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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수공구 시장 동향
  • 상품DB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20-10-08
  • 출처 : KOTRA

- 코로나 19의 여파로 가정에서의 시간이 늘어나면서 핀란드 철물 소매시장은 예외적인 호황기 -

- B2B 시장 공략을 통한 시장 진출 검토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수공구


  ㅇ HS Code: HS8201

 

최근 시장 현황


  ㅇ 핀란드 기기장비협회(Rasi: Finnish Hardware Association)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핀란드 철물 소매시장은 성장률 8 퍼센트를 기록하며 예외적인 성장세를 보임.

    - 코로나 19 사태에 대한 강력한 거리두기 조치의 영향으로 2분기 마당, 정원, 여가용품의 판매량 23% 증가

    - 핀란드 기기장비협회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 19규제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집을 개조하거나 마당을 가꾸는 데에 필요한 보수 장비들을 구매하면서 철물 소매시장의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설명함.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이후 수공구 교역액 반등세

    - 2019년도의 수공구 수입규모는 2017년 이전에 근접했으나 수출액은 2017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함.


  ㅇ 2017년도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핀란드 수공구의 수입규모가 수출규모를 웃도는 무역수지 적자 구조를 보임.

 

핀란드 수공구 수출규모 (HS Code 8201류 기준)

(단위: 유로,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금액

2,166,174

2,383,531

1,412,257

1,545,060

1,744,321

증감율

17.7

10

-40.7

9.4

12.9


핀란드 수공구 수입규모(HS Code 8201류 기준)

 (단위: 유로,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금액

2,268,471

2,647,161

1,373,644

1,822,226

2,258,517

증감율

5.0

16.7

-48.1

32.7

23.9

자료: 핀란드 관세청


 

최근 3년간 10개국 수출입동향


  ㅇ 핀란드는 주로 지리적으로 근접한 이웃 국가에 수공구 제품을 수출함.

    - 2017년부터 2819년까지 데이터에 따르면 핀란드의 상위 5위 그룹은 발트 3국, 러시아, 스웨덴이 구성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로의 수출액 총합은 전체 수출액의 90퍼센트 이상을 차지함.

 

핀란드 수공구 주요 10개 수출국 수출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7

2018

2019

순위

국가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412,257

-40.7

1,545,060

9.4

1,744,321

12.9

1

리투아니아

594,716

37.2

540,760

-9.1

436,447

-19.3

2

에스토니아

307,523

-29.7

238,234

-22.5

321,698

35.0

3

러시아

139,778

-1.9

158,472

12.7

306,243

94.5

4

라트비아

101,859

-24.0

201,042

54.5

271,849

35.2

5

스웨덴

138,778

37.1

213,322

17.6

241,319

13.2

6

영국

7,899

-1.9

1,139

-85.6

2,618

129.9

7

뉴질랜드

1,297

-

-

-100.0

19,543

-7.9

8

아이슬란드

786

37.4

495

-37.0

2,211

346.7

9

네덜란드

1,033

-55.3

3,427

231.8

1,870

-45.4

10

카자흐스탄

600

-44.6

-

-100.0

494

-

자료: 핀란드 관세청

 

ㅇ 2019년 기준으로 스웨덴과 네덜란드를 제외하고 상위 10개 수입국은 상위 10개 수출국과 전혀 다르게 구성되어 있음.

  - 핀란드 회사인 Fiskars의 해외공장이 있는 폴란드로부터의 수입액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60%를 점유

  - 폴란드 외에 중국, 스웨덴, 네덜란드, 캐나다 등이 수입 상위 국가임.  

 

핀란드의 수공구 주요 10개 수입국 수입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7

2018

2019

순위

국가명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373,644

-48.1

1,822,226

32.7

2,258,517

23.9

1

폴란드

917,343

-48.8

1,138,042

24.1

1,348,976

18.5

2

중국

199,323

41.5

271,010

36.0

347,673

28.3

3

스웨덴

146,940

3.3

140,867

-4.1

271,952

93.1

4

네덜란드

5,165

-74.8

133,161

2,478.1

105,301

-20.9

5

캐나다

40,486

37.1

47,606

17.6

51,897

9

6

독일

13,366

-67.7

22,371

67.4

47,407

111.9

7

이탈리아

15,554

64.6

21,228

36.5

19,543

-7.9

8

브라질

-

-

-

-

16,020

-

9

대만

6,550

-3.4

12,557

91.7

11,900

-5.2

10

노르웨이

133

-74.0

-

-100.0

6,737

-

자료: 핀란드 관세청



 

대한 수출입규모 및 동향

 

ㅇ 핀란드 관세청에 따르면, 핀란드와 대한민국 사이의 수공구 제품의 교역은 미진함.

