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디지털경제 시대에 뜨고 있는 전자서명산업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1-03-23
  • 출처 : KOTRA

- 전자서명 플랫폼 시장 규모 5년간 30배 증가 -      

- 모바일 전자서명 플랫폼 시장 전망 밝아 -




중국 디지털경제의 성장 속도는 전통적인 제조경제 성장 속도의 3배 이상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시대의 기본 구성요소 중 하나인 전자서명(디지털서명)은 원가와 에너지 절감, 업무효율 제고 등 장점으로 기업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접촉과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전자서명에 대한 수요가 더욱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부터 중국은 디지털경제의 빠른 성장세를 타기 시작해 매년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나고 있다. 중국산업연구원은 2020년 디지털 경제규모가 약 40조 위안( 5억8000만 위안)으로 GDP 40% 정도 차지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16~2020년 중국 디지털 경제규모 및 GDP 비중

 

자료: 중국산업연구원

 

중국 전자서명 총 시장 규모는 2016년의 8억5000만 위안으로부터 2020 108억2000만 위안으로 증가했는데, 그중 전자서명 플랫폼 시장 규모는 2016년의 1억5000만 위안에서 2020 36억 위안으로 약 30배 증가했다. 이로부터 전자서명 시장에서 플랫폼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중국 정부는 행정업무, 공공웹사이트 등에 전자서명 사용을 늘리면서 선두 시범 적용을 하고 있고 규범화된 발전을 위해 노력을 가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전자서명 플랫폼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으며, 이들은 플랫폼 사용의 편리성, 다양성, 안전성 등 면에서 끊임없는 업그레이드 경쟁을 펼치고 있다. 

 

2016~2020년 중국 전자서명 시장규모


2016~2020년 중국 전자서명 플랫폼 시장규모

  


 자료: 중국경제망

 

전자계약 건수 5년간 20배 이상 증가   

 

전자계약은 전자서명산업의 주축 중 하나로 업계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전자계약건수는 557억 건으로 전년대비 배가한 수준이며 2021년은 25% 성장한 약 700억 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모든 산업에 점차 침투되는 전자서명은 상당히 큰 시장 잠재력이 있을 전망이다.

 

최근 중국 전자계약 수량 추이

 

자료: iiMedia Research

 

中, 전자서명산업 구조 및 사용분야


전자서명은 디지털과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상대방 신분과 서명을 검증하는 신기술로 전자계약, 전자서명, 전자날인 등 많은 형태로 파생되고 수많은 분야에 전자서명이 도입되고 있다.

                                                                    

중국 전자서명산업 구조도

자료: iiMedia Research


인터넷플러스(互联网+)’ 정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는 중국은 전자서명 사용을 정부 행정, 금융, 의료, 온라인근무 등 많은 분야에 널리 전파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전자서명 사용 분야

 

자료: iiMedia Research

 

, 전자서명 플랫폼 기업 분포  


중국 전자서명 플랫폼 기업은 55% 이상이 광둥성(广东省)에 있고 그 뒤로 안후이성(安徽省), 장쑤성(江苏省), 산둥성(山东省), 베이징(北京) 등 지역에 각 6%, 6%, 3%, 2%씩 흩어져 있다.

 

자료: SINA재경망

  

, 전자서명 플랫폼 주요 기업


중국 전자서명 주요 플랫폼은 e치안바오(e签宝), 파따따(法大大), 쌍쌍치안(上上签) 등이 있으며, 2020년 시장점유율은 각 43.1%, 17.8%, 14.4%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자서명 플랫폼 주요기업 및 시장점유율


자료: iiMedia Research

 

2020년 발표한 중국 전자서명 관련 정책

  


전망 및 시사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급성장한 디지털 워크는 사용자 상당수가 선호함에 따라 이번 사태가 안정화되더라도 계속 이어지고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시장조사 연구기관인 iiMedia Research의 통계에 따르면 2017~2019년 중국 디지털 원격근무(智能移动办公) 시장규모는 매년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고 2020년은 전년대비 55.9% 증가한 449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2021년은 560억 위안을 초과할 것이라 전망한다. 이에 따른 전자서명 시장 분야도 크게 확장될 것이 예상된다.

 

전자서명 솔루션 개발 종사자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전자서명은 블록체인, AI 등과 결합된 신흥 서비스가 잇따라 출시되고 있는 추세다. 유저들은 전자서명 플랫폼 선택기준을 정보 보안과 사용 편리성에 관심들 두고 있어 향후 플랫폼 연구개발 방향으로 주목이 된다. 또한 정부 지원 하에 전자서명산업은 사용범위 확대는 물론 사용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은 모바일 전자서명 플랫폼이 인기를 모으고 있어 전자서명 플랫폼들이 모바일APP, 위챗, 알리페이 등과 연동해 전자서명 방식이 광범위하게 보급될 추세다  

 

 

자료: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소후왕(搜狐网), 대변호사왕(大律师网), 각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디지털경제 시대에 뜨고 있는 전자서명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