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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면세시장의 변화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1-03-16
  • 출처 : KOTRA

- 적극적인 정책지원, 하이난성 면세사업 급부상 -

- 중국 면세산업 진출기업 크게 늘어 -

 

 

 

중국 면세점 산업 개요

 

최근 몇 년간 중국 면세사업의 매출액 증가가 빠른 속도로 이뤄졌다. 특히 2019년 중국 면세사업의 전체 매출은 약 54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2015~2019년 중국 면세업 매출액 및 증가속도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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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치엔잔왕(前瞻网)


중국 면세점의 3대 유형

 

현재 중국 면세점은 공항면세점, 시내면세점 및 출섬(离岛)면세점 3종류가 있다.


중국 면세점 분류

구분

면세점 유형

비고

1

공항면세점

- 공항면세점은 출국면세점과 입국면세점으로 나눠져 있음.

2

시내면세점

- 시내면세점은 출국자 대상 시내면세점과 귀국자 대상 시내면세점으로 나눠져 있음.

3

출섬(离岛)면세점

- 출섬면세는 비행기, 기차, 선박을 통해 섬을 떠나는 여객을 대상으로 면세품을 판매함.

- 현재 중국에서 출섬면세 정책을 시행하는 지역은 섬으로 돼 있는 하이난성(海南省)임.

자료: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CDFG(中免), 압도적인 시장 1위

 

2020년 6월까지 중국에서 면세품 경영 자격을 받은 기업은 CDFG(中免), 선라이즈(日上)면세점, 하이난(海南) 면세점, 주하이(珠海) 면세점, 선전(深圳) 면세점, CNSC(中服, 중국출국인원서비스유한회사), 강중뤼(港中旅) 및 2020년에 신규 자격을 획득한 왕푸징(王府井)그룹 등 총 8개사이다.


중국 면세업 경쟁구조(2020년 6월까지)

구분

면세점

설립연도

2019년

매출액(위안)

진출지역

비고

1

CDFG(中免,중면)

1984

약 428억

전국

-

2

선라이즈(日上)

1999

베이징, 상하이

2018년 2월, CDFG에 인수됨.

3

하이난(海南)면세점

2011

32.3억

하이난

2020년 5월, CDFG에 인수됨.

4

선전(深圳)면세점

1980

약 15억

선전, 시안, 루이리,  훠얼궈스

-

5

주하이(珠海)면세점

1987

26.7억

주하이, 톈진

-

6

CNSC(中服,중푸)

1983

약 15억

전국

-

7

강중뤼, 중치아오 면세점

1991

-

하얼빈

시내입국면세점 1개만 운영

8

왕푸징(王府井)

1955

267.89억

-

2020년 6월 면세자격을 받았으나 아직 면세업무가 전개되지 않았음.

자료: 궈타이지윤안(国泰君安)


CDFG(中免, 중국면세품그룹)은 중국국제여행사총사유한회사의 자회사로서 중국 1위 면세사업자이다. 2018년 2월, CDFG는 선라이즈(日上) 면세점을 지분인수했다. 2020년 5월, CDFG는 또한 하이난(海南) 면세점을 인수해 중국 내 면세시장 점유율이 91%에 달했다. 현재 CDFG는 중국 90여 개 도시에서 240여 개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Moodie Davitt Report의 역대 전 세계 면세사업자 순위에 따르면, CDFG의 전 세계 매출액 랭킹은 꾸준히 상승해 2010년 20위에서 2018년 전 세계 4위로 성장했다.

 

세계 면세 소매상 순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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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oodie Davitt Report, 광파증권(广发证券)

 

코로나19, 면세사업에 큰 타격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제선 운항이 감소되고 중국으로 입국하는 관광객 수가 급감하면서 중국 면세사업에 큰 타격을 줬다. 하이난성은 중국의 중요한 면세구역이다. 2020년 1~5월 하이난성 입국 관광객 수가 10만55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1% 급감했다. 또한 2020년 1~5월 장쑤성, 베이징시를 방문한 입국관광객수도 각각 79.7%, 87.6% 감소했다.

 

입국관광객 감소의 영향을 받아 2020년 상반기 중국 CDFG의 매출액 및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02%, 순이익은 71.73% 줄었다.

 

2020년 1~5월 하이난성, 장쑤성, 베이징시 입국관광객 수 동기 대비 하락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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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치엔잔왕(前瞻网)

 

2011~2019 하이난성 면세정책 확대

 

하이난성은 중국대륙 남쪽에 있는 섬이다. 출섬 면세정책이란 소비자의 국적을 불문하고 하이난섬을 떠나면 면세자격이 있다.

