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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스포츠 보충제 시장
  • 상품DB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20-09-08
  • 출처 : KOTRA

- 브라질, 스포츠 보충제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 -

- 스포츠 보충제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분말 형 단백질 보충제 -




□ 상품명 및 HS Code


  ㅇ2106.90.30 – 단백질 분말

  ㅇ2106.10.00 – 단백질/에너지 바(bar)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 보충제 

 자료: Jornal Conexao 


시장규모


  ㅇ브라질은 스포츠 보충제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로 Euromonitor 에 따르면, 브라질 스포츠 보충제 시장 매출은 2018 년 22억 4천만 헤알을 기록, 전년대비 12% 성장했으며 2019에는 25 3,700만 헤알을 기록, 전년대비 12% 성장한 것으로 밝혀짐.

    - 브라질영양보충제협회(Abenutri)에 따르면, 2020년 스포츠 보충제 시장은 약 15%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브라질 스포츠 보충제 매출 동향 (2005~ 2024)

(단위: 100만 헤알)

자료: Euromonitor

 

  ㅇ스포츠 보충제에 대한 소비가 늘면서 브라질 위생 감시국 ANVISA는 2018년 스포츠 보충제 관련 새로운 규정(RDC nº 243/2018.)을 발표함.

    - 동 규정은 스포츠 보충제를 포함한 식품 보충제 제품의 ANVISA 인증 의무 취득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식품 보충제를 구매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됨.

 

시장 동향

 

  ㅇ브라질 스포츠 인구 대비 보충제 사용자 수가 적어 향후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브라질영양보충제협회(Abenutri)에 따르면, 브라질에는 5~6천만 명이 각종 운동을 하고 있는데 이들 중 10% 만이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돼 향후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스포츠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80%가 15~30세 사이 청년층이며 이중 80 %는 남성이고 20 %는 여성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이 판매되는 스포츠 보충제는 단백질 보충제로 전체 판매의 60%를 차지함.

    - 단백질 보충제의 40%는 분말 형태의 제품이며 5% 액체, 15% 바(bar) 형태의 제품인 것으로 조사됨.

 

  ㅇEuromonitor에 따르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스포츠 보충제는 단백질이 함유된 품으2019년 판매액은 17억 4000만 헤알로 전체 매출의 6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단백질 보충제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분말 제품(15억 2300만 헤알)이고 2위는 단백질 바(2억 9 천만 헤알)로 밝혀짐.

 

2019 브라질 스포츠 보충제 종류 별  판매 현황

(단위: 100만 헤알)  

종류

매출

성장률%

(전년대비)

성장률%

('14~'19)

스포츠용 단백질 보충제

1,748.1

13.0

12.0

 - 스포츠용 단백질 파우더

1,523.0

9.7

10.3

 - 스포츠용 단백질/에너지 

209.0

45.0

36.3

 - 스포츠용 단백질 RTD

14.0

3.2

5.1

스포츠용  단백질 제품

790.9

10.3

13.4

자료: Euromonitor


  ㅇ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단백질/에너지 바는 전년대비 45%의 성장을 기록함. 

    - 단백질/에너지 바는 휴대가 간편하고 먹기가 쉬워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Euromonitor의 건강 및 영양 관련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6%가 바(bar) 형태의 단백질 보충제를 선호한다고 답변함.

    - 바(bar) 형태의 단백질 보충제는 다른 형태의 제품에 비해 효능 면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실용적인 면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급격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바(bar) 형태의 단백질 보충제

자료: iHerb

    - 한편 단백질/에너지 바에 대한 선호도 증가는 더 건강한 스낵을 찾는 소비자들의 증가와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즉 스포츠 보중체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아닌 경우에도 단백질 바를 건강하고 영양 높은 간식으로 인식하여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Euromonitor에 따르면, 스포츠 보충제 업체들은 각종 신제품 개발을 통해 제품 판매를 증가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스포츠 보충제 관련 새로운 규정이 발표됨에 따라, 스포츠 보충제 제조업체들은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신제품을 개발하여 최종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일례로 각기 다른 성분의 보충제를 구입한 후 혼합하여 먹는 대신, 여러 성분을 혼합한 보충제를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편리함을 추구한 제품이 개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Optimum Nutrition사 제품 BCAA의 경우, 카페인과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 혼합물이 이미 섞여있는 제품으로 한번에 여러 성분을 섭취할 수 있어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음.

   - 스포츠 보충제 업체들은 이 같은 종류의 신제품 개발 전략을 통해 경제 침체 상황을 이겨낼 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남

 

   ㅇ심각한 경제 위기는 스포츠 보충제 판매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에 따라 더 저렴한 품목에 대한 수요가 늘고 는 것으로 드러남. 소비자들은 가격 대비 효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하며, 대다수의 소비자에게 있어서 가격은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비싼 수입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힌 국산제품이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Euromonitor가 지적한 스포츠 보충제 시장의 트렌드는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한 차별적인 제품의 잇단 출시임.  

