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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과일주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1-06-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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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과일주,과일주 시장,과실주 #중국 과일주
- 과일주 신규브랜드 지속적인 시장진출 –
- 과일주 매출 급성장 -
상품명 및 HS Code
ㅇ 과일주 HS CODE: 220600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은 세계1위 과일생산 국가로 과일주 생산효율성이 매우 높다. 2019년 중국 과일 총생산량은 27400만8400톤으로 전년 대비 6.7% 증가했다. 이 중 산둥성의 과일 생산량은 2840만톤으로 중국 전체지역 중 1위를 차지했다.
과일주가 갖는 낮은 도수와 높은 영양분, 맛 등에 열광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 과일주 산업은 지지부진했던 성장지체 국면을 멈추고 상승추세를 이루었다. 2019년 중국 과일주 판매량은 2019년 약 11만9000톤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2015-2019년 중국 과일주 판매량 및 증가속도
(단위: 만톤)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매출액 방면에서 분석해 보면, 2018년 중국 과일주 매출액은 74억16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5% 감소했으며. 2019년은 71억5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7% 감소했다.
2015-2019년 중국 과일주 판매액 및 증가속도
(단위: 억 위안)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2014년부터 중국의 와인 외 기타주류 수입이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 SUNTORY, CHOYA 등 브랜드가 잇달아 중국시장에 진출하였고, 국제적인 인지도를 활용하여 고객군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2014-2019년 중국 기타 발표음료(사과주, 배주, 꿀주, 청주 등 포함) 수입량 및 금액
(단위: 만L, 억 달러)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중국 과일주 매출 급성장
2019년 중국 과일주 판매는 파격적인 성장추세를 보였다. 2019년 11월 중국 과일주 제품의 온라인 매출은 9172만 위안으로 월별 최고기록을 갱신했다.
중국 과일주 온라인 판매 상황
(단위: 만 위안)
자료: 뭐징컨설팅(魔镜)
티몰 데이터에 따르면,2020년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과일주 제품 매출이 120% 증가했다. 티몰 “5.5” 쇼핑 페스티벌 기간 과일주 판매는 400%이상 증가했으며 매실주의 판매액은 무려 1000% 증가했다. 티몰“11.11”쇼핑 페스티벌 기간에는 과일주 매출액이 2억 위안에 달했으며 11월11일 하루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0배를 증가해 주류제품 중 최고 증가폭을 기록했다.
2020년 티몰 쇼핑 페스티벌 기간별 과일주 매출액 증가상황
자료: 치엔잔왕(前瞻网)
과일주 젊은 소비자들에게 인기
2020년 9월 CBN DATA에서 발표한 ‘2020년 젊은 층 주류 소비자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 중산층 소비자 및 온라인 판매 확대로 온라인 주류시장 규모는 지속 확장 중이며, 품목의 다양화도 이루고 있다고 했다. 소비자 수, 일인 평균 소비, 90허우(90后, 1990~1999년 출생자), 95허우(95后, 1995~1999년 출생자) 소비자가 모두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이 중에서도 95허우의 일인 평균 소비성장 속도가 가장 빠르다.
과일주 소비시장이 2년 사이에 크게 활성화된 것은 젊은 층의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과일주는 젊은 층 소비자 수요를 충족할 만한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도수이다. 대체로 과일주의 알코올 도수는 5~20도 사이에 있다. 백주나 맥주보다 알맞고, 몇 잔만 마시면 조금 취한 상태가 되어 젊은 소비자에게 알맞다.
둘째는 브랜드 컨셉이다. 젊은 소비자들은 맛뿐만 아니라 제품의 문화적 배경, 겉포장의 비주얼 등도 고려한다. 신규 과일주 브랜드는 제품 포장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비주얼적 요소를 고려하여 장소에 적당히 어울려 분위기를 살리는 역할을 하기도 해 젊은 층에게 인기가 좋다.
셋째는 소셜 기능이다. 젊은 소비자들은 무겁거나 너무 부담스러운 술자리는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술자리술 권유받았을 때 주 주류가 백주일 경우 부담스러워 할 수 있으나, 주 주류가 과일주일 경우 가볍고 펑키한 술자리로 인식되기 때문에 과일주를 더 선호한다.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220600 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18년
2019년
2020년
증감률('19/'18)
-
총액
44444
60547
73461
21.3
1
일본
34925
47276
56377
19.3
2
덴마크
1336
4812
8212
70.7
3
한국
2006
2423
2462
1.6
4
대만
526
480
1460
204.2
5
스웨덴
271
754
905
20
6
독일
258
464
607
30.8
7
호주
421
302
522
72.8
8
캐나다
1452
491
317
-35.5
9
뉴질랜드
591
661
281
-57.4
10
프랑스
185
127
275
116.8
자료: KITA
ㅇ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HS Code: 220600 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수입액
2800
1846
2006
2423
2462
증감률
-9.8
-34.1
8.6
20.8
1.6
자료: KITA
경쟁동향
신규 과일주 브랜드 지속 출시
신세대 소비자들의 음주문화가 변화하면서 '저 도수의 과일맛 주류'는 새로운 붐이 되었다. 중국 과일주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커졌다. 중국 유명 백주 생산기업이 과일주 시장에 진출했을 뿐 아니라 신규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그 중 잘 팔리는 브랜드는 梅见(메이지안), MissBerry(贝瑞甜心)등이다.
