계의 우려와 물류비 등으로 치과 제품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아시아 또는 3국의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다. 동안 러시아 소비자들은 주로 유럽이나 미국 제품에 익숙해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러시아 기업들은 현재의 불안정한 시장 공급 상황에서 훨씬 저렴한 고품질 제품을 찾아 국가로의 거래 방향 확장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여러 러시아 바이어가 지적했듯이 안정적인 공급 가능 여부와 좋은 품질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은 현지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질 것이며, 여기에 현지 인증을 취득해 두었는지 여부도 거래 가능성의 중요한 변수가 된다.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Dental Expo 2022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