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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및 온라인 생방송과 함께 뻗어가는 中 피트니스 기구 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9-11-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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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피트니스 기구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 -
- 게임과 결합하는 방식 혹은 피트니스 강사가 생방송 운동프로그램에서 노출시키는 방식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이 대두 -
- 향후 빅데이터, IoT와 결합된 피트니스 기구가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 -
□ 피트니스 기구 시장 동향
ㅇ 중국의 피트니스 산업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
- 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인구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산업이 유망 산업으로 부상
- 특히 2012~2017년 기간 중 헬스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에는 5억 5000만 명으로 전 인구의 41.3% 가량을 차지
- 2017년 기준 피트니스 기구의 전체 헬스 산업에서의 비중은 총 75.3%(기구 제조 및 구매 41.8%, 기구 임대 33.5%)로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전체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
2012~2017년 중국의 헬스 인구 (단위: 명)
출처: 중국상업정보망(中商产业研究院)
2017년 중국 헬스산업에서 피트니스 기구 및 용품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 (단위: %)
주: 동그라미 내 비중(%)은 각각 헬스 용품 제조, 용품 대여가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
출처: 중국상업정보망(中商产业研究院)
ㅇ 피트니스 기구 수입규모 증가
- 아이미디어 레스 리서치(컨설팅 기업)에 따르면 중국의 헬스 산업 규모는 2010년 7천억 위안에서 2017년 2조 3000억 위안으로 7년간 약 3배 이상 확대되어 왔으며, 피트니스 기구의 연간 수입액도 꾸준히 증가하여 2014년 수입 규모가 처음으로 300억 위안을 돌파함. 2011년 기준 265억 8000만 위안에서 2017년 기준 387억 9000만 위안으로 연평균 성장률 6.5%를 기록
중국 수입 피트니스 기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출처: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중국의 피트니스 기구 마케팅의 스마트화
- 중국인들의 운동 기구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게임과 결합한 기구가 등장
- 게임 회사 닌텐도(任天堂), 유비소프트(育碧软件)는 기구에 움직임 추적 센서를 부착하여 스쿼트와 유산소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하는 게임 피트니스 기구를 출시하였는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음.
- 생방송 피트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동(咕咚, Codoon)*의 가입자 수는 2018년 7월에 1억 5000만 명을 넘어섰고, 매월 평균 2000만 명이 생방송 서비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앱인데, 피트니스 강사들은 여기서 간단한 생활 속 운동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피트니스 기구를 자연스럽게 노출함. 이는 간접적인 제품 홍보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구동은 2010년 출시된 청두러둥정보기술유한회사(成都乐动信息技术有限公司) 산하의 구동 커뮤니티와 스마트 운동 장비를 통해 가상 코치 서비스와 운동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포츠 앱을 말함.
닌텐도(任天堂)의 RingFit Adventure의 한장면
구동(咕咚)의 생방송 피트니스 설명회(좌)와 어플 화면 캡쳐(우)
□ 중국 피트니스 기구 제품 동향
ㅇ 중국 내 피트니스 기구 제품 간 치열한 경쟁 구도
- 2017년 글로벌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108억 달러에 육박했고, 그 중 중국에서의 제조 비중이 약 53%를 차지
- 중국은 대표적인 피트니스 기구 제조국이지만, 현지 제조기업들은 주로 국제적인 유명 브랜드의 OEM 가공 형태의 기업들이 많아 중국 현지 기업들이 창출해내는 부가가치는 낮음.
- 글로벌 피트니스 기구 주요 브랜드인 ICON(미국), LifeFitness(미국), Precor(미국), Technogym(이탈리아)이 전 세계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브랜드는 모두 중국 내 시장에 진출해 중국 국내 피트니스 기구 제품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현지 주요 기구 제조업체로는 샤먼강우공업(厦门钢宇工业有限公司), 닝보 창룽 헬스기구유한공사(宁波昌隆健身器材有限公司), 랑메이(샤먼)헬스기구유한공사(朗美(厦门)健身器材有限公司)가 있음.
2017년 글로벌 헬스기구 업계 경쟁 구도 (단위: %)
출처: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整理)
□ 산업조사기관 최(崔) 연구원 인터뷰
ㅇ Q1) 중국 피트니스 기구 시장의 향후 전망은?
- A1) 첫째도, 둘째도 중국은 스마트폰과 모바일임. 다시 말해 피트니스 기구도 모바일을 빼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는 뜻임. 사물 인터넷의 발달, 빅데이터 등은 다 모바일과 결합된 산물임. 피트니스 기구 시장도 모바일과 결합하여 누구나 간편하게 자신의 건강 및 운동상태를 체크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스마트 피트니스 기구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봄. 이미 중국의 샤오미 등 IT 대기업들은 다양한 스마트 피트니스 기구를 출시 혹은 출시 준비 중에 있음.
ㅇ Q2)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 A2) 중국의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게 하려면 피트니스 기구의 스마트화는 필수적임. 오프라인에서 피트니스 기구만 판매하는 것으로는 워낙 경쟁이 치열하여 그 승산을 예측하기가 어려움. 고퀄리티의 게임 프로그램 및 중국 모바일 앱과 연동이 가능한 피트니스 기구가 향후 시장의 핫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봄. 대다수 한국의 제품들은 성능은 훌륭하나 중국의 모바일 환경에 부적합하여 시장성이 낮아 퇴출되는 경우를 종종 봤는데, 이런 부분에서 진전이 있어야만 중국시장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 되리라 생각함.
□ 시사점
ㅇ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유망한 산업
- 중국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규모, 피트니스 관심도, 관련 콘텐츠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꾸준히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음.
-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 소득 수준 향상과 전국민적 피트니스 관심도 증대에 따라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급성장 중이며,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ㅇ 제품의 스마트화, 패션화 트렌드가 향후 대세
- 모바일과 연동이 되는 기능을 가지면서 동시에 사용자만의 개성을 뚜렷이 표현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향후 사용자의 건강관리 기능 및 운동데이터를 저장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자의 운동 프로그램 니즈를 반영하는 빅데이터 및 여러 기간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사물인터넷 기술이 융합된 피트니스 기구가 유망할 것임. 이를 통해 피트니스의 오락성, 개성화를 한층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보임.
o 온라인 피트니스 콘텐츠 시장이 블루오션이므로 이와 결합되는 브랜드가 시장성 확보 가능
- 피트니스 기구 산업 관계자는 현재 중국에서 온라인 피트니스 콘텐츠와 커뮤니티 운영 시, 빅테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맞춤화하여 제공하는 것에는 아직까지 그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말함.
- 예를 들어, 앱 프로그램 탑재와 스마트화된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별 맞춤형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피트니스 동작을 모니터링함으로써 개성있고 과학적인 피트니스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데 현재는 부족한 실정임.
- 구동(咕咚, Codoon)과 같이 피트니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플랫폼은 향후 피트니스 시장에서 유행할 것인데, 제조업체가 이러한 플랫폼과 연동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해야만 향후 시장성을 확보할 수 있음.
자료: 중국상업정보망(中商产业研究院),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整理), Iimedia,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과학중국(科学中国),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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