1. 梅见(메이지안)
자료: 메이지안 (梅见)
梅见(메이지안)는 2019년에 출시된 알콜도수 12도의 매실주 브랜드이다. 메이지안는 다각화된 오프라인 마케팅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메이지안은 새로운 홍보방식을 개척해 호텔을 중심으로 상황적인 소비를 유도했다. 제품을 호텔 쉼터 및 전시구역에 배치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제품을 알아보고 시식할 수 있도록 한다.
동시에 梅见(메이지안)은 유명 KOL합작, 샤호홍수(小红书), TIK TOK, 웨이보(微博) 등 SNS플랫폼을 통해 마케팅활동을 주도하였다. 중국 유명 KOL 리쟈치(李佳琪)가 온라인 생방송에서 메이지안 매실주를 홍보했을 때 관련 제품이 5분내에 10만병이나 판매됐다.
리쟈치(李佳琪)의 메이지안 매실주 홍보 화면
자료: SOHO
메이지안은 또한 브랜드 문화 및 제품 특성을 영상으로 재치있게 담아내어 홍보하기도 했다. 이런 단편 광고는 젊은 층에서 쉽게 전파돼 화제가 되었다. 2020년 티몰 '6.18' 및 '11.11'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서 메이지안 매실주는 과일주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 MissBerry
자료: 텅쉰왕(腾讯网)
MissBerry(贝瑞甜心)는 2019년12월에 출시된 여성을 타겟한 저도주 브랜드이다. MissBerry의 제품은 천연주스가 20도 이하의 저온에서 365시간 동안 천천히 발효되어, 색소,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고도 과일 본연의 맛을 최대한 살린 비합성주이다.
현재 MissBerry브랜드는 과일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여성 소비자들이 모임, 연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소비되고 있다. MissBerry제품은 티몰, 징동, 핀둬둬(拼多多), 웨이핀후이(唯品会) 등 중국 온라인 주요 판매 플랫폼에 진출하고 했으며, 2019년 12월 티몰에서 출시한 후 3개월 간 연속 티몰 과일주 1위를 차지했다.
2020년 티몰 '11.11' 쇼핑 페스티벌기간 과일주 10대 브랜드
순위
국가
브랜드
이미지
가격
1
중국
梅见
38위안/1병/330ml
2
중국
MissBerry
59위안/1병/300ml
3
중국
醉鹅娘
69위안/1병/500ml
4
일본
梅乃宿
268위안/1병/720ml
5
중국
君道贵酿
89위안/1병/330ml
6
중국
落饮
68위안/1병/500ml
7
중국
白鸟
79위안/1병/200ml
8
중국
象吨吨
49위안/1병/300ml
9
중국
RIO
7.5위안/1병/330ml
10
독일
Taller wine
(萄乐)
89위안/1병/750ml
자료: 티몰(天猫), 칭다오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 과일주의 유통경로는 주로 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음식점, 주류 전문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관세율
ㅇ HS CODE: 22060090
- 한중FTA 적용세율:
관세(한중FTA)
26%
증치세
13%
소비세
10%
단위
(L/KG)
- MFN 적용세율:
관세(MFN)
40%
증치세
13%
소비세
10%
단위
(L/KG)
자료: 중국해관
인증
ㅇ 중국어 라벨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 중국 내 대리상 상호명,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국어 라벨은 보통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심사·등록한다.
ㅇ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등록
대중국 과일주 제품 수출 시, 중국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중국해관에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사전등록을 해야 한다.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중국에서는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한다. 과일주 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하다.
시사점
건강한 저도수주류 인기
중국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추후에는 술을 마시는 습관이 저도(低度), 영양, 안전, 개성으로 바뀌고 있다.
창의적인 포장 필요
중국 젊은 층이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비주얼'은 소비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심지어 술을 마시지 않는 중국 여성 소비자들은 과일주 소비의 이유가 포장이 예뻐서라고 답하기도 한다. 젊은 층과 여성 소비자들에게 맞춰 창의적인 제품 포장을 개발하는 것은 과일주 기업의 중요한 과제다.
음식점 판매경로 개척
제품 포지셔닝에 적합한 파트너를 선택하여 판매경로를 개척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 빙칭(冰青) 매실주는 샤브샤브집과 협력해 제품을 판매한다. 현재 빙칭 매실주는 샤오롱칸(小龙坎), 차오티엔먼(朝天门) 등 3000개 음식점에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브랜드의 스토리 진술
상둥성 주류 판매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단계의 중국 과일주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과일주의 맛과 특성은 앞으로도 시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기회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중국 소비자들은 보통 과일주에의 양조, 과일의 선택, 양조 공법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이를 바탕으로 관련 과일주 브랜드는 다양한 차원에서 브랜드 스토리를 전개할 수 있다. 아울러 업계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품평회 진행, 과일주 문화 보급 등의 형식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소비자가 상품 가치와 문화 내용을 이해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쳰잔왕(前瞻网),텅쉰왕(腾讯网),뭐징컨설팅(魔镜), SOHO, KITA, 티몰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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