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북마케도니아 화장품 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불가리아
  • 소피아무역관 정지운
  • 2021-04-25
  • 출처 : KOTRA

- 2020년 북마케도니아의 한국 화장품 수입 전년 대비 145% 증가, 높은 가성비가 강점 -

- 시장 경쟁력 강화 위해서는 현시시장에서 브랜드 가치 유지 위한 파트너와의 협력 노력 중요 -

 


인터뷰 개요

 

동유럽 내 확산되고 있는 한류 등의 영향으로 북마케도니아에서 K-Beauty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2020년 기준 북마케도니아의 대한국 화장품 수입(HS 3304기준)32만 달러로 이는 2019년 수입액 13만 달러 대비 145% 증가한 수치이다.

이에 소피아 무역관이 지원하는 화상상담 등을 통해 한국기업과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는 북마케도니아 바이어(HIBRIDEAS DOOLEL import-export Skopje)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향후 한국기업의 북마케도니아 화장품 시장 진출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바이어 소개

 

2017년 설립된 바이어사는 북마케도니아에서 유일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특화 매장인 Olpeo를 운영하고 있다. 동 바이어는 현재 수도인 Skopje의 주요 쇼핑몰 중 하나인 Skopje City Shopping Center 내 오프라인 매장 및 온라인 몰(https://olpeo.mk/shop/)을 운영하고 있다.

Olpeo 오프라인 매장 전경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Olpeo 회사 소개서

 

인터뷰 내용

 

Q1.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셔서 감사 드린다. 우선 간략한 기업 소개를 부탁 드린다.

A1. HIBRIDEAS DOOLEL import-export Skopje2017년 수출입 마케팅 에이전시로 설립됐으며, 산하에 디자인 스튜디오인 Hybrideas와 화장품 매장인 Olpeo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Olpeo는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에 특화된 전문 매장으로 이런 스타일의 매장은 북마케도니아에서는 유일하다. 현재 현지 주요 쇼핑몰 2(Skopje City Shopping Center/Skpje, Palma Mall/Tetovo)2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올해 중으로 3번째 오프라인 매장을 개업할 예정이다.

 

Q2. 한국 화장품을 수입/유통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A2. 피부과 주치의의 추천으로 2015년 한국 첫 방문 당시, 한국 스킨케어 제품을 처음 접했으며, 그 이후로 쭉 한국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 내 주치의는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나, 북마케도니아에는 한국 화장품을 수입하는 기업이 없다고 우연히 말했는데, 거기에서 한국 화장품 전문 매장이라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얻었다.

한국 방문 당시, 우리는 서울에 있던 많은 화장품 매장들에서 많은 감명을 받았다. 특히, 매장들의 다채로운 색상 및 창의적인 디자인들을 보며 우리도 고객에게 이와 유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고, 결국 우리가 방문했던 매장에서 영감을 얻어 우리만의 독창적인 매장을 개업했다.    

 

Q3. 그렇다면, 고객에게 제공할 화장품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이 있는가?

A3. 기본적으로 우리는 제품의 성분, 효과,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한다. 또한, 좋은 포뮬러를 가지고 있으며, 유해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호한다. 종종 특정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 문의를 받을 때도 있는데, 이러한 문의가 반복될 경우 해당 제품이 우리의 사업 방향에 부합하는지 조사를 진행한 뒤, 수입/유통하기도 한다.

 

Q4. 북마케도니아는 한국에게 다소 생소한 편인데, 북마케도니아 화장품 시장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줄 수 있는지?

A4. 북마케도니아는 유럽에 위치한 인구 2백만 명의 소국이다. 아직 EU의 회원국이 아닌 관계로 화장품 수입과 관련된 인증/규제 등이 타 EU국과 다르다는 점이 우리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이다. 다른 EU 회원국 대비 소비자의 구매력은 낮은 편이지만,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필수재처럼 인식하고 있어 화장품에 대한 꾸준한 구매 수요가 있는 편이다.

매장에 처음 오는 고객들은 크림이나 세럼 등을 추천해 달라고 하지만, 우리가 토너, 에센스, 에멀젼, 비비크림, 시트 마스크 등 한국 스킨케어 루틴을 한 번 소개하면 곧장 한국 화장품에 대한 단골손님이 된다. 최근에는 K-Beauty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한국 스킨케어 풀 루틴을 찾는 고객도 늘고 있으며, 젊은 고객들은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뷰티 인플런서들을 통해 정보를 얻고, 그들이 추천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많이 찾는다

 

Q5. 근래 북마케도니아 역시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올해 화장품 시장 전망은 어떤지?