    - 특히 Hopper 및 Nutrify와 같은 브랜드는 특정 소비자를 겨냥한 스포츠 보충제 제품 라인을 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Hopper사 제품은 Crossfit과 같은 고강도 운동을 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개발 하였으며 Nutrify사는 보다 자연스럽고 건강한 운동 방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 외에도 다수의 업체들이 다양한 소비자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스포츠 보충제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Hopper – Protein complex e Rise Nighttime Recovery

   

자료: Hopper Nutrition


Nutrify - Whey Protein e Vegan Protein

 

자료: Nutrify.com.ve


□ 최근 수입 규모


    ㅇ 단백질 분말 제품(HS 코드 2106.90.30 기준) 수입은 2017년 8,390 만 달러에 도달한 후 환율 상승 등으로 인해 감소세로 돌아섬.

    - 2019년 단백질 분말 제품 수입은 5,700 만 달러를 기록, 2017년 대비 약 47% 감소함.

 

단백질 분말(2106.90.30) 수입 동향

(단위: 100만 달러)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단백질 분말의 최대 수입 대상국은 미국으로 2019년 2,460만 달러 상당의 제품이 미국으로부터 수입됨.

     - 미국산 제품은 전체 수입산 단백질 분말 제품의 43.17 %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위는 캐나다(20.24%, 1,155만 달러), 3위 아르헨티나(14.71%, 839만 달러)로 나타남.

    - 브라질은 한국으로부터 단백질 분말을 수입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단백질 분말(2106.90.30) 국가 별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9

2019/2018

-

세계

83,968,853

61,672,951

57,083,180

100.00

-7.44

1

미국

48,961,356

33,249,427

24,640,147

43.17

-25.89

2

캐나다

9,204,669

7,846,326

11,551,407

20.24

47.22

3

아르헨티나

3,975,920

4,280,667

8,394,314

14.71

96.10

4

중국

3,386,142

1,905,529

2,981,776

5.22

56.48

5

이탈리아

1,720,000

3,878,170

2,938,558

5.15

-24.23

6

스위스

1,227,235

804,141

1,187,182

2.08

47.63

7

오스트리아

1,301,347

825,246

1,057,760

1.85

28.18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단백질/에너지 바 제품(HS 코드 2106.10.00 기준) 수입은 2016년 ~ 2018년 사이 증가세를 지속하여 2018년 2,21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2019년에는 수입액이 절반에도 못미치는 980만 달러로 감소함.

 

단백질/에너지 바(2106.10.00) 수입 동향

(단위: 100만 달러)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단백질/에너지 바의 최대 수입 대상국은 미국으로 2019년 910만 달러 상당의 제품이 미국으로 수입됨.

    - 미국산 제품은 전체 수입산 단백질 바 제품의 92.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위는 중국으로 2019년 수입액은 27만 달러, 점유율은 2.7%를 기록함.  

    - 브라질은 한국으로부터 단백질/에너지 바를 수입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단백질/에너지 바(2106.10.00) 국가 별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9

2019/2018

-

세계

18,757,478

22,176,851

9,872,313

100.00

-55.48

1

미국

18,119,277

21,225,872

9,162,283

92.81

-56.83

2

중국

262,991

199,043

270,364

2.74

35.83

3

캐나다

51,824

62,450

147,405

1.49

136.04

4

벨기에

61,391

163,605

84,798

0.86

-48.17

5

독일

11,892

251,474

63,812

0.65

-74.62

자료: Global Trade Atlas


□ 브라질에서 시판되는 스포츠 보충제 제품

 

제조업체 명

제품 특징

Dymatize Nutrition


제품명: Elite Whey Protein

 

중량: 2.27kg

 

가격: R$198.82

Optimum Nutrition


제품명:Whey Protein Gold Standard

 

중량: 2.268 kg

 

가격:R$359.99

Integralmedica


제품명:SuperWhey 3W

 

중량: 1.8kg

 

가격:R$214.19

Hopper


제품명:Force Protein Complex – Whey Protein

 

중량: 1.34 kg

 

가격:R$221.91

Probiotica


제품명:5 Whey Protein

 

중량: 2kg

 

가격:R$103.96

Essential Nutrition


제품명:Veggie Protein (Cacao)

 

중량: 540g

 

가격:R$32.82

Nutrify



제품명:Vegetal Protein (21g)

 

중량: 550g

 

가격:R$151.91

Atlhetica Nutrition( ADS Laboratório Nutricional)

제품명: BEST WHEY Cookies & Cream

중량: 900g

 

가격:R$99.57

Atlhetica Nutrition( ADS Laboratório Nutricional)

제품명: BEST WHEY Maracuja Mousse

중량: 900g

 

