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 레바논 정치경제 동향
  • 경제·무역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호빈
  • 2022-06-07
  • 출처 : KOTRA

최근 총선 결과 반-헤즈볼라 세력 대두로 정치적 대립 격화 예상

우리 기업은 현지 기업과 거래 시 수출대금 수금에 유의해야

레바논은 2020년 3월에 약 12억 달러 규모의 유로본드에 대해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이후 최악의 경제 위기에 빠져 있다. 또한 2020년 8월 베이루트 대폭발 사고로 최소 150억 달러 이상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정국 혼란으로 가두 시위가 산발적으로 계속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현재 레바논 정치 및 경제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레바논 정치동향


2021년은 레바논 내각과 의회 내에서 권력을 쥐고 있는 엘리트 정치인들 간의 반목과 대립으로 특징된다. 2021년 초 IMF의 30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 지원을 위한 기본 조건* 중 하나인 새 정부 구성을 둘러싸고 당시 알 하리리(Saad Al-Hariri) 총리와 미셸 아운(Michel Aoun) 대통령 사이에 의견 불일치로 긴장이 발생했다. 미셸 아운 대통령은 알하리리가 소속된 수니파 정당인 미래 운동(Future Movement) 당이 내무부, 법무부 등 주요 국가 안보 기구를 통제해서는 안된다고 발언했다. 2021년 7월 15일, 정부 구성에 실패한 알 하리리 총리는 총리직에서 사임했는데 이로 인해 레바논 전역에서 폭력 시위가 다수 벌어지기도 했다.


<IMF 구제금융을 위한 8개 선결조건>

[자료: IMF]


2021년 9월 정치적 교착 상태 끝에 나집 미카티(Najib Mikati) 총리가 이끄는 새 정부 내각이 구성되었다. 이로써 레바논은 IMF로부터 30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 지원의 선결 조건들을 충족하는데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그러나 신규 취임한 레바논 정보부장관의 발언이 논란에 휩싸이며 레바논 정부는 중동지역 걸프국과의 관계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정보부장관 조지 쿠르다히(George Kurdahi)는 2021년 9월 취임 직후 가진 인터뷰에서 예멘 내전과 관련하여 사우디아라비아가 후티 반군을 지원했다고 비난했는데 이 발언이 알려진 직후 사우디아라비아는 UAE, 쿠웨이트, 바레인과 함께 자국 내 레바논 대사를 철수시키고 레바논으로부터의 모든 수입을 금지했다. 이로 인해 레바논은 주요 무역 파트너였던 걸프 국가들로부터 고립되었고 경제적 어려움은 가중되었다.


기존 레바논 정치 지형에서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헤즈볼라 세력이 우위를 점해 왔다. 이때문에 사우디아라비아로 대표되는 걸프 아랍 국가로부터의 재정적 지원이 제한되었다. 총선을 한 달 앞둔 2022년 4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가 공개적으로 반-헤즈볼라 계열의 수니파 정당을 지지하면서 레바논 정파 간의 정치적 대립이 보다 격렬해지기도 했다.


2022년 4월에는 IMF 대표단이 레바논을 방문하여 실무자 레벨에서 총 30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 프로그램에 합의를 이루었다. 단, 2020년에 IMF가 제시한 전체 8개 조건의 이행이 아직 불투명하고 IMF 경영진 및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지는 못한 상황이다. 일례로 레바논 중앙은행 총재인 리아드 살라메(Riad Salameh)는 은행 감사를 위한 미국 컨설팅 기업과의 협력을 거부했는데, 그는 자금 세탁 및 재정관리 부실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IMF 개혁 요구사항의 핵심인 금융 개혁 분야에서는 예금자에 대한 지원 제한, 재정 조정, 부채 일정 조정 및 국내 생산 능력 구축, 은행 부문의 정비, 고정환율제 폐지, 공공 재정 확충 등 다양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인데, 이를 추진하려는 시도는 레바논 내 여러 정치적 세력으로부터 정치적인 방해에 직면해 있다. 


