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스마트 농업의 현주소는? (중국 농업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2-07-28
  • 출처 : KOTRA

난징에서 제6회 중국 국제 스마트농업 박람회 열려

정부 정책 지원에 힘입어, 중국 스마트농업 규모 지속 확대

박람회 개요

 

행사명

 6 중국(난징) 국제 스마트농업 박람회

일시

2022 7 6 ~ 7 8

장소

난징 국제 엑스포 센테(4호관)

주최

중국농촌전문기술협회(中國農村專業技術協會)

장쑤성과학기술협회(江蘇省科學技術協會)

장쑤성농업과학원(江蘇省農業科學院)

장쑤성농촌전문기술협회(江蘇省農村專業技術協會)

난징농업대학·국가정보농업공학기술센터(南京農業大學·國家信息農業工程技術中心)

중요참가기관/기업

난징시 농업농촌국(南京市農業農村局),
금릉과학기술원(金陵科技學院),

알리바바(阿裏巴巴), 징둥(京東科技), 텐센트(騰訊)

DJI(大疆), FJDynamics(), SANANBIO(中科三安) 등

 

2022 6 중국(난징) 국제 스마트농업 박람회가 지난 7 6일부터 8일까지 '디지털 부흥을 통한 농촌진흥(數字賦能 村振興)' 슬로건으로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는 중국 최초의 '스마트농업' 주제로  전문 전시회로써 참가 기업은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스마트화 식물재배, 식물보호 드론  농기계 자율주행  각종 스마트농업 분야에 관련된 곳들이다. 디지털 컨트리관(數字村館) 스마트농업관(智慧農業館)    전시관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알리바바(阿裏巴巴), 징둥(京東科技), 텐센트(騰訊)  400  국내외 기업이 참가했다. 전시회와 함께 장쑤성의 농촌 디지털화 개발 계획 및 현황을 주제로 한 중국 스마트 농업 발전 포럼 등 부대행사도 열렸다.

 

<박람회 현장>

external_image 

[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관 켠에는 '우수 농산품 전자 상거래(優農電商)' 주제로 공간도 마련됐다. '우수 농산품 전자 상거래(優農電商)' 박람회  스마트농업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유통 데이터를 통해, 우수 품질의 농산품을 엄선, 대중에게 홍보 공급할 있도록 지원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우수 농산품 전자 상거래(優農電商)>

external_image 

[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중국 스마트농업 시장 규모

 

중상산업연구원(中商究院)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농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이나 중국 정부의 지원과 기술 발달에 힘입어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2021 중국 스마트농업 시장 규모는 685 위안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2022 올해는 전년 대비 8.5% 증가한 743 위안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2 중국 스마트농업 시장 규모>

단위:  위안

external_image 

[자료:중상산업연구원(中商究院)]

 

현장의 목소리: 텐센트(Tencent)의 안심플랫폼(安心平臺)

 

중국IT대기업 텐센트 사의 제품개발 매니저 리신야오(李昕堯) 텐센트 안심플랫폼의 혁신 솔루션  최근 성과를 소개했다. 그는 지난 20  동안 보안 디지털 분야에서 축적된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텐센트의 안심플랫폼은 QR코드, 바코드  고유의 코드번호를 부여해서, "코드 체인 추적 + 코드 사후 마케팅 + 브랜드 모니터링 + 브랜드 구축" 등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 농촌 지역의 디지털화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미나 현장: 텐센트 안심플랫폼(騰訊安心平臺) 소개>

external_image 

[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디지털 경제가 실물경제에도 연동되면서 중국 농촌 지역의 디지털화 발전도 빨리지는 추세다. 텐센트의 안심 플랫폼은 현재 중국 간쑤(甘肅), 산둥(山東), 쓰촨(四川), 칭하이(靑海) 농촌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 

 

<중국 농촌 텐센트 안심플랫폼(騰訊安心平臺) 사례>

external_image 

[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현장 인터뷰1: DJI(大疆), 영업총괄 셰멍(謝猛)

 

