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외국인 노동자 관련 제도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2-09-29
  • 출처 : KOTRA

한인 등 외국인 채용 시 쿼터 제한이 없는 고급 전문가(HQS) 사증 주로 이용

연내 HQS 최저 급여 요건 인상 법안 통과 가능, 기업은 예산 증가 등 고려해야

러시아 노동시장 개요


러시아 내무부 이민 통계를 근거로 산출한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에는 2022년 2분기 외국인 416만 명이 이민국에 등록했고 이들의 75%에 해당하는 312만명이 일자리를 얻기 위해 러시아에 입국했다. 아울러 2022년 2분기의 노동 이민자 수는 전년 동기대비 약 3분의 1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노동 이민자의 절반(49.6%) 가량이 우즈베키스탄 시민권을 가졌고, 타지키스탄 국적이 30.5%를 차지했다.  

 

외국인 노동자 관련 제도


근로자 및 사용자의 국적에 관계없이 러시아에서 발생하는 모든 근로관계에 대해서는 러시아의 노동법이 적용되며, 특수 지위의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서는 「외국인의 법적 지위에 관한 연방법률」(제115-FZ호, 제정 2002.07.25.)(이하 ‘외국인지위법’)이 적용된다. 외국인은 경미한 행정법규 위반의 경우에도 1년 이내에 2회 이상 행정처분을 받게 되면 3년간 러시아 입국이 금지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러시아에서 외국인 근로자는 쿼터제로 운영한다. 쿼터제의 적용을 받는 일반 근로사증의 경우 외국인 근로자가 취업할 수 있는 연방 주() 및 업종별 비율(쿼터) 제한이 있다. 사용자의 외국인 고용 신청 및 주무기관의 고용승인, 쿼터제의 적용을 받는 외국인 근로자의 근로허가증 서류 준비에는 최소 3개월 이상의 장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실무상 사용자가 주무기관에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 신청을 하더라도 신청 인원을 모두 승인 받는다는 보장은 없다. 매년 러시아연방 노동부는 러시아에서 취업 비자를 받을 수 있는 최대 외국인 수를 결정하는데, 2022년에는 모스크바에서 5,871명,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최대 2,835명의 외국인이 취업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쿼터 할당량 요청 고려 , 위원회는 해당 조직이 얼마나 오래 존재했는지, 과거에 이미 이익을 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회사의 기반이 견고할수록, 원하는 할당량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 쿼터 승인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러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외국인(주로 한국인) 근로자 채용 쿼터의 적용을 받지 않는 고급전문가 사증(Highly Qualified Specialist, 이하 - ‘HQS 사증') 제공하고 있다.  HQS 사증은 일반 취업 허가에 비해 훨씬 빠르게 취득할 수 있고, 발급 기간도 일반 근로사증(최대 1년) 보다 긴 최대 3년의 유효기간이 있다는 것이다.

 

<러시아 일반 근로사증과  HQS사증 비교>

구분

일반 근로사증

HQS 사증

사증 발급기간

§   최대 1년(단, 기간 만료 30일 전까지 연장 신청 가능)

§   최대 3년

사증 발급요건

§   근로허가증 발급 신청 시 러시아어, 러시아 역사 및 기초 법률 상식에 관한 시험 결과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단, 외국인 근로자가 러시아 고등교육기관을 졸업한 경우, 러시아 고등교육기관 졸업증명서로 해당 시험이 면제됨

§   러시아어, 러시아 역사 및 기초 법률 상식 시험 결과 관련 증빙을 제출할 필요가 없음

§   일반적으로 일정한 분야에서 직무 경험과 기능을 갖춘 외국인 근로자로서, 사용자로부터 최소 월 167,000루블 이상 급여를 수령하는 자가 법률상 HQS 요건에 해당함

[자료: 법무법인 지평]

 

외국인 고급 전문가(HQS) 통계


2020년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국경 폐쇄로 인해, 러시아로 유입되는 우수한 자격을 갖춘 외국인은 2019년 3만 4,300명에서 2만 500명으로 줄었다. 그러나 2021년 기업활동이 활성화되고, 노동시장이 회복된 이후, 외국인 전문가에 대한 취업 허가 건수는 지난 9년 중 최고치인 4만 6,700건을 기록했다.