레바논 정부는 이미 2020년 3월에 미국 달러화 표시 유로본드 채무 약 12억 달러에 대해 지불을 중단한 바 있어 기존 채권 보유자들에게 자국의 구조조정 프로그램에 동의하도록 설득해야 하는 과제도 남아 있다. 레바논 위기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IMF의 보증으로 대부분의 공식 채권자가 부채 구조조정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지만 민간 부문 대출 기관은 손실 입는 것을 꺼리므로 합의 도출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레바논 경제동향


<레바논 주요 경제 지표>

주: 2022년 이후는 추정치

[자료: EIU]


1) GDP


EIU의 분석에 따르면 레바논 경제는 2022년에도 계속 위축될 것으로 예측된다. 총선 이후 예상되는 정국 혼란, 외교적 긴장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경제적 여파가 레바논의 금융, 재정, 부채 및 통화 위기를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기존 주요 비즈니스 파트너 상대였던 걸프 국가들과의 관계 악화로 수출 및 서비스 부문의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보이며, 레바논 정부가 재정 건실화 프로그램을 추진할 경우 정부 및 민간 소비가 추가로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22년에도 실질 GDP는 3.6% 추가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IMF의 구제금융 패키지가 조기에 실현될 경우 2023년에는 GDP가 플러스로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2) 금융시장


레바논 은행은 국가가 부채에 대해 채무 불이행을 선언한 후 사실상 지급 불능 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중앙은행을 비롯한 레바논의 민간은행 부문은 구조조정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합병이나 매각, 폐쇄 등 은행 부문에 대한 구조조정은 민간은행에서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정책 시행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2021년에만 69억 달러 규모의 외환이 외국으로 밀반출된 것으로 알려져 레바논인들의 자국 은행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외환보유고의 급격한 감소, 선거 후 높은 정치적 불안정성 등의 요인 때문에 2022년 말에 미 달러화 대비 레바논 파운드화의 환율은 30,000:1에 가까운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2011년 말보다 레바논 파운드화가 11% 약세를 보임을 의미한다. 


3) 인플레이션


평균 인플레이션은 주로 비용 상승 요인으로 인해 2022년에 전년대비 평균 182.2%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가 전력 공급의 중단이 길어지면서 암시장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물가는 더욱 오르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에 대한 보조금 축소로 글로벌 원자재 가격 급등 환경에서도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2022년 말에 미국 달러에 대한 레바논 파운드화의 고정환율제 폐기가 현실화되면 달러 대비 파운드 가치가 급격히 하락하여 달러 표시 수입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무역 활성화로 외국 자본이 2023-2025년에 회복된다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될 것이다. 그러나 수입품 가격은 여전히 매우 높아, 인플레이션 상승률 하락에도 불구하고 향후 3~4년간 여전히 50% 이상의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레바논 산업별 동향


1) 건설


2020~2021년에 레바논 정부가 발주한 건설 프로젝트 중 총 4,000만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들이 레바논 재무부의 자금지원 무산, 레바논 파운드화 약세 및 은행의 달러화 인출 제한 등의 요인으로 인해 중단되었다. 현재 레바논은 건설 자재 부족을 메꾸기 위한 외국으로부터의 자재 수입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 결과 정부 기관에 소속되어 있던 엔지니어, 계약자 및 컨설턴트의 약 50%가 해고되기도 했다. 세계 은행과 같은 다자 개발 기관과 아랍 기금에서 주로 자금을 지원받는 프로젝트의 경우, 레바논 재무부의 분담금 지불 능력이 축소되면서 여러 프로젝트가 중단될 위험에 처해 있다. 2022년 현재 레바논에서는 약 1억5000만 달러 규모의 18개 건설 프로젝트가 운영 중에 있다. 


2) 의약


레바논은 매년 평균 10억 달러에 달하는 자국 의약품 수요의 95%를 수입한다. 특허 의약품은 시장의 약 50%를 구성하는 반면 일반 의약품(OTC) 및 제네릭 의약품은 각각 시장의 25%를 구성한다. 레바논 세관에 따르면 2020년 총 의약품 수입액은 11억8400만 달러에 달했는데, 주요 수입대상국으로는 독일(17%), 스위스(10%), 미국(9%), 프랑스(9%), 아일랜드(9%) 등이었다. 현지 생산은 시장 수요의 5%를 구성하며 주로 국제 회사의 라이선스에 따라 의약품을 제조한다.