 

하이난성 출섬면세 정책은 2009년 말 상소됐으며, 2011년 3월 발표돼 4월에 시행됐는데 2012년부터 2019년 초까지 5차례의 대폭적인 조정을 거쳤다. 구체적인 조정은 주로 면세쇼핑 한도 상향, 면세상품 품목 건수 확대, 구매 횟수 증가(현재 도내외 주민 모두 횟수 제한 없음), 면세점 증설, 출섬면세 교통수단 추가(기차, 선박 교통방식 추가) 등 내용에 집중돼 있다. 즉, 중국 정부는 하이난성 면세시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조정한 것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에 힘입어 2019년 기준 하이난성 출섬면세 매출액은 136억1000만 위안에 도달했으며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2020년 6월, 하이난성 출섬면세 신규정책 발표

 

2020년 6월 29일 중국 재정부·세관총서·세무총국은 《하이난도 여객 면세쇼핑 정책에 관한 공고》를 발표했다. 공고사항에 따르면 하이난성의 면세쇼핑 한도는 매년 1인당 3만 위안에서 10만 위안으로 인상되며, 제품당 8000위안 단가제한 규정도 취소된다. 또한 면세품목 38가지에서 45가지로 확대되며 전자기기, 주류 등 7가지 면세품목이 추가된다.

 

2020년 하이난 출섬면세 신정책 주요 변화

분류

신정책 실시 전

신정책 실시 후

면세쇼핑 한도

1인당 매년 3만 위안(16살 이상)

1인당 매년 10만 위안(16살 이상)

제품당 단가 제한

단가 8000위안 초과 시 행우세(行邮税, 수하물과 우편물에 관한 개인 우편물 수입세) 징수

단가 한도 없음.

품종

38가지

45가지(양주, 컴퓨터류, 통신류, 전자기기 포함)

구매 건수 한도

(1인 1회 구매 시)

향수 8개, 화장품 12개

향수 횟수제한 없음.

화장품 30개, 핸드폰 4개, 주류제품 1500ml

운영주체

CDFG(中免)

하이난면세점(海免)

중국 면세품 경영자격이 있는 면세사업자는 규정에 따라 하이난 출섬면세 경영에 참여 가능

자료: 중국재정부(中国财政部), 궈신증권(国信证券)

 

신규정책으로 인한 하이난 면세사업 급부상

 

중국은 해외지역보다 코로나 방역이 안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중국 내국민들의 중국의 휴양도시인 하이난도 방문이 부쩍 증가했고, 또한 중국 정부의 출섬면세 신규정책을 통한 적극 지원에 따라 하이난의 면세품 판매 규모 및 구매자 수가 급증했다.

 

중국 하이난성 산야시 CDFG 하이탕완(海棠湾)국제면세성 내부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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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상하이증권일보(上海证券报)

 

2020년 7~10월 하이난성 면세 매출액은 120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4% 증가했다. 그중 화장품 매출액이 58억2000만 위안, 매출건수 1078만 건으로 부동의 1위를 지켰다.

 

2020년 10월은 출섬면세 신규정책이 시행된 7월 1일 이후 월별 면세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하이난성의 2020년 7월, 8월, 9월의 출섬면세 매출액은 각각 24억9000만 위안, 30억9000만 위안, 30억2000만 위안이었다. 10월에는 면세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매출액 34억1000만 위안을 기록했고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84.2% 증가된 수치이다.

 

2020년 7~10월 중국 하이난성 출섬면세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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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 하이커우세관(中国海口海关), 신시대증권(新时代证券)

 

중국 하이커우세관에 따르면, 2020년 하이난성 출섬면세 판매 규모는 274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03.7% 증가했다. 또한 하이난성 출섬면세 구매자는 448만4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했다.

 

2020년 3분기 중국 CDFG의 매출액은 24억3000만 달러(158억 위안)이며 Dufry, 롯데 및 신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면세사업자로 등극했다.

 

2020년 제3분기 세계 유명 면세점 회사 매출액

(단위: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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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베이커컨설팅(贝壳投研)


하이난성 면세업 시장주체 다원화

 

하이난성은 출섬면세 시장 경쟁을 강화해 소비자 혜택을 증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시장 주체 도입을 추진했다. CDFG에 이어 하이파쿵(海发控), 하이뤼(海旅), 선전면세점(深免), CNSC(中服) 4개 기업이 출섬면세 경영자격을 취득했다. (그중 하이파쿵(海发控), 하이뤼(海旅), 2개사는 2020년 7월에 신설된 하이난성 현지기업이다). 이를 통해 하이난 출섬 면세시장에서 CDFG그룹의 독점적인 국면을 깨뜨렸으며 운영주체 다원화시대에 들었다.