러시아연방 내무부 이주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러시아로 이주하는 고급 전문가(HQS) 이주민의 수는2020년에 비해 2.3배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터키에서 1만 6,700명, 중국에서 1만 3,000명, 인도에서 2,600명, 한국에서 1,600명, 우크라이나에서 1,003명, 세르비아에서 996명, 태국에서 892명, 프랑스에서 691명, 베트남에서 683명 그리고 독일에서 671명이 들어온 것으로 파악된다.


<2013-2021년 외국인 전문가 노동 비자 발급 건수>

(단위: 건)

[자료: 러시아연방 내무부 공식 웹사이트]

 

거주 지역별로는 모스크바(2 1,600), 프리모르스키(4,900), 타타르스탄 공화국(4,800),  트란스 바이칼(2,900),  상트페테르부르크 레닌그라드 (2,200) 주재했다.


2022년 1-3월까지는 9,589건의 외국인 전문가(HQS) 취업 허가가 발급 되었으며,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다. 터키 3,193명, 중국 2,901명, 인도 893명, 한국 343명, 세르비아 207명에 대한 취업허가가 발급 되었다. 이들의 주재 지역은 모스크바(4,529명), 프리모르스키 변경주(820명), 타타르스탄 공화국(768명) 및 상트페테르부르크(546명) 등이다.

 

외국인지위법에 따른 건강검진, 지문 등록 사진촬영 의무


근로활동을 목적으로 러시아에 최초 입국한 외국인은 러시아 입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건강검진, 지문등록 및 사진촬영을 실시해야 한다. 지문등록과 사진촬영은 1회만 실시하며, 건강검진은 (HQS의 경우) 근로허가증 연장 시(일반적으로 3년)에만 건강검진을 실시하면 된다.(2022.7.14. 연방법 357-FZ 개정). 근로 활동이 아닌 기타 목적으로 러시아에 입국한 외국인은 러시아 입국일로부터 90일 이내에 건강검진, 지문등록 및 사진촬영을 실시해야 한다(단, 6세 미만 아동은 의무 면제). 동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외국인은 사증에 따라 보장된 러시아 체류 기한과 관계없이 추방될 수 있다.

외국인 취업 제한 직종


러시아 연방법에 따르면, 노동 이민자는 약국, 이동식 쇼핑 시설 및 시장, 그리고 상점 밖의 소매 거래에서 일할 수 없다. 아울러 연방법 №115의 제14조에 따르면, 외국인은 다음 직책을 맡을 수 없다.- 군함의 승무원, 공공 서비스 항공기

- 실험용 항공기 또는 민간 항공기 책임자 또는 승무원

- 러시아연방 국가 안보 보장과 관련된 조직 및 시설 내 직책

 

또한, 일부 러시아 지역에서는 특정 직종에 외국인 고용을 자체적으로 금지하기도 한다. 한티만시(인구 130만의 러시아 중부 자치구)는 노동 이민자들이 택시 및 기타 대중교통 운전, 주류나 담배 소매판매, 교육 등 분야에서 외국인이 취업할 수 없다. 칼리닌그라드 주에서도 이민자들은 택시 운전사, 버스 운전사, 제빵사, 교사 및 유치원 교육자로 일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또한 러시아의 일부 다른 지역에서 노동 이주자들이 번역가, 비서, 편집자, 인사담당자, 금융가, 회계사, 광업, 목재 거래, 낚시, 야생 동물 사냥 및 사육과 관련된 직업을 얻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한편, 러시아는 연방법 개정안(No. 99721-8, 2022년 4월) 통해, HQS 최저 급여 수준 인상, HQS를 준수하지 않는 고용주에 대한 처벌, 무기한 영구 거주에 대한 새로운 계획 등에 대한 법안을 내놓았다.


