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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없는 사무실’ 가속화, 태국 제지산업의 미래는?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재원
- 2022-03-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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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유행으로 종이 생산량 주춤했으나 2021년 회복세로 돌아서
이커머스 물류량 증가와 수출 회복으로 인한 종이 수요 증가
시장동향
태국의 제지산업은 벌목, 펄프 제조부터 종이 및 판지 제조업까지 제지산업의 상류와 하류 전체를 아우른다. 2019년 태국제지업협회가 발표한 제지업 시장 규모는 2567엇 밧으로, 펄프 제조업이 403억 밧, 종이 제조업이 2164억 밧을 차지한다.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물류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포장용으로 쓰이는 크라프트지의 생산량이 덩달아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태국 펄프 및 종이 생산량>
(단위: 톤, %)
[자료: 태국산업경제실(OIE)]
종이없는 사무실을 지향하는 ‘페이퍼리스(Paperless)’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인쇄용지같은 사무용 종이의 생산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2021년 인쇄용지 생산량은 883,538톤으로, 전년과 비교하면 5% 증가해 회복세를 보였지만 5년 전인 2017년과 비교하면 오히려 18% 감소하였다.
<태국 인쇄용지 생산량>
(단위: 톤, %)
[자료: 태국산업경제실(OIE)]
출판업계의 부진, 국제유가 상승 등 태국 제지산업에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제지업 협회장 프라콥씨(Prakob Pikulkantalert)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적어도 40개의 태국 신문잡지사가 문을 닫거나 온라인발행으로 발을 돌렸다. 이에 따라 인쇄용 종이의 국내 수요는 30% 감소했고 특히 잡지에 주로 사용되는 코팅지 수요가 크게 감소해 태국 주요 제지업체인 Double A와 Thai Paper는 코팅지 국내 생산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현재는 국내생산 대신 유럽, 한국, 중국, 인도네시아에서 코팅지를 수입해오고 있다.
이처럼 태국 제지산업에 수입자재가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다. 태국은 긴 섬유라고도 불리는 침엽수 펄프(Softwood pulp)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해당 펄프 가격과 유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2021년 부각된 컨테이너와 수입폐지 부족현상 또한 태국 제지산업에 수입자재의 중요성을 확인시켰다.
<태국 제지산업의 긍정 요인과 부정 요인>
긍정 요인
부정 요인
· 이커머스 물류량 증가와 수출 회복으로 인한 종이 수요 증가
· 자동화로 인한 펄프 생산 노동력 부족현상 완화
· 국제 재고 감소로 침엽수 펄프(Softwood pulp)가격 상승
· 국제유가 상승
· 컨테이너 부족으로 운용비, 리드타임 증가
· 한정적인 국내 폐지 회수량, 수입 어려움으로 인한 재료 공급망 악화
· 포장용지 생산・가공 노동력 부족
[자료: 태국산업협회(FTI)]
경쟁동향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명한 Double A와 Thai Paper가 태국의 제지업을 주도하고 있다. 두 회사는 벌목, 펄프 제조, 종이 상품 생산, 유통까지 제지업 생태계를 완성하는 사업분야를 거느리고 있다. 기존 인쇄용지를 대신해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업 또는 특수지 생산으로 사업분야를 전환하거나 생산라인을 수직계열화해 성장을 꾀하고 있다. Double A는 2002년 프랜차이즈 복사점 Double A Copy Center, 2003년 문구용품 브랜드 Double A, 그리고 2017년 무인 인쇄 서비스 Double A Fastprint까지 개인 고객을 상대로 한 B2C 사업을 다각화하였다.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2020년에는 크래프트지, 의료용 마스크, 위생용품 생산을 늘려 팬데믹에 대응하였다. 2021년 한해동안 Double A는 대략 6만 톤의 크래프트지와 900만 개의 의료용 마스크를 생산하였다.
