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경제 특별지구 (ECER, NCER) 및 투자 인센티브 정책 소개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Esabelle Lim
  • 2022-09-27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경제특구지역 소개


말레이시아에는 총 5개의 경제특별지구가 있다. 각 경제특구 지역들은 전략적 투자 지역으로서 자유로운 무역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지역들은 각각의 비전과 목표를 기반으로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총 5개의 경제특별지구는 다음과 같다. 


1) East Coast Economic Region (ECER , 동부 해안 경제 지역)
2) Northern Corridor Economic Region (NCER, 북부 경제 지역)

3) Iskandar Malaysia (IM)

4) Sabah Development Corridor (SDC, Sabah 개발 지구)
5) Sarawak Corridor of Renewable Energy (SCORE , Sarawak 재생 에너지 개발 지구)

 

경제특별지구 정책은 제9차 말레이시아 계획 (2006-2010) 에서 처음 논의 되었다. 1990년대 이후 말레이시아 내 도시-농촌간 소득 격차가 커짐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06년 처음으로 개시되었다. 경제특별지구는 말레이시아 영토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낙후된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각종 법률 규제와 인프라 구조를 개편함으로서 자유롭게 경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촉진시켰고 특히, 세금 면제부터 인재고용까지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이끌어냈다. 그 결과, 석유 및 가스, 제조, 농업, 물류, 관광 및 생명 공학 등 해당 지역내 다양한 산업이 발전할 수 있었다.


<경제특별지구 지도>


[자료: VentureHaven 사이트]


이번 해외시장뉴스 편에서는 말레이시아 반도에 위치한 ECER 동부 해안 경제 지역과 NCER 북부 경제 지역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East Coast Economic Region (동부해안경제지역, ECER)

 

ECER 2007 연방정부가 ECER 마스터 플랜을 발표하면서 처음 생겨났다. 당시 2020년까지 경제 성장을 통해 선진국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하에 해당 정책이 설립되었다. East Coast Economic Region(ECER) Kelantan, Terengganu, Pahang 주와 북동 Johor의 Mersing 지역을 포함하며 이는 말레이시아 반도의 약 51%를 차지한다. 


ECER에는 7개의 핵심 개발 지역(KDA)들이 있으며 해당 지역들은 중심지이자 자원이 풍부한 지역을 나타낸다. 해당 지역들은 활발한 민간 투자 유치를 통해 지역 발전의 균형을 이루어내려고 했으며, 정부 또한 해당 지역의 자원 활용을 민간 투자자들에게 허용하여 경제 활동을 보다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원활한 지역 개발을 위해 정부는 전략적으로 자원 활용의 우선권을 영향력이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   모두 윈-윈하는 전략이 될 수 있었다. 


<ECER 핵심 개발 지역 (KDA)>


[자료 : ECERDC 공식 사이트]



East Coast Economic Region (ECER) 인센티브 패키지

 

1967년 제정된 말레이시아 소득세법에 따라 제조분야, 농업 관련 사업, 교육, 관광(호텔 포함) 및 허가된 서비스 분야에 관한 투자에 한해서 세금 인센티브을 제공하고 있다. 직접세 인센티브는 특정 기간 동안 소득세 납부 금액 중 일부 또는 전체를 면제해주는것을 의미한다. 


인센티브 혜택을 제공받기 위해서는 Companies Act (회사법) 1965에 따라 법인설립을 한 기업이어야하며, ECER에서 주관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기업이어야 한다. 또한 서류 제출 후 1년 이내 ECER 에서 프로젝트를 개시해야만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CER이 추진하는 경제 활동과 산업 단지 및 자유 무역 지대 개발 목표에는 독점적인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다음은 이와 관련해서 제공되는 특정 인센티브이다.


