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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정책으로 살펴보는 터키의 디지털 전환 동향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1-10-29
  • 출처 : KOTRA

- 터키 ICT 분야 세계 평균 상회하는 고성장 -

- 터키 지자체 스마트 교통 및 모빌리티에 주력-

                 

 

 

터키, 정부 주도 하 빠른 디지털 전환 진행 중


터키 정부는 코로나19 발발 이후로 빠르게 디지털화를 진행하고 있다. 공공기관과 조직, 관련 법령 등 행정 전반을 관리하고 각 기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법령 및 시행령 정보 등을 통합 관리하는 전자 공공 정보관리시스템(KAYSIS), 온라인 민원 행정서비스 시스템(e-Devlet) 개편 등을 통해 스마트 거버넌스를 진행하고 있다.


터키 정부 시스템 내 스마트 거버넌스 도입의 사례로는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수도 검침 시스템을 들 수 있다. 터키 정부는 드론을 도시 상공에 띄워 30초 만에 무선주파수(RF)를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고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인, 관리 하는 스마트 수도 검침 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수도 검침원을 통한 수도 사용량 측정 방식을 효율화 하고 있다. 스마트 수도 검침 시스템은 현재는 이스탄불, 앙카라, 코자엘리, 부르사 등 일부 도시에서 시범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순차적으로 터키 전역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부 시스템 디지털 전환 외 터키는 제조업 디지털 전환을 통해 수입 의존 기술 및 산업 분야 역량 강화를 목표하고 있다. 터키 과학기술부는 제조업 디지털화를 우선 과제로 삼고 거시 목표와 세부 달성 목표 로드맵 '터키 국가 과학기술정책 2003-2023'을 수립했다. 이 정책 자료에서는 디지털화를 통한 산업의 자동화가 언급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 개념도 처음 등장한다. 이후에도 산업 4.0을 대비해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의 ICT 향상을 위해 새로운 전략들이 순차적으로 수립 및 발표됐다.

 

터키 정부의 주요 의제: 스마트 모빌리티와 AI


터키 국가 과학기술정책 2003-2023에서 스마트시티가 등장하며 주요 구성 요소인 스마트 교통이 강조되었다. 터키 지자체는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의 주요 주체이며 자체적으로 자금을 조달해 스마트 다용도 교통카드, 교통정보 시스템, 차량 추적 시스템 등의 스마트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독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스탄불, 앙카라, 이즈미르 등 대도시의 경우 2010년대 초반부터 능동적으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스마트 교차로, 스마트 교통신호 전달 시스템 등을 부분적으로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유 모빌리티와 전기 자동차는 커다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마트 도로 시스템, 스마트 차량 시스템 등을 통해 앞으로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지자체 공공입찰과 적용사례

프로젝트명

도시

담당기관

주요 내용

교통 통제 센터

이스탄불

이스탄불 시의회

IoT를 통한 교통정보 수집 및 교차로 관리

- 시민 대상 교통정보 제공

대중교통 통제 센터

교통 모니터링 및 측정 시스템에서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콜센터, 웹라디오, 가변 메시지 시스템(VMS) 등에 사용

스마트 주차요금 시스템

ISPARK, 이스탄불 시청

주차장 혼잡도에 따른 주차 요금 책정 시스템

- 장기 주차의 경우 덜 혼잡한 주차구역으로 유도해 주차공간 효율적 활용 목표

스마트 대중교통 시스템

콘야

콘야시의회

대중교통, 노선, 일정, 차량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시민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교통정보 시스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부르사

부르사시의회

도로의 순간 혼잡도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신호등을 제어하고 혼잡도를 낮추는 시스템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자료

 

한편, 터키 디지털전환 사무소(T.C. Cumhurbaşkanlığı Dijital Dönüşüm Ofisi, CBDDO)는 올해 8월 ‘국가 AI 전략 2021-2025’를 발표했다. 해당 전략은 기존에 발표된 '디지털 터키', '국가 기술정책'을 모태로 하며, 5년간 터키에서 수행될 AI 기술 개선을 위해 공공과 민간 모두 참여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거버넌스 전략과 목표를 제시한다. 다만, 전략 수립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AI 생태계 육성을 위해 배정된 예산 규모, 프로젝트 예시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향후 세부 계획안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터키 국가 AI 전략 세부 목표

