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핀테크 어디까지 왔나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희원
  • 2021-05-25
  • 출처 : KOTRA

- 핀테크 기업 10%대 성장, 금융결제분야 두드러져 -

- 관련 규제 이해도 제고 및 멕시코 시장 진출기회 모색 가능 -




멕시코 핀테크 시장 현황

 

멕시코의 핀테크 산업은 금융분야 스타트업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지난 5년 동안 약 23%의 성장률을 보였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 핀테크 기업은 약 14% 성장하여 멕시코 내 총 441개 기업이 운영 중이다. 해당 기업 중 약 60%는 재정 지원을 승인 받았으며, 약 33%는 벤처캐피털사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멕시코 핀테크 기업 현황(2020)

external_image

자료: Finnovista


멕시코의 핀테크 신규 기업의 폐업률은 2020년 기준, 4.5%로 집계됐는데 18개의 기업이 폐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8년 폐업률이 11.3%였던 것에 비하면 핀테크 기업의 자생력이 상당히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LatamFintech Hub의 보고서에 따르면 멕시코의 핀테크 기업은 2020년동안 약 5억6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확인되며, 이는 중남미 지역 전체 핀테크 투자규모의 약 20%를 차지하는 것이다. 2020년 1분기에만 약 2억7000만 달러릐 투자를 끌어온 것으로 집계됐다. 일반적으로 핀테크 기업의 고용 규모는 기업당 평균 35명이 최대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Finnovista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핀테크 산업에서만 약 6만 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했다.

 

핀테크 기업 종류

 

멕시코 핀테크 기업의 약 20.3%가 금융결제 시스템 분야에 해당되며, 그 다음으로 기업 금융 관리 시스템, 개인 금융 대출 시스템이 각각 11.7%를 차지했다. 금융결제 시스템 분야의 강세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모바일 기기, 전자기기 등으로 금융 결재 혹은 송금에 기반한 것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 금융 관리 시스템의 경우 회계 처리 관련 자동화를 추진하려는 시도와 내부 금융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기업들의 의지를 반영해 성장하고 있다. 해당 분야는 2019년 대비 약 39% 성장을 이루었으며 주요 업종 1순위는 아니나 금융 결제 시스템 업종의 포화시점에도 기업 금융관리분야는 수요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2019년 대비 가장 큰 성장을 이룬 업종은 보험분야로 약 46% 상승했으며 이는 코로나로 인한 폭발적인 성장으로 분석했다.


멕시코 핀테크 기업 주요 업종(2020)

external_image

자료: Finnovista

 

핀테크 시장 트렌드

 

Digita Banking 디지털 뱅킹

디지털 뱅킹의 경우 코로나로 급성장한 분야다.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약 24%가 성장했으며 해당 분야는 은행 서비스의 비대면화 추세가 늘어남에 따라 다수의 현지 대형 은행들이 디지털 서비스 가능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멕시코 내 은행은 온라인으로 대출, 신용, 카드, 인터넷 뱅킹 등 약 180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Crowdfunding 크라우드펀딩

코로나를 버텨낸 기업도 있으나 경제적 직격탄을 맞은 핀테크 기업의 경우 다수의 개인에게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을 소개하고 자본금을 모집하는 크라우드 펀딩이 하나의 추세로 자리잡고 있다. 핀테크 기업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으고 기업을 홍보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Financiamiento 투자

Fintech Radar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약 60% 이상의 핀테크 기업이 벤처캐피털로부터 3/1 이상의 자본금을 투자받았으며, 이러한 투자 유치 사례는 멕시코 내에서 지속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멕시코 내 핀테크 기업들의 경우 벤처캐피털의 투자에 대한 거부감보다 성장을 목표로 투자를 희망하는 경우가 다수를 차지하며, 투자자와 건강한 관계 유지를 통해 기업 성장을 도모한다고 응답했다.