Thai Paper는 포장용지 생산에 집중해 해외 생산시설을 투자를 늘렸다. 2021년 2분기에는 77억 밧을 투자해 인도네시아에 컨테이너 보드와 듀플랙스지, 필리핀에 컨테이너 보드, 그리고 태국에 포장용지 생산시설을 추가 설립하였다. Double A와 달리 Thai Paper는 B2B 사업에 집중, 자체 브랜드와 함께 OEM 생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태국 시장 내 주요 인쇄용지 제조업체>
기업명 및 로고
설립 연도
설명
브랜드
Double A (1991) PLC
1991
- 펄프, 인쇄용지, 문구용품, 위생용품 제조·유통기업
- 프랜차이즈 복사점, 무인 복사기 서비스
- 130개국 수출
Double A, Quality, Smart copy, Smartist, Hi-Plus, Shih-Tzu, Speed, Alpine, Eagle, Turbo, Winter, So good, Giant Kingkong
Thai Paper Co., Ltd.
1983
- 시멘트 회사로 유명한 SCG그룹 계열사
- 펄프, 인쇄용지, 식품포장용기, 특수지 제조·유통기업
Idea Grean, Idea Work, Idea Max, Supreme, Spring, Green Read, Crystal, Pro Max, Delight, OEM brands
Alcott & Co Ltd.
1982
- 인쇄용지 제조·유통기업
- 인쇄용지 거래알선
Alcott, Copy Plus, OEM brands
Reams and Rolls Co., Ltd.
1995
- 인쇄용지, 탄소저감형 종이, 냅킨 제조·유통기업
IQ, Copy Boss
The Eastern Industrial Co., Ltd.
1948
- 인쇄용지, 냅킨, 포장용지, 크래프트지 제조·유통기업
Tidy
Bang Pa-n Paper Mill Industry Co., Ltd.
1986
- 인쇄용지, 코팅지, 탄소저감형 종이, 문구용품 제조·유통기업
Chang Ploy, Chang Bang Pa-In
[자료: 태국사업개발부(DBD), 각 기업 홈페이지]
가장 많이 유통되는 종이상품은 70~80그램의 A4용지이다. 가격대는 500장당 80~120밧으로 브랜드마다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 해외 브랜드의 경우 싱가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근접한 국가에서 수입한 것이 대부분이다.
<태국 시장 내 주요 A4용지 상품>
태국 제조 상품
브랜드
Idea
Double A
Alcott
Quality
제품 사진
크기/무게(GSM)
A4/ 70, 80
A4/ 70, 75, 80, 90
A4/ 70, 80
A4/ 70, 80
500장 당 가격
94-108
90-130
70-95
90-108
태국 제조 상품
브랜드
IQ
Copy Boss
Fujifilm
One
제품 사진
크기/무게(GSM)
A4/ 70, 80
A4/ 70, 80
A4/ 70
A4/ 70, 80
500장 당 가격
85-95
72-110
84
90-110
해외 제조 상품
국가
미국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브랜드
HP
PaperOne
IK Plus
Natural
제품 사진
크기/무게(GSM)
A4/ 70, 80
A4/ 70,80,100
A4/ 70, 80
A4/ 70, 80
500장 당 가격
95-100
70-150
74-84
90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OfficeMate, B2S]
유통구조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많은 사업체가 문을 닫고 재택근무정책이 활성화됨에 따라 기존 B2B에 집중하던 업체들은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한 B2C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자사 홈페이지뿐 아니라 쇼피, 라자다 같은 쇼핑 플랫폼을 소매유통채널로 적극 활용하는 추세이며 파워바이(Power Buy) 같은 전자제품 전문점에도 인쇄용지를 유통하고 있다.
<태국 내 인쇄용지 소매유통채널>
자사 유통채널
쇼핑 플랫폼
문구용품 전문점
기타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수출입통계
2021년 태국의 종이 및 판지(HS코드 4802) 수출액은 4억2994만 달러로, 전년대비 2.2% 감소하였다. 최대 수출국은 한국(20.7%), 베트남(15.3%), 중국(15.3%) 순으로 대한국 수출액은 감소 추세를 보인다.
