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김재우
  • 2022-05-25
  • 출처 : KOTRA

뷰티, 의료 분야 수요 확대로 신규 프랜차이즈 브랜드 증가 추세

한국 문화에 대한 인기를 브랜드 홍보의 기회로 활용 필요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최근 5년 사이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매출은 거의 100%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1년 현지 프랜차이즈 브랜드 기준 총 매출은 약 400억 텡게(약 8,963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2020~2021년 사이 코로나19로 인해 호텔, 레스토랑 및 관광 분야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크게 타격을 받았고, 20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폐업했다. 하지만, 2021년 하반기부터 코로나19 안정세와 더불어 온라인 주문 서비스 도입 및 외식 배달 문화 정착을 통해 다시 프랜차이즈 시장이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협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약 8% 성장하였다.

 

카자흐스탄 국립 지식재산권 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473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등록되어 있으며, 2021년 한해에만 70개의 브랜드가 등록되는 등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2021년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

(단위: %)

 

[자료: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협회]

 

2021년 기준,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외식업(41%)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서비스업(32%) 및 도소매업(24%) 순이다. 전년 대비 도소매업은 증가 추세를 보였지만 외식업과 서비스업의 점유율은 각각 5%와 2% 감소했다.

 

<가맹점 창업 비용>

(단위: %)

[자료: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협회]

 

카자흐스탄에는 맥도날드, 배스킨라빈스, 아디다스 등 약 450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으며, 이 중 350개는 외국계 브랜드이고 나머지 100개는 카자흐스탄 국내 브랜드이다. 카자흐스탄에 진출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대부분 F&B, 호텔, 의류 브랜드이다. 아울러 대부분의 가맹점은 경제 중심지인 알마티와 수도인 누르술탄에 집중되어 있다.

 

<카자흐스탄 진출 주요 글로벌 프랜차이즈>

구분

브랜드명

진출연도

F&B

Baskin-Robbins

1999

KFC

2010

Starbucks

2015

Hardees

2011

Burger King

2012

McDonalds

2016

숙박

Mаrriоtt

2005

InterContinental

1999

Rеdissоn

2013

의류

Adidas

1990

ZARA

2010

H&M

2017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카자흐스탄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

구분

브랜드명

진출연도

F&B

Del Papa

2010

Broadway Burger

2018

Coffee Boom

2010

Salam Bro

2015

Red Dragon

2010

의료

Invivo

2007

Sunkar

1995

Olimp

2007

교육

Zhas Kemenger

2015

Isma

2013

Nika

2009

악세사리

Ademi-Ai

2000

부동산

Metry

2014

마트

BESHduken

2017

Galmart

2011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진출 유망 분야 및 트렌드

 

1) F&B

 

일부 브랜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매장에서 확고한 정체성 없이 피자, 햄버거, 스시 등 여러 종류의 메뉴를 동시에 판매하고 있고, 그 종류도 다양한 편이 아니다. 카자흐스탄에는 이미 고려인식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만,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인기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젊은층을 고려한 간결한 메뉴의 정통 한국식당이나 인도(카레), 멕시코(타코) 등 국적이 분명한 음식을 메인으로 하는 차별화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나라에는 이미 대중화되어 있는 저렴하고 다양한 음료 메뉴를 판매하는 카페 프랜차이즈나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의 진출도 유망해 보인다.

 

2) 뷰티 케어

 

카자흐스탄 내 한국의 뷰티제품의 인기는 대단하다. 한국 화장품 시장규모는 최근 5년간 39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반 소매점 판매 뿐 아니라 미용실, 뷰티샵 등에서도 한국 화장품 및 헤어케어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카자흐스탄 내 미용실 및 네일샵 등의 매출규모는 총 165억 텡게(약 3,707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소규모 미용실 및 네일샵 등은 많이 있으나, 전문적이고 세련된 매장의 프랜차이즈 형태는 없다. 소득대비 뷰티 관련 제품에 대한 지출이 크고, 뷰티에 관심이 많은 만큼 우리나라의 수준 높은 뷰티케어샵 진출이 매우 유망해보인다.

 

3) 의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카자흐스탄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 검진 및 진단 수요가 많아져 관련 의료 센터 및 진단 연구소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2021년 기준, 관련 시장 규모는 약 60억 달러로 파악되며, 전년대비 45.9% 증가하였다.