< 러시아 고급 전문가(HQS)관련 개정안 주요 변경 내용>

변화

세부사항

영향

최저 급여 수준 인상

·         HQS 대한 최소 급여 수준은 25 루블( 4,063달러)까지 인상됨. 현재 HQS 최소 급여는 16 7,000루블(2,646달러).

 

·         공인 정보 기술회사, 스콜코보 프로젝트 참가자 기타를 포함한 특정 범주의 고용주에 대해 감소된 최소 급여 수준 요건은 변경되지 않음.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함:

 

HQS 급여는 2010 이후로 변경되지 않았음.

 

따라서 HQS 급여 수준을 인상하면 국제 표준을 충족시킬 있음.

 

또한, HQS 급여 수준은 단위가 아닌 분기 단위로 계산되므로, 고용주의 HQS 문서 보고 용이

 

최저 급여 수준의 인상은 HQS 직위를 매력적으로 만들 있음. 그러나 고용주는 예산 증가를 고려해야 .

 

2022 9 1 기준, 인상된 최저 급여 수준이 신규 HQS 신청자에게만 적용되는지 아니면 이미 러시아에서 근무하고 있는 HQS 지원자에게만 적용되는지는 확실하지 않음.

최초 갱신 신청을 위해 승인된 고용 계약서 사본

·         고용주는 HQS 초기 또는 갱신된 취업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 이상 고용 계약서 원본을 제출할 필요가 없음.

규칙은 HQS 신청 문서 요구 사항에 유연성을 제공함.

등록 제공 사항 제거

·         고용주는 HQS 취업 허가를 신청할 , 이상 이주 등록을 완료할 필요가 없음.

이주 등록은 호스팅 당사자의 가용성에 달려 있기에, 이주 등록 제공 요건 제거를 통해 HQS 취업 허가 절차가 빨라질 것임.

고급 전문가(HQS)

취업 허가증 수령 규정

·         고급 전문가(HQS) 러시아 입국 30 이내에 HQS 취업 허가를 받아야 하며, 러시아 내에서 신청한 경우에는 취업 허가 승인일로부터 30 이내에 HQS 취업 허가를 받아야 .

 

·         늦게 수령할 있는 문서화된 사유가 있는 경우(아직 정의되지 않음), 고급 전문가(HQS) 마감일 이후에 취업 허가증을 수령할 있음. 그렇지 않을 경우, 취업 허가가 취소됨.

고급 전문가(HQS) 고용주는 취업 허가증을 수령할 준비가 되면, 승인 날짜를 확인해야 하지만 이를 수행하는 메커니즘은 아직 유효하지 않음.

당국은 추후에 취업 허가증을 늦게 수령하는 허용 가능한 문서화된 사유를 정의할 것으로 예상됨.

불이행 고용주에 대한

고급 전문가(HQS) 채용 금지

·         고용주가 신고기간 이후 6개월 이내에 HQS 근로자 소득에 대한 산정·양도세 정보를 세무당국에 제출하지 않았다고 판단되거나, 허위 정보 제출 사실이 적발될 경우, 고용주는 2년간 HQS 채용이 금지됨.

보고 요건은 이미 적용 중이며, 고용주들은 불이행에 대한 새로운 처벌 방식에 대해 알고 있어야 .

무기한 영주 자격

·         HQS 근로자 및 그 부양가족은 HQS 취업 허가의 유효성을 위해 발급된 HQS 영주 허가를 기준으로 러시아에서 2년간 HQS로 고용되어 거주한 경우, 무기한 영주 허가를 받을 수 있음(근로 허가와 관련이 없음).

