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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조제유 시장동향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 2021-06-09
  • 출처 : KOTRA

- 시니어 밀크 분야 성장 기대 -

- 프리미엄 및 기능성 유제품 수요 증대 예상 -




베트남 유제품 시장은 소비자 수요의 증가, 우유 가공기업의 증가, 낙농업의 발달로 인하여 성장에 유리한 여건에 있다. 베트남의 유제품 종류는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이나 가장 판매 규모가 큰 품목은 액상유(신선우유·조제우유)와 조제분유이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베트남 조제유제품(분유·액상유) 시장 규모와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시장 규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의 조제유제품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13억8600만 달러 대비 0.93% 감소한 13억7300만 달러였다. 이 중 조제 분유는 전년대비 1.65% 감소한 12억4600만 달러였으며, 액상유는 전년대비 5.88% 증가한 1억2600만 달러였다.


베트남 조제유(분유, 액상유) 시장 규모(2016~2023)

(단위: US$ 백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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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YCP Solidiance Research,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시장조사기관 닐슨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9월까지 일용소비재(FMCG) 소비율이 7.5% 감소했으나 베트남의 유제품 소비는 이에 비해 1.4%p 낮은 6.1% 감소에 머물렀으며 우유 소비는 전년대비 큰 변화 없이 베트남 일용소비재 매출의 11.9%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또한 베트남 마케팅협회의 2020년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유제품의 품목별 판매 비율은 생우유, 멸균우유, 조제액상우유를 포함한 액상우유가 47.6%로 가장 높고, 분유는 29%로 2위, 뒤를 이어 요거트 14.5%, 치즈 1.7%, 버터 0.7%, 기타 유제품 6.5% 순이다.


베트남의 유제품 품목별 판매비율(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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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nterprise and Marketing Magazine


수입 동향


2020년 베트남으로 수입된 조제유는 총 2억76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1.1% 증가했다. 베트남의 조제유 수입시장은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3년에는 2억8600만 달러 규모의 조제유가 수입되고 2020년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1.1% 증가할 전망이다. 


베트남 조제유 수입규모 추이(2016~2023)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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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TC Trade Map,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이 조제유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일본으로 2020년 기준 전체 베트남 수입 규모의 28.7%를 차지했다. 싱가포르는 20.7%로 2위이며, 일본과 싱가포르의 점유율을 합치면 49.4%로 베트남 수입분유의 절반을 차지한다. 아일랜드는 11.5%로 3위, 호주는 7.8%로 4위, 한국은 6.0%로 5위 수입국이며, 러시아 4.9%, 스위스 4.5%, 필리핀 2.3%, 스페인 2.2%, 프랑스 2.1%로 상위 10위 수입국이다.


베트남의 국가별 조제유 수입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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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TC Trade Map, 베트남 통계총국, YCP Solidience Research(2020)


2025년까지 유제품 시장규모 48억 달러 예상되나 기업 간 K자형 양극화 심화 전망


유로모니터는 2021년 베트남의 유제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2% 성장한 30억8620만 달러가 되고 2025년까지 48억3250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SI Research는 2021년 베트남의 유제품 시장은 한 자리 수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2021년 중반까지 통제되고 베트남 내의 사회 계층의 변화가 없으며 전반적인 우유 소비량이 최소7% 이상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3가지 가정을 기반으로 한 시나리오이다.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은 우유를 필수 소비 품목으로 여김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매시장에서는 메이저 회사의 매출만 성장하고 나머지 회사들은 매출이 감소하는 ‘K자형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로 영향을 받은 저소득 가구나 가격에 예민한 소비자들은 유제품 구입 비용을 축소한 반면, 프리미엄과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중·고소득 가구의 유제품 소비성향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에 따라 Vinamilk와 Vinasoys와 같은 베트남 유제품 회사들은 2020년 3분기에 저가 제품을 출시해 저소득층 소비자를 공략하고자 노력했다.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인 Vinamilk는 일반 우유에 비해 소화 흡수가 용이한 A2 Milk, 면역 성분이 강화된 케피어 요거트, 베트남 전통 영양 간식인 흑미 푸딩을 응용한 흑미 요거트 등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공략하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Vinamilk, Dutch Lady, TH True Milk 등 상위 3위 기업 역시 매출규모가 소폭 성장했으나 이들을 제외한 유제품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매출이 감소하며 매출 양극화가 심화됐다.