A5. 코로나 확산 초기에는 여타 다른 비즈니스와 같이 화장품 역시 어려울 것이라 전망했다. 하지만, 우리 예상과는 정반대로 화장품 판매가 크게 늘었다. 이유인 즉, 코로나에 따른 락다운으로 북마케도니아인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었는데, 그들이 집에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하는 활동 중 하나가 피부관리였던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 스킨케어 제품은 코로나에 따른 반사이익을 얻었다. 당분간은 사람들이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상황이 지속될 것 같고, 또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는 추세라 2021년에는 한국 화장품 판매가 더욱 늘 것으로 보인다. 덧붙여, 현 시점에는 한국 화장품의 주요 고객이 로컬 고객이나, 만약, 2021년 말, 국경이 열리고 관광객이 유입된다면 더욱 큰 매출 증가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Q6. 일부 바이어로부터 한국산 화장품이 품질은 좋으나 다소 비싸다는 의견을 들은 적이 있는데, 이런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A6. 사실 북마케도니아를 포함한 유럽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의 특징은 가격과 품질 사이의 적정한 균형을 찾았다는 점이다. 우리는 북마케도니아에서 인기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와 한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 역시 우리 시장에서는 가격과 품질 사이의 균형을 맞춘 가성비 제품이 인기 있기 때문이다.

 

Q7. 그렇다면, 한국 화장품이 유럽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한국 화장품의 현지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지?

A7. 지금까지의 경험과 고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본다면, 한국 화장품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에 비해 효과가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특히, 이런 뛰어난 효능은 한국 전통 허브(약재, 약초 등) 등에서 추출한 뛰어난 성분을 제품에 충분히 포함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 브랜드의 대부분은 파라벤(Paraben)과 같이 널리 알려진 유해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 역시 특징이다.

현지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마케팅을 시행하여, 제품에 대한 세계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것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세계적인 마케팅은 북마케도니아와 같은 단일 시장의 제품 수요 및 마케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제품 경쟁력 관점에서 본다면, 최근 화장품 제조의 트렌드는 효과적인 성분이 많이 함유된 간단한 포뮬러이다. 일부 한국 브랜드는 이런 트렌드를 따르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Q8. 지금까지 한국기업과 거래하면서 느낀 좋은 점은 무엇인지?

A8. 한국기업은 잘 조직되어 있고, 시간을 잘 지키며, 정중하고, 거래 파트너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며, 피드백이 매우 빠르다. 또한, 무엇보다도 거래에 필요한 문서나 물량 등에 대해 매우 정확한데, 이런 점은 우리가 수입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많은 한국기업은 우리가 현지에서 마케팅에 사용할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자료 노하우를 기꺼이 제공해줬다. 심지어, 어떤 한국 파트너는 본인들이 다양한 시장에서 얻은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현지 마케팅 전략 수립까지 지원해 적도 있다.

 

Q9. 그렇다면, 한국기업과 거래하면서 겪은 어려운 점도 있는지?

A9. 한국기업과 거래하며 느꼈던 어려움 하나는 급작스러운 제품 생산 중단이다. 현지 시장에서 신제품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하기까지 많게는 6개월 가량이 걸리는데, 제품 생산이 중단되어 버리면 그간 우리가 마케팅 유통 채널 구축을 위해 투자했던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고 만다. 특히, 현지고객은 제품 충성도가 높은 편이라 갑자기 제품 공급이 중단되면 우리에게 손실이 된다. 실제, 우리와 거래하던 기업이 우리가 수입하던 2가지 브랜드의 생산을 갑자기 중단한 , 우리와의 교신을 끊은 사례가 있다. 이후부터 파트너 선택에 매우 신중하게 됐다.

다른 어려운 점은, 일부 한국기업이 현지시장, 특히 우리와 같은 시장 규모가 작은 시장에 있는 파트너사의 이익을 보호하는데 소홀하다는 점이다. 우리는 프리미엄 브랜드 숍을 지향하여 마케팅 유통 채널 확보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편이라, 비공식 채널을 통해 제품이 유통되거나, 제품 권장가격이 지켜지지 않는 현지에서 유통되는 자사 제품에 대한 관리가 되지 않는 기업과 오랜 거래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 공생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지켜나가야 한다.

 

Q10. 마지막으로 북마케도니아 시장에 관심 있을 한국기업에 간단한 조언을 부탁 드린다.

A10. 북마케도니아는 유럽에서 인구 규모 및 구매력이 가장 작은 시장 중 하나이다. 따라서, 시장 진입 전, 시장의 규모, 소비자의 구매력 등 현지 시장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예측과 기대를 가지고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또한, 우리 비즈니스 경험에 따르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시장 내의 인기 및 성공 여부는 그 제품에 대한 세계적인 인기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투자에 상당히 비례하는 것 같다. 따라서, 꾸준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의 세계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것 역시 중요하다.   

 

* 현지 코로나 감염 확산에 따라 동 인터뷰는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됐음 *

 

자료: Olpeo 회사 소개서,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북마케도니아 화장품 바이어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