    -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핀란드에서 대한민국으로 수공구가 소규모로 수출되었으나, 2018년 이후 수출이 전무

    - 한국의 핀란드로의 수출 역시 2017년 소액 수출 외에는 없음.

 

대한 핀란드 수공구 수출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금액

1,423

2,488

1,718

-

-

증감률

-20,7

74.8

-30.9

- 100.0

-

자료: 핀란드 관세청

 

대한 핀란드 수공구 수입규모

(단위: 유로,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금액

-

-

1,221

-

-

증감률

-

-

-

- 100.0

-

자료: 핀란드 관세청

 

관세율

 

  HS820110 제품에 대한 유럽연합의 협정세율은 0%임. 핀란드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은 24%로 핀란드로 수출 시 해당 제품에도 적용됨.


유통구조

 

ㅇ  핀란드의 수공구 판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통채널은 대형 공구 전문 체인

    - K-Rauta(https://www.k-rauta.fi/), Bauhaus(https://www.bauhaus.fi/), Plantagen(https://www.plantagen.fi/)  등의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일반적

    - 그 외 슈퍼마켓과 같은 대형유통망에서도 공구 구입이 가능

    - 코로나19 이후 공구전문점 또는 대형유통망 모두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강화하는 추세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핀란드에서 수공구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FISKARS, ISKAS와 Masi를 꼽을 수 있음.

    - 세 브랜드 모두 핀란드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기 떄문에 메이드 인 핀란드 키 플래그 (Made in Finland Key Flag) 인증을 받음.

    - 모종삽은 FISKARS와 ISKAS 제품 간의 큰 가격 차이를 보이지 않음.

    - Masi는 일반 삽보다는 주로 눈을 치우는 데에 사용되는 수공구를 전문적으로 생산함.

 

ㅇ 스웨덴 브랜드인 Biltema와 캐나다 브랜드인 KRAFT Tool 등 비교적 낮은 가격대의 제품들도 핀란드에서 일반적인 수공구 제품

 

ㅇ 핀란드의 수공구 시장은 K-Rauta, Bauhaus 등 수공구 소매상을 통한 B2C 채널과 Fiskars, Iskas 등 수공구 생산업체에 납품하는 B2B 시장으로 양분

        - 기존 제품 대비 브랜드 또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제품의 경우 B2C보다는 B2B 시장이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높음.


핀란드 주요 수공구 회사 제품별 가격 비교

기업명

제품 종류

제품 이미지

가격 (유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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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KARS

모종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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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0

https://www.voiscooter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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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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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KAS

모종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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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0

https://www.iskas.fi/en-gb/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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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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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i

눈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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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95

https://www.masitools.fi/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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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lt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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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90

https://www.biltema.fi/vapaa-aika/puutarha/puutarhatyokalut/lapiot/lapio-2000021355

external_image
KRAFT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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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9

https://www.krafttool.com/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시사점

 

ㅇ 핀란드의 생활 특성 상 가정용 수공구 수요가 꾸준히 존재

    - 올해는 코로나 19 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수리 혹은 정원 가꾸기 등 가정에서의 여가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수공구를 포함한 철물제품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

 

ㅇ 상대적으로 부진한 한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극복을 위한 전략 필요

    - 핀란드 수공구 수입의 다수가 OEM 제품임을 감안할 때, B2B 시장을 통한 시장 진출 검토 필요

    - 브랜드 및 가격경쟁력이 월등하지 않으면 B2C 시장에서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어려움.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대한민국 관세청,핀란드 기기장비협회, 각 사 홈페이지, 현지언론 종합, KOTRA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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