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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PVC 필름 시장동향
  • 상품DB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오기찬
  • 2021-06-28
  • 출처 : KOTRA

- 코로나19 이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시장성장 기대  -
- 바이어의 소량구매 대응을 위해 현지에 물류거점 및 재고 확보가 관건 -




상품명 및 HS Code


3921.90 -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시트(sheet)·필름·박(箔)·스트립 기타
3920.49 -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ㆍ시트(sheet)ㆍ필름ㆍ박(箔)ㆍ스트립(셀룰러가 아닌 것으로서 그 밖의 재료로 보강ㆍ적층ㆍ지지하거나 이와 유사하게 결합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 기타 또는 아크릴 중합체로 만든 것
3920.59 -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ㆍ시트(sheet)ㆍ필름ㆍ박(箔)ㆍ스트립(셀룰러가 아닌 것으로서 그 밖의 재료로 보강ㆍ적층ㆍ지지하거나 이와 유사하게 결합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 기타 또는 폴리카보네이트ㆍ알키드수지ㆍ폴리아릴 에스테르ㆍ그 밖의 폴리에스테르로 만든 것


시장동향


제품의 쓰임새가 워낙 다양하여 정확한 시장규모를 추산하기는 어려우나, 2019년 기준 우즈베키스탄의 폴리에틸렌 과립(Polyethylene granules)과 플라스틱 필름류(시트, 테이프형 포함) 생산량은 각각 49.9만 톤과 2.8만 톤을 기록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PVC 필름 연간 생산규모
(단위: 천 톤)

품목

2017

2018

2019

폴리에틸렌 과립

532.0

499.3

499.9

플라스틱 시트, 필름, 테이프

29.1

33.4

28.4

자료: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


한편, 우리나라의 롯데케미칼과 가스공사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하여 운영 중인 현지기업 Uz-Kor Gas Chemical(www.uz-kor.com) 에서는 연간 18만 톤의 폴리에틸렌, 4만 톤의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여 내수 판매 및 수출을 하고 있다.


수출입 동향


우즈베키스탄의 PVC 필름(HS Code 392190) 수입규모는 2020년 기준, 2,824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중국, 터키, 독일, 대한민국 순이다. 점유율은 러시아가 36.5%, 중국이 26.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5개국이 89.5%를 차지한다. 주요 원재료 등을 직접 생산하고, 제조업 국산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난 3년 간 수입시장의 규모는 정체 또는 소폭 감소하였다.


우즈베키스탄의 PVC 필름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연번

국가

2018

2019

2020

-

전체

29,433

30,028

28,239

1

러시아

7,157

12,113

10,303

2

중국

7,865

8,866

7,617

3

터키

8,087

3,696

3,841

4

독일

1,421

1,514

2,637

5

대한민국

1,317

1,059

881

6

스위스

1,712

613

820

7

우크라이나

240

376

587

8

벨라루스

0

181

256

9

리투아니아

74

26

193

자료: International Trade Center (ITC)


우즈베키스탄의 PVC 필름(HS Code 392190) 수출규모는 2020년 기준, 1.7만 달러이며, 주요 수출국은 타지키스탄, 러시아. 키르기즈스탄, 카자흐스탄 등이다. 주로 인근의 CIS 국가이며, 수출국이나 수출액 등은 일정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PVC 필름 주요 수출국
(단위: 천 달러)

연번

국가

2018

2019

2020

-

전체

71

18

17

1

타지키스탄

15

4

0

2

러시아

0

6

0

3

키르기즈스탄

0

0

16

4

카자흐스탄

56

8

0

자료 : International Trade Center (ITC)


경쟁동향


PVC 필름은 다수의 생산자와 판매자가 혼재해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상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특정 업체가 드러나 있지 않다. 주로 용도, 재질, 제품 특성에 따라 소비자 선호가 결정되며, 같은 제품군 내에서는 가격이 절대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판매 중인 주요 PVC 필름 제품

제품명

판매가격

제품사진

가구용 PVC필름

수입자 : “Kumush Nur”

1

UZS 36,000

($3.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d54856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8pixel, 세로 163pixel

PVC 모서리 마감재

길이-100m.

두께-2mm,

넓이-50mm,

생산자 : Lebenlauf (Russia)

100m

UZS 380,000

($3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d5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0pixel, 세로 157pixel

아크릴 마감재

밀도- 1.05gr/cm3,

넓이-1.22m,

길이-1.83m.

수입자 : AsiaTradeNet LLC.

1.83m

UZS 401,000

($3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d5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2pixel, 세로 159pixel

도어, 창틀 마감재

밀도 0.2mm,

넓이- 660 mm,

생산자 : LG하우시스

롤 당

UZS 1,688,000

($16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d5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0pixel, 세로 155pixel

다용도 PVC코팅필름

두께-0,15mm;

넓이- 2,1m,

길이-100m,

생산자 : Quzhou longwei New Material

롤 당

UZS 1,529,750

($14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d5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0pixel, 세로 150pixel

자료: glotr.uz
참고: 환율 $1 = 10,529.7 UZS (2021.06.03. 기준)


유통구조


오프라인은 도매와 소매 유통 채널이 구축되어 있고, 주로 전문 건축자재 시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Lebnslauf와 같은 외국기업은 우즈베키스탄의 대도시에 자체 쇼룸을 열고 자체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를 하기도 한다. 소매 채널은 오프라인의 전문 매장을 통해 직접 판매가 되고 있지만, 재고를 충분히 두지 않는 소매시장 특성상 매장에는 재고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대량으로 거래하는 경우에는 제조업체 및 유통업자의 창고에서 직접 구매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정부의 ‘산업화 정책’에 의거하여, 가구 및 건축자재 자료용으로 수입하는 PVC 필름은 관세가 면제되고 있어, AKFA GROUP, EKOPEN, ART PLAST, Elite Global Plast 등 대형 가구 또는 건축자재 제조기업으로부터의 수입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은 주로 직접 수입하여 제조업 계열사에 판매하거나, Techno Continental, Garant Mebel, Chin Wood Service와 같은 가구 제조업체 등에 공급하기도 한다.


