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확대되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읽어보기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1-01-14
  • 출처 : KOTRA

- 코로나19 영향에도 수입기준 국경 전자상거래시장규모 2조7700억 위안으로 확대 -

- 정책적 지원, 소비자층의 변화 등으로 시장확대 기대 -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 인해 세계경기는 침체했, 많은 국가는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많은 재정정책을 시행하였다. 중국의 경우에도 소비진작정책, 투자정책 시중에 현금을 돌게 하기 위한 많은 정책을 시행하였고, 하나가 국경 전자상거래 발전정책이다. 중국은 국경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지원하였고, 전체 부대시설을 개선하며, 시장 발전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최근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의미 및 시장규모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아래 그림과 같이 물류, 자금, 정보 등이 전달되는 일련 과정 전체를 의미하는 서비스이며, 현재에는 상품구매, 물류창고, 세관신고, 융자신용, 플랫폼, 자금결재 등 기능이 포함되면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기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료 : iimedia, 언론매체 등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정리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규모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9년에는 10조8000억 위안 규모까지 시장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시장규모는 타격을 받아, 전년대비 4.6% 감소한 10조3000억 위안 규모로 시장 축소를 예측하였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입규모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Covdi19의 영향에도 전년 대비 4.9% 성장한 2조7700억 위안 규모로 시장확대를 예측하였다.


자료: iimedia, 언론매체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과정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경우 B2B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이동통신기술, 스마트폰, 온라인 결제기술 등의 발달로 인해 B2C, C2C 방식 또한 점차 발달하고 있다. 최근 몇 년,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달을 보았을 때 향후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B2C는 수출입 교역액규모 중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출입품목 또한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04~2012년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온라인결재, 물류정보, 추적시스템 기능이 제공되는 등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토대 마련

2013~2017년

우호적 정책, 외부투자정책이 시작됨에 따라 국경 간 전자상거래산업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대형 플랫폼은 끊임없이 시작됐고, B2C와 자영업 비율이 높아졌고, 온라인산업생태계가 점점 발전함.

2018년~

대형 플랫폼이 발달함에 따라 산업사슬통합과 온·오프라인 결합 추진

자료: iimedia, 언론매체


국경 간 전자상거래 최근 경향


1) 정책적 지원


코로나19로 인해, 경기침체를 만회하기 위해 중국은 신인프라정책, 소비진작책 등 많은 정책을 도모하였으며, 그 정책 중 하나가 바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정책이다. 그리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주로 전자상거래 시험구 내 부대시설(물류서비스, 창고)의 기초를 다지거나, 비용을 지원하는 등 진출기업에게 다양한 지원을 해주거나 해당 시험구의 범위 또한 확대하고 있다.


발표시기

발표문건

발표내용

2020년 2월

전자상거래발전조치촉진방안

ㅇ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지원금 지원

ㅇ 물류서비스 비용지원

ㅇ 창고 운영 서비스 기업 보조금 지급

2020년 3월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종합시험구 개발방안

전자상거래 발전 펀드 설립

ㅇ 전자상거래 발전환경 최적화 설계

2020년 4월

국무원 상무회 “안정적인 무역” 강화방안 발표

ㅇ 59개 전자상거래 종합시험구 보완

ㅇ 46개의 전자상거래 新종합시험구 설립

자료: 각종 언론매체, 바이두 등


위와 같이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시키기 위해 중국 정부에서는 다양한 우호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2) 소비자층 및 소비자 구매기준의 변화

 

먼저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이용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iimedia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대해 응답자 중 65.3%가 이용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응답했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이용률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플랫폼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iimedia


중국 주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국민의 소비수준은 향상되고, 국경 간 전자상거래 제품선정에 대한 관심도는 과거의 국제 가격 차이가 아니라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그리고 아래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하이타오 사용자 중 74.1%가 물품구매 시 정품인증을 58.8%가 지명도를 중시한다고 응답하였다.


        

자료 : iimedia


특히, 전자상거래나 온라인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데 익숙한 90년대 생이 새로운 소비주력층으로 떠오름에 따라,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점차 소비의 주력수단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젊은 층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서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소비자층이 될 것이다.

 

젊은 층의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는 주요 원인은 1. 플랫폼업체의 마케팅활동 2. 해외세일기간 3. 친구추천 순이며, 플랫폼업체의 마케팅활동이 소비를 자극시키는 주요 요인인만큼 플랫폼업체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자료: iimedia


 시사점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1.정책, 제도적 지원 2. 구매기준의 변화 3. 판매물품 및 수단의 다양화의 요인 및 대외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는 빠르게 커질 것이며, 해외로 진출하기 위해서 중요한 하나의 수단으로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점차 주력소비자층으로 떠오르는 세대가 온라인을 통한 물품 구매에 대한 진입장벽이 없는 만큼 중국 내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의 경우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해도와 앞으로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서 꾸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물품의 가격보다 정품, 상품의 품질을 더 중시해나가는 소비자층의 구매기준의 변화에 맞춰 사람들이 신뢰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 진출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자료: iimedia, 언론매체자료, 바이두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확대되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읽어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