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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수공구 시장 동향
- 상품DB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20-10-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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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 19의 여파로 가정에서의 시간이 늘어나면서 핀란드 철물 소매시장은 예외적인 호황기 -
- B2B 시장 공략을 통한 시장 진출 검토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수공구
ㅇ HS Code: HS8201
□ 최근 시장 현황
ㅇ 핀란드 기기장비협회(Rasi: Finnish Hardware Association)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핀란드 철물 소매시장은 성장률 8 퍼센트를 기록하며 예외적인 성장세를 보임.
- 코로나 19 사태에 대한 강력한 거리두기 조치의 영향으로 2분기 마당, 정원, 여가용품의 판매량 23% 증가
- 핀란드 기기장비협회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 19규제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집을 개조하거나 마당을 가꾸는 데에 필요한 보수 장비들을 구매하면서 철물 소매시장의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설명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이후 수공구 교역액 반등세
- 2019년도의 수공구 수입규모는 2017년 이전에 근접했으나 수출액은 2017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함.
ㅇ 2017년도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핀란드 수공구의 수입규모가 수출규모를 웃도는 무역수지 적자 구조를 보임.
핀란드 수공구 수출규모 (HS Code 8201류 기준)
(단위: 유로,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금액
2,166,174
2,383,531
1,412,257
1,545,060
1,744,321
증감율
17.7
10
-40.7
9.4
12.9
핀란드 수공구 수입규모(HS Code 8201류 기준)
(단위: 유로,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금액
2,268,471
2,647,161
1,373,644
1,822,226
2,258,517
증감율
5.0
16.7
-48.1
32.7
23.9
자료: 핀란드 관세청
□ 최근 3년간 10개국 수출입동향
ㅇ 핀란드는 주로 지리적으로 근접한 이웃 국가에 수공구 제품을 수출함.
- 2017년부터 2819년까지 데이터에 따르면 핀란드의 상위 5위 그룹은 발트 3국, 러시아, 스웨덴이 구성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로의 수출액 총합은 전체 수출액의 90퍼센트 이상을 차지함.
핀란드 수공구 주요 10개 수출국 수출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순위
국가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412,257
-40.7
1,545,060
9.4
1,744,321
12.9
1
리투아니아
594,716
37.2
540,760
-9.1
436,447
-19.3
2
에스토니아
307,523
-29.7
238,234
-22.5
321,698
35.0
3
러시아
139,778
-1.9
158,472
12.7
306,243
94.5
4
라트비아
101,859
-24.0
201,042
54.5
271,849
35.2
5
스웨덴
138,778
37.1
213,322
17.6
241,319
13.2
6
영국
7,899
-1.9
1,139
-85.6
2,618
129.9
7
뉴질랜드
1,297
-
-
-100.0
19,543
-7.9
8
아이슬란드
786
37.4
495
-37.0
2,211
346.7
9
네덜란드
1,033
-55.3
3,427
231.8
1,870
-45.4
10
카자흐스탄
600
-44.6
-
-100.0
494
-
자료: 핀란드 관세청
ㅇ 2019년 기준으로 스웨덴과 네덜란드를 제외하고 상위 10개 수입국은 상위 10개 수출국과 전혀 다르게 구성되어 있음.
- 핀란드 회사인 Fiskars의 해외공장이 있는 폴란드로부터의 수입액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60%를 점유
- 폴란드 외에 중국, 스웨덴, 네덜란드, 캐나다 등이 수입 상위 국가임.
핀란드의 수공구 주요 10개 수입국 수입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순위
국가명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373,644
-48.1
1,822,226
32.7
2,258,517
23.9
1
폴란드
917,343
-48.8
1,138,042
24.1
1,348,976
18.5
2
중국
199,323
41.5
271,010
36.0
347,673
28.3
3
스웨덴
146,940
3.3
140,867
-4.1
271,952
93.1
4
네덜란드
5,165
-74.8
133,161
2,478.1
105,301
-20.9
5
캐나다
40,486
37.1
47,606
17.6
51,897
9
6
독일
13,366
-67.7
22,371
67.4
47,407
111.9
7
이탈리아
15,554
64.6
21,228
36.5
19,543
-7.9
8
브라질
-
-
-
-
16,020
-
9
대만
6,550
-3.4
12,557
91.7
11,900
-5.2
10
노르웨이
133
-74.0
-
-100.0
6,737
-
자료: 핀란드 관세청
□ 대한 수출입규모 및 동향
ㅇ 핀란드 관세청에 따르면, 핀란드와 대한민국 사이의 수공구 제품의 교역은 미진함.
