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라오스 소비자에게 묻는 한국 농산식품에 대한 인식
  • 현장·인터뷰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장경
  • 2020-12-02
  • 출처 : KOTRA

- 설문조사 결과 한국농산식품에 대해 긍정적 -

- 주요 소비 연령대, 문화콘텐츠 활용, 국제 식품인증 취득 필요 -

 

  

 

K-Pop, K-Drama 등의 인기로 인해 라오스에서 한국산 소비재 제품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 농산식품 또한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최근 KOTRA 비엔티안 무역관은 주 라오스 한국 대사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공동으로 라오스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한국 농산식품을 홍보하는 사업을 수행했다. 해당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라오스 소비자가 한국 농산식품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해보고자 132명의 라오스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은 9 문항으로 실시했으며, 구글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했다.

 

한국 식품에 대체로 긍정적인 라오스 소비자


응답자 구성을 살펴보면 남성은 58명으로 43.9%, 여성은 74명으로 56.1% 차지했다. 연령대는 10 5.3%, 20 39.4%, 30 21.8%, 40 15.9%, 50 이상 7.6%였으며 직업군은 회사원이 74.2%, 학생 10.6%, 주부 3.8%, 기타 자영업 11.4%이었다.

 

Q1: 성별

Q2: 연령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32명의 라오스 소비자에게 한국 식품에 대한 일반적인 인지도를 문의한 결과 이미 82.6% 소비자가 한국 식품을 구매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직접 구매하지 않았지만 먹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도 12.1% 나타났다. 이를 보아 라오스 일반소비자는 한국 식품에 대해 매우 친숙하다는 것을 있다.

 

Q3: 한국 식품에 대해 알거나 들어보셨습니까?

응답자(명)

비율(%)

구입해본 적이 있다.

109

82.6

직접 구입하진 않았지만 먹어본 적이 있다.

16

12.1

들어본 적이 있으나 먹어본 적은 없다.

6

4.5

  알지 못한다(처음 듣는다.)

6

0.8

 

한국 식품을 구매하거나 먹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떤 농산식품을 선호하는지를 문의한 결과, 라면 제과 등의 가공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31.0% 가장 많았으며 전통식품(막걸리, 김치, 장류) 24% 달했고 신선식품도 16.2% 나타났다. 신선식품의 경우 주로 사과, , 건조 등이 라오스에 수입되고 있어 과일류와 해조류 등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Q4: 선호하는 한국 농산식품의 종류

external_image

 

한국 식품을 구매하는 주요 구매처에 대한 설문에서는 대형마트가 55.2% 가장 많았으며, 편의점이 28.6% 뒤를 이었다. 온라인 구매는 10.5% 나타났는데, 주로 홍삼 건강 기능식품을 Facebook 등을 통한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문5: 한국 농산식품 구매처

external_image

 

한국 식품을 구매하는 라오스 소비자의 구매 소구점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 식품에 대한 이미지를 고급스럽다, 안전하다, 건강하다, 새롭다 4가지 항목으로 구별하여 문의했다. 전반적으로 고급스럽다고 느끼는 응답자는 67.7% 나타났으며,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느낀다는 소비자는 65.5%, 건강하다는 이미지는 54.0%, 새롭다고 느끼는 소비자는 65.6% 나타났다.

 

Q6: 한국 농산식품에 대한 이미지

고급스럽다

안전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건강하다

 

새롭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라오스 소비자의 한국 식품에 대한 호감도의 경우에 매우 높음 23.5%, 조금 높음 47.7%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일반 소비자에게 무작위로 한국 식품에 대한 호감도를 문의한 결과 보통 이상의 호감도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97%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오스 소비자의 한국 식품 구매의향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해본 결과, ‘매우 많다 12.9%, ‘많다 34.8% 전체 응답자의 47.7% 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 제품에 대해서 구매의향이 보통인 응답자가 43.9% 나타나고 있어 한국 기업이 향후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구매의도가 불확실한 소비자를 실질 구매자로 변화시킬 있는 여지가 높다는 것도 확인됐다.

 

Q7: 한국 식품 호감도 및 구매의향

한국 식품에 대한 호감도

한국 식품에 대한 구매 의향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시사점


이번 설문조사로 인해 한국 농산식품에 대한 라오스 소비자의 인지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돼 라오스인에게 한국 식품은 이상 낯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대부분인 20~30대가 경제사회활동의 중심이며, 한류 문화콘텐츠 주소비자인 것을 감안할 연령대를 주요 소비층으로 보고 진입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또한 꾸준히 인기를 모아온 라면, 제과, 김치 등의 제품에 대한 선호가 여전이 높았으나 의외로 신선식품, 주류 다른 형태의 식품에 대한 수요가 있음을 있었다. 인지도가 낮은 제품일수록 한국 문화콘텐츠 유입을 활용해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을 출시한다면 이를 극복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외에도 소비자 신뢰도에 신경을 필요가 있다. 특히 라오스에서도 점차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인증제도인 GMP 등을 취득한다면 라오스 시장에 신규 출시하는 제품의 진입 문턱이 한층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라오스 소비자에게 묻는 한국 농산식품에 대한 인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