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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캔디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0-09-03
  • 출처 : KOTRA

- 중국은 세계 3위의 캔디 소비 시장 -

- 앞으로 레저문화의 성장과 함께 캔디 소비 성장도 더욱 기대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캔디(HS Code: 17049000)

 

세계 캔디시장 동향

 

    ㅇ 최근 몇 년간 인구 증가속도 둔화 및 과도한 당분 섭취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제고로 세계시장에서 캔디 소비량 증가 속도는 눈에 띄게 둔화됨.

     - 미국 농무부 통계에 따르면, 2015-2019년에 세계 캔디 소비량은 16900만 톤에서 17500만 톤으로 연평균 0.8% 증가에 그쳤음.

 

2015-2019년 글로벌의 캔디 소비량

자료:미국 농무부

 

    ㅇ 세계 캔디 소비시장에서 인도시장이 두드러졌는데, 2019년 인도 캔디 소비량은 2,850만 톤으로 세계 전체 캔디소비시장의 16.32%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고, 뒤이어 유럽이 1860만 톤으로 세계 캔디 소비시장 점유율 10.65%를 기록함.

     - 중국의 캔디 소비량은 세계 3위를 차지했으며, 20191580만 톤으로 세계 캔디 소비시장 점유율은 9.04%에 달함.

 

2019년 국가별 세계 캔디 소비시장 점유율

자료:미국 농무부

 

중국 캔디 시장동향

 

    ㅇ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많아졌으나, 다수 업체가 이를 간파하고 기능성 캔디 생산에 주력하면서 중국의 연간 1인당 캔디 소비량은 줄고 있으나 시장규모는 줄지 않았음.

 

2014-2019년 중국의 1인당 연간 캔디 소비량

자료: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캔디 시장은 지속성장하여, 세계 최대 캔디시장 중 하나 캔디 시장 중의 하나가 되었으며, 1인당 캔디 소비량은 줄었지만 소매시장은 중국 경제의 강력한 성장세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2014-2019년에 중국 캔디 유통시장 규모는 2014년에 800억 위안에서 2019년에 937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연간 성장률은 3.2%이였음.

 

2014-2019년 중국의 캔디 소매시장 규모

자료: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마케팅채널로 살펴보면, 중국 시장에서 캔디판매는 슈퍼마켓을 위주로 이뤄지고 있으며, 2019년에 슈퍼마켓의 소매 판매액이 전체의 34.6%를 차지했음.

     - 잡화점은 22.5%, 대형 매장은 14%2, 3위를 기록했으며, 이를 통해 중국의 캔디시장은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 위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2019년 중국의 캔디 소매 패턴

자료: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현재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결합 마케팅은 고객의 쇼핑 편의성 제고를 위해 추진하고 있음.

     - 특히 중국 온라인 캔디 판매액은 201432억 위안에서 2019140억 위안으로 4.3배 수직 상승했음.

 

2014-2019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판매액

자료: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수입 캔디 브랜드 TOP10


  ㅇ 2020년 7월 수입 캔디 브랜드 지수 순위통계에 따르면, 도브, 페레로, 네슬레는 각각 9.9, 9.7, 9.6점으로 3대 브랜드로 조사됨

    - 한국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롯데가 8.2점으로 10위를 차지함.


 중국 수입 캔디 브랜드 TOP10

     

자료:브랜드 순위

최근 3년간 수입규모

 

    ㅇ 2017~2019년간에 모두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18년 증가율이 29.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연도별 수입동향

자료: 한국무역협회


□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9년 중국 캔디 10대 수입국은 태국, 일본, 미국, 말레이사아, 대만 등 캔디 분야 주요 수출국 및 지역이 선두에 포진하고 있으며 뒤이어는 독일, 한국, 호주, 벨기에, 프랑스 등 국가 뒤를 이었음.


2019년 중국 10대 수입국 및 지역 동향(HS Code 17049000)

자료: 한국무역협회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 중국 캔디 대한 수입 규모는 2017년 급감 이후 2018년 다시 증가하기 시작해 2019년에 1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2.4% 늘었음.

 

중국 캔디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자료: 한국무역협회

 

시사점

 

    ㅇ 허난성 식품안전 협회 원국순(袁国顺)회장은 KOTRA 정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캔디는 소비량이 많은 레저식품으로 브랜드 효과의 대세를 막을 수 없다면서, 브랜드와 함께 기술 수준이 높고 생산과 판매 규모화를 이뤄내는 기업만이 캔디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고 밝힘.  


   ○ 허난성 소재 바이어 상당수가 한국산 캔디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고, 또 실질적 성과로 연계되는 경우도 많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한편, 중국제품과의 차별성 여부, 가격 조건 등은 협상에 있어 난관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함 . 



자료 : 미국 농무부,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브랜드 순위, 한국무역협회, KOTRA 무역관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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