<태국 종이·판지(HS코드 4802)수출 통계>
(단위 US$ 천, %)
순위
교역국
금액
지분
전년 대비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체
561,665
439,714
429,940
100.0
100.0
100.0
-2.2
1
한국
90,335
89,629
88,837
16.1
20.4
20.7
-0.9
2
베트남
61,922
64,500
65,978
11.0
14.7
15.3
2.3
3
중국
62,239
59,809
65,811
11.1
13.6
15.3
10.0
4
대만
24,826
23,895
25,356
4.4
5.4
5.9
6.1
5
말레이시아
21,968
18,352
21,845
3.9
4.2
5.1
19.0
6
아랍에미레이트
22,174
13,883
18,313
3.9
3.2
4.3
31.9
7
캄보디아
24,161
17,046
16,893
4.3
3.9
3.9
-0.9
8
미국
67,832
26,294
16,121
12.1
6.0
3.7
-38.7
9
필리핀
4,251
8,186
14,643
0.8
1.9
3.4
78.9
10
홍콩
13,820
12,023
12,814
2.5
2.7
3.0
6.6
[자료: Global Trade Atlas]
수입의 경우 2021년 1억3171만 달러로 전년대비 18.6% 증가하였다. 최대 수입국은 일본(42.3%), 인도네시아(29.8%), 중국(7.1%) 순으로, 중국으로부터의 수출액은 2019년 부터 매년 감소하고 있다.
<태국 종이·판지(HS코드 4802)수입 통계>
(단위 US$ 천, %)
순위
교역국
금액
지분
전년 대비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체
133,969
111,077
131,708
100.0
100.0
100.0
18.6
1
일본
57,143
43,784
55,675
42.7
39.4
42.3
27.2
2
인도네시아
34,867
30,714
39,306
26.0
27.7
29.8
28.0
3
중국
19,241
14,773
9,359
14.4
13.3
7.1
-36.7
4
이탈리아
4,000
2,882
3,245
3.0
2.6
2.5
12.6
5
프랑스
1,261
1,599
3,234
0.9
1.4
2.5
102.3
6
아랍에미레이트
538
2,878
3,222
0.4
2.6
2.4
12.0
7
스웨덴
277
942
2,761
0.2
0.8
2.1
193.1
8
독일
2,646
2,774
2,395
2.0
2.5
1.8
-13.7
9
대만
2,219
990
1,988
1.7
0.9
1.5
100.7
10
인도
1,320
1,463
1,628
1.0
1.3
1.2
11.3
[자료: Global Trade Atlas]
시사점 및 전망
제지산업은 지난 몇년간 반갑지 않은 변화를 맞이했다. 온라인 매체로의 전환이 빨라지며 출판업계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고 ‘종이 없는 사무실’을 표방하는 회사들이 많아지며 의식적으로 종이 사용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퍼져가고 있다. 거기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대유행까지 겹쳐 수출입 경로에 차질이 생기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등 제지산업 공급망에도 문제가 생겼다. 전 세계적으로 제지산업이 저성장 또는 사양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점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태국 업체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으로의 전환과 친환경 이미지 제고를 생존전략으로 삼고 있다. 기존의 신문용지와 인쇄용지에서 특수지, 위생용지 같은 기능지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폐지 재활용, 기술혁신 등으로 자연 친화적인 성장 방향을 모색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태국의 제지업계는 다른 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한다. 한국의 업체들은 미래산업으로 전환하려는 태국 제지업계의 노력에 참여해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생산량과 소비수준 모두 세계 10위에 드는 제지업 강국으로, 이미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태국 투자청은 위생지 또는 특수지 생산업체에 최대 8년 법인세 면제, 기계·장치 및 자재의 수입관세 면제와 같은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비목재섬유, 특수합성섬유 등 제지산업과 관련된 첨단 소재기술을 보유한 국내 업체에 태국 제지업계는 매력적인 투자시장이 될 것이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태국산업경제실(OIE), 태국투자청(BOI), 태국산업협회(FTI),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방콕 무역관 자체 분석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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