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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샤오미의 성장으로 살펴보는 '샤오미 생태계'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9-03-28
  • 출처 : KOTRA
-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6위에 올라선 샤오미 -

- 샤오미의 성장 전략 키워드 “샤오미 생태계” -

 

 

 샤오미(小米)와 샤오미 생태계(小米生态链) 제품

자료원: 징리런왕(经理人网)


샤오미 기업현황


  ㅇ 샤오미 스마트폰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성장


2018년 4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자료원: 란지옹TMT(蓝鲸TMT)


    - 2018년 4분기, 샤오미의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약 7% 6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 인도, 칠레, 러시아, 이집트 등 해외 14개 국가에서 점유율 Top 5 브랜드로 올라섬.

    - 샤오미(小米) 2011년 스마트폰을 처음 출시한 이래 2014년까지 고속 성장 기간을 지나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성장률 정체를 겪었지만 2017 74.5%의 연 성장률을 기록하며 재도약에 성공함.


  ㅇ 샤오미 전체 판매량 추세

 

 2015~2017년 샤오미 총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Chinalabs


    - 스마트폰은 샤오미의 대표 제품으로 수익 대부분을 견인하고 있으며 샤오미의 수익구조는 크게 스마트폰 판매, 샤오미 생태계(小米生态链) 기업 제품 판매, 인터넷 서비스, 기타 서비스 등 총 네 가지로 구성돼 있음.

    -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샤오미의 판매이익은 각각 667억1100만 위안, 684억3400만 위안, 1164억2500만 위안임. 비록 샤오미 판매 수익의 대부분은 여전히 스마트폰 판매에서 발생하지만 샤오미 생태계 기업이 전체 판매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 13.0%, 2016 18.1%, 2017 20.5%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샤오미의 성장전략: 샤오미 생태계 구축


  ㅇ 샤오미 생태계란?

    - 샤오미는 사물인터넷(IoT)이 유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2013년 하반기 '투자+인큐베이팅' 형식으로 유망한 스타트업들과 협업 관계를 구축했으며 이를 샤오미 생태계라 표현함.

    - 샤오미 생태계에 속한 기업은 샤오미에 제품을 납품하는 대신 자본, 공급망, 디자인, 기술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음.

    - 반면, 샤오미는 생태계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판매해 이윤을 창출하고 나아가 생태계 기업의 가치가 오를수록 투자 수익을 보장받는 공생관계의 수익구조를 만들어 냄.


  ㅇ 샤오미의 생태계 기업 투자 원칙

  1) 샤오미는 기업에 투자해 생태계로 편입시키지만 지분을 이용한 간섭 등 회사 운영에 일절 간섭하지 않으며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의욕과 창의성을 보존함.

  2) 샤오미는 생태계 기업에 자원, 제품 노하우, 샤오미의 가치관 등을 전파함.

  3) 생태계에 속한 기업은 자체 브랜드를 출시해 자체적으로 제품 판매가 허용됨.


  ㅇ 샤오미의 생태계 운영 방식


샤오미 생태계 구조도

 

자료원: Chinalabs

 

    - 샤오미는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 혹은 단체의 주식을 매입해 투자하고 이후 해당 기업은 샤오미 생태계에 속해 샤오미와 공동으로 디자인제품 정의, 공업 설계 및 제품 개발을 진행함.

    - 또한 샤오미는 제품을 출시해 판매처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샤오미 기업 생태계에 속한 기업의 성장을 위해 투자, 개발, 공급상, 브랜드, 유통 경로 등 모든 방면을 지원함.

    - 이러한 산업 생태계는 비록 스타트업 기업 입장에서 투자자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고 이윤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단점도 존재하지만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샤오미의 유통 및 브랜드 가치 등 인프라를 활용한다는 긍정적 측면도 있음.


샤오미 생태계 현황


  ㅇ 200개 이상의 기업이 속한 샤오미 생태계

    - 2018년 3월 샤오미가 투자한 기업 수는 200개를 넘어섰으며 이 중 90개 이상의 기업이 오로지 스마트 기기 생산 및 개발에 전념하고 있음.

    - 샤오미가 중국 내 판매하는 총 1600여 개의 제품은 모두 샤오미 자체 혹은 샤오미 생태계 기업과의 공동 연구로 개발된 것으로 샤오미 생태계 기업의 제품은 크게 세 종류의 제품으로 구분됨.

 

스마트폰을 제외한 샤오미 제품 구분

자료원: JINGDATA

 

    - 2017년 말 기준, 샤오미 IoT 플랫폼에는 800종류가 넘는 스마트기기가 출시됐으며 2017년 샤오미 생태계 기업의 총 매출액은 200억 위안을 넘어 2016년보다 100% 증가함.


2014~2017년 샤오미 생태계 기업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Chinalabs


  ㅇ 샤오미 생태계 대표사례: 유니콘 기업 4개사

    - 샤오미 생태계는 자산가치가 10억 달러를 초과하는 4개의 유니콘 기업화미테크(米科技), 즈미테크(紫米科技), 쯔미테크(智米科技), 나인봇(恩博)을 배출함.

    - 현재 샤오미 생태계 기업 중 화미테크와 룬미테크(米科技)의 모기업 카이룬구펀(开润)은 각각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와 중국 A주 시장(A股市)에 상장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임.

 

4개 유니콘 기업 제품 및 주요 성과

 

자료원: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및 징동(京东) 공식 대리점, Chinalabs


시사점


  ㅇ 새로운 기업 수익 구조를 제시한 샤오미 생태계의 성공

    - 샤오미는 스마트폰 판매수익 외에도 보조배터리, 미밴드로봇청소기스피커 등 수 많은 샤오미 생태계 기업 제품을 판매하며 수익구조 균형과 매출액 성장을 이룰 것으로 판단됨.

    - KOTRA 상하이 무역관의 샤오미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샤오미가 이미 77개 부문에서 서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려고 한다면 비효율이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하며스타트업 창업자를 CEO로 만들고 샤오미는 선장 역할을 하여 생태계의 모든 기업이 최대의 효율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힘.

    - 샤오미 생태계가 구축한 스타트업-샤오미 간 동반성장 구조는 우리나라에서도 동반성장 모델로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Chinalabs, JINGDATA, 화미테크(华米科技), 즈미테크(紫米科技), 쯔미테크(智米科技), 나인봇(纳恩博) 공식 홈페이지, 징동(京东), IDC, 소후(搜狐), 징리런왕(经理人网), 즈후(知乎),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 촹푸즈(创富志),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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