Q1: 간단한 회사소개

A1: 우리 회사는 DJI대강창신과기유한공사; 大疆創新科技有限公司) 자회사로 주로  농업 식물보호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식물보호 드론 공유 서비스,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유지 보수, 농지 디지털화 서비스, 농업 생산단 빅데이터 서비스, 중고 드론 회수 등이 있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목적은 '하이선 식물보호 드론'(森植保無人機) 제품을 대중에게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Q2: '하이선 식물보호 드론'(森植保無人機) 제품 소개 특징

A2: 하이선 식물보호 드론(森植保無人機) 기존의 일반 드론의 단일 촬영 기능과 달리 밭에서 약초를 치고, 밭을 순찰하며, 식물 생장을 체크하는  작물의 생장 상황을 감시하고, 상황에 따라 살포 비료를 증감할  있다. 드론은 일반 인공시비보다 수십  효율이 뛰어나 비료를 주는 트랙터에 비해 모종을 누르지 않고, 증산 가능한 공간도 높였다. 식물보호 드론 살포 기능은 파종, 시비, 새우  투사, 황산 습지 풀씨 살포  응용 분야가 넓다.

 

Q3: 판매 경로 가격, 한국과의 교역 현황

A3: 현재는 중국 내수 판매만 하고 있다. 2021  마을당 임대 서비스를 시행하고 드론 기술 교육을 제공했다. 농가는 소속 향진(鄉鎮) 또는 () 대리점을 통해 주문을   있다. 드론은 모델별 렌털 가격이 대당 7 위안에서 1 9천 위안 대로 다양하다.

 

<DJI(大疆) '하이선 식물보호 드론'(森植保無人機) 전시>

external_image 

[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인터뷰2: SANANBIO(中科三安), 고객관리담당 예시엔펑(葉賢鵬)

 

Q1: 간단한 회사소개

A1: 우리 회사는 중국과학원 식물연구소의 합작기업으로 식물학 분야와 광전기술 분야의 특장점을 결합해 식물공장(植物工廠) 산업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에 출품한 것은 우리 회사의 '식물공장'으로 식물조명과 수배기술을 통해 식물을 재배하고 있다.

 

Q2: 식물공장(植物工廠) 소개 전통 재배 방식과 차이는?

A2: 식물공장(植物工廠) 과학기술을 이용해 식물의 생육환경을 제어함으로써 외부 기후조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있다.  식물공장(植物工廠)에서 재배되는 식물들은 기존 채소 재배방식에 비해 생육주기가 짧고 생산량이 많아 넓은 면적의 땅을 차지하지 않아도 되며, 환경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도시주차장, 지하철역  실내공간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현재 식물공장은 이미 많은 나라에 수출 중이다. 

 

Q3: 한국과 교역 현황

A3: 2018년에 한국미래원주식회사와 샤먼(廈門)에서 합작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2019년에 한국의 대리점들이 한국 상도 지하철역에 우리 제품인 '식물공장'(植物工廠) 도입하기도 했다.

 

<서울 상도역 메트로팜(Metro Farm) 식물공장>external_image

[자료SANANBIO(中科三安) 홈페이지]

 

<SANANBIO(中科三安) 식물공장(植物工廠) 전시>

external_image 

[자료난징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최근 출생률 저하로 중국의 ‘런커우홍리’(人口紅利; 인구증가로 인한 노동력 증대가 가져오는 이익) 개념도 점차 약해지는 추세다. 중국 정부는 농촌 일손 부족  자원 환경적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 농업 발전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2019 중국 국무원이 난징의 국가농업하이테크산업시범구(國家農業高新技術業示範區) 건설을 공식 승인한 것이  예이다. 난징 국가농업하이테크산업시범구(國家農業高新技術產業示範區) 당공업위원회(黨工委) 위원인 샤윈(夏雲) 스마트농업은 전통적 농업 산업 발전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며 난징 국가농업하이테크산업시범구는 스마트농업 발전에 전력을 다할 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전시회 주최측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농산업 진출 현지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중국 스마트 농업 시장의 현주소를 파악할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강조하면서, 정책, 기술, 자금 방면의 정부지원에 힘입어 중국의 스마트 농업 규모는 앞으로 지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究院), SANANBIO(中科三安) 홈페이지, 난징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스마트 농업의 현주소는? (중국 농업박람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