1. AI 전문 인력 양성 및 고용 증대

 - 산업 내 수요와 우선순위에 따라 AI 전문인력 고용 증대

 - 대학 내 AI 교육을 위한 기술 개선, 지원 프로그램 개설

 - AI 관련 2년제, 4년제, 대학원 과정을 늘리고 과정을 심화

 - 청소년들의 AI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 내 알고리즘, 코딩, AI 적용 수업 등 교육과정 개편

 

2. AI산업 내 R&D와 스타트업, 혁신 벤처 지원

 - AI기술 개발을 위한 정부 지원을 확대하고 감사, 평가 과정 매커니즘 수립

 - 독자적인 AI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

 - AI 스타트업 전문 펀드 확대

 - AI 연구에 특화된 클러스터 및 혁신 센터 설립

 

3.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 인프라 구축

 - AI 연구를 위해 고성능 기술장비가 필요한 연구원 및 기업에 공유형 기술장비 지원

 - AI 및 기타 연구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 규정 구축

 - AI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 도서관을 만들어 공공 배포

 - 개방형 데이터 공유 확대

 

4. AI 기술의 발달에 따른 문제의 해결, 기술과 사회문화의 조화를 위한 기반 구축

 - AI 기술 발달로 인해 기인할 수 있는 여러 예상 시나리오를 토대로 법안 재정

 - AI 기술이 안전하고 공정하게 사용되며 데이터 보안을 위한 규정 마련

 - AI 기술이 사회에 끼칠 영향 및 위험과 관련하여 학술 연구를 진행하고 시민의식 고양을 위해 노력

 - AI의 발전이 사회와 경제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데이터 확보

 

5. 글로벌 기술 협력 증대

 - 글로벌 수준으로 데이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 협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 EU에서 주도하는 글로벌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 AI부문 선두 국가 및 기업들과 협력 기업 증대

 

6. 구조적 및 근무환경 AI 전환 가속화

 - 터키 디지털전환사무소의 주도 하에 공공기관 내 AI 기술 적용과 고급 분석 작업이 가능하도록 AI 생태계 조성

 - 공공기관 내 AI 기술을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고 직원 대상 교육을 통해 AI 사용 능력 확대

 - AI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터키과학기술연구위원회 AI 연구원 주도 산업 연구 가속화

 - AI 산업 내 분야별 기술 응용에 중점을 두고 경험 공유를 우선시하며 협업 연구 촉진

 -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가능한 교육과 자격 관련 프로그램 개발

자료: 터키 디지털전환 사무소

 

터키 정부 국내 연구 활동에 예산 및 기술 지원, 지방정부 자체 프로젝트 진행


그동안 정부는 관련 분야 진출에 따른 세제 혜택 및 보조금 지원 정책은 구체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EU 개발자금, 미국 무역개발처(USTDA) 지원금 등을 기반으로 대형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이외에는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일례로 이즈미르주의 Cukurova Development Agency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성장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을 선별하여 총 150만 리라(약 2억 원)의 규모의 자금과 기술을 지원하는 등 관련 제도를 점차 마련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AI 부문에서도 직접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지는 않고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 자금을 지원했다. TUBITAK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AI R&D 부문에만 17억 리라(2688억 원)가 투입됐다. TUBITAK의 지원으로 현재 터키 내 다수 대학(중동공과대학, 앙카라대학, 보아지치대학 등)에서 로봇 AI 기술 연구, 뇌과학 신경기술 연구 등이 이루어지며 해당 연구에 연구비 및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

 

유관기관 정보


ㅇ 디지털 전환사무소(CBDDO)

 - 대통령 산하 직속 기관으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기 위한 디지털 터키 서비스 제공 및 유관기관 간의 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함.

