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음식배달 서비스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9-04-29
  • 출처 : KOTRA

- 늘어나는 거리의 음식 배달원 -

배달 서비스 전문 업체 꾸준히 성장 -




□ 음식 배달 서비스란


  ㅇ 음식 배달 플랫폼의 온라인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집으로 배달 받는 서비스를 말함. 대표적인 국내 기업으로는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가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Yandex Eda Delivery Club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대표적임.


  ㅇ 음식배달 전문 업체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문을 받아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음식을 준비하고 배달전문 업체의 배달원이와서 음식을 배달해주거나 레스토랑 자체 배달원이 배달함.


  ㅇ 한국의 배달원들은 대부분 오토바이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러시아의 배달원들은 주로 걷거나 자전거킥보드대중교통을 타고 배달함.


러시아 배달원의 배달하는 모습

자료: Delivery Club


□ 러시아의 음식 배달 서비스 현황


  ㅇ 최근 러시아 외식업에서 배달 비중은 2015년 3.2%에서 꾸준히 증가해 2018년 4.3%로 상승했으며 이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러시아 외식시장 소비유형별 비중

(단위: %)

자료: Euromonitor

주: DT는 드라이브스루(차에 탄 채로 이용할 수 있는 식당 등)


  ㅇ 기존 중소규모 배달 애플리케이션 업체를 Mail.ru 등 대규모 플랫폼 사업자가 인수, 접근성 향상 및 마케팅 확대로 러시아 소비자들의 이용이 늘어나고 있음.

 

□ 주요 음식 배달 서비스 전문 기업


  ㅇ 러시아의 주요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는 Yandex Eda와 Delivery Club가 있으며 Yandex Eda가 43%, Delivery Club이 46%로 두 업체가 약 90%의 점유율을 차지함.


음식배달 서비스 업체별 점유율

자료: Cberbank CIB


  ㅇ Yandex Eda


Yandex Eda의 로고

자료: Yandex


    - Yandex.Taxi에 속해있는 업체로 2018년 음식배달업에서 43%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러시아 24개 도시에서 9000개 레스토랑 및카페의 음식을 배달함.

    - 모스크바와 근교 지역에서는 최소 배달비가 39루블이며 그 외에는 음식가격, 거리, 날씨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배달비를 책정함. 예를 들어 악천후와 같이 주문량이 많고 밀릴 때에는 추가요금이 붙음. 이에 대해 Yandex Eda 서비스 관계자는 ‘배달비를 받고 주문량에 따라 추가 배달비를 부과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하는 것은 서비스의 신뢰성을 기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라고 말함.

    - 배달가방은 단열재로 만들어져 있으며 내부에는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나눠 넣을 수 있는 칸막이가 있음.


  ㅇ Delivery Club


Delivery Club의 로고

자료: Delivery Club


    - 2009년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2014년 Foodpanda에, 2016년 mail.ru에 인수됨. 2018년 음식배달업에서 4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러시아 107개 도시에서 8,300개 레스토랑 및 카페의 음식을 배달함.

    - 플랫폼에서 주문만 받고 레스토랑 자체 배달원이 배달을 하면 15~20%, Delivery Club의 배달서비스까지 이용한다면 35%의 수수료를 부과함.

    - Delivery Club의 식품 담당자인 Dmitry Konstantinov는 ‘mail.ru에서 사용자들이 방문하는 사이트, 클릭하는 광고 배너 등을 분석해 언제, 어떤 사용자들이 배고픔을 느끼는지 알아낸 뒤 그 순간에 할인 광고를 발송한다. 이런 프로모션을 많이 하는 것은 사람들이 음식 배달 서비스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한 방법이다’라고 말함.


□ 시사점


  ㅇ 러시아 주요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 Delivery Club의 대표인 Oleg Haustov는 '러시아의 음식 배달 서비스는 아직 성장 중이며, 향후 3년 내에 10~15배는 더 성장할 것'이라고 말함.

 

  ㅇ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서 Yandex Eda를 활용해 배달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Makkoli' 식당의 Ms. Natalia는 '배달앱 주문을 받으면서 매출이 약 20% 이상 성장했으며 식당 운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높은 수수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라고 언급함.


  ㅇ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지만 아직 배달비를 내고 배달을 받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아 서비스에 대해 알리고 인식을 바꾸기 위한 마케팅이 필요함.


  ㅇ Yandex Eda와 Delivery Club 두 업체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음식배달 서비스 시장은 이제 막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한국의 배달업체와 방식이 유사하기 때문에 한국의 기존 배달업체나 새로운 기업도 관심을 가져볼 만 한 분야라고 생각됨.



자료: Cberbank CIB, the-village, Euromonitor,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음식배달 서비스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