<산업별 인센티브 정책 구분>

 

산업분야

경제활동 내용

인센티브 제도

 

 

 

 

제조

 

 

 

선정된 제조 및 농업 기반 제품

 

선정된 제조 관련 서비스

회사가 법정 소득을 얻은 연도부터 10년 또는 15년 동안 70% 혹은 100% 세금 면제

 

5년간 관련된 자본 지출의100%에 해당하는 경우 

투자 세금

 

승인된 프로젝트/활동을 위해 취득한 토지 건물 세금면제

 

 

 

 

 

 

 

 

관광업

생태관광

 

도시문화유산

 

섬 관광

 

본토 해안 관광

 

크로스 보드 관광

 

리조트

 

테마파크, 놀이동산

 

문화, 컨퍼런스 및 

전시컨벤션

 

헬스 관광

 

회사가 법정 소득을 얻은 연도부터 10년 또는 15년 동안 70% 혹은 100% 세금 면제

 

5년간 관련된 자본 지출의100%에 해당하는 경우 

투자 세금 

 

승인된 프로젝트/활동을 위해 취득한 토지 건물 세금면제

 

주요 행사 후원 공제

 

 

 

 

 

 

 

 

농업 및 농업 관련 서비스

 

케나프, 야채, 과일, 허브 향신료 또는 코코아 재배

 

에너지 생산을 위한 작물 재배

 

Hevea Brasiliensis 심기

 

장식용 꽃을 포함한 

화초 재배

 

양식업

 

내륙 어업 또는 원양 어업

, 버팔로, 염소, , 타조, 칠면조 또는 메추라기 사육

 

 

 

회사가 법정 소득을 얻은 연도부터 10년 또는 15년 동안 70% 혹은 100% 

세금 면제

 

5년간 관련된 자본 지출의100%에 해당하는 경우 

투자 세금 

 

승인된 프로젝트/활동을 위해 취득한 토지 건물 세금면제

 

 

 

 

 

지식, 교육 및 ICT 개발

교육/훈련

 

대학, 전문대학, 기술 훈련 기관, 훈련 센터, 서비스 센터 또는 개발 및 연구 기관의 설립.

 

정보통신기술 관련 서비스

 

정보, 통신 및 기술 관련 서비스 및 개발.

 

회사가 법정 소득을 얻은 연도부터 10년 또는 15년 동안 70% 혹은 100% 

세금 면제

 

5년간 관련된 자본 지출의100%에 해당하는 경우 

투자 세금 

 

승인된 프로젝트/활동을 위해 취득한 토지 건물 세금면제

 

 

 

석유, 가스 및 석유화학

 

 

선정된 석유, 가스 및 석유화학 제품 활동

회사가 법정 소득을 얻은 연도부터 10년 또는 15년 동안 70% 혹은 100% 

세금 면제

 

5년간 관련된 자본 지출의100%에 해당하는 경우 

투자 세금 

 

승인된 프로젝트/활동을 위해 취득한 토지 건물 세금면제

 

 

 

 

 

 

 

 

산업단지/자유구역 개발

개발자

 

산업단지 또는 자유지역 

개발

 

개발 매니저

 

산업 단지 또는 자유 구역의 관리, 감독 또는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자가 지정

 

단지 관리자

 

산업단지 또는 자유무역지역의 공용시설 및 유틸리티 서비스 유지, 마케팅 및 임대를 포함한 단지 관리 

서비스 제공

 

 

 

 

 

 

 

 

법정 소득이 실행된 연도

부터 10년간 소득세 100% 

면제


 

Northern Corridor Economic Region 북부 지구 경제 지역 (NCER)

 

NCER 2007년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마찬가지로 9차 말레이시아 계획에 따라 균형 있고 국가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특별지구이다. NCER은 말레이시아 반도의 북부 4개 주인 Perlis, Kedah, Pulau Pinang Perak을 가리킨다. 


<NCER 경제특구지역 특징>


[자료: NCER 공식홈페이지] 

 

해당 지역들은 다국적 기업(MNC)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친화적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여러 다국적 기업(MNC) NCER에 진출하였고 비즈니스 허브 지역으로 거듭나고 있다. 