 

Criptomonedas 암호화폐

2020년 멕시코 암호화폐 시장은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해당 투자 관련 우호적인 경제 시스템으로 분석했다. Sherlock Communications라는 조사기관 설문에 따르면, 53%가 암호화폐 시장에 투자를 희망했으며 사유는 경제적인 불안과 인플레이션이라고 응답했다. 실제로 코로나로 인한 경기 불안에 대한 대처 및 대안으로 분석된다. 멕시코 암호화폐 거래소는 2020년 8월에 개장하여 24개 암호화폐가 거래되고 있다. Bitso라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은 2020년 4분기 3개월 동안 85% 성장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보안 불안과 거래에 대한 안정성 부족으로 아직까지 보완해야 될 점이 많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암호화폐 관련 법안

핀테크법 하위 법안으로 멕시코 중앙은행이 허가한 암호화폐에 대한 거래를 허용하고 있다.

 

멕시코 암호화폐 관련 법안

암호화폐 거래소 및 암호화폐에 대한 거래의 경우 멕시코 중앙은행이 허가한 경우에 준한다.

금융기관에 대해 암호화폐 등으로 금융 거래하는 것을 금지한다.

금융기관은 암호화폐 거래를 목적으로 제3의 기관과 계약 및 거래를 허용받을 수 있으며 가상거래소의 기술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핀테크법

 

2018년 3월 8일 금융기술기관 관련 일반법, 일명 '핀테크법'이 공표됐다. 해당 법안은 중남미에서 핀테크 항목과 관련된 최초 법안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2018년 9월 10일 관련 두 번째 법안을 공표했으며 2021년 1월 28일 세 번째 법안을 발표했다. 추가 공표가 있었던 이유는 정보 보안과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완료하기 위한 것으로 그 외에도 정보기술 인프라 구축과 전자화폐 관련 시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기 위함이다. 핀테크법은 구체적으로 두 항목에 구체적으로 적용된다. 첫째, 크라우펀딩 관련 금융기업 둘째, 결제 및 전자화폐 관련 기업이다. 이 외에도 상기에 언급한 암호화폐 관련 규제도 담고 있으며 전자 금융의 기준과 신규 금융기관에 대한 시행 관련 규칙을 담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

신기술과 신서비스의 원활한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시장진출의 기회를 주거나 시간과 장소, 규모에 제한을 두고 실증테스트를 허용하는 ‘혁신의 실험장’. 국민의 생명·안전에 위해가 되지 않는 한 마음껏 도전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제도. ‘샌드박스’는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게 만든 모래놀이터(sandbox)에서 유래

 

핀테크 관련 기업을 설립하려면?

 

핀테크 기업 설립을 위해서는 먼저, 국립금융거래위원회(Comisión Nacional Bancaria y de Valores) 줄여서 CNBV의 허가를 요청해야 한다. CNBV와 멕시코 중앙은행(BANXICO), 멕시코 재무부(SHCP)는 심사위원회를 구성, 약 6개월간 요청에 대한 심사를 거친다. 6개월의 검토 기간 외에 추가로 3개월이 연장 소요될 수 있다. 핀테크 기업 설립 허가서에는 기업의 운영 모델, 지속가능 금융, 고객 정보관리 내부 규정, 고객정보 보호, 리스크 관리 등을 포함해야 한다. 관련 정보는 아주 구체적이어야 하며 위원회에서는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핀테크 기업은 멕시코에 설립돼야 하며 약 15만5000달러에서 21만 달러의 자본금이 요구되며 기업의 운영 모델은 핀테크법에 저촉되지 않아야 한다.

 

관련 주요 통제기관

기관명

목적

 

멕시코 재무부

Secretaría de Hacienda y Crédito Público

연방 정부 차원에서 금융 기관을 감독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재정, 세무 등과 관련된 내용을 주로 검토함

 

멕시코 중앙은행

Banco de México

핀테크법을 조정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자 금융, 암호화폐 관련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함

 external_image

국립

금융거래위원회

Comisión Nacional Bancaria y de Valores (CNBV)

핀테크 기업을 포함한 금융기업의 설립 허가, 규제 및 감독하고 있으며, 특히 핀테크 기업의 경우 적법한 운영 모델 적용, 사이버 보안 유지, 돈세탁 방지, 금융 테러 근절 등을 목표로 함

자료: 각 기관 및 멕시코시티무역관 종합

 

2018년부터 2019년까지 CNBC는 총 95개의 기업으로부터 설립 허가서를 접수 받았다. 20214월까지 재무부, 중앙은행, CNBV3개 기관에서 심사가 완료시점 해당 95개사 중 총 22개사가 첫 번째 승인을 통과했다. 최종적으로 현재, 20214월이 지난 시점 연방정부관보(DOF)에 게시된 허가 기업은 아래 9개사다.

