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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인기있는 애플리케이션은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채정훈
  • 2022-06-10
  • 출처 : KOTRA

인도, 한국에 이어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 4위

소셜 네트워킹, 게임, OTT 서비스, 핀테크 시장 성장률 주목

2020년 전 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발생한 수익은 약 5800억 달러이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다면 2023년 약 9350억 달러의 거대한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중 모바일 게임과 소셜 네트워킹 관련한 모바일 앱은 단연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인터넷 보급률 증가, 인터넷 환경 개선 및 소셜 미디어 가입자 증가는 글로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인도는 최근 몇 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시장으로 부상했다. 통신사 가입자가 10억 명이 넘었고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인도는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 세계 제2위 국가가 되었다. 2020년 인도 모바일 이용자 수는 7억4800만 명으로, 2018년 대비 56%가량 증가했고, 2022년에는 2018년 대비 무려 94% 증가해 9억3100만 명으로 예상된다.


<인도 스마트폰 이용자 수(2010~2030년)>

(단위: 백만 명)

[자료: Statista]

 

인도 소비자 스마트폰 사용시간


App Annie(애플리케이션 마켓 분석 플랫폼사)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 2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인도 소비자들 또한 하루에 스마트폰을 약 4.8시간(2021년 3분기) 사용하는데, 이는 인도네시아, 브라질, 한국 다음으로 세계 4위 수준에 달한다.

 

<국가별 일일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2021년 3분기)>

(단위: 시간)

[자료: App ANNIE Intelligence 자료 토대로 무역관 재가공]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도 인도 소비자들의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 3.3시간과 비교해 볼 때 코로나19 이후 2년 만에 약 45%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 시간이 증가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었고 비대면 수업과 재택근무가 시행됨에 따라 노트북과 태블릿PC 등이 보급되면서 전자기기에 대한 소비와 사용량이 동시에 상승했다.

 

인도 애플리케이션 시장


인도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커뮤니티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메신저(91.6%), 소셜 앱(89.5%)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OTT서비스(75.0%), 쇼핑(72.2%), 맵(67.5%), 게임(57.0%) 등이 뒤따르고 있다. 2022년 인도 애플리케이션 시장 매출액은 16억6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카테고리별 모바일 앱 사용량(2020년 3분기)>

[자료: Statista]


현재 인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 미디어 앱은 WhatsApp과 Facebook이며, 이들 모두 전 세계 이용자 수와 비교해 인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가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 및 메신저>

 앱 

개요

메타(페이스북)
Meta(Facebook)

미국 캘리포니아 멘로 파크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현재 facebook에서 메타(Meta)로 사명을 변경했다. 2021년 5월 기준, 인도 전역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78%의 트래픽을 차지했다.

- 이용자 수: 3억2900만 명(2022년 1월 기준)

- 인도 출시일: 2006년

유튜브

(YouTube)

유튜브는 미국 구글 소유의 온라인 공유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 이용자 수: 4억 6700만 명(2022년 1월 기준)

- 인도 출시일: 2005년

인스타그램(Instagram)

2012년 메타에서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후, 세계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로 성장했다. 인도는 인스타그램 가장 많은 참여자 수를 차지하고 있다.

- 이용자 수: 2억3000만 명(2022년 1월 기준)

- 인도 출시일: 2012년

트위터

(Twitter)

트위터는 미국 마이크로블로그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으로, 인도에서 20년 4분기 기준 전년 대비 일일 이용자수가 74% 성장했다.

- 이용자 수: 7775만 명(2021년 10월 기준)
- 인도 출시일 : 2006년

왓츠앱

(WhatsApp)

왓츠앱은 메시지 및 음성기반 메신저 앱이다. 대부분의 인도 소비자들이 왓츠앱을 통해 각 지인들과 채팅, 음성 및 영상 통화를 이용하고 있다.

- 이용자 수: 4억8750만 명(2021년 10월 기준)

- 인도 출시일 : 2010년

[자료: Statista 및 App ANNIE Intelligence]

 

인도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OTT 시장이며, 2024년까지 세계 6위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는 OTT 플랫폼 구독료가 저렴하고 팬데믹 기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인도 시장은 넷플릭스, 디즈니+핫스타, 아마존 프라임 3개 서비스가 전체 점유율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OTT 서비스>

앱 명

개요

넷플릭스

(Netflix)

어린이 전용 콘텐츠, 다큐멘터리 및 한국 드라마와 같은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한 시즌의 에피소드를 한꺼번에 게시하는 등 구독자들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하고 있음.

- 이용자 수: 4억3000만 명

- 시장점유율: 20%

- 구독비용: 199루피(2.74달러)

디즈니+핫스타

(Disney+ Hotstar)

2019년 기준 인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플랫폼으로 시장점유율을 30% 기록했으나 코로나19 이후 순위가 변동됨. 핫스타는 2020년 4월 디즈니가 인수함.