  ∙ 디지털 전환 로드맵 작성 및 관리

  ∙ 공공 민간 부문 조직, 대학 비정부 조직 간의 협력 촉진

  ∙ 사이버 보안 관리

  ∙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개발 전략 수립 진행

  ∙ 인공지능 기술 개발 전략 작성 관리

 

ㅇ 터키 과학기술연구회(TUBITAK)

 - 1963년 기초과학, 엔지니어링, 의학, 농축산업 분야의 과학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

  ∙ 터키 내 과학 및 기수정책의 최고 기관이자 정부 산하기관의 과학 기술 산업에 대한 자문기관

  ∙ 프로젝트 및 연구자 개인(내외국인 대상) 대한 지원으로 이원화

  ∙ 스마트시티 정보공유 포털(https://www.akillisehirler.gov.tr/) 운영 관리 


ㅇ 터키 정보산업협회(TUSIAD)

 - 1979년 터키 내 정보 기술, 통신, 뉴미디어, 인터넷 등의 산업 정보 관리 및 해당 산업 기업 지원 위해 설립

  ∙ 가입 회원사들 대상 국가주도 프로젝트 참여 기회 제공 관련 법률, 제도적 지원, 시장 정보 제공

  ∙ 매년 터키 ICT시장 동향 보고서 발간, 디지털 혁신지수 조사 발표

  ∙ 터키 정보기술, 온라인 상거래 관련 산업 보고서 발간


현지 기업 인터뷰


기업명: Mahrek Teknoloji

인터뷰대상: Mr. Salih Selamet 이사

 

Q1. Mahrek사의 사업 분야는 무엇입니까?

A1. AI 기술을 활용한 정부 시스템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AI 기술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이 받고 있는 정부 지원책의 적합성을 판단한다. 부적합한 경우 기업에 더욱 적합한 지원정책을 기업과 정부에게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한정된 예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기업도 효과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Q2. 한국과 터키의 ICT 기업 협력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2. 한국의 기술력, 터키의 인적자원, 지리적 이점과 같은 양 국가의 장점을 활용한 장기적이고 상호적인 협력 관계 구축이 중요하다. 특히 터키의 지리적인 이점을 활용해 중동, 유럽 시장을 타겟으로 양 국가간 기술 협력을 통한 시장확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터키는 자금조달 면에서 약하다는 점이 있어 한국 ICT 기업과 터키 기업의 협력, 프로젝트 추진 시 PPP 방식과 같은 자금조달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면 더욱 견고한 협력관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터키는 최근 들어 수입 대체 산업화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특히 ICT 산업은 터키 정부 전략 육성 산업으로, 한국 기업이 터키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터키 정부의 다양한 지원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가령 반도체 사업의 경우 터키는 반도체를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해당 산업 투자 진출 시 정부 지원이 크다. 백색가전이나 자동차 등을 생산하고 있지만 사용되는 부품은 모두 수입하고 있다. 터키는 HYUNDAI, Ford 등을 비롯해 14개의 완성차, Bosch, SIEMENS 등의 글로벌 기업의 생산 법인이 진출해 있으며 Vestel, Arcelik 등의 터키 백색가전 기업도 존재한다. 이외에도 터키 전역에 300개 이상의 산업 단지에서 기계, 자동차, 백색가전 등 다양한 산업에 특화되어 생산을 하기 때문에 현지 기업과 합작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시사점


터키 정부는 자국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며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련 연구를 지원하는 등 초석을 세우는 단계에 있다. 정부와 민간·대학 등이 협력해 보건부 의료시스템 디지털화, Vodafone 스마트 빌리지 조성 등 다양한 대형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지자체 차원에서도 디지털 전환을 위해 각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관련 공공 입찰은 지속 늘어날 것이며 민간 기업에서도 관련 기술과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한국 국토부의 K-City Network 국제 공모에 터키 전체에서 16건이 신청됐다. 신청 내역 중에는 스마트 교통과 주차장이 주를 이루었으며 그 외에도 데이터센터,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한 마스터 플랜 등이 있었다.


터키는 아직까지는 관련 지원 자금이나 제도가 부족한 편이나 로드맵 달성 과정 중에 점차 제도가 정비되고 있다. 최근 3년 내에 스마트시티 및 AI 관련 전략을 발표하고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본격적으로 정책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근시일 내에 세부적인 목표와 투자 지원책 등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지금까지의 터키 정부의 지원 정책 경향을 미루어 보아 외국기업보다 현지 기업 우대가 예상되는 바, 현지 기업과의 합작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 터키 디지털전환 사무소, TUBITAK, 터키 공공조달청, TUSIAD, Dunya, 터키 환경부, 터키 스마트시티 전략 보고서, 터키 국립 AI 전략,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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