레바논의 지속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기초 의약품이 부족해진 반면, 레바논 파운드화 약세로 레바논 사람들의 외국 의약품 구매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레바논 중앙은행은 2019년 10월부터 레바논으로의 의약품 수입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었으나 2021년 11월 6일에 레바논 정부는 일부 의약품, 특히 만성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에 대한 보조금을 해제했고 이로 인해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다. 현재 레바논 정부는 200% 이상의 초인플레이션을 초래한 식품, 의약품, 연료에 대한 보조금 패키지를 지원할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구매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레바논을 상대로 외국 의약품 기업들도 수출을 꺼리고 있는 형편이다. 


3) ICT/스타트업


ICT 분야에서는 숙련된 전문가들이 레바논을 떠나고 있다. 또한 2021년에 레바논 정보부 장관은 2022년 1월까지 정부가 인터넷을 제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공공 매체에 발표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들의 비즈니스 활동이 크게 제한되기도 했다.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레바논 사무실 폐쇄 및 키프로스 등 다른 곳으로의 이전 현상이 관찰된다. 또한 레바논 전력 공급이 축소되고 불안정해짐에 따라 통신 솔루션 제공 기업인 멀티레인(Multilane) 사는 국가 전력망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직원들의 재택 근무를 적극 권장하기도 했다.


4) 관광


경제 위기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8년에 레바논 관광 부문은 약 104억 달러(GDP의 19.1%)를 국가 경제에 기여했는데 이 비율은 중동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 및 경제 위기 발생 이후인 2021년에 레바논 공항 이용자수는 전년대비 50% 이상 줄어들었다. 2021년에 레바논 관광 부문은 기존 연간 관광객의 거의 50%를 잃었고 호텔, 바, 레스토랑은 운영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 문을 닫았다. 2020년에 음료/다과 부문의 레바논 상점이 전년도 8,500개에서 8,000개로 줄었고 2021년 첫 6개월 동안 그 숫자는 다시 7,000개로 줄어들었다. 다른 레바논 부문과 마찬가지로 관광 부문은 연료, 전기, 물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5) 식품


레바논은 2011년 시리아 전쟁 이후 식량 안보 문제에 직면해 있다. 최소 150만 명 이상의 시리아 난민이 레바논으로 유입되어 식량과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더욱이 경제 위기와 레바논 파운드화의 붕괴는 레바논인과 난민의 식량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2019년 10월과 2020년 10월 사이에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240% 증가한 반면, 식품 가격은 그보다 더 높은 367% 증가를 기록했다. 베이루트 소재 마켓에서 수입 과자 등 고급 식품의 판매량은 56% 감소한 반면, 곡물, 파스타, 설탕, 쌀과 같은 기본 식품의 판매량은 105% 증가했다.

2021년 4월 사우디 당국은 레바논에서 수입한 과일과 채소에 숨겨진 마약을 압수했다. 이어 2021년 하반기에 사우디아라비아는 레바논산 과일과 채소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이로 인해 레바논이 받은 경제적 타격은 연간 2,400만 달러 수준으로 추산된다.

2021년 6월 레바논 정부는 보조금을 받는 빵 가격을 20% 인상해 레바논인들의 구매력을 더욱 악화시켰다. 약 20만 헥타르가 넘는 중동 및 아프리카(MENA) 지역에서 가장 큰 경작지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레바논의 국내 농업 부문은 수년 동안 자금 부족과 저개발, 비효율적 생산 기술의 답습 등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빈번한 물 공급 중단, 숙련 노동자와 농업 전문가들의 이탈 등으로 상황인 계속 악화되고 있다.


