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선푸개혁혁신시범구 투자유치 설명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0-12-09
  • 출처 : KOTRA

- 국경 간 전자상거래·연료전지 등 사업 추진 계획 -

-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지난 11월 12일 중국 동북3성 소재 선푸개혁혁신시범구(沈改革新示范)는 선양 요이호텔(友谊宾馆)에서 50여 개 기업을 초청해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

 

투자유치설명회 현장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촬영

 

설명회는 선푸개혁혁신시범구 투자환경 소개, 투자기업 대표 발언, 선푸개혁혁신시범구와 기업의 투자양해각서 체결 순으로 진행했다.

 

선푸개혁혁신시범구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는 6개 기업은 랴오닝징둥크라우드빅데이터산업유한공사(宁京云大产业有限公司), 상하이중수에너지그룹(上海重塑能源集), 선예스마트단지운영유한공사(智慧园区运营有限公司), 선전항공기술혁신연구원(深航天科技究院), 랴오닝메이퉈과학기술주식유한공사(宁美托科技股有限公司), 랴오닝메이꾸이실업그룹유한공사(宁玫瑰实业有限公司) 등이다.

 

기업별 주요 투자계획은 △중국 동북시장 공략을 위한 국경 간 전자상거래 한국 상품몰 구축, △동북지역 거점 사업장과 연료전지 생산공장 신설, △산업단지의 스마트화 운영, △항공우주 분야 기술연구원 신설, △수소에너지산업단지 구축, △호텔과 동북지역 거점 사업장 신설 등이다.

 

양해각서 체결 현장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촬영

 

둥펑(董峰) 선푸개혁혁신시범구 관리위원회 주임은 “이들 대형 프로젝트의 도입으로 중국 동북3성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다고 전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국 동북지역 시장 진출기회

 

이번에 선푸신구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랴오닝징둥크라우드빅데이터산업유한공사는 중국 동북3성 지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한국 상품을 수입판매하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 배경에는 인터넷·모바일기기의 보급과 해외상품에 대한 수요 확대 등으로 급성장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자리하고 있다.

 

리서치 기관 ECRC(网经子商务研究中心)에 따르면 2019년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액은 10조5000먹 위안을 기록하며, 전체 무역에서의 비중이 2014년 15.9%에서 2019년 33.3%로 상승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외국 상품이 중국 시장으로 진입하는 중요한 경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액 및 전체 무역액 대비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ECRC, 중국국가통계국, 安信证券研究中心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해외직배송(우편배송)과 보세창고 수입 등 두가지 방식이 있다. 해외직배송은 소비자 결제 후 판매자가 해외에서 물류회사를 통해 상품을 개별적으로 우편 발송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보세창고 수입은 전자상거래 기업이 해외에서 미리 대량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해운을 통해 들여온 상품을 보세구 지정 창고로 보내 세관통관절차를 진행하며, 이후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발송하는 방식이다.

 

보세 창고를 활용하면 중간 단계를 줄일 수 있어 해외직구나 구매대행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우편배송에 비해 배송까지의 시간 단축 효과가 있다. 특히 합법적 유통경로를 통해 질 좋은 수입상품 구매가 가능하고 교환 및 환불이 용이해 중국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신뢰성 제고 등의 효과가 있다.

 

해외직배송(우편배송), 보세창고수입 비교

external_image

자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편, 중국은 보세창고 방식을 통해 수입되는 소매상품에 대해 관세 면제 및 부가가치세 30%가 감면되는 세제 혜택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해외기업의 중국 진출 걸림돌이였던 위생허가와 제품인증이 면제되며, 중국어로 제품라벨 제작도 생략된다.

 

보세창고 수입과 일반 화물 수입의 세율 비교

(단위: %)

품목

보세창고 수입세율

일반 화물 무역

관세율

(MFN)

부가가치세율

소비세율

종합세율

분유

9.1

15

13

0

30

일반 식품

9.1

5~12

0

19~27

와인

17.9

14

10

43

의류/신발

9.1

6~10

0

20~24

고급시계

28.9

8~15

20

53~62

일반시계

9.1

8~15

0

22~30

액세사리

9.1

8~10

0

22~24

화장품

9.1

1

0

14

고급화장품

23.1

1

15

34

샴푸/바디워시

9.1

3

0

16

가전

9.1

7~15

0

21~30

소형가전

9.1

5~10

0

19~24

컴퓨터

9.1

0

0

13

휴대폰

9.1

0

0

13

자료: 창장증권연구소

 

맺음말

 

중국 내 국경 간 전자상거래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협소한 내수시장의 한계 극복과 해외 시장 개척에 애쓰는 국내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가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KOTRA 선양 무역관은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내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및 물류 지원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자료: 新华网, ECRC, 중국국가통계국, 安信证券研究中心, 제주발전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창장증권연구소, KOTRA 선양 무역관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선푸개혁혁신시범구 투자유치 설명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