비나밀크 매출액(2013~2020)

(단위: US$ 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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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2021.6.3.)


베트남 조제유 시장 트렌드


베트남의 조제유(조제분유 및 조제액상유) 소비자는 크게 두 개군으로 나뉜다. 성장기에 있는 유·아동을 둔 부모와 노령기 부모가 있는 자녀들이 핵심 소비자이다. 베트남에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영양을 강화한 조제분유 및 액상유를 섭취하면 자녀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노령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손쉽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시니어 밀크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노인을 위한 분유는 있다, 시니어 밀크 시장 확대

 

베트남은 세계에서 고령화가 가장 빠른 10개국 중에 하나이다.  베트남 통계청은 2017년 베트남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1.95%인 약 1100만 명 이었으나 2035년에는 전체 인구의 20%인 2100만 명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선진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령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20%에 도달하기까지 수십 년이 걸렸으나 베트남은 20년도 채 걸리지 않는 셈이다. 이에 따라 노인을 위한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영양소가 풍부한 유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Vinacresearch에 따르면 베트남의 성인 및 고령층을 위한 영양 조제유 시장은 2019년에 전년대비 11%의 성장률을 보였다. 고령층을 위한 시니어 밀크는 주로 액상조제유 및 조제분유의 형태로 판매된다. 시니어용 조제유는 심·혈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으며 기억력 향상에 좋은 필수 지방산인 리놀렌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단맛을 선호하지 않는 노령층의 기호를 반영하여 시니어 밀크는 일반 우유 및 조제유에 비해 당도가 낮고 단순한 맛을 가진다.


베트남의 성인 및 고령층을 위한 조제분유 중 해외 수입제품은 Abbott의 Ensure Gold, Nestle의 Nutricare Gold, Anlene의 Anlene Gold가 있으며 베트남 국내 제품은 Vinamilk의 Sure Prevent, NutiFood의 Enplus Gold, 및 현지 제약회사 Rex의 Cadier Gold 등이 있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국내·외 시니어용 조제유

제품사진

제품 설명

제품사진

제품 설명

 


Abbot | Ensure Gold

미국72만5000동

조제분유

850g

 


Abbot | Ensure Gold Vigor

미국

72만5000동

조제 액상유

235ml

 


Nestlé | NutreCare Gold

스위스

46만8000동

조제분유

800g

 


Nestlé | NutreCare Gold

스위스

1만8000동

조제 액상유

180ml

 

Nestlé | NutreCare Gastro

스위스

46만9000동

소화기능 강화 조제분유

800g

 


Nestlé | GluCare Gold

스위스

47만 8000동

조제분유

9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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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namilk | Sure Prevent Gold

베트남

45만9000동

900g

 

Vinamilk | Sure Prevent Gold

베트남

2만3000동

조제액상유

200ml

 


NutiFood |

NuCalci Diamond

베트남

칼슘 강화 조제분유

39만8000동

8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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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tiFood | NuCalci Diamond

베트남

칼슘 강화 조제액상유

3만4000동

125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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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tiFood | DiabetCare Gold

베트남

당뇨환자용 조제분유

52만5000동

9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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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tiFood | Enplus Gold

베트남

영양강화 조제분유

47만3000동

900g

 

REX | Cadier Gold

베트남

심혈관질환 및 당뇨환자용 조제분유

28만 동

400g 

 


 Anlene | Anlene Gold

말레이시아

조제분유

37만9000동

800g 

자료: Tiki, Lazada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조제유 시장점유율 및 경쟁 동향


Statista에 따르면 Vinamilk는 2020년 기준 27%로 베트남 조제유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양한 상품군을 출시하는 NutiFood는 19%로 2위를 차지했다. Vinamilk의 베트남 현지 경쟁사들은 Vinamilk보다 10~15% 저렴하게 조제유를 출시하면서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반면 Abbott, Friesland Campina, Mead Johnson, Nestle같은 다국적 유제품 회사들은 자금력을 가지고 마케팅과 상품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한다. Abbott은 17%로 점유율 3위, Friesland Campina는 11%, Mead Johnson 9%, Nestle 8%로 뒤를 이었다.


조제유 시장 점유율(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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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2020.5.)


베트남 현지 유제품 회사들은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과 생산 기술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해외 유제품 회사와 업무협약을 맺어 고품질 제품을 생산 및 수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Vinamilk는 유기농 우유, 유기농 분유, A2우유와 같은 다수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함은 물론 일본의 분유 생산과 가공업체와 협약을 맺어 일본에서 생산한 제품을 베트남으로 다시 수입해 일본 제품을 프리미엄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Nutifood역시 일본의 Asahi와 협업해 베트남에 유아용 이유식을 유통하고 있다.