한-레바논 교역 동향


<한국의 대레바논 주요 수출 품목>

(단위: 천 달러, %)

[자료: K-stat]


2021년 한국의 대레바논 수출은 전년대비 약 20% 증가한 9,495만 달러를 기록했다. 단, 2021년 수출액은 레바논 경제위기 직전 2018년 수출액인 1억7,400만 달러 대비 약 54% 수준에 그치고 있다. 


전체 수출액의 약 30%를 차지하는 차량용 배터리 수출이 2021년에 전년대비 23% 증가하며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 또한 생필품인 면류 품목의 수출이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했고 의약품, 의료용기기의 수출도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식품 및 의약품은 레바논에서 수요 대비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품목이므로 한국 기업의 수출도 호조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2021년 12월에는 한국의 방산 기업이 차륜형장갑차 10대를 레바논군에 인도하기도 했다. 단, 2018년 이후 약 4년간 한국의 대레바논 투자는 전무한 실정이다.


전망 및 시사점


세계 은행에 따르면 2019년 10월부터 시작된 레바논 경제 위기는 1990년대 이후 세 번째로 심각한 경제 위기 사례이다. 현재 레바논 인구의 약 80% 이상이 전기, 의약품 등 생활 필수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상황에서 빈곤선 이하의 삶을 살고 있다. 레바논 파운드는 병렬 시장의 환율이 1,600:1 수준이었던 2019년 10월 이후 그 가치의 90%를 상실했으며, 2022년 4월까지 레바논 파운드 환율은 병렬 시장에서 30,000:1달러에 도달했다. 화폐가치 하락은 수입의존적인 레바논 경제구조에서 연료, 전기, 식품 및 의약품에 대한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초래했고 산업 부문은 빈번한 전기, 수도 및 인터넷 중단으로 인해 생산성이 감소했다. 글로벌 공급망 악화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재 가격 상승 속에서 프로젝트 초과 예산 책정으로 인해 자재 구매가 어려워지면서 공공건설사업의 진척도는 미미한 수준에 그쳤고 재무부 재원 부족과 누적된 미납 등으로 일부 사업이 중단되기도 했다. 외국인 직접 투자(FDI)는 빈번한 시위와 정치적 긴장으로 인해 감소했으며, 많은 숙련된 전문가들이 레바논을 떠나면서 두뇌 유출(Brain Drain)이 일어나고 있다. 2019년에서 2020년 사이에 레바논의 수입은 레바논 사람들의 구매력 저하로 인해 약 41% 감소했다.  


결론적으로 레바논의 현 상황은 IMF, 세계은행 등 다자개발기구의 구제금융 패키지를 확보해야만 부분적인 해소가 가능하다. 그러나 과거 의회에서 과반수를 차지하던 헤즈볼라 동맹 정당이 5월 선거에서 과반수 확보에 실패하면서 헤즈볼라/반-헤즈볼라 간 협상과 합의가 구제금융 확보에 열쇠가 될 전망이다. 만약 어느 한 쪽이 총선 결과에 불응하고 항소할 경우, 정치적 혼란이 가중되어 구제금융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참고로 2021년 6월부터 레바논 중앙은행은 자국 예금자들이 달러화에 대해 제한된 금액을 인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기본 회람 158호(Basic Circular No.158)를 발행했는데, 동 내용에 따르면 레바논 은행계좌에서 달러화를 해외 반출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적격 예금자(Qualified Depositors)로서 적격 계좌(Qualified Account)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때 적격 계좌는 외화계좌로서 2019년 10월 31일 전에 개설된 계좌를 의미한다. 동 회람에 따르면 예금자의 인출한도는 연간 4,800달러, 월 400달러로 제한된다. 단 해외 유학생에 대한 송금 등 특별한 경우에는 인출한도가 상승한다.  


따라서 레바논 기업과 거래를 원하는 한국 기업은 바이어로부터의 미납 위험을 고려하여 물품 선적 전에 대금을 확보하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현지 수입업자의 레바논 계좌로부터 수금하는 경우, 달러화로 인출 가능한 한도와 그 조건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레바논 경제 위기 이후 수출 대금 미납 또는 지연 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자료: EIU, 레바논 중앙은행, K-Stat, IMF 및 각 언론사 보도 등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 레바논 정치경제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