오랜기간에 걸쳐 NCIA (Northern Corridor Implementation Authority)는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해왔으며, 수백 개의 국내외 기업이 NCER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Northern Corridor Economic Region (NCER) 인센티브 패키지


NCER은 투자진출 기업들이 성장하고 이익을 창출하도록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역동적이고 활발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려고 한다. 향상된 기반 시설과 생산적인 노동력 외에도 해당 지역은 잘 확립된 법률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중국과 인도등의 경제 강국들은 세계적 수준의 운송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해당 지역간 접근이 용이하며, 이는 무역, 투자 활동을 더욱 촉진시키기도 하였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경제 정책을 가진 말레이시아는 대부분의 무역 파트너와 자유 무역 협정(FTA)을 체결했으며 ASEAN 자유 무역 지역(AFTA)의 회원이다. 이를 통해 NCER의 기업은 사실상 관세가 없는 무역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비용 면에서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

 

Northern Corridor Economic Region가 제공하는 3가지 유형의 인센티브 패키지는 다음과 같다.


a) NCER TAX INCENTIVES 세금 인센티브 (NTAX@NCER)


NTAX 패키지는 우선 순위 부문에 따라 NCER에 대한 실질적인 투자를 장려하고 보상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재정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러한 인센티브에는 소득세 면제 및 투자세 공제가 모두 포함된다.

 

해당 패키지에는 연구 개발(R&D)과 같은 특정 프로모션 활동에 대한 보상도 포함된다. 기타 혜택으로는 현지에서 생산되지 는 않지만 생산 활동에 직접 사용되는 원자재, 구성 요소, 기계 장비, 예비 부품 및 소모품 등에 대한 취득세 감면 및 수입 관세 면제를 제공하고 있다. 


<NCER 인센티브 혜택>


[자료: NCER 공식 홈페이지]


b) NCER TALENT ENHANCEMENT PROGRAMME 인재 육성 프로그램 (NTEP@NCER)


NTEP NCER에 투자하고 확장중인 기업들 중에서 적극적으로 인재를 고용하는 경우 인적 자본 인센티브을 제공하고 있다.  

NTEP 인적 자본 인센티브는 경험이 풍부한 경력직원 혹은 외국인 전문가를 고용하는 대신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고용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이다. 투자기업들은 해당 인센티브 기준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졸업생들에게 매월 최소 1500 MYR (약 340 USD) 이상의 급여를 제공해야한다.  


학력

업별 부문

최저 급여

NTEP 기여

 

학위/석사 학위/박사

제조업

 2500 MYR 이상

매월 1000 MYR 

주제 전문업

2000 MYR 이상

매월 1000 MYR

비제조업

1800 MYR 이상

 

급여의 50% 또는 
최대 1000 MYR

조기졸업/디플로마/

졸업장

 

모든 부문

 

 

1500 MYR 이상


C) DANA USAHAWAN (DU@NCER)


DU 프로그램은 NCER에서 Bumiputera 민간 투자 이니셔티브를 위해 만들어진 기금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NCER 지역의 프로젝트 실행시 Bumiputera 회사가 보다 경쟁력 있게 비즈니스 활동 할 수 있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DUNCER의 주요 경제 클러스터를 개발하는 신청자에게 프로젝트 비용의 최대 15% 또는 최대 200만 MYR (약 45만 USD)

을 제공하여 경제적 파급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해당 경제 패키지는 Bumiputera 중소기업들을 적극 지원하도록 설계된 만큼조기에 보조금 지급을 통해 인프라 개발 및 기계 또는 장비 구매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상기 경제특구지역들은 지난해 3분기까지 코로나19로 인한 봉쇄령으로 인해 진행되던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중단됐었으나, 금년도부터는 경제활동이 정상적으로 재개되고 국경 개방으로 인해 한층 활발한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CER 지역의 경우 현재 우리 기업중에서는 CJ오가 투자하고 있으며, 다른 주요 외국인 투자 기업으로는 Basf, ZF Chassis System, Mercedes Benz and Volkswagen 등 주로 독일 기업이 진출해 있다. 현재 2025년까지 700억 MYR (1500만 USD) 투자, 120천명 인력 고용, 6만개 기업 유치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투자진출 기업들을 위해 인력 채용 및 육성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우리기업들에게도 충분한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CJ BIO 현지 공장>

external_image

[자료: ECERDC 공식 홈페이지]



자료: ECERDC, NCER, VentureHaven, 쿠알라룸푸르 자료 모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경제 특별지구 (ECER, NCER) 및 투자 인센티브 정책 소개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