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 스마트시계 시장 전망
- 상품DB
- 인도
- 첸나이무역관 고대영
- 2022-06-10
- 출처 : KOTRA
-
Keyword #웨어러블 디바이스 #인도
2020년 대비 2021년 세자리수 성장률 기록
20% 높은 관세 적용으로 인해 차별화 전략이 필요.
상품명 및 HS 코드
상품명은 스마트시계(스마트와치) 및 무선통신기기 및 그밖의 부분품, HS 코드는 8517.62와 8517.70으로 주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10억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에서 스마트시계(Smart Watch, 스마트와치)라고 불리는 착용가능한(Wearable, 이하 웨어러블로 통칭) 손목착용 전자기기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으로 분류된다. 조사전문기관인 IDC 정보에 따르면 2021년 인도의 손목착용 전자기기 출하량은 코로나 상황임에도 전년 대비 141.3% 성장한 1,440만개를 기록했다. 이 성장은 인도에 기반을 둔 브랜드들의 많은 출하량에 힘입어 웨어러블 기기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한 물류의 지연 문제에도 불구하고, 웨어러블 기기 분야는 2021년 지금까지의 가장 높은 실적을 올렸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시계 분야는 2020년 대비 364.1%의 성장을 달성했다. 2021년 4분기 스마트시계 출하량은 2020년 4분기 대비 271.2% 증가한 490만개였다. 전체 스마트시계 중에 3/4이 인도 로컬 브랜드 제품이다. 공격적인 할인과 강력한 마케팅 홍보, 그리고 다양한 상품의 출시가 인도 로컬기업들의 점유율 상승을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인다. 노이즈(Noise)나 보트(BoAT), 파이어볼트(FireBoltt) 등의 로컬기업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페블(Pebble)이나 제브로닉스(Zebronics) 등 자국에 기반을 둔 여타 회사들도 얼마나 성장할지 기대가 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손목시계의 출하량은 2020년 대비 34% 감소하였다. 샤오미(Xiomi)의 경우 출하량이 많이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아래는 출하량을 나타낸 표이다.
<2020년 스마트시계 출하량 비교>
(단위: 천 개, %)
상품 카테고리
2021년 출하량
2020년 출하량
작년대비 성장률
스마트시계(스마트와치) 및 무선통신기기 및 그밖의 부분품(851762,851770)
14,436.7
5983.9
141.3
[자료: IDC Report 2022. 02]
IDC의 시장 분석가 아니샤 덤브레이(Anisha Dumbrey)는 "인도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급격히 활성화되고 있다. 소비자가 각 기기의 단순 가격 뿐 아닌 품질과 특징 등 다방면으로 최고의 가성비를 찾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상품 디자인과 가격 정책 등으로 파트너쉽을 맺고 협력 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스마트 시계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경제성으로, 보급형 시계의 평균 가격은 2020년 122.1달러에서 61.3달러로 떨어졌다. 이로 인해 신규 진입자들은 기존 브랜드들과 시장에서 차별화에 있어 많은 압박을 받고 있다."라고 밝혔다.
수입현황 및 수입국가 순위 규모(對 한국 수입규모 12위)
<인도의 국가별 스마트 시계 수입현황 Top 5>
[자료: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국별 스마트 시계 수입현황(표)>
(단위: 달러, %)
국가명
수입액(USD,$)
시장점유율(%)
20/21년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 세계
3,468,021
3,358,507
3,870,246
100.00
100.00
100.00
15.2
중국
1,037,645
1,244,837
1,417,915
29.9
37.0
36.6
13.9
홍콩
362,892
448,416
525,095
10.4
13.3
13.5
17.1
싱가포르
416,939
352,478
361,883
12.0
10.5
9.3
2.6
미국
250,530
323,811
293,430
7.2
9.6
7.5
-9.3
말레이시아
143,495
165,167
224,803
4.1
4.9
5.8
36.1
베트남
477,078
67,150
213,112
13.7
2.0
5.5
217.3
멕시코
231,454
165,123
147,276
6.6
4.9
3.8
-10.8
태국
68,482
91,687
91,316
1.9
2.7
2.3
-0.4
프랑스
79,373
85,620
84,596
2.2
2.5
2.1
-1.2
대만
44,068
64,359
77,881
1.2
1.9
2.0
21.0
이스라엘
99,658
73,725
72,702
2.8
2.2
1.8
-1.3
대한민국
28,519
23,458
72,372
0.8
0.7
1.8
208.5
네덜란드
51,714
40,087
47,066
1.4
1.1
1.22
17.4
[자료: Global Trade Atlas]
위의 표를 참고, 인도의 국별 스마트시계 수입액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이에 대해서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안시카 제인(Anshika Jain) 연구원은 “건강 관련 인식이 증가하고 각종 제조업체가 등장하면서 인도 내 스마트시계 시장은 지난해 엄청난 성장을 보였다”라고 분석했다.
경쟁동향 : 주요 기업의 제품
<스마트시계 주요기업 제품>
(단위: 1,000루피*)
회사 이름
특이사항
주요 상품
가격
NExxbase
2021년 전체 출하량에서 27.0%의 점유율을 기록, 연간 410.2%의 성장률을 보이며 선두를 달렸음. Noise 브랜드 역시 21년 4분기에 7분기 연속 선두를 유지하였음.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여러 차례의 출시, 공격적인 마케팅 등이 브랜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 Colorfit Pro 2, Pro 3, Pulse 등의 상품들은 브랜드 포트폴리오에서 60.4%의 점유율을 차지하였음.
