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물티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0-10-07
  • 출처 : KOTRA

-코로나 19로 인해 물티슈 등 위생 용품 수요 급증-

-세부 고객층을 타깃한 개성있는 신제품 개발 요구-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물티슈

HS Code: 340119

  

상품명

HS CODE

(한글)물티슈

(중문)湿

340119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물티슈 시장규모 연평균 14%의 성장세 지속

- 화징정보망(华经报网)보고서에 따르면 소매 판매액 기준으로 2019년 중국 물티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4% 증가한 약 878000만 위안(한화 1 5,285억원)으로 추산됨. 최근 9개년 연평균 약 14%의 성장을 지속함.

 

중국 물티슈 시장규모 추이

 (단위: %,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ㅇ 유아용 물티슈가 가장 높은 비중 차지

-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물티슈 종류는 주로 유아용, 일반 위생용, 메이크업 클렌징용, 여성 전용 등이 있음.

- 중국정보망(中商情报网) 보고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 유아용 물티슈가 중국 전체 물티슈 시장에서 약 56%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특히 유아용 물티슈는 친환경 및 무알콜 첨가 등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인기가 있음.

 

ㅇ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물티슈의 시장 수요 급증

- 코로나19 이후 중국인들의 위생 의식이 향상되고, 살균 및 위생 용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

- 중국 전자상거래 데이터 플랫폼 기업 Mojing Data (镜数) 자료에 따르면 ‘20년 중국 춘절 기간 소독”, “살균”, “면연력등 키워드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각각 267%, 143%, 1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휴대가 간편하고 수시로 손이나 물체의 표면을 소독하기에 용이한 알코올 물티슈는 코로나 19 방역 수요로 인하여 일시 품절되는 현상도 발생함.

 

□ 수입동향

 

 중국 물티슈(HS Code: 340119) 수입동향

- 중국 물티슈 수입액은 2019년 기준 3228,000달러로, 전년 대비 4% 증가함.

- 최대 수입국은 2019년 기준 약 957,000달러 규모를 기록한 한국으로, 중국 전체 물티슈 수입의 약 29%를 점유하고 있음.   

 

중국 물티슈 (HS Code: 340119)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7

2018

2019

2019/ 2018

총계

4,245

3,113

3,228

4

1

한국

1,412

726

957

32

2

이탈리아

261

435

632

45

3

일본

602

312

612

96

4

인도네시아

1,028

994

508

49

5

미국

232

105

167

59

6

프랑스

123

13

96

668

7

대만

113

112

54

52

8

독일

20

55

44

△20

9

말레이시아

95

36

35

△4

10

베트남

10

18

29

59

자료: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ㅇ 경쟁현황

- 중국제지협회의 통계치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 내에 물티슈 생산기업이 약 1,000개 사에 달하고, 그 중 약 70%는 대형 로컬 브랜드 제품 혹은 유통 도소매상이 OEM 위탁 생산을 한 제품임.  

- 물티슈 생산 기업은 주로 저장(浙江), 광둥(广)、쟝수()、상하이(上海)、푸지얜(福建)、산둥()、랴오닝()、베이징(北京) 등 지역에 분포되어 있음.

- 주요 기업으로는 헝안궈지(恒安国际)、징싱잰후()、중순러우지예(顺洁)、충칭전아이() 등이 있음.

 

ㅇ 물티슈 주요 시장 플레이어 .

- 수입산 물티슈의 경우 유아용, 살균용, 여성용 등 특정 소비층을 타깃으로 세분화 전략을 취하여 일반적인 중국 로컬 브랜드보다 약 1.5~ 4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주요 물티슈 로컬 브랜드>

브랜드

제품이미지

상세내용

mind act upon mind

心相印

external_image 

ㅇ 회사명: 헝안궈지(恒安国际)

ㅇ 제품특징: 80, 부직포, 무첨가, 어른용

ㅇ 가격: 16.80위안/

Qingfeng

清风

external_image 

ㅇ 회사명:진훙예제지그룹(纸业) 

ㅇ 제품특징: 80, 부직포, 무알콜, 가정용

ㅇ 가격: 10.90위안/

EC

 

ㅇ 회사명: 중순러우지예(中顺洁)

ㅇ 제품특징: 10, 99.9% 살균, 휴대용, 레몬향

ㅇ 가격: 2.99위안/

C&S

external_image

ㅇ 회사명: 충칭전아이(重)

ㅇ 제품특징: 80, 부직포, 유아용, 무첨가

ㅇ 가격:13.80위안

자료: 징동()

 

<주요 해외 브랜드>

브랜드

제품이미지

가격

순둥이

顺顺儿

 external_image

ㅇ 국가: 한국

ㅇ 제품특징: 70, 부직포, 유아용, 무첨가

ㅇ 가격: 32.90위안

CHUCHU

啾啾

external_image 

ㅇ 국가: 일본

ㅇ 제품특징: 25, 면부직포, 유아용, 무첨가

ㅇ 가격: 9.00위안

Lysol

   

ㅇ 국가: 미국

ㅇ 제품특징: 80, 99.9%살균, 부직포, 레몬향

ㅇ 가격: 49.00위안

Chilly 

 

ㅇ 국가: 이탈리아

ㅇ 제품특징: 12, 항균, 여성용, 휴대용

ㅇ 가격: 49.90위안

자료: 징동()

 

□ 유통구조

 

ㅇ 물티슈의 주요 유통 경로는 오프라인의 경우 주로 중대형 슈퍼마켓, 유아용품 전문점, 편의점, 약국 등이 있고, 온라인 플랫폼일 경우 타오바오(宝),징둥(), 티몰국제(天猫国际) 등이 있음.