프리미엄 우유 및 분유, 유제품 시장 주도 예상


SSI Research는 프리미엄 우유가 향후 3~5년 내에 유제품 시장을 주도 할 것이며, 분유 또한 프리미엄 제품이 유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통 유기농 및 고가의 원료로 만든 생우유 및 가공유, 조제분유 등을 프리미엄 상품이라고 부르며 가격이 높은 만큼 프리미엄 상품의 소비자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된다. 또한 영양 성분과 미네랄을 강화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액상 조제유 및 분유 역시 프리미엄 조제유로 분류된다.  SSI Research는 소비자들이 앞으로 유통기한이 상대적으로 짧은 견과류 및 곡물유를 선택하고 분유의 경우 당뇨환자를 위한 특수조제유나 칼슘을 강화한 분유 등 기능성 분유가 인기를 얻을 것이며 영양을 강화한 기능성 조제유를 판매하는 Abbott, Friesland 및 Campina 등은 향후 베트남의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베트남에 유통되는 한국산 조제유


베트남에서 판매 중인 시니어용 조제유 한국 제품은 대상 Wellife의 뉴케어가 있다. 대상 Wellife는 Tiki, Lazada 등 베트남의 대표 전자상거래 몰에서 공식 브랜드 페이지를 개설하여 해당 제품을 판매하며, 하노이 중심상권에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여 현지인들과 한국인들을 함께 공략하고 있다. 대상 Wellife 관계자는 KOTRA 하노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건강기능식품은 수입 허가를 받기가 까다롭고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베트남 진출을 원하는 기업은 베트남의 건강기능식품 수입기준을 면밀히 살피고 규정에 맞는 제품을 인증 받도록 해야 인·허가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한 베트남의 건강기능식품은 아직 병원이나 약국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서 오프라인 판매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현지 시장조사를 철저하게 해야 시장에 진입하는 어려움을 덜 수 있다고 덧붙였다.


베트남에 유통되는 한국산 조제유

 

뉴케어 구수한 맛| 대상Wellife

200ml

4만2000동

 


뉴케어 액티브| 대상Wellife

200ml

4만8000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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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케어 당플랜| 대상Wellife

200ml

4만8000동

자료: 대상Welllife, Tiki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의 조제유 유통 구조


베트남에서 조제분유 및 액상유가 판매되는 채널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로 나뉜다. 베트남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조제유 구매율은 95%에 이를 정도로 소비자들은 여전히 전통 방식을 선호한다. 이 중 오프라인 판매방식의 소매 채널은 전통시장, 식료품점, 유아동 용품 전문점,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이 있으며 온라인 방식의 소매 채널은 쇼피, 센도, 티키, 라자다 등의 전자상거래 몰 등이 있다.  오프라인 채널 중 대형 마트나 하이퍼 마켓, 유아동 용품 전문 소매점, 온라인 채널은 분유 제조기업이 중간 유통업자를 끼지 않고 직접 거래를 하는 편이다.


베트남의 조제유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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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YCP Solidiance,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의 유제품 제조사는 소매점에 브랜드 코너를 만들어 자사 제품을 판매하거나 단독 매장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에도 적극적이다. Vinamilk는 베트남 전역에 25만 1000개의 하이퍼마켓, 대형 마트, 편의점 등의 소매 파트너 중에서 430개 매장에 “Vietnamese Dream of Milk(베트남 꿈의 우유)” 브랜드 코너를 소유하고 있다. 이 숍인 숍 매장은 고객들이 Vinamilk 제품들을 편리하고 빠르게 만나는 것을 도와준다. 또한 Vinamilk는 2016년에 베트남 최초로 전자상거래 사이트(giacmosuaviet.com.vn)를 출시한 선구적인 유제품 회사이다. 베트남 3위 유제품 기업인 TH True Milk는 베트남 전역에 295개의 TH True Mart를 운영 중이다. TH True Mart는 단독 매장에서 우유, 유기농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영양강화유, 요거트 등의 자사제품만을 판매한다.


'Vinamilk의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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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Vinamilk Vietnam


TH True Mart 매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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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H True Mart

 

관세율


한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원산지 인증을 마치고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한국 조제유의 수입관세는 0%이며 부가가치세(VAT) 10%가 부과된다.