온라인 시장에서 PVC 필름 업체들은 glotr.uz나 olex.uz 등, 온라인 B2B 플랫폼을 통해 직접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제품별 상세 규격 및 특징을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비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오프라인의 도소매 시장에 비해 거래규모가 크지 않고, 타슈켄트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는 등, 아직은 유통에 제한이 큰 편이다. 


관세 및 인증

 

PVC 필름에 부과되는 관세는 최저 0%(면세)에서 최고 15%까지 상이하므로, 제품에 적용되는 HS Code를 사전에 철저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가세 역시 0%에서 10%로 제품마다 상이하다.


HS Code

관세

부가세

특소세

392190

0%

0%

없음

39204910

10%

0%

없음

39205100

15%

10%

없음

39205990

15%

10%

없음

자료: 우즈베키스탄 관세청


PVC 필름에 필요한 인증은 일반적으로 피부에 닿는 건축자재에 요구되는 적합성 인증(Certificate of Conformity)과 위생 인증(Hygienic certification) 두 가지이다.


적합성 인증(Certificate of Conformity)은 국가 표준인증으로서 국가인증기관(National Agency for Standardization, Metrology and Certification)에서 시행한다. 서류 검사뿐만 아니라 제품 검사, 테스트 등을 실시하여 규제 문서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동일한지를 확인하고 발급한다. 해당 인증은 동일 품목에 대하여 3년 간 유효하다.


[적합성 인증 발급 필요서류]

 신청자의 인감으로 봉인된 신청서

 제품 라벨 샘플(상품 정보

 우즈벡 세관 도착 표시가 된 선적서류(인보이스, 패킹리스트 등)

 제품과 관련된 규제 문서 사본(있을 경우)

 위생증명서 사본(있을 경우)


위생 인증은 국가에서 인가한 위생검역센터(Center of State Sanitary Epidemiological Surveillance)에서 위생 및 역학적 검토를 거쳐서 발급한다. 동일 제품에 대해 3년 간 유효하며, 유통 기한이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해당 제품의 유통 기한만큼 유효하다.


[위생인증 발급절차 및 필요서류]

신청서 접수 신청서와 같이 접수된 서류 검토 제품 검사 계획 수립 위생증명서 발급 관련 계약 작성 샘플 선택 및 실험실 테스트 수행(세균, 독성, 잔류농약, 파툴린, 니트로사민, 기생충, 방사능 검사 등) 증명서 발급

우즈벡 세관 도착 표시가 된 선적서류(인보이스, 패킹리스트 ), 원산지 증명서

제품에서 동식물 원산지에 대해 나타낸 경우, 식물 또는 수의학 전문가의 의견서를 관계 당국에 제출해야 함.

 

시사점


PVC 필름은 우즈베키스탄의 주택건설 경기가 활성화됨에 따라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인테리어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가구를 구매하기보다는 직접 리모델링하려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층과 구매자들의 기호도 다양화 되고 있다. 또한 고급주택에서는 고품질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도 생겨나고 있어 점차 고급화 될 것으로 보인다. 


현지 PVC 필름 바이어들 인터뷰 결과, 우즈베키스탄의 PVC 필름 시장에 진출을 희망할 시에는 가격요인에 가장 민감한 소비자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러시아, 카자흐스탄, 터키, 중국의 중저가 제품들이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 국가들은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류비용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리고 아시아 지역의 수출자들은 컨테이너 단위의 물량을 선호하는데 반해, 현지 바이어들은 재고부담 및 물류비를 피하기 위해 소량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점에서도 서로의 의향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 이런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지에 물류거점을 확보하고, 바이어의 잦은 소량 구매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현지에 물류거점 및 재고를 자체적으로 확보하기 어렵다면, 창고를 보유한 현지 수입상을 발굴하는 방법도 유효할 수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PVC 필름 수입상들은 대부분 기존 공급처와 장기간 관계를 형성하고, 거래를 진행하고 있어 신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차별성을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한다고도 언급하였다.


현지 홍보 및 파트너(바이어 또는 디스트리뷰터)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아래 해당 품목의 전문 전시회에 참여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참고] UzBuild 2021 개요

전시회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9085b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7pixel, 세로 51pixel

  2021년 우즈베키스탄 건축전시회 (UzBuild 2021)

장소

Uzexpocentre

기간

2021.09.22.()~24()

홈페이지

uzbuild.uz

주최

ITECA Exhibition

참가기업수

400개사 (2020년 기준)

방문자수

n/a

주제

건축 장비, 자재, 전문기술 등

특이사항

총 면적 19,000 sqm, 25개국 참가

BuildTech 2021과 연계하여 개최

자료: ITECA 홈페이지 요약


자료: Euromonitor Passport, ITC Trademap, lex.uz, uzdaily, sputniknews-uz, ut-uz, lola-cosmetics, boomer, Norma Hamkor, makeup.uz, beautybox.uz, korean.uz, 우즈베키스탄 통계청, 기타 현지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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