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화장품 회사 Bliv Skin Sdn Bhd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윤주혜
  • 2021-08-23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소비자, 다양한 선택권이 있는 온라인 쇼핑 선호 -

 



화장품 시장 동향


말레이시아 정부 지침에 따라 이동 제한 명령이 장기화면서 비필수 제품인 화장품의 매출이 하락하거나 성장세에 둔화를 보였다. 말레이시아 내 화장품 판매 규모가 감소한 주요 원인으로는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이 코로나19 확산 전보다 감소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보수적인 소비 성향으로 이어졌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색조 화장품과 자외선 차단체의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2020년에 색조 화장품과 자외선 차단제의 매출은 2019년에 비해 하락했다. 스킨케어 제품은 2020년에 36억6800만 링깃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둔화됐다.


현재, 말레이시아 정부는 Walk in vaccination(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사전 예약 없이 백신 접종)을 통해 백신 접종률을 높여 이동 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내 코로나19가 안정되면 2021년에 색조 화장품, 스킨케어, 자외선 차단제의 매출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말레이시아 화장품 매출

(단위백만 링깃)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전망

색조 화장품

1,001.4

1,057.9

1,123.0

1,077.3

1,126.6

스킨케어

3,037.6

3,288.4

3,606.6

3,668.2

4,003.2

자외선 차단제

54.5

57.1

59.7

54.7

57.6

총합

4,093.5

4,403.4

4,789.3

4,800.2

5,187.4

주: Retail Value RSP 기준

자료유로모니터


기업 인터뷰


말레이시아의 화장품 회사인 Bliv Skin Sdn Bhd Chew Tion Guan 신제품 소싱 담당자와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현재 말레이시아의 화장품 시장 동향 및 말레이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이 유의해야할 점 등을 알아봤다.


회사 소개


회사명

Bliv Skin Sdn Bhd

업종

화장품

국가(도시)

말레이시아(세랑고르)

부서

Sourcing team

주요 사항

- 설립연도: 2014년

- 구성원: 10명

- 연매출: US$ 1,000,000

품목

로션, 크림, 세럼, 에센스, 토너, 클렌저&스크럽, 마스크팩

 

Q1. Bliv Skin Sdn Bhd 회사 소개 및 담당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우리 회사는 B.liv(브랜드) 화장품을 말레이시아뿐만 아니라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B.liv의 신제품을 소싱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우리 회사의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로 전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liv Skin Sdn Bhd 사무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Bliv Skin Sdn Bhd

 

Q2. 코로나19로 화장품 산업이 받은 영향은 무엇인가요.

A2. 색조 화장품 중에서 립스틱의 매출이 크게 하락했고, 그 외 제품으로는 자외선 차단제의 매출이 하락했습니다. 매출 하락의 원인은 코로나19로 말레이시아 내 소비자들의 소득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이후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말레이시아 소비자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소비자가 본인에게 필요한 물품만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온라인 쇼핑은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어 필요 제품을 구매한 후에 다른 제품에 대한 추가 쇼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우리 회사가 소셜커머스로 전환하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Q3. 화장품을 사용할 때, 특별히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3. 모든 수입 화장품은 말레이시아 NPRA(National Pharmaceutical Regulatory Agency)에서 정한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NPRA의 규정으로 제품의 세부사항(Product Particulars), 안전 조건(Safety Requirements) 제품 성분(Cosmetic Ingredients), 라벨링 조건(Labelling Requirements) 등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의약품규제기관(NPRA)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4. 말레이시아 내 화장품 트렌드 또는 인기 있는 제품은 무어을 알려주세요.

A4.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고 효능이 좋은 스킨케어 제품을 선호하고 제일 인기 있는 화장품은 보습(Moisturizer), 미백(Whitening) 제품입니다. 우리 회사의 보습용 화장품으로는 Submerge me, Oil leviate, Quench me 등이 있습니다.

 

Bliv Skin Sdn Bhd 보습용 화장품

external_image

자료: Bliv Skin Sdn Bhd

 

Q5. 말레이시아로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A5. 말레이시아는 말레이계, 중국계, 인도계 등 다양한 인종이 공존하는 나라입니다. 특히 화장품 회사의 경우, 이 부분을 고려해 현지 소비자에게 적합한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 내 한국 화장품의 이미지는 트렌디하며, 가성비가 좋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당사 제품을 최소한의 물량으로 판매해 현지 반응을 살펴보고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워 말레이시아로 진출하기를 바랍니다.


Q6. 앞으로 말레이시아의 화장품산업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귀사는 어떠한 계획은 있나요?

A6. 말레이시아 내 스킨케어 제품은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대부분의 브랜드 소유자가 말레이시아를 동남아시아의 유통 센터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말레이시아 내 소비자들의 소득이 이전보다 줄었기 때문에 더 저렴하면서 효능이 좋은 스킨케어 제품을 찾게될 것입니다. 또한,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이동 제한 명령을 계속해서 연장한다면, 말레이시아 내 미용실의 약 20%가 올해까지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데믹 기간에 항상 미용실은 마지막으로 영업을 재개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우리 회사는 젊은 세대에게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스킨케어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 여러 프로모션 패키지를 출시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비대면 서비스의 촉진과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온라인 쇼핑에 집중하고 시각적인 효과가 높은 제품을 소싱할 것입니다.

2014 상하이 전시회 참가(좌) 및  2015 대만 전시회 참가(우) 사진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Bliv Skin Sdn Bhd


          2018 태국 엑스포 참가(좌) 및 2019 쿠알라룸푸르 엑스포 참가(우) 사진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Bliv Skin Sdn Bhd

 


자료 : Bliv Skin Sdn Bhd, 유로모니터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 위 원고는 기업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화장품 회사 Bliv Skin Sdn Bhd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