 

승인 받은 핀테크 기업(2021년 4월기준)

  전자금융거래 관련 기업          

   크라우드 펀딩 관련 기업

Broxel Vales, S.A.P.I. de C.V., (BRX Payments)

NVIO Pagos México, S.A.P.I. de C.V.

Trafalgar Digital S.A. de C.V.

Inguz Digital, S.A.P.I. de C.V.

Tu Dinero Digital, S.A. de C.V.

BKBN, S.A.P.I. DE C.V.

Fundary S.AP.I. de C.V. (Deuda)

Likideo MX, S.A.P.I. de C.V. (Deuda)

BXL Fintech, S.A. de C.V.

 

 

자료: Forbes, Diario Oficial de la Federación

 

멕시코 기업 경쟁 동향

 

현재, 멕시코에는 총 441개의 핀테크 기업이 존재한다. 해당 기업들 중 2020년에 상당한 규모의 투자를 받은 사례가 있었다. Alpha Credit사의 경우 소프트뱅크(SoftBank)로부터 약 1억2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았으며, Credijusto사는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로부터 1억 달러 투자를 받았다. 최근 몇년간 투자 사례가 가장 받았던 분야는 금융 및 신용 관련 분야이다. 멕시코에서 가장 큰 규모의 투자를 받은 핀테크 기업은 Konfío사로 금융분야에서 가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다. 그 다음으로 멕시코의 첫 스타트업 유니콘 기업인 Kavak사, 금융 신용기업인 Credijusto, 그 외에 지불결제 회사인 Clip사도 있다. 금융분야 핀테크 기업의 경우 온라인 시장의 성장 및 사전에 받은 투자로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잘 견뎌낸 것으로 분석했다.


멕시코 핀테크 기업별 투자규모(2021년 2월)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기업 분석

external_image

 

기업명

Konfío

홈페이지

https://konfio.mx/

업종

기업 대출

자본금

4억6000만 달러

설립일

2014

투자자

SoftBank, Goldman Sachs, QED Investors, Jaguar Ventures, Quona Capital, IDB Invest, Kaszek Ventures

기업 소개

Konfío사는 중소기업 대상으로 신속한 신용 대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기업에 대한 신용도 평가의 경우 빅데이터와 결합된 데이터 분석기술을 이용해 진행하고 있다. 특히, Kompás라는 기업의 재정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하고 있어 해당 앱을 통해 Factura(판매 영수증) 관리, 기업의 매출 및 지출 관리 등을 쉽게 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한, 자체 신용카드를 만들어 전자 금융 거래에만 사용할 수 있게끔 운영하고 있다.

2019년 골드만삭스로부터 1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으며 2021년 1억6000만 달러로 투자금이 증가했다. 2020년 기준 CB Insights에서 발표한 250대 핀테크 기업 중 멕시코 기업으로는 가장 알려진 핀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기업명

Kavak

홈페이지

https://www.kavak.com/

업종

소비자 등 개인 대출

자본금

3억9000만 달러

설립일

2016

투자자

Softbank Latin America Ventures, DST Global, Greenoaks Capital, Kaszek Ventures, Mountain Nazca

기업 소개

Kavak은 온라인 자동차 거래 플랫폼으로 거래의 투명성, 접근성, 안정성을 목표로 시작했다. 시장의 실시간 현황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차 판매를 희망하는 판매자에게 매칭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집을 나설 필요없이 온라인으로 거래가 완료되게끔 설계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해주고 있다. 지난해 Kavak은 자동차 신용 거래 서비스를 실시했으며 가구의 수입과 지출 및 할부 개월 수 등의 정보를 수집해 최적화된 거래를 매칭하고 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기업명