관련 규정


베트남으로 조제유를 수출하고자 하는 경우 관세법(Law No.54/2014/QH13)에 의거하여 몇 가지 특정 예외사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전자 통관 신고를 하게 된다.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식품에 대한 검사는 2015년 1월 21일 자 시행령(Decree No. 08/2015/ND-CP)으로 규제되며 통관 절차에 대한 자세한 요건은 2015년 3월 25일 자 시행규정(Circular 38/2015/TT-BTC)을 참고하면 된다. 베트남으로 수입품을 통관 신고할 경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하다.


    판매 계약서 복사본(Commercial Contract), 상업송장 복사본(Commercial Invoice), 포장 명세서 원본(Packing list), 선하증권 복사본(Bill of lading), 원산지 증명서 원본(Certificate of origin)이 필요하다. 그러나 조제유의 경우 위와 같은 기본 서류 이외에 다음 서류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서류

제출양식

신고자

담당 기관 및 검사기관

성분 분석표

원본 또는 영사 공증 사본

수출자

ISO 10725 인가 기관

GMP인증서

원본(영어 아닐경우 영어 번역 공증사본)

수출자

한국 GMP

식품 안전검사 결과표

원본 또는 인증 사본

수출자

수출국가 발급

제품 표준인증서

베트남어 번역본

수입자

베트남 보건부, 베트남 식품안전국

자유판매증명서

외교부 영사 확인 및 주한 베트남 대사관 공증 필요

수출자

수출국가 발급

식품 신고서

베트남어

수입자

베트남 산업무역부

동물성 원료 원산지 증명서

원본 및 베트남어 번역본 공증 사본

수출자

수출 국가 발급

검역 신고서

베트남어(circular 25/2016/TT-BNNPTNT에 의거 동물성 원료를 사용한 제품은 검역신고서를 제출해야 함.)

수입자

베트남 동물보건부 및 베트남 농업 개발청

수입품 신고서

베트남어

수입자

베트남 산업 무역부

자료: European Union report on the Food and Beverage – Market Entry Handbook for Vietnam, Decree No. 15/2018/ND-CP, Decree 19/2012/TT-BYT, Circular 25/2016/TT-BNNPTNT, YCP Solidiance Research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각 성·시의 관세당국은 필요한 서류를 자체적으로 판단해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베트남으로 분유를 통관하고자 하는 경우 경험이 많은 수입업자가 미리 서류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며 무역상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시사점


베트남의 유제품 시장은 앞으로 K자 양극화 현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베트남 조제유 부문은 베트남 현지 기업 Vinamilk, NutiFood와 다국적 기업 Nestle, Abbott이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신규 진출 기업이 기존 브랜드 인지도를 돌파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베트남에서 조제유로 수입인증을 받는 것은 다른 건강기능식품이나 유제품보다 더 까다로운 규정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에 따라 Vinamilk가 일본의 식품 업체들과 협력해 일본에서 생산한 유제품을 베트남으로 수입하여 고급화한 제품을 출시했듯이 한국의 유제품 및 건강기능식품 업체가 베트남 현지 업체와 협력을 맺어 진출한다면 직접 진출하는 것보다 수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베트남의 가구당 소득이 증가하고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 됨에 따라 기능성 우유 및 프리미엄 우유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일반 우유가 아닌 프리미엄 우유 및 분유 제품을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베트남에는 다음과 같은 식음료 관련 전시회가 예정돼 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직접 베트남에 와서 참가하는 것이 힘들 경우 화상 상담회 또는 전시회가 병행하여 진행된다. 다음 전시회에서 베트남의 식음료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VietFood & Propack Vietnam 2021

 · 전시일정: 202111월 17~20일

 · 장소: 호찌민 사이공 전시 컨벤션센터(SECC)

 · 웹사이트 링크: Vietfood & Propack 2021

ILDEX Vietnam 2021(제8회 국제 유제품, 육가공품 및 수산품 전시회)

 · 일시: 2021년 7월 21~23일

 · 장소: 호찌민 사이공 전시 컨벤션센터(SECC)

 · 웹사이트 링크: ILDEX 2021



공동작성: Nguyen Thi Thanh Tuan

자료: ITC Trademap, Euromonitor, Statista, YCP Solidiance, 베트남 통계총국, Tiki, Daesang Wellife, Vinamilk, TH True Milk, Nestle, Abbott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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