 

코로나19로 국경 간 이동이 원활치 않아 한국으로의 의료관광객이 많이 줄었으나, 펜데믹 이전인 2018년에는 1만 2천명, 2019년에는 1만 3천명 방문하였고, 매년 1만명 이상 방문하는 등 그 수요가 많았다. 현지인의 한국 검진센터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한국이 세계 최고의 검진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고 잘 알려져 있어 검진센터 및 진단 연구소의 진출도 매우 유망해 보인다.

 

진출 절차 및 유의점

 

2018년부터 카자흐스탄 법무부 장관령에 의해 승인된 상표 사용 권한 부여, 독점권 양도에 대한 국가 상표 등록 규칙에 따라 프랜차이즈 계약 및 등록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 프랜차이즈 계약과 관련된 상표, 상품/서비스에 대한 침해 방지를 위해 우선적으로 상표권 등록이 필요하다.

 

<카자흐스탄 상표권 등록 절차 및 필요사항>

상표 등록 및 관리기관

 Kazpatent

상표 출원 주체

- 개인, 법인 등

- 카자흐스탄에 주소나 영업소가 없는 외국인 또는 외국기업이 카자흐스탄에서 상표 등록을 출원하고, 상표업무를 처리할 경우, 정식 라이센스를 가진 변리사에 위임하여 처리

상표 등록 신청

- 심사 기간 : 7개월 소요

- 비용 : 6만텡게(약 140달러) / 연장 시 10만텡게 (약 230달러)

상표 심사

- 검토 후 요건 충족 시 카자흐스탄 상표국에서 등록 허가서 발급

 [자료: 카자흐스탄 국립 지식재산관리원]

 

상표권 등록 이후 현지 파트너와 체결한 프랜차이즈 계약 사항을 카자흐스탄 법무부 산하의 국가지식재산관리원에 등록해야 한다. 카자흐스탄 민법과 복합기업면허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용 권한 부여를 증명하는 복합 비즈니스 라이선스 계약을 전문 기관에 등록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계약 등록 시에는 상표 사용권 부여 등록 신청서, 상표권 부여에 관한 계약서, 파트너 계약서 및 권할 제출에 대한 계약서 등이 제출되어야 한다.

 

<프랜차이즈 관련 기관 및 지원내용>

기관명

지원 내용

카자흐스탄 국립 지식재산관리원

(Кazpatent)

- 발명에 대한 특허 부여, 실용신안 신청서 검토

- 상표, 마크, 원산지 표시의 국가 등록 신청 및 허가

- 특정 지식재산권 대상 독점권 처분에 관한 검토

- 지식재산권의 법적 보호

유라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EAFRAN)

- 잠재 가맹점 발굴 등 프랜차이즈 프로모션 서비스

- 프랜차이즈 관련 포럼 및 전시회, 세미나 등 행사 주관

- 프랜차이즈 관련 컨설팅 및 정보지원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협회

(Kazfranch)

- 지식재산권 등록, 저작권 보호, 계약 조정 등 법률 지원 서비스

- 다양한 사업 분야의 프로그램 개발, 교육 등

- 로고 디자인 작업 등 브랜딩 서비스

 [자료: KOTRA 알마티무역관]

 

시사점

 

요식업 뿐만 아니라 숙박업 및 기타 산업의 글로벌 프랜차이즈의 카자흐스탄 진출 사례는 많으나,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 사례는 화장품 브랜드 등 일부에 국한된다. 하지만, 높은 청장년층 비중, 발달된 외식문화, 높아지는 GDP 수준 등 현지 여건은 나쁘지 않고, 한류의 영향으로 인한 한국제품, 음식, 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한국 기업의 현지 프랜차이즈시장 진출 가능성은 앞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자흐스탄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프랜차이즈 전시회 참가를 통해 현지 시장조사 및 타 글로벌 프랜차이즈의 진출 사례 등을 파악해볼 수 있겠다.

 - 알마티 프랜차이즈 전시회(https://franch-region.ru/vystavkifranshiz/vystavka-franshiz-kazahstan-almata/)

 -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협회 주관 전시회(https://kazfranch.kz/meroprijatija/vystavka-franshiz-kazahstan-nur-sultan-astana-2/)

 

아울러, 현지 프랜차이즈들은 인스타그램, Whatsapp 등의 SNS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  향후 프랜차이즈 진출 시 SNS를 통한 브랜드 홍보와 한류를 활용한 차별화된 전략 수립이 필요해 보인다.

 

 

 

자료원 :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협회, 카자흐스탄 국립 지식재산관리원, 유라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kapital.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