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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차량용 배터리 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IkennaGodwin Uyamasi
  • 2021-10-12
  • 출처 : KOTRA

- 늘어나는 차량으로 자동차 관련 제품 수요 증가 -

- 2024년까지 연평균 5.7%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시장 및 수입 동향

 

나이지리아의 중산층의 인구가 약 4000만 명을 돌파하며 최근 개인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용 부품과 관련 제품들의 수요 또한 자연스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차량용 배터리도 그중 하나이다. 나이지리아 차량용 배터리 시장은 연평균 5.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에 약 235억 달러 시장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계속해서 발전하는 도로 인프라 및 도시화로 더욱 더 큰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증가하는 자동차 수입과 전기자동차의 수요도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이지리아의 자동차 배터리(HS코드 850710)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미국, 벨기에, 독일 등이 있으며 2020년 기준 한국에서의 수입이 50만 달러를 기록하며 5위를 차지하였다.

 

나이지리아 자동차 배터리(HS코드 85071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2019

2020

1

중국

2,645

2,412

2,020

1,345

1,740

2

미국

1,016

1,326

509

561

1,029

3

벨기에

217

996

273

516

887

4

독일

989

937

1,234

493

737

5

한국

3,098

2,139

1,558

0

508

6

북한

0

0

0

0

294

7

멕시코

0

0

0

0

243

8

인도네시아

40

0

4

0

130

9

아랍에미리트

1,017

260

267

0

115

10

인도

54

217

208

89

86

자료: Trade Map

 

Magnum Merchandise사의 대표 Mr. Magnus Ike와의 인터뷰

 

Q, 귀사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Magnum Merchandise2008년에 설립된 자동차 부품 수입 및 유통업체로, 현재 각종 한국 브랜드들의 자동차 배터리를 취급하고 있으며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주변 서아프리카국가들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Q, 현지에서 어떤 브랜드들이 인기인가요?

A. 현재 나이지리아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 중에서는 Diamond, Atlax Bx, Mecury Vrla Deep Cycle, Apollo, Dongah 등의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배터리 사이즈의 경우 62Ah, 65Ah, 75Ah, 100Ah, 150Ah 등 다양하게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0pixel, 세로 405pixel

자료: KOTRA 라고스 무역관 직접 촬영

 

Q, 브랜드 선정의 기준이 무엇입니까?

A. 제품 선정 과정에서는 배터리의 보증 기간 등 내구성을 우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다른 브랜드들로 옮겨가는 것을 막기 위해 지속적인 제품 공급 가능 여부를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이러할 경우 수입 시 통관 및 배송에 지연이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당연히 경쟁력있는 제품 가격입니다. 차량용 소모품의 경우 특히 가격에 민감한 시장인 만큼 가격측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Q, 귀사의 마케팅 전략이 무엇입니까?

A. 우선 소비자들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이기 Facebook, LinkedIn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JumiaKonga 등의 온라인 플랫폼에도 입점하여 있습니다. 또한 저희 제품을 이용한 모든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수요를 파악하는 등 고객 개개인과의 관계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저희 제품을 찾고 때로는 다른 소비자들에게 저희를 소개해주는 경우도 있어 이러한 방법으로 고객층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온라인 유통망에서 판매 중인 제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9b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98pixel, 세로 760pixel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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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988pixel

Jumia

Konga

자료: Jumia, Konga

 

Q, 한국 제품을 취급하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A. 회사를 처음 설립하고 몇몇 한국 기업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 기업들로부터 새로운 제품과 배터리 기술이 출시 될 때마다 관련 정보를 공유받으며 관계를 이어갔습니다. 이후 내부적으로 검토 후 제품과 가격이 나이지리아 시장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수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한국 기업과 거래 시 애러사항이 있습니까?

A. 최근 T/TL/C 송금이 까다로워지며, 송금절차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나이지리아까지의 운송비용이 두 배 가까이 상승하였으며 환율 변동에 따른 부담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시사점

 

한국 제품들이 다른 국가들에서 수입되는 제품보다 비교적 가격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들을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고 더욱 더 뛰어난 배터리 수명과 내구성 등 품질에 대한 강점을 살려 다른 브랜드 제품들과 경쟁할 필요가 있다. 타깃층 또한 중상위계층의 소비자들을 겨냥하여 가격보다는 품질을 우선시 여기는 소비자들 상대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요점이 될 수 있다. 또한 최근 나이지리아에서도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며 온오프라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현지 수입업체나 유통업체와 협력하여 현지 특성에 맞는 제품 구성과 가격선정하여 진출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자료: Euromonitor, Trade Map, Jumia, Konga,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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