가격:R$99.57

Pure Protein


 

제품명:Chocolate protein bar

 

중량:50g

 

가격:R$50.61(6)

Probiotica


제품명:Whey Bar

 

중량:40g

 

가격:R$39.98(12)

Protein Crisp (Integralmedica)


제품명:Protein Crisp Bar

 

중량:45g

 

가격:R$27,00(12)

VO2 (Integralmedica)


제품명:Protein Bar + Collagen

 

중량:30g

 

가격:R$31.79(12)

Hart’s Natural

 

제품명:Vegan Protein bar

 

중량:40g

 

가격:R$109.00(12)

자료: Naturii Shop, Americanas.com, Integralmedica, Hopper Nutrition, UniNatural, Nutrify, iHerb, Zoom, Netshoes, Megustaveg


주요 경쟁기업


  ㅇIntegralmédica는 브라질에서 유통되는 스포츠 보충제 업체 중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이 회사는 18.7%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손상된 근육 회복, 다이어트, 근육 강화, 에너지 보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 Integralmédica 제품은 브라질 대다수 건강식품점이나 스포츠 보충제 전문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점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남.

    - 이 회사는 특히 브라질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단백질 에너지 바 제품 분야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2위는 ADS Laboratório Nutricional (11.1 %), 3위는 Nutricare Suplementos SA (10.8 %)로 밝혀짐.

    - Nutricare Suplementos는 ON(Optimum Nutrition) 및 Dymatize 등과 같은 브랜드 제품을 브라질 시장 내에 유통하고 있는데, 경제 침체로 인한 소비 감소, 환율 상승으로 인한 가격 상승,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는 브라질 소비자 증가 등으로 인해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유통구조


  ㅇ브라질 국산 스포츠 보충제는 현지 공장에서 생산되어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전국으로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임.

    - 이후 대형 소매 체인점과 온라인 판매망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됨.

    - 수입품의 경우, 전문 트레이딩 업체가 수입한 후 대형 소매점, 소형 소매점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함. 일부 업체는 수입 및 판매 업무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음.


  ㅇ 브라질에서 시판되는 스포츠 보충제의 83.7%는 오프라인 소매점을 통해 유통되며 나머지 16.3%는 온라인 거래를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조사함.

    - 오프라인 채널의 경우, 76.3%는 식품잡화매장을 통해 판매되며 나머지 7.4%는 건강식품 매장이나 스포츠 보충제 전문점, 약국 등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남.   

 

관세율


HS Code

관세율

(II)

공업세

(IPI)

사회기여세

(PIS/PASEP)

사회보장세

(COFINS)

유통세

(ICMS)*

2106.90.30

16

0

2.1

9.65

18

2106.10.00

14

0

2.1

9.65

18

*유통세는 주(州) 마다 상이함. (상파울루 주의 경우는 18% 부과)

자료: Tecwin, 단위: %

 

  ㅇ수입 규제

    - 2018년 발표된 위생감시국 Anvisa 법령(RDC nº 243/2018)에 따라, 식품 보충제의 브라질 수입 유통을 위해서는 ANVISA 인증을 반드시 취득해야함.

    - RDC nº 243/2018 법령 원문(포르투갈어)

     http://portal.anvisa.gov.br/documents/10181/3898888/RDC_243_2018_.pdf/0e39ed31-1da2-4456-8f4a-afb7a6340c15


□  전문가 의견


  ㅇ 상파울루에서 스포츠 보충제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Pedro 씨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브라질에서 스포츠 인구가 늘면서, 단백질 보충제 등 스포츠 보충제를 복용하는 인구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Pedro 씨는 "대부분의 스포츠 보충제는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제품이다. 그러나 최근 여러 성분을 혼합한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 영양사나 주치의 등 전문가와 미리 상담한 후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안전하다"라는 의견을 보여줌.    

 

시사점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스포츠 보충제 시장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16 % 성장하여 2024년 매출이 41억 헤알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ㅇ제약 산업 정보지 Guia da Farmácia에 따르면 2018년 식품 보충제 관련 ANVISA 법령 발표로 품질 관리가 강화됨에 따라, 더욱 업그레이드된 제품 출시가 기대되는 바, 향후 스포츠 보충제 소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브라질 영양제품 협회 Abenutri 회장 Marcelo Bella는 브라질 스포츠 보충제에 시장이 커다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더 많은 종류의 스포츠 보충제가 수입되거나 현지 생산될 것으로 전망함.   


  ㅇEuromonitor에 따르면 단백질/에너지 바는 장기적으로 전체 스포츠 보충제 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 편리함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스포츠 보충제 소비자들이 바(bar) 형태의 제품을 선호할 뿐 아니라 건강한 간식을 찾는 일반 소비자도 단백질 에너지를 바를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으로 나타남.

 

자료: Euromonitor, 제약 산업 정보지 Guia da Farmácia,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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