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물가 상승률 40년 만에 최고 수준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정연진
  • 2022-06-17
  • 출처 : KOTRA

5월 소비자 물가지수 8.6% 증가

일상 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 심리 위축

미국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

지난 10일 발표된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6% 올랐다. 3월 8.5%로 이전 최고치 달성 후 4월 8.3%로 소폭 하락하며 정점을 찍었다는 예상이 나왔지만 1981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다.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 연방준비은행(Fed)은 지난 15일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한다고 밝혔.

 

에너지와 식료품이 견인한 물가 상승

 

전방위적으로 물가가 상승지만 에너지 가격과 식료품 가격의 가파른 상승이 높은 소비자 지수 기록의 원인이었다. 에너지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34.6% 상승하며 모든 품목 중 가장 높은 상승을 기록다. 특히 가솔린의 경우 48.7% 상승하며 에너지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러시아의 석유 17% 감산의 영향도 있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증산을 발표지만 미국 정부에서 비축유까지 사용하는 등 재고가 줄어든 상황에 큰 영향을 주지 못다. 가정에서의 식품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상승다. 미국 내 조류독감으로 인해 계란 가격이 전월대비 5% 인상고 유제품 가격이 2.9% 상승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전 세계 밀 수출의 10%를 차지했던 우크라이나의 수출량이 전년대비 64% 감소하며 전 세계적으로 밀 가격이 상승한 상황도 영향을 미쳤다. 외식 부문 식품 가격도 전년대비 7.4% 상승하며 1981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다.

 

<2022년 5월 미국 소비자 물가 상승률>

(단위: %)

 

[자료: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일상 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가격 상승과 소비자 심리 하락

 

미국에서 일상 생활과 가장 밀접한 에너지, 식료품 가격이 상승하며 소비자 심리는 얼어붙었다. 미시간대학이 발표하는 소비자 심리지수(Consumer Sentiment)는 5월 50.2를 기록하며 역사상 최저치를 기록다.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더 낮은 수치를 기록다. 에너지와 식품가격 이외에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주택과 자동차 가격도 상승하며 소비자 심리지수 하락에 영향을 주었다. 주택 임차 가격도 5.2% 상승해 소득대비 주택임차료의 비율이 30%를 초과다. 주택 구매를 위한 모기지 금리도 5.957%로 상승하며 주택구매 수요를 위축시켰다. 반도체 수급 부족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신차 가격도 전년대비 12.6% 증가고 중고차 가격도 전년대비 16.1% 증가해 여전히 가격 안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국 소비자 심리지수>

[자료: University of Michigan]

 

물가 상승에 따른 주요 미국 기업들의 현황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며, 다른 나라들의 통화가 평가 절하되는 결과가 발생다. 이로 인해 해외 매출이 높은 미국 기업들은 실적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다. 이미 애플, MS 등 해외 매출이 최대 60%까지 육박하는 미국의 대표기업들은 2분기 실적에 대한 어려움을 발표. 월마트, 타겟과 같은 대표 유통기업의 경우도 물가 상승과 소비자 심리 하락, 공급망 문제 완화로 재고가 증가고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을 발표. 또한 물가는 상승하고 소비는 줄어드는 스태그플레이션의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 기업 내부적으로도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을 위해 유류비 지원, 재택근무 연장 등의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금리 상승으로 인한 자동차 리스 이율 상승


기준 금리와 자동차 리스 이율은 지금까지 높은 상관 관계를 보여왔다. 따라서 이번 기준 금리 인상은 자동차 리스 이율 상승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1260개월 자동차 리스 이율이 3.85%에 머물렀지만 지난 44.47%까지 상승. DebtHammerCEOJake Hill“2022년에는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은 8~9%, 신용도가 보통이거나 좋은 사람들은 4~5%까지 리스 이율이 상승할 수 있다라고 언급.

 

<미국 신차 리스 평균 이율과 기준 금리 > 

[자료: Automoblog]


시사점

 

미국 정부와 연방준비은행은 미국의 물가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6월 9일 LA항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석유기업인 엑손모빌을 비난하며 석유 시추량 증산의 필요성을 역설다. 이외에도 해운회사의 이익이 1년 만에 7배 증가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에너지, 처방약, 운송비 등 물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노력과 다르게 물가는 쉽게 안정되지 않을 전망이다. 식품가격 안정을 위해 겨울 밀 생산량을 확대해야 하지만 미국의 지속되는 가뭄과 비료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년대비 25%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다. 6월 15일 연방준비은행은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를 0.75%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다. 올해 말까지 금리를 약 3.4%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4차례 남은 정례회의에서 1.75%의 추가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금리 인상과 소비 감소는 우리 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자동차, 가전과 같이 한국 기업의 주력상품의 경우 주택과 자동차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구매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은행에서 근무하는 K씨는 인터뷰를 통해 “금리 인상은 기업의 자금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지속 주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금리 인상과 정책의 흐름을 지속 주시하며 전략을 마련해야 할 때이다.



자료: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University of Michigan, 로이터, 월스트리스저널, 뉴욕타임스, 블룸버그, CNBC, 미연방준비제도, Automoblog,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물가 상승률 40년 만에 최고 수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