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헤어케어 제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9-11-21
  • 출처 : KOTRA

- 러시아 헤어케어 제품 시장, ‘건강과 웰니스’가 주요 키워드로 부상 -

- 친환경 트렌드에 맞춘 꾸준한 제품 혁신이 경쟁 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헤어케어 제품

 

  ㅇ HS Code: 3305 / 두발용 제품류

 

시장규모 및 동향

 

러시아 헤어케어 제품 시장 동향

(단위: 백만 루블)

 

자료 : Euromonitor

 

  ㅇ 러시아 헤어케어 시장에서 '건강과 웰니스'가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으며, 헤어케어 제품의 수요는 친환경 성분을 내세운 제품을 중심으로 향후 5년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사료됨.

 

  ㅇ 파마, 매직약은 판매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실제로 러시아 소비자들이 화학 성분을 경계하고 친환경 성분을 선호하면서 해당 제품군은 후퇴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트렌드에 따른 제품 혁신 부족으로 인해 점차 가치 점유율을 잃을 것으로 보임.

 

  ㅇ 러시아 소비자들의 살롱 헤어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살롱 전문 헤어케어 제품은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이에 따라 헨켈 루스는 ‘Syoss Salon Precision System’ 기술로 Syoss 제품군을 리뉴얼하였고, 브랜드의 프리미엄 및 전문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금속 라벨이 포함된 새롭고 우아한 블랙 패키징을 내세움.

 

건강과 웰니스’를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춘 기업들의 제품 라인 확장

 

  ㅇ 로레알 러시아

    - 2018년 로레알 러시아는 98% 천연 성분으로 만든 'Garnier Fructis Superfood' 헤어케어 라인을 출시함. 해당 라인은 마카다미아, 바나나 등 슈퍼푸드 성분을 포함한 헤어 마스크로 구성됨. 이들은 파라벤·실리콘·인공색소를 포함하지 않으며, 모발 타입에 따라 다양한 케어를 제공함.

 

Garnier Fructis Superfood 제품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 garnier.com

 

  ㅇ Pervoe Reshenie

    - 자사 브랜드 'Natura Siberica'의 헤어 제품 라인에 시베리아 식물 가수 분해 효소를 기반으로 한 샴푸, 린스 및 헤어 마스크를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음.

 

Natura Siberica 천연 헤어케어 제품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 naturasiberica.ru

 

  ㅇ 이 외에도 Fratti사는 'Luxury Oils' 라인에서 자연 성분을 첨가한 헤어 케어 제품을 출시했으며, EcoLab은 실크 단백질, 석류 추출물 및 올리브오일을 함유한 'Cafe Mimi' 헤어케어 제품을 출시함.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 헤어케어 제품 수입 동향

(단위: USD)

 

: HS Code 3305(두발용 제품류) 기준, 증감률은 2018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자료 : GTA (조회일자 : 2019.11.12)

 

  ㅇ 러시아의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 수입 규모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48.67% 증가하여 수입 상위 10개국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헤어케어 제품군 별 판매액

(단위: 백만 루블)

자료 : Euromonitor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자료 : Euromonitor, 각 브랜드 홈페이지

 

유통구조

   

  ㅇ 러시아 헤어케어 제품 유통 점유율은 점포 판매(86.9%), 비점포 판매(11.1%), 미용실(2%).

 

  ㅇ 점포 판매는 주로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에서 이루어지나, 점차 화장품 매장·드럭스토어·편의점의 유통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임. 비점포 판매는 인터넷쇼핑·직접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미용실에서도 유통됨.

 

관세율


 

자료 : alta.ru
 

시사점

 

  ㅇ 친환경 포지셔닝을 한 브랜드가 경쟁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함. 이에 한국 기업들도 러시아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진출 전략을 세우고, 좋은 성분을 내세운 제품을 통해 러시아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유명 인사를 통한 홍보가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료됨. 실제로 로레알, 팬틴 등 유명 브랜드들은 러시아 여배우와 모델을 광고 모델로 선정했으며, 특히 2018년 'Head&Shoulders'는 떠오르는 e스포츠 스타인 Roman "RAMZES666" Kushnarev 을 홍보 대사로 선정하여 젊은 고객을 유치하고자 함.

 

  ㅇ 러시아 드럭스토어 ‘Podrygka’Ms. Diana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점차 다른 제품군으로도 확장되고 있다며,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힘. 실제로 지난 10월 ‘Korea Festival’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주목할만한 점은, 관심 있는 한국 제품에 대한 질문에 이미 유명한 마스크팩·식품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헤어케어 용품(샴푸, 오일 등)’을 응답한 사람들도 다수 있었다는 사실임.

 

 

자료: Euromonitor, GTA, Alta,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헤어케어 제품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