 

2020년 12월 말, 중국 정부가 하이난성에서 6개 신규 출섬면세점을 허가했다. 이 6개 신규 면세점을 포함해 현재 하이난성은 면세 운영회사 5개, 면세점 10개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하이난성 면세점 분포

구분

도시

면세점 이름

유형

소속회사

1

하이커우(海口)

美兰机场T1航站楼免税店

공항 면세점

CDFG

2

中免海口市日月广场西区免税店

시내 출섬면세점

CDFG

3

海口日月广场全球精品离岛免税店

시내 출섬면세점

하이파쿵(海发控) 자회사

4

海口观澜湖离岛免税店

시내 출섬면세점

선전면세점

5

美兰机场(二期)离岛免税店

공항 면세점

CDFG

6

치옹하이(琼海)

中免琼海市博鳌免税店

공항 면세점

CDFG

7

산야(三亚)

中免三亚市海棠湾国际免税城

시내 출섬면세점

CDFG

8

三亚凤凰机场离岛免税店

공항 면세점

CDFG

9

三亚海旅离岛免税店

시내 출섬면세점

하이뤼(海旅) 자회사

10

三亚国际免税购物公园

시내 출섬면세점

CNSC

                주: 굵은 글자체는 6개 신설 면세점임.

자료: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중국 소매업 대기업이 면세사업 진출

 

2020년 6월, 중국 유명 백화점 그룹 왕푸징(王府井)이 중국 면세품 경영 자격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중국 내 8번째 면세사업자로, 중국 면세사업에 진입한 첫 소매기업이다. 2020년 7월 8일 왕푸징은 5억 위안을 투자해 면세품 경영 업무를 진행할 거라고 공표했으며 2020년 12월 전국 공항면세점, 시내면세점 및 출섬 면세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매기업 이외에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도 면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2020년 12월 30일, 징동국제(京东国际)는 면세품 경영자격이 있는 하이난여행투자발전유한회사(海南省旅游投资发展有限公司)와 협력해 하이난 산야 하이뤼 면세성(海南三亚海旅免税城) 2층에 징동국제 디지털 전자제품 면세점을 오픈했다. 징동의 물류, 스마트 운영기술을 이용해 글로벌 유명 가전제품을 판매한다.

 

징동국제 디지털 전자제품 면세점 오픈현장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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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신왕(中新网)

 

시사점


중국 면세사업 시장 지속확대 전망


Bain 컨설팅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소비는 전 세계 35%를 차지하지만 대부분의 구매(약 70%)는 해외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이런 소비추세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여행이 제한되자 해외소비가 중국 내 소비로 이동했다. 2020년 전 세계 사치품 판매는 23% 감소했지만, 중국의 사치품 소비는 48% 증가해 3460억 위안에 달했다.

 

중국 소비자의 소비수준이 높아지고 정부의 내수촉진 지원정책 따라 중국의 사치품 소비 시장 및 면세사업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출섬면세 시장 경쟁 과열

  

중국 하이난성 상무청에 따르면 2021년 춘절 연휴기간(2.11.~17.) 하이난성 면세점에 20만 명이 넘는 쇼핑객이 방문했으며, 면세품 매출액이 15억 위안을 돌파했다. 정부 지원정책 하에 더 많은 경영자가 출섬면세 시장에 몰려들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CDFG의 절대 우위는 여전히 흔들림이 없다.

 

치열한 경쟁과 함께 각 기업들도 차별화 발전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CNSC면세점은 출섬 면세품 품목을 확충하고 스포츠용품, 도자기, 건강식품, 의료기기, 안마기 등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더욱 간편해지는 출섬면세품 구매

 

2021년 2월 하이난성 면세점은 출섬면세품 택배 서비스를 실시했다. 면세점에서 구매한 면세품을 면세점에서 집까지 배송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전기밥솥, 공예품, 술 등 소비자가 휴대하기 어려운 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킬 것이며 전체 출섬면세 매출을 확대시킬 것이다.

 

중국 면세점와 협력 강화 필요 


코로나19 발생 후 중국의 경제 및 산업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글로벌 사치품 브랜드들은 중국 시장의 소비력을 인식하고 중국 시장을 중시하고 있다. LVMH그룹 산하의 DFS는 2019년 중국 하이난 시장에서 철수했으나 2020년 다시 하이난 시장에 복귀해 현지 면세점 업체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COTY, Estee Lauder그룹도 중국 하이난 면세 채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10월 14일 한국 아모레퍼시픽그룹과 중국 CDFG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협정에 서명했으며, 장기적으로 윈-윈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현재 Sulwhasoo, Laneige, Innisfree, primera 등 4개 브랜드는 CDFG 면세점을 통해 유통 중이다. 이처럼 중국 면세점과 협력 강화를 통해 성장하는 면세시장을 노려볼 만하다.

 

아모레퍼시픽그룹-중국 CDFG 전략적 협력 온라인 조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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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DFG


 

자료: 중국하이커우세관(中国海口海关), 중국재정부(中国财政部), 중신왕(中新网), 베이커컨설팅(贝壳投研), 신시대증권(新时代证券), 치엔잔왕(前瞻网), Moodie Davitt Report, 광파증권(广发证券), 궈타이지윤안(国泰君安), 궈신증권(国信证券), 상하이증권일보(上海证券报)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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