Noise (Color Fit Pro 3)
3,999₹
Imagine Marketing
2021년 전체 시장에서 25.1%로 2위 점유율 기록함. 공격적인 마케팅과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 그리고 유명인들을 통한 다양한 홍보 등으로 네 자리수의 출하 성장률을 기록함. BoAt Storm과 Xtend 상품이 Imagine Marketing 전체 출하량의 87.5%를 차지함.
BoAt (Xtend)
2,999₹
Fire-Boltt
2021년 전체 시장에서 11.6%의 점유율로 3위를 기록. 옴니채널 마케팅과 새로운 홍보대사, 그리고 가격대에 맞춰 여러번 출시 한 것이 시장에서 돋보이게 만듬.
Fire-Boltt (Ring)
4,999₹
Realme
2021년 전체 시장에서 5.6% 점유율로 4위, 전년 대비 64.8의 성장률을 보임.
온/오프라인에 걸친 강력한 추진력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함.
Realme (Watch S)
4,699₹
Zepp
작년 대비 57.3%의 성장률을 기록함. 중저가의 가격대 상품에 집중하며 Amazfit 상품을 통해 강한 경쟁력을 보여줌.
Amazfit (GTR 3)
5,000₹
[자료: IDC Report 2022. 02]
주*: 1000루피는 약 13불 상당
유통구조 : 코로나 이후, 대면 소비 증가 추세와 더불어 오프라인 확대 노력
인도 스마트워치 시장 판매는 온라인 기반을 두고 아마존(Amazon India)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브랜드의 공식 쇼핑몰이 80%이상을 차지한다. 그리고 인도에서는 쇼룸문화가 발달해있기 때문에 제조업체 자체의 매장을 방문하여 구매가 가능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비교할 수 있도록 유통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오프라인 몰에서 구매도 가능하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코로나 사태가 종료되면서 오프라인 채널 매출 확보에 노력중이며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 구축에 힘쓰고 있다.
<2021년 인도 스마트시계 20/21년 점유율>
(단위: %)
회사명
21년 점유율
20년 점유율
20년 대비 21년 성장률
Nexxbase (Noise)
27
24.6
410.2
Imagine Marketing (BoAt)
25.1
2.8
3983.6
FIre-Boltt
11.6
0.3
17646.0
Realme
5.6
15.7
64.8
Huami
(Amazfit)
5.1
15
57.3
Others
25.7
41.6
186.6
총계
100
100
364.1
[자료: IDC Report 2022. 02]
<2021년 인도 스마트시계 20/21년 4분기 점유율>
(단위: %)
회사명
21년 4분기
점유율
20년 4분기
점유율
20년 4분기 대비 21년 성장률
Nexxbase (Noise)
27.5
24.1
322.5
Imagine Marketing (BoAt)
26.9
5.6
1676.6
FIre-Boltt
12.7
0.6
7786.5
Realme
3.4
12.4
0.9
Huami
(Amazfit)
3.2
14.3
-15.7
Others
26.2
42.9
126.9
총계
100
100
271.2
[자료: IDC Report 2022. 02]
인도 IDC 리서치 매니저인 우파사나 조쉬(Upasana Joshi)는 "인도 스마트시계 시장 전망 관련, 2022년 코로나 사태가 종료된 이후, 물류가 정상화될 경우 소비량이 급증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현재의 높은 인도 시장 성장률은 신규 진입 업체부터 기존 스마트폰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각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도에 기반을 둔 브랜드들은 시장에서 퀄리티 대비 저렴한 가격에 집중할 것이며, 2022년은 관련 기업들이 특히 건강과 스포츠 관련 기능에 더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 예상된다.
관세율 및 수출 주의사항
2022년 인도에 수입되는 전자기기, 스마트시계(스마트와치) 및 무선통신기기 및 그밖의 부분품에 대해 20%의 관세율이 부과된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수출하는 기업에서는 저가 제품의 경우, 관세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축소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시장조사를 면밀히 진행해야한다. 더불어 인도 자체브랜드 중에서도 보급형 제품이 많기 때문에 이들 기업과의 경쟁이 가능한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시사점
생활리듬을 체크하고 건강관리까지 가능한 스마트시계의 전망은 인도에서 밝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는 더욱 치밀한 전략과 다른 제품과의 차별점, 인지도를 확보할 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인도 자국 기업들 간에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미 보급형 제품은 시장에 공급되고 있으며, 한국에서 인도로 수출할 경우 인도에 적용되는 PMP(Phased Manufacturing programme)으로 인해 높은 관세율이 적용되는 것이 주된 진입 장벽으로 예상된다. 2022년 2월 1일에 발표된 세법 개정안에서 앞으로 4년간 20%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저가형의 보급형 제품보다는 상류층을 겨냥한 고급화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와 차별화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Global Trade Atla, IDC Report 2022.02 India Wristwear Market Grows Multifold in 2021, Amazon, 현지언론 등 KOTRA 인도 내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스마트시계 시장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2년 인도 화장품 산업 정보
인도 2022-05-25
-
2
인도 타밀나두주 신발산업 개화기
인도 2022-09-22
-
3
인도 평판압연제품 시장동향
인도 2022-01-10
-
4
인도 합성골 이식재 시장현황
인도 2021-09-27
-
5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 동향
인도네시아 2022-01-10
-
6
인도 인쇄회로기판 시장동향
인도 2022-05-10
-
1
2025 인도 반도체 산업 정보
인도 2025-07-07
-
2
2024년 인도 철강산업 정보
인도 2025-01-03
-
3
2024 인도 섬유 산업 정보
인도 2024-11-29
-
4
2024년 인도 화학산업 정보
인도 2024-11-25
-
5
2024년 인도 문구 및 미술 용품 산업 정보
인도 2024-10-16
-
6
2024년 인도 해양 산업 정보
인도 2024-07-09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