HQS 근로자들은 무기한 영주 허가를 신청할 있는 추가적인 방법을 갖게 것임. 현재 HQS 근로자들은 모든 외국인과 동일한 방법으로 영주 허가를 신청할 있음. 새로운 방법을 통해, HQS 근로자를 위한 단순하고 신속한 프로세스를 구축할 있을 것임.

해외 의학 약학 전문가의 특별 시험 통과를 위한 발급

·         해외 의대를 졸업한 전문의들은 이제 러시아에서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특별 시험을 볼 수 있음. 명령문에 따르면, “일반 의학”, “소아과”, “치과”, “의료예방 비즈니스”, “의료 생화학”, “의료 생물 물리학”, “의료 사이버네틱스”, “약학” 등의 전문 분야에 대해 해외에서 러시아연방 내 교과과정에 상응하는 교육을 받은 이들은 시험 통과 후 러시아에서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음.

특별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추천서 발급은 단계로 구성됨.

 

첫째,  신청자는 연방교육과학 감독국(Rosobrnadzor) 연락하여, 외국교육 외국자격증이 상호인정에 관한 국제협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경우, 외국에서 취득한 교육 문서가 러시아연방 교육 문서에 상응하는지 확인해야 . 그후, 신청자는 정해진 목록에 따라 해외에서 의학 또는 약학 교육을 받은 이에 대한 특별 시험 신청서(전공별 별도), 개인 정보 처리 동의서 필요한 서류를 러시아 보건당국(roszdravnadzor) 제출해야 .

[자료: B1 Group(Ernst & Young in Russia)]


주요 고용 프로그램


정부 웹 서비스 "Gosuslugi"는 이주 외국인들에게 각종 편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홈페이지에  ‘외국인 공공서비스’ 섹션을(https://www.gosuslugi.ru/foreign-citizen)를 구축했다. 해당 섹션에는 일자리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러시아 노동법, 의료서비스 정보, 운전면허관련 안내 등 러시아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가 축적되어 있어, 외국인은 빈 일자리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하고, 러시아 입국 제한 사항을 확인하며, 러시아연방 내무부에 등록하여 특허를 신청하고, 급여 및 연금 내역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권리가 침해된 경우 노동 감독관에 불만을 제기할 수도 있다.


<러시아 외국인 공공서비스 웹페이지>

[자료: Gosuslugi]

 

시사점

 

러시아 외국인 노동자는 크게 일반 쿼터 적용을 받는 일반 근로자와 쿼터 제한 적용을 받지 않는 고급  전문가(HQS)으로 나뉜다. 기업 입장에서 일반 쿼터를 할당받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고 HQS의 기본 급여 요건이 크게 높지 않아(현재 연간 200만 루블로 약 3만 4,000달러) 일반적으로 우리 진출 기업들이 현지에서 채용하는 한국인의 경우 고급 전문가(HQS) 자격으로 채용 승인을 얻는다.


한편, 러시아 정부는 최근 고급 전문가(HQS)의 기본 급여 최저 요건이 10년 전에 만들어진 법에 따른 것으로 상향 개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연간 300만 루블(약 5만 달러)로 상향하는 안을 담은 개정안을 제출해, 빠르면 연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고용주는 이에 대한 예산 증가를 고려해야 하며, 고용주가 신고기간 이후 6개월 이내에 HQS 근로자 소득에 대한 산정·양도세 정보를 세무당국에 제출하지 않았다고 판단되거나 허위 정보 제출 사실이 적발될 경우 고용주는 2년간 HQS 채용이 금지되므로 이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 다른 면에서는 절차상 유연성이 제고된 측면도 있는데 고용주는 HQS 초기 또는 갱신된 취업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때, 고용 계약서 원본 제출이나 이주 등록을 완료할 의무사항이 없어, 편리해지는 점도 있다.



자료: Gosuslugi, FinExpertiza, B1 Group(Ernst & Young in Russia), 러시아연방 내무부 공식 웹사이트, 법무법인 지평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외국인 노동자 관련 제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