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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공기 청정기 수입상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허진학
  • 2022-04-19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증대된 한국산 공기청정기 진출 가능성

최근 루마니아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공기청정기제품 관련 한국산 제품을 수입해서 시장에 판매하고 있는 ASK DG 매니징 파트너인 M씨를 만나서 현재 루마니아 시장 상황 한국산 제품 경험 제언 등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ASK DG사는 2012 설립된 회사로 자사 라인몰(www.wellnessist.ro) 운영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학교나 지하철 정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공기 청정시스템 등을 납품하고 있다그리고 회사는 water filters, water ionizers, hydrogen water generators, air purifiers, air sterilizers, personal protection devices 등을 취급하는 공기와 물 관련 분야를 취급하는 전문 회사이다동 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공기청정기 제품은 다음과 같다.


<공기청정기 모델>

[자료: ASK DG사 제공]


루마니아 공기 청청기 시장 현황


2020부터 루마니아 사람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숨쉬는 공기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공기질을 측정하는 기구와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루마니아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로 스마트폰이나 다른 모바일 기구와 연결을 통해 원격으로 쉽고 빠르게 사용할 있는 기구는 기술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경향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높고 애프터 서비스도 갖추어진 고기능, 고가 제품울 대상으로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루마니아 내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로는 벨기에 브랜드인 Daikin이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다. 동 사는 루마니아 내 지사가 있으며 전자제품 리테일 체인이나 온라인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그 외 Philips, Xiaomi, Sharp, Camry, Meaco Clean, Stadler, Samsung 등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참고로, 공기청정기를 포함한 루마니아 HS CODE 842139 수입시장 규모를 보면  다음과 같다(HS CODE : 842139 - Filtering Or Purifying Machinery And Apparatus For Gases, Nesoi) 


<공기청정기를 포함한  HS CODE 842139 수입시장 규모>

(단위: US$, %) 

순위

교역국

 최근 3개년

 

2019

2020

2021

21/20 증감률

 

총계

206,793,059

334,857,118

568,079,416

41.1

1

폴란드

54,988,952

126,573,469

298,434,987

57.6

2

체코

62,728,103

65,376,567

102,894,090

36.5

3

독일

19,559,127

62,553,013

101,806,997

38.6

4

프랑스

4,435,853

9,567,402

16,834,993

43.2

5

포르투갈

1,796,535

6,452,508

12,209,995

47.2

6

중국

1,939,898

8,248,406

7,713,840

-6.9

7

이탈리아

5,861,115

5,947,779

6,487,767

8.3

8

벨기에

2,739,688

2,889,611

3,751,600

23.0

9

터키

1,469,028

1,417,183

2,512,602

43.6

10

영국

1,594,823

3,587,213

2,350,654

-52.6

28

한국

21,026

391,873

97,899

-300.3

[자료: 2022 IHS Markit]

 

바이어 인터뷰 내용

 

Q1. 귀사의 간략한 소개 및 귀사의 시장 판매 전략 및 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A1. 우리는 2012년 루마니아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 마니아뿐만 아니라 인근국인 헝가리, 불가리아 등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도 판매를 하고 있으며 향후 3년 내 유럽 전역으로 판매망을 확대할 생각입니다.

  

Q2. 향후 루마니아 공기청정기 시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습니까?

A2. 우리는 앞으로 루마니아 내 공기청정기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루마니아인들의 국민소득의 증가로 가처분소득이 늘어나며, 건강 유지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루마니아 정부도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지하철, 학교, 공공장소 등에서 공기청정기 설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팬데믹으로 많은 오피스 빌딩에서 종업원들의 건강을 위해 공기청정기 설치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인들을 고려할때 루마니아 공기청정기 시장의 성장세는 아주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Q3어떤 종류의 공기청정기 제품들이 루마니아 시장에 판매되고 있습니까?

A3. 현재 루마니아 시장에는 소형의 단순제품에서 복합 기능(공기청정기능과 습기제거 기능을 갖춘)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제어기능 및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제거 기능까지 포함된 제품까지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최근 들어서는 단순기능 제품 이외에도 특수 기능을 포함한 고가의 제품도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Q4어떻게 한국 업체와 거래하게 되었습니까?

A4. 공기청정기 관련 첫 번째 수입 제품이 미국 브랜드 제품이였는데, 그 제품의 제조 국가가 한국이였습니다. 그 이후로 한국 제품의 높은 품질에 대해 알게 되었고 한국 회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취급 제품 확대 대상으로 한국 업체를 첫 번째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5한국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A5.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해 만족합니다. 한국 제품은 디자인도 잘되어 있으며 사용이 편리합니다. 그러나 한국산 제품 수입의 어려운 점은 EU 시장 판매를 위한 인증 구비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해상운송비용의 상승 또한 어려운 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문 후 물건을 받기까지 소요되는 리드 타임이 다소 길다는 것입니다. 


Q6어떤 나라가 한국 제품과 주요 경쟁국입니까? 

A6. 우리가 수입하고 있는 공기청정기 제품과 관련해서는 독일이 경쟁국입니다. 그러나 품질이 뛰어난 독일 제품과 비교했을 때 한국 제품들도 충분히 품질에서 경쟁력이  .


Q7. 한국 제품의 루마니아 시장 진출의 장벽은 무엇입니까?

A7. 한국 제품 수입 애로점과 중복되지만 한국 제품이 EU인증인 CE인증만 갖추고 있다면 큰 진출 장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Q8. 한국 기업에 루마니아 시장진출을 위한 제언하고 싶은 바는 무엇입니까?

A8. 한국 제품을 시장에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한국 업체에서 모든 제품에 대한 기술설명사항이나 마케팅 자료를 영어로 편집가능한 형태로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제품을 설명할 그림이나 비디오 형태의 홍보 자료가 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자료: 바이어인터뷰, IHS Markit,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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