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의 혁신기술 스타트업 발전 및 투자 현황
  • 투자진출
  • 홍콩
  • 홍콩무역관 Ivy Szeto
  • 2020-12-24
  • 출처 : KOTRA

- 홍콩 디지털 경쟁력 세계 5, 정부 지원 혁신기술 스타트업 발전 -

- 인재 자금 부족으로 해외 투자 유치 유망 -




홍콩 혁신기술 산업 발전 현황

                                                             

2020 국제경영개발원(IMD)에서 발표한 세계 디지털 경쟁력(World Digital Competitiveness) 평가결과, 국가별로는 미국이지털 지식 분야 1위로 전체 1, 싱가포르가 2위를 기록하였으며 홍콩은 디지털 기술 분야 2위로, 전체 경쟁력은 덴마크, 스웨덴에 이어서 5위를 차지하였다.


2020 IMD 세계 디지털 경쟁력 순위

자료: 국제경영개발원(IMD)

 
홍콩 투자진흥처(InvestHK)에 따르면, 2019년 홍콩 스타트업 기업은 2017년 대비 42.8% 대폭 증가하여 총 3,184개사를 기록하였으며, 혁신기술과 금융이 주요 분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 투자 현황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혹은 모험자본은 고도의 기술력 있는 창업 기업에 주식투자 형식으로 투자하는 자본이다. IMD에 따르면, 2017년~2019년 홍콩 스타트업 기업은 총 360억 홍콩 달러(약 46억6천만 미 달러)에 해당하는 벤처캐피털을 융자받았으며 2019년 해외직접투자(FDI) 중 혁신 및 과학기술 산업의 비중은 30%로 이는 홍콩의 미래 유망 산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 투자유치 뿐만 아니라, 법률, 금융, 보험 등 비즈니스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홍콩에 지사를 설립하는 해외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홍콩통계청과 InvestHK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중국과 해외 기업이 홍콩에서 설치된 자사 회사 수는 2017년 대비 9.9% 상승하여 9,040개사로 기록하였다. 다만, 2020년에는 외국 업체 지사 수가 9,025개사로 하락하였다. 홍콩으로 투자–진출한 이유에 대해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참가기업 1,504개사 중 약 2/3에 해당하는 외국 기업은 홍콩의 단순한 세제 및 낮은 세율이 비즈니스하기에 유리한 점이며 높은 정보 유통성(58%)도 홍콩으로 투자할 만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기업 홍콩 내 지사 설치 5대 요인

자료: 홍콩통계청


홍콩 혁신기술 스티트업 직면 주요 과제 


1. 창업 비용 높음

글로벌 부동산 업체 Savills에서 발표한 ‘Live-Work Index 2018’ 보고에 따르면, 홍콩 A급 오피스 빌딩*은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높은 임대료로 창업 비용을 가중하여 다른 도시와 비교해 홍콩 스타트업들은 자금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주: 부동산 임대 및 관리업체나 투자사, 리서치 회사 등에서는 오피스 빌딩에 대해 등급을 산정하여 관리하는데, A급 오피스 빌딩은 권역 평균을 상회하는 우수한 오피스 빌딩이여 과학기술 기업의 연구 개발에 적합함.

 

2. 인재 부족 및 유출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2017년 홍콩 내 100만 명 인구 중 혁신기술 연구 인재는 약 3천 명에 불과하며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국가 대비 산업 인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과학원(Hong Kong Academy of Sciences)의 Tsui Lap-Chee 원장은 과학 전공 학생 수가 낮은 것이 인재 부족의 원인 중의 하나라고 분석했다.

 

또한 최근 몇 년 간 중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지역의 혁신기술 산업 활발한 발전에 따른 취직 기회 증가와 임금 상승 하에 연구 인재들은 홍콩을 떠나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홍콩 내 스타트업 기업이 인재를 채용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다.


혁신기술 스타트업 발전에 대한 홍콩 정부 최신 지원 정책


1. 혁신기술 연구소 정책자금 지원

홍콩과기원(Hong Kong Science Park)과 홍콩 사이버포트(Cyberport)는 혁신기술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작업실이나 실험실을 임대해준다. 2019년에 각각 70억 홍콩 달러(약 9억 600만 미 달러) 와 2억 홍콩 달러(약 2천590만 미 달러)의 직접적인 자금을 지원하며, 연구소 내 신규 연구시설 설치를 지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환경 악화에 대응하여 정부에서 자금을 받은 두 연구소는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12개월 동안 임대료 감면을 시행하였다.

