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멕시코 M&A 시장 동향 및 제언
  • 외부전문가 기고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김동천
  • 2022-08-08
  • 출처 : KOTRA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축소된 M&A,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

USMCA 및 니어쇼어링 트렌드로 인한 자동차 부품 등 제조업 분야 증가

Carlos Hernandez Goudet, Sergio Garcia del Bosque Seale & Associates, Inc. Executive Directors

 

멕시코 M&A 시장 현황


멕시코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경기가 침체되었으며, 시장 또한 급격히 위축되었다. 슈퍼마켓, 식품 생산자, 의약품 등과 같은 필수 업종만 일부 영업이 유지되었다. 요식업, 미용실 등, 일부 비필수 품목부터 생산 공장 조업중단까지, M&A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 확산이 둔화되고, 경제가 재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M&A 산업은 폭발적인 회복을 보이기 시작했다. 

 

2021년 세계 M&A 거래 규모는 약 6경 달러에 달하며, 역사상 최고금액을 기록했다. 2021년 M&A 업계는 급증한 거래량으로 활황을 경험했다. 2022년 상반기까지 이러한 성장세는 이어졌지만, 멕시코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과 금리를 인상하면서 시장은 둔화되기 시작했다.


글로벌 공급망 붕괴가 가져온 위기 상황은 흥미롭게도 멕시코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 중국이나 다른 아시아 국가에 소재하면서 미국에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이 멕시코 시장과 미국 시장 공략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자, 멕시코로의 이전을 계획했기 때문이다. 멕시코에서 아시아 기업의 투자자들을 보는 것은 흔한 일이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및 다른 아시아 국가 소재 기업들의 조업 중단, 물류비용 상승과 수출 컨테이너의 확보 애로로 인해 이전과 같이 미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로 멕시코의 일부 기업들은 타격을 받았지만, 더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해 많은 외국 기업이 멕시코 기업을 인수하면서 멕시코 경제와 M&A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팬데믹은 디지털화를 앞당겼고, 중요한 결정은 대면 회의를 통해 진행되지만, 실사에서 협상까지 거래가 원격으로 처리될 수 있게 되었다. 필수적인 공장 방문 및 실사의 경우에만 오프라인 방문 및 점검이 이루어지게 되어, 비효율적이 요소를 제거하게 되었으며, 원격 진행을 통해 M&A 과정은 더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실행된다. 다른 한편, 멕시코 기업들은 투자를 다양화하고 해외 투자에 대한 가능성 또한 모색하고 있다. 

 

멕시코 M&A 시장 규모


멕시코는 거래금액을 신고하지 않는 업체가 많기 때문에 실제 규모를 추정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대부분의 고객은 거래 금액 비공개를 요구하며, 때로는 거래 자체를 공개하지 않도록 요청한다. 우리는 지난 4년 동안 평균 시장규모를 86억5000만 달러로 추정하고 있다. 실제 시장 규모는 우리가 추청하는 수치*보다 훨씬 크다고 고려된다. 
 *여기에는 신생 기업, 자본 조달, 소수 민족 투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중간규모의 M&A 거래(약 1200만 달러 수준)만 포함한다. 즉, 호텔, 일부 토지 또는 공장 자산의 매각은 제외한다.

 

<최근 5개년도 중간규모 멕시코 M&A 거래 추이>

[단위: 달러, 건]


[자료: Seale & Associates, 2022]

 

중간규모 거래 위주로 보았을 때, 2020년 거래 건수는 122건, 2021년은 149건으로, 멕시코 내 M&A거래는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2022년에는 더 많은 거래가 성사될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 M&A 시장의 현재와 미래

 

멕시코는 기업을 매각하는 것은 사업에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M&A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사업을 개선하고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최근 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등 관련 전문가가 증가하고 있으며, 정부 또한 관련 법률 - 세무법을 개정하는 등 M&A에 협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멕시코 M&A는 △ 광업 △ 소비재 △ 의료 △ IT △ 제조업 △ 부동산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금융산업 특히 핀테크 분야와 같은 벤처캐피털 부문이 증가했다. 특히 주목해야할 분야는 1차 산업(농업 및 목축업)이다. 멕시코는 1차 산업이 매우 발달한 국가로 주요 고객은 미국이다. 소 및 양돈, 아보카도, 바나나, 토마토 등 관련 기업의 M&A 거래가 주로 진행된다.   


멕시코 M&A 규제기관은 멕시코 연방경제경쟁위원회(COFECE, La Comisión Federal de Competencia Económica), 국세청(SAT), 재무부(SHCP) 및 환경 관련 부처들이 있다. M&A 과정을 담당하는 멕시코연방경제경쟁위원회(COFECE)의 업무 처리 속도는 다른 국가에 비해 다소 느린 편이다. 이는 관련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해당 인력문제가 해결된다면 M&A 승인 과정도 빨라질 것으로 고려된다. 


아래는 멕시코에서 M&A 활동이 있는 산업의 동향을 반영한 지난 4년 동안의 거래 보고서로, 전체 거래에 대한 공식 발표 부족으로, 멕시코에서 발표된 중간규모의 M&A 거래만 나타낸다. 


<최근 4개년도 산업별 중간규모 M&A진행 현황>

(단위: 건)

[자료: Seale & Associates]

 

멕시코 M&A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나 멕시코의 기업 수와 규모를 고려한다면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M&A 관련 기업의 종류


멕시코 M&A기업은 세 그룹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인수합병, 기업 금융, 기업 규모 등 전략 컨설팅을 포함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들로 Seale & Associates, Deloitte 등이다. 두 번째는 M&A를 진행한 적이 있고, 글로벌 상황 및 전문 지식을 갖춘 팀을 보유한 현지 기업들로 414 Capital Inc, ADS – Alfaro, Dávila & Scherer, Estructura Partners, RION M&A, VACE Partners, ZIMMA 등이다. 세 번째는 Goldman Sachs, JP Morgan, Morgan Stanley, BBVA, Citi 등 월스트리트(Wall Street)에 소재하고 있는 금융사들을 들 수 있다. 이 세 그룹에 속하지 않는 전문가는 매우 극소수로 파악된다. 


멕시코 M&A 거래의 주요 국가

 

멕시코 M&A에 참여하는 기업 소재지 국가들은 미국, 캐나다, 중국, 프랑스, 콜롬비아, 칠레, 브라질, 영국 등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식당, 소비재, 에너지 부문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는 1순위 국가로 확인됐다. 캐나다는 FTA 체결 이후 석유가스 및 광업 부문에, 스페인은 정보통신, 금융업, 재생에너지, 인프라 부문에 주로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주요 M&A 국가 및 투자 규모>
(단위: 백만 달러)

Imagen que contiene Texto Descripción generada automáticamente

[자료: Seale & Associates]


멕시코 M&A에 투자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


한국 기업들이 멕시코 M&A 시장 진출 시 유의해야 할 점은 거래방법, 구매자 접근 방법, 프로세스 진입 방법 등에 있어 현지 법률 및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M&A 계약 전 세무, 노동, 환경 위험 등 투자할 기업에 대해 충분한 조사가 필요하며, 한국과 멕시코의 법률적 차이점에 대해서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멕시코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환경 관련 법률이 엄격하게 적용되므로 관련 법률에 대해서도 주지해야 한다. 



※ 해당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멕시코 M&A 시장 동향 및 제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