- 2018년 유로모니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중국 물티슈의 약 45% 이상이 중형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유통퇴고 있음. 최근에는 온라인전자상거래를 통한 유통 비중이 전체의 약 20%를 차지하며 대형 마트 유통량을 상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 유통 채널 별 물티슈 판매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国际)


□ 수입 관세 및 관련 인증제도

 

ㅇ 관세율

중국 물티슈 (HS Code: 340119)의 최혜국 세율은 6.5%, 한중FTA 세율은 2019년부터 6%.

 

물티슈 (HS Code: 340119) 관세율 비교 

2020 MFN

2020 한중 FTA

보통 세율

6.5%

6%

130%

 자료: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 自由务网)

 

ㅇ 인증 요구사항


GB/T 27728-2011(일반 물티슈에 대한 표준)

- 물티슈의 분류, 요구, 시험 방법, 검사 규정, 표시 및 포장, 운송 및 보관 등에 관련된 인증 요구로(2012.7.1. 정립), 수입산 물티슈 제품 역시 해당 국가표준에 부합되어야 함.

<일반 물티슈에 대한 국가 표준>

항목

단위

규정

인체용 물티슈

주방용 물티슈

화장실용 물티슈

편차

길이                         

-10

너비                         

-10

액체함량                                                               

1.7

횡적 항장 강도                                                      

N/m

8

포장밀봉기능

-

합격

PH

-

3.5~8.5

-

-

청결성

-

-

합격

-

부식성

금속부식성

-

-

합격

-

도자기부식성

-

-

-

합격

이동성형광증백제

-

-

먼지 접착 계수 

0.2mm²~1.0mm²    

-

20

>1.0mm², 2.0mm² ≤

1

>2.0mm²

적용 안 함


WS575-2017(위생 물 티슈에 대한 표준)

- 중국에서 유통 판매하는 위생 물티슈(湿)201831일부터 실행된 강제성 표준사항인 WS 575-2017(위생물티슈요구)에 부합되어야 함.

<표준>

사용대상

CHG Chlorhexidine Diacetateg/L

5-Chloro-2-(2,4-dichlor

ophenoxy)phenolg/L

Benzalkonium Bromide            (g/L)

기타 사용제한 물질

손、피부

45.0

20.0

5.0

부합

점막

5.0

3.5

2.0

부합

 

GB15979-20021회용 위생용품에 대한 표준)

- 1회용 위생용품 제품 및 생산 환경 위생 표준, 소독효과 생물 검사 평가 표준 및 해당 검사 방법, 그리고 원재료 및 제품 생산, 소독, 보관, 운송 과정 중에 준수해야 할 요구사항 등과 관련 기준임(1996년 정립).

- 관련 표준은 위생물티슈 세균의 20CFU/g병원성 화농균 、진균 수는 검출되면 안됨; 또한 대장간균과 포도구균의 살균율90%이어야 함.

 

□ 시사점

 

ㅇ 중국 물티슈에 대한 수요 잠재력이 커

- 2016년 기준 중국의 1인당 물티슈 소비액은 약 0.39달러로 한국(5.35달러) 10%에도 미치지 못하며 전체 인구대비 이용률이 아직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확인됨. 향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음.

- 중국인들의 소비수준이 높아지며, 생활 패턴이 간소화짐에 따라 간편 위생용품에 대한 구매 빈도가 늘어남. 물티슈의 위생적이고 1회용품의 특성으로 인해 주방청결, 휴지 대용품, 클렌징용 등 다양한 용도로 일상생활에서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 또한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독 기능 물티슈의 수요량이 급증하는 등 특수 목적 물티슈 시장도 견고한 시장 수요를 유지 할 것으로 예상됨.

 

ㅇ 세부 소비 타깃을 고려한 제품 차별화 필요

- 수입 물티슈 제품은 로컬 브랜드화의 차별화를 위해 특색있는 홍보 포인트를 가미하여 유아용, 화장실용, 주방용, 여성용, 남성용 등 세분화된 고객 타깃을 하고 있음.

- 생산기업인 H브랜드사 CEO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물티슈 시장의 레드오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성있는 신제품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함. 해당 기업은 최근 유아 휴대용 물티슈, 건습 겸용 티슈, 광물질을 활용한 물티슈, 표백하지 않은 자연색 물티슈 등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연매출 1,000만위안을 돌파하는 등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한국무역협회, Euromonitor(国际),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 自由务网), 징둥() KOTRA 항저우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물티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