 

2. 혁신기술 스타트업 인재 육성 및 기금 지원

홍콩 혁신기술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2014년부터 홍콩 정부는 대학교 혁신기술 활동에 투자하여 2019년에 4억 8천만 홍콩 달러(약 6천234만 미 달러)를 지출하여 대학생의 연구개발 성과 상품화에 지원하고 있다.  또한 홍콩정부는 투자역량 강화를 위해 홍콩 스타트업에 관심 있는 투자 파트너와 공동으로 주요 사무소가 홍콩에 위치하거나 경영진이 홍콩에 있는 중–소 스타트업에 최대 4억 홍콩 달러(약 5천181만 미 달러)의 투자 기금을 직접 제공한다.

 

3. 선전(Shen Zhen) 기술 합작 추진

홍콩과 선전 융합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홍콩-선전 혁신 및 과학 기술원'(Hong Kong-Shenzhen Innovation And Technology Park) 설립을 통해 웨강아오 대만구(GBA) 지역의 기술혁신 관련 기업 및 연구 기관의 홍콩 진출을 유치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시장에 대한 관심 있는 홍콩 스타트업들에게 우선적으로 기술원의 사무실과 실험실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한바 있다. 최근 홍콩 정부는 혁신 및 과학기술 산업 촉진을 주요 발전 방향으로 혁신기술 산업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을 확대하여 2020년 기준, 누적 지원액이 217억 홍콩 달러(약 2천811억 미 달러)에 달한다.


2020년 누적 혁신기술 산업에 홍콩 정부 지원액

자료: 홍콩 혁신및과학기술처(ITF)


혁신기술 스타트업 발전 동향 및 투자 유치 방향


홍콩 벤처캐피털3분의1은 혁신기술에 집중되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해 통신기술 시장, 빅데이터 분석 시장도 투자자들이 관심있게 바라봐야 하는 분야이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원격 수업, 원격 근무, 가상 행사 진행 등 추세로 통신기술 효율성, 충족도에 대한 요구도 확대되고 있다. 또한, 현지 확산 상황을 분석하여 감염 가능성 낮추는 기술, 또는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자동화 기구와 무인–언택트(Untact) 술 개발도 관심이 높다. 원천기술을 갖춘 한국 스타트업이 코로나19에 대응 경험을 활용하여 홍콩 스타트업과 교류를 통한 합작 개발을 꾀할 수도 있다.


홍콩 정부와 홍콩 스타트업 기업이 공동 개발한 자가격리 위치 추적 어플리케이션

자료: HK01


중국 주요 도시의 혁신 및 과학기술 산업 활황으로 홍콩 스타트업은 향후 중국 혁신기술 기업과의 협업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홍콩 정부 연례 정책 발표에 따르면, '홍콩-선전 혁신 및 과학 기술원'은 2024년에 공사 완공할 예정이며 홍콩–, 선전 기술 융합 강화와 스마트 도시(smart city) 공동 건설에 노력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중국 시장에 대한 관심 있는 한국 기업은 중국 관문으로 홍콩 스타트업들과 협력하여 합작 개발 및 생산으로 중국으로 수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은 홍콩에 주요 사무소를 설치하면 홍콩 정부의 투자 자금 지원 하에 '홍콩-선전 혁신 및 과학 기술원'에서도 진출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Nicholas Yang 홍콩 혁신및과학기술국(Innovation and Technology Bureau) 국장에 따르면, 홍콩을 글로벌 과학 연구 협력 센터로 전환하는 목표에 따라 혁신및과학기술국은 지속적으로 해외 업체, 연구 기구 및 투자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Albert Wong 홍콩과기원 원장에 의하면, 글로벌 추세에 따라 홍콩 스타트업 기업들이 향후 주로 바이오테크(biotech), 인공지능(AI), 로봇기술 등 분야에 집중 연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기업은 홍콩과기원과 홍콩 사이버포트 등 두 연구소에서 마련한 스타트업 제품개발 경기나 프로그램에 주목하면 잠재력이 있고 투자할 만한 홍콩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국제경영개발원(IMD), 홍콩통계청, InvestHK, 홍콩 혁신및과학기술국(Innovation and Technology Bureau), 홍콩 혁신및과학기술처(Innovation and Technology Fund), HK01, 홍콩과기원(Hong Kong Science Park), 홍콩 사이버포트(Cyberport)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의 혁신기술 스타트업 발전 및 투자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