-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핀란드에서 대한민국으로 수공구가 소규모로 수출되었으나, 2018년 이후 수출이 전무
- 한국의 핀란드로의 수출 역시 2017년 소액 수출 외에는 없음.
대한 핀란드 수공구 수출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금액
1,423
2,488
1,718
-
-
증감률
-20,7
74.8
-30.9
- 100.0
-
자료: 핀란드 관세청
대한 핀란드 수공구 수입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금액
-
-
1,221
-
-
증감률
-
-
-
- 100.0
-
자료: 핀란드 관세청
□ 관세율
ㅇ HS820110 제품에 대한 유럽연합의 협정세율은 0%임. 핀란드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은 24%로 핀란드로 수출 시 해당 제품에도 적용됨.
□ 유통구조
ㅇ 핀란드의 수공구 판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통채널은 대형 공구 전문 체인
- K-Rauta(https://www.k-rauta.fi/), Bauhaus(https://www.bauhaus.fi/), Plantagen(https://www.plantagen.fi/) 등의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일반적
- 그 외 슈퍼마켓과 같은 대형유통망에서도 공구 구입이 가능
- 코로나19 이후 공구전문점 또는 대형유통망 모두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강화하는 추세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핀란드에서 수공구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FISKARS, ISKAS와 Masi를 꼽을 수 있음.
- 세 브랜드 모두 핀란드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기 떄문에 메이드 인 핀란드 키 플래그 (Made in Finland Key Flag) 인증을 받음.
- 모종삽은 FISKARS와 ISKAS 제품 간의 큰 가격 차이를 보이지 않음.
- Masi는 일반 삽보다는 주로 눈을 치우는 데에 사용되는 수공구를 전문적으로 생산함.
ㅇ 스웨덴 브랜드인 Biltema와 캐나다 브랜드인 KRAFT Tool 등 비교적 낮은 가격대의 제품들도 핀란드에서 일반적인 수공구 제품
ㅇ 핀란드의 수공구 시장은 K-Rauta, Bauhaus 등 수공구 소매상을 통한 B2C 채널과 Fiskars, Iskas 등 수공구 생산업체에 납품하는 B2B 시장으로 양분
- 기존 제품 대비 브랜드 또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제품의 경우 B2C보다는 B2B 시장이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높음.
핀란드 주요 수공구 회사 제품별 가격 비교
기업명
제품 종류
제품 이미지
가격 (유로)
홈페이지
FISKARS모종삽
9,90
삽
24.90
ISKAS모종삽
2,90
https://www.iskas.fi/en-gb/home
삽
21,90
Masi
눈삽
49,95
Biltema
삽
16,90
https://www.biltema.fi/vapaa-aika/puutarha/puutarhatyokalut/lapiot/lapio-2000021355
KRAFT Tool삽
15,99
https://www.krafttool.com/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핀란드의 생활 특성 상 가정용 수공구 수요가 꾸준히 존재
- 올해는 코로나 19 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수리 혹은 정원 가꾸기 등 가정에서의 여가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수공구를 포함한 철물제품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
ㅇ 상대적으로 부진한 한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극복을 위한 전략 필요
- 핀란드 수공구 수입의 다수가 OEM 제품임을 감안할 때, B2B 시장을 통한 시장 진출 검토 필요
- 브랜드 및 가격경쟁력이 월등하지 않으면 B2C 시장에서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어려움.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대한민국 관세청,핀란드 기기장비협회, 각 사 홈페이지, 현지언론 종합, KOTRA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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