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지혜
  • 2022-10-05
  • 출처 : KOTRA

2021년 미국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규모 659억 달러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확대

상품명 및 HS Code

 

플라스틱 포장용품(Plastic Packaging)HS Code 3923.10으로 플라스틱으로 만든 상자·케이스·바구니 및 이와 유사한 물품(Boxes, cases, crates and similar articles, of plastic)’에 분류된다.

 

시장동향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2021년 미국의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 규모는 약 659억 달러로 전년 대비 3.8% 성장했다. 제약, 화장품, 식품, 음료 등 플라스틱 포장용품의 응용 산업 확대 및 바이오 플라스틱(Bioplastic, 재생 가능한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플라스틱)과 같은 친환경 포장 솔루션 도입 확대에 따라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은 향후 2030년까지 연평균 3.7%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미국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규모>

(단위: U$ 십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0d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0pixel, 세로 416pixel

[자료: Grand View Research]

 

시장조사 전문기관 Mo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플라스틱 포장용품의 최대 수요 시장인 음료 및 제약 산업의 수요 확대가 시장 성장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했다는 의견이다. 국제 생수협회(International Bottled Water Association)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미국 내 생수 소비 규모는 전년대비 8.8% 증가했으며 이러한 생수 시장의 성장은 플라스틱 원재료 중 하나인 PET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또한, 건강 관련 뉴스매체인 STAT미국의 처방약 지출 규모가 20195000억 달러에서 2023600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산업군에서는 제약 및 음료 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원재료 부문에서는 친환경 열풍이 불고 있다. 플라스틱 포장용품을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원재료는 PET, HDPE, PLA, PVC 등이다. 해당 원재료들은 생분해성 여부에 따라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과 일반 플라스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 중 최근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 및 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20226월 미국 연방총무청(GSA)2032년까지 미국의 국립공원과 국유지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판매와 유통 등을 단계적으로 금지할 계획이라고 밝히는 등 정부 차원의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바이오 플라스틱 확장 정책을 확장하는 추세다. 한편, 미국 캘리포니아는 20226월 미국 최초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전면적으로 규제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뉴스매체인 The Guardian이 전했다. 이를 통해 2032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을 최소 25%까지 줄이고 2028년까지 캘리포니아에서 판매 혹은 구매되는 플라스틱 제품의 30% 이상을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겠다는 의견이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강조되면서 미국 기업들은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용품을 친환경 포장용품으로 대체하거나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미국 음료, 화장품 기업인 펩시코(PepsiCo), 코카콜라(Coca-Cola), 로레알(L’Oreal) 등은 친환경 플라스틱 포장용품 사용 정책을 내세웠으며 미국 식품 가공기업인 ADM(Archer Daniel Midland)은 2021년 9월 LG화학과 합작법인을 통해 미국에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수입동향

 

HS Code 392310 기준, 미국의 플라스틱 포장용품 수입액은 2021년 약 126090만 달러로 전년대비 30.7% 증가했다. 전체 수입시장의 점유율 1위는 캐나다로 약 2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 밖에도 멕시코(17.4%), 대만(16.0%), 중국(15.2%) 등이 뒤를 이었다. 멕시코의 경우, 2020년 점유율 4위였으나 수입액이 2021년 전년 대비 46.1% 증가해 대만과 중국을 앞서서 2위에 올랐다.

 

한국은 점유율 8위로서 수입액은 약 2570만 달러이고, 상위 수입국 10위 중 유일하게 전년 대비 수입액이 소폭(8.2%) 감소했다.

 

<2019-2021HS Code 392310 기준 미국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1 증감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

전체

994.9

964.6

1,260.9

100.0

100.0

100.0

30.7

1

캐나다

212.6

203.9

306.7

21.4

21.1

24.3

50.4

2

멕시코

128.9

150.5

219.8

12.9

15.6

17.4

46.1

3

대만

180.7

191.8

201.5

18.2

19.9

16.0

5.0

4

중국

203.3

162.6

191.2

20.4

16.9

15.2

17.6

5

이스라엘

65.4

48.4

63.9

6.6

5.0

5.1

31.9

6

독일

26.4

29.3

34.2

2.6

3.0

2.7

16.7

7

일본

31.3

28.9

31.6

3.1

3.0

2.5

9.3

8

한국

23.1

28.0

25.7

2.3

2.9

2.0

-8.2

9

영국

11.4

13.0

21.1

1.1

1.4

1.7

61.8

10

페루

17.1

16.5

20.9

1.7

1.7

1.7

27.0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미국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존하고 있다. 주요 플라스틱 포장용품 제조기업은 Sigma Plastic Group Inc., Berry Global Inc., Sealed Air Corporation, Sonoco Products Company 등이 있으며 친환경 플라스틱 관련 제조기업은 NatureWorks(Ingeo), Cereplast, Telles(Mirel) 등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시장을 골고루 점유하고 있어 다소 경쟁이 치열하다.

 

주요 유통채널은 다양한 산업의 제조업체부터 유통사, 도매점, 소매점, 이커머스, 프랜차이즈, 음식점, 슈퍼마켓 등이다. 대부분 벌크(Bulk) 사이즈로 B2B(Business to Business) 유통이 주를 이루나 소규모의 경우 아마존 혹은 자체 사이트 등의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다.

 

관세율 및 인증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392310 제품군은 한-FTA 협정세율 대상으로 한국산 제품은 무관세가 적용된다.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인증은 없으나 미국 시장 진입 시 안전성을 증명하기 위해 FDA(Food & Drug Administration)와 USDA(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인증을 선택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위 두 인증은 플라스틱과 그 화학 성분이 포장에 안전하고 적합한지 여부를 나타낼 수 있는 인증으로 식품음료제약화장품 관련 포장용품의 경우에는 별도 획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주별로 플라스틱 제품에 적용되는 자체 규정도 존재하기 때문에 진출전 별도 확인이 필요하다.

 

바이오 플라스틱이나 천연 원재료로(전체 또는 일부) 생산되는 친환경 소재 관련 다양한 인증이 존재한다. 이 중 USDA에서 제공하는 바이오 소재 인증은 제품의 지속 가능성과 품질이 우수함을 나타낼 수 있다. 이 밖에도 바이오 플라스틱과 재활용 플라스틱 관련 인증인 RPM(Responsible Plastic Management, Plastic Project Validation and Verification, Plastic Free Certification, OBP(Ocean Bound Plastic) 등이 있다.

 

시사점

 

미국 컨설팅기업 딜로이트(Deloitte)에서 20226월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50%가 친환경적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평균 가격보다 22% 높은 금액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이 같은 친환경 선호 소비 동향은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 The Insight Partners에 따르면미국의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 11868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와 같은 친환경 소비 열풍에 맞추어 업체들도 신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LG화학은 2020년 옥수수 성분의 포도당과 폐글리세롤을 활용한 100% 생분해성 신소재 개발에 성공했으며, 2021년 미국 식품 가공 기업인 ADM(Archer Daniels Midland)와 합작법인을 통해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또한친환경 패키징 제조기업인 세림 B&G는 이미 미국 내 생분해성 플라스틱 시장에 진출해 시장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 패키징 전문기업 A사에 따르면,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성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는 의견이다. 글로벌 기업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제조기업-화학기업 간 신소재 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및 M&A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기업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신소재 개발에 적극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료: Grand View Research, Deloitte, Control Union,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Global Trade Atlas, GSA, The Guardian, Modor Intelligence, International Bottled Water Association, STAT, The Insight Partners, 그 외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플라스틱 포장용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