- 이용자 수: 3억6000만 명

- 시장점유율: 20%(2020년 2분기 기준)

- 구독비용: 129루피(1.78달러)

아마존 프라임

(Amazon Prime)

다양한 언어서비스 및 자막서비스를 제공함. 인도 최대 통신사인 Airtel과 제휴해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특별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임.

- 이용자 수: 1억7000만 명

- 시장점유율: 17%

- 구독비용: 299루피 (4.12달러)

주: ‘이용자 수’ 2022년 1월 기준, ‘시장점유율 및 구독비용’ 2020년 2분기 기준

[자료: Quartz India, Statista 내용을 바탕으로 뉴델리 무역관 종합]

 

인도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2022년까지 활성화된 이용자 수는 5억10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 상반기 기준 인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48억 건을 넘었고 이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수치이다. 매출액 부분에서 게임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압도적으로 높다. 2019년 2억7200만 달러에서 2021년 4억3700만 달러로, 2년 사이 60% 이상의 상승하였다.


<모바일게임 서비스>

앱 명

개요

Free Fire

50명의 플레이어가 10분간 즐기는 배틀로얄 방식의 게임

- 이용자 수: 5억 명

- 개발국: 싱가포르

Dream 11

크리켓, 하키, 축구 등 가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게임

- 이용자 수: 1억4000만 명

- 개발국: 인도

Battleground India

다중 배틀로얄 게임으로, 한국 기업 크래프톤에 의해 출시

- 이용자 수: 3400만 명

- 개발국: 한국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인도 앱 부문별 매출액(2019~2021)>

(단위: 백만 달러)

[자료: Statista, India’s App Revenue by Segment(2019-2021) 조사통계]


인도 핀테크 시장


인도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핀테크 시장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인도 핀테크 산업 가치는 2019년 660억 달러에서 2023년 1380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 20%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인베스트인디아 발표). 현재 인도에는 2100개 이상의 핀테크 기업이 있으며, 이 중 67%사가 지난 5년 사이 시장에 출범한 기업이다. 특히 이 중, 2021년 12월 기준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유니콘 지위’를 획득한 기업은 17개사이다.


인도 금융결제원인 NPCI(인도 금융결제원)의 UPI 도입으로 모바일 결제 앱을 통한 실시간 결제가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결제 앱 또한 부흥기를 맞고 있다. 인도 모바일 결제 앱 시장점유율은 폰페이(PhonePe), 구글페이(GooglePay), 페이티엠(Paytm) 순이며(인도 금융결제원 발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폰페이는 2021년 10월에만 약 20억 건의 거래량을 기록하였다.

  주*: UPI - 통합 결제 인터페이스의 영문 약자로, 핀테크와 공공기관 간 정보 교환이 가능하게 해 은행 및 개인 간 거래가 즉각적인 실시간 결제를 가능하도록 한 결제 시스템, 2016년 인도 금융결제원(NPCI)으로부터 도입된 시스템


<인도 주요 UPI 거래량>

(단위: 백만 건)

[자료: 인도 금융결제원(NPCI) 자료 토대로 무역관 재가공]

 

가장 많은 거래량을 기록한 폰페이의 2021년 12월 거래량은 20억7760건이며, 전년 동월 대비 무려 130% 상승했다. 같은 기간 구글페이, 페이티엠, 아마존페이, BHIM는 각각 85.8%, 139%, 88% 상승률을 보여준다.

 

현지 전문가 코멘트


(시장조사기관보스턴컨설팅 그룹 전무이사 이자 수석 파트너 Vikash Jain은 “인도의 게임 산업은 2019-20년에 OTT, TV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더 크게 성장하여 40%대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 중 86%가 휴대폰 사용자로 구성되어 있다며” 미래 모바일 게임 산업과 인도 시장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시사한 바 있다.


(정부) 인도 정보방송부 장관은 "인도의 OTT시장은 매년 21%씩 성장할 것이며,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많은 인도 스타트업이 애니메이션, 게임 등 업계에서도 최고의 기술력과 결과를 선보일 것"이라며 인도의 OTT 시장을 유망분야로 보았다.



시사점


인도는 한국에 비해 인터넷 통신 환경이 열악하고 PC 보급률 또한 매우 낮다. 인도 소비자들은 PC를 접하기 전에 모바일을 접하는 경우가 많고, 스마트폰 보급률도  2030  90%에  . 러나 몇 년 전만 해도 열악한 금융시스템을 가지고 있던 인도는 UPI   . Invest India , 2023 1380   들의  끌고 있다. 아울러 모바일과 그와 관련한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산업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시사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시점을 분기점으로 인도 소비자들의 평균 모바일 이용 시간이 크게 증가하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그들의 삶에 자리잡고 있다. 메신저 앱과 소셜앱, 그리고 쇼핑과 게임 등 주로 엔터테인먼트 앱과 관련된 분야가 주를 이루고 있다. 아직 미흡한 상태이지만 차후 인도 소비자들이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보안서비스 앱 또한 널리 확산될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 인도 금융결제원(NPCI), The Economic Times, Business Today, FOTUNEIndia, Findly.in, Statista, App ANNIE Intelligence, 인베스트인디아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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