Credijusto

홈페이지

https://credijusto.com/

업종

기업 대출

자본금

2억 5천만 달러

설립일

2014

투자자

Credit Suisse, Argo Ventures, Kaszek Ventures, Goldman Sachs, QED Investors, Broadhaven Capital Partners, IGNIA

기업 소개

Credijusto사는 Konfío사와 유사하게 중소기업 대상 온라인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통적인 신용대출 기준과 달리, 현시점 대출 희망기업의 비즈니스 운영 효율에 대출 기준을 맞추고 있다. 2020년 3월 크레디트 스위스로부터 약 1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코로나 상황으로 멕시코 경제 회복을 위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위해 Uber Eats와 협력하여 요식업의 중소기업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기업명

Clip

홈페이지

https://clip.mx/

업종

지불 및 송금

자본금

1억 달러

설립일

2012

투자자

General Atlantic, SoftBank, Google Launch Accelerator, Angel Ventures, 500 Startups, MissionOG, Sierra Ventures, Dalus Capital, American Express Ventures

기업 소개

Clip사는 멕시코에서 가장 유명한 핀테크 기업이다. 영어로 mPoS라는 모바일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통해 어떠한 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해당 기업은 현재 중소기업 대상으로 기업 모델의 디지털화를 적극 지원 중이다. 해당 기업은 벤처캐피털사인 소프트뱅크와 제너럴 아틀란틱을 통해 2019년 5월 약 1억 달러를 투자받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기업명

Kueski

홈페이지

https://kueski.com/

업종

소비자 등 개인 대출

자본금

3800만 달러

설립일

2012

투자자

Richmond Global Ventures, Rise Capital, Cometa, Endeavor Catalyst, Angel Ventures

기업 소개

Kueski사는 소액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온라인으로 약 2000MXN(약 100달러)를 단 몇 분만에 대출받을 수 있다. 해당 기업은 머신 러닝을 통해 대출 희망자의 신용 기록 등에 대한 데이터 예측 모델을 구현했으며, 이를 통해 대출을 갚지 못하는 신용 불량자가 쌓이지 않도록 대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external_image


멕시코 핀테크 시장 기회

 

멕시코 핀테크 시장은 신규 블루 오션으로 높은 인터넷 사용률 및 젊은 소비 인구를 장점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멕시코 국민의 금융 지식의 수준에 대해서는 집단 교육과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으나, 관련 약점은 캠페인과 정보 전파로 보완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멕시코 내 중소기업의 경우 대출 등 신용거래에 목마른 상황이나 대형 은행과 거래가 어려운 점을 들어 핀테크 기업이 이러한 간극을 메꿀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해 단순히 자산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레버리지 및 자산 투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본인의 자산을 금융 상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지고 있다. ResearchGate 조사에 따르면 약 48% 이상의 밀레니엄 세대가 핀테크 금융 거래 플랫폼에 대해 안전하다는 의견을 표시했으며 본인의 자산을 이러한 플랫폼에서 운용할 의지가 있음을 밝혔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현금이 없는 온라인 금융 거래를 활성화시켜, 2021년까지 약 5700만 명의 멕시코 인구가 디지털 금융 거래에 적응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멕시코에서 현금 거래가 일반적이었던 코로나 이전 상황에 비해 현금거래 대신 신용카드, 체크카드, 온라인 화폐 등이 활성화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전자 금융 거래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물론, 저소득층의 경우 금융거래 소외지대에 있는 현실이나 핀테크 산업이 이러한 간극을 메꿔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존재한다. 아직까지 미성숙 시장인 암호화폐 시장의 경우에도 폭발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향후 안전한 거래 플랫폼 구축, 암호화폐의 안정적인 투자 상품화가 진행될 경우 새로운 금융 거래 시장이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Statista, Finnovista, Mondaq, Diarioti, Entrepreneur, Thomson Reuters, Milenio, El Economista, Secretaría de Hacienda y Crédito Público, Diario Oficial de la Federación, Kueski, Forbes, KOTRA México, BNEXT, Konfío, MSN Noticias, Startupeabl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핀테크 어디까지 왔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