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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영화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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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12-20
  • 출처 : KOTRA

- 러시아 영화산업 규모는 2015년부터 지속 증가 -

-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 외의 지방도시 진출 고려 필요 -

 

 


 

자료원: Yandex

 

러시아 영화산업 개요

 

  ㅇ 2017년 기준 러시아 영화시장의 한 해 누적 관객 수는 21220만 명으로 인구가 14000만 명이 넘는 러시아 인구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

    - 한국의 2017년 영화 누적 관객 수는 22000만 명

 

2013~2017년 연도별 누적 관객 수 및 증감률

(단위: 백만 명, %)


자료원: Nevafilm(러시아 영화 제작사)

 

  ㅇ 2018 1월 기준 러시아에는 1596곳의 상영관이 존재하며 4794개의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음.

    - 3D 상영이 가능한 스크린은 3707개로 전체의 77%에 해당함.

    - 4D 시스템 상영관은 CINEMA PARK사가 독점하고 있는 상황

 

  ㅇ 프리미엄 대형 스크린(Premium Large Format) IMAX 스크린 50개와 LUXE 등의 기타 브랜드가 23개를 차지하고 있음.

 

  ㅇ 전체 스크린 중 123개만이 프리미엄 음향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Dolby Atmos 시스템 95, Barco Auro 3D 시스템이 28개 구축

 

러시아 영화산업 특징

 

  ㅇ 러시아 주요 상영관 네트워크와 배급사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

    - 러시아의 경우 영화 배급사가 상영관 네트워크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주요 기업으로는 시네마 파크, 카로, 룩소르 등이 있음.

    - TOP 10 상영관 네트워크의 점유율이 러시아 전체의 45%를 차지

 

2017년 러시아 상영관 브랜드 TOP 10(단위: %)

순위

브랜드

상영관 수

스크린 수

점유율

본사 위치

1

시네마 파크 & 포르물라 키노

76

631

13.2

모스크바

2

프리메르-잘

232

327

6.8

예카테린부르크

3

키노막스

32

235

4.9

모스크바

4

카로

29

233

4.9

모스크바

5

미라쉬

22

151

3.1

상트페테르부르크

6

룩소르

21

147

3.1

모스크바

7

시네마 스타

25

127

2.6

모스크바

8

시네마 5

20

109

2.3

요쉬카르 올라

9

모니터

28

104

2.2

크라스노다르

10

옵티마 키노

32

88

1.8

모스크바

자료원: Nevafilm

 

  ㅇ 러시아 영화 배급사는 상영관과 제작사도 겸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며, TOP 5  배급사들의 시장점유율이 80%를 넘음.

 

2017년 러시아 영화 배급사 TOP 5

순위

배급사

수익(달러)

점유율(%)

유치 관객()

개봉 영화 수(개)

1

Walt Disney Studios

Sony Pictures Releasing

272,291,399

28.7

61,429,229

29

2

센트럴 파트너십

155,293,232

16.3

35,852,286

39

3

Universal Pictures

International Russia

123,318,118

13.0

28,867,817

15

4

20세기 Fox CIS

118,627,807

12.6

27,402,944

14

5

카로 프리메르

92,702,370

9.8

20,844,467

14

: Disney, Universal, 20세기 Fox 등은 모두 합작 형태의 현지 법인

 자료원: Nevafilm


  ㅇ 관객의 연령대가 높을수록 러시아 자국 영화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임.

    - 40대 중반을 기준으로 미국 영화와 러시아 영화에 대한 선호도 변화가 나타남.

    - 미국과 러시아 영화를 제외한 선호도의 경우, 전 연령대에서 비슷한 양상을 보임.

 

2017년 러시아 연령대별 영화 선호도 변화

(단위: %)

연령

러시아 영화

미국 영화

유럽 영화

고전 영화

기타

17세 이하

17

65

10

7

1

18~24

12

71

12

5

1

25~34

16

65

11

6

-

35~44

28

52

11

7

1

45~54

42

37

11

7

1

55세 이상

63

14

10

10

3

자료원: 러시아 영화 펀드

 

  ㅇ 러시아 자국 영화 상영 편수가 전체 상영 영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으나 점차 증가하는 추세

    - 2017년 러시아 영화 개봉 수는 149편을 기록했으며, 8225만 달러(530억 루블)의 티켓 판매액을 보임.

    - 2015~2016년 러시아 영화 상영 편수는 증가했으나, 대러 경제 제재로 인한 환율 하락으로 영화 수입은 8% 감소

 

2013~2017년 러시아 영화 상영 현황

(단위: , %)

연도

러시아 영화

외국 영화

전체

상영

비중

상영

비중

2014

109

21.3

402

78.7

511

2015

118

24.2

370

75.8

488

2016

124

24.8

377

75.2

501

2017

149

24.5

459

75.7

608

자료원: Nevafilm

 

  ㅇ 영화 티켓 구매 시 온라인 구매보다 현장 구매 선호

    - 러시아 영화 관객의 79%는 영화 티켓 구입 시 현장 구매를 선호하며 18%만이 인터넷을 통해 구매함.

 

온라인 구매

현장 구매

사유

응답률(%)

사유

응답률(%)

편리함

40.5

편리함

24.5

빠른 구매/시간 절약

15.2

이유 없음

21.4

이유 없음

12.9

현장에서 영화 선택

12.5

사전 좌석 예약

11.4

다른 방법 없음

7.5

구매 대기 시간 없음

5.4

온라인 구매 방법 모름

5.5

자료원: 러시아 영화 펀드

 

스크린 쿼터 제도가 없는 러시아 영화시장

 

  ㅇ 경쟁 원칙을 고수하는 상영관들의 요구로 러시아 내 스크린 쿼터 제도는 따로 없으나, 러시아 정치권과 관련 당국은 스크린 쿼터 제도 시행을 주장

 

  ㅇ 2016년 러시아 연방 문화부와 주요 기업들은 상영관 스크린당 연간 상영일의 20%를 자국 영화로 해야 한다는 MOU 1년 기한으로 서명하고 시행함.

    - 서명 기업으로는 키노막스, 카로, 미라쉬, 시네마 스타 4개사임.

    - 2017년 해당 MOU는 연장됐으나 2018년에는 연장되지 않음.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러시아 영화 배급사인 카로 담당자와 인터뷰 결과, 모스크바 외 다른 지역에 대한 진출 추천

 

Q1, 러시아 영화산업과 시장동향에 대해 평가해줄 수 있는가?

A1. 러시아 영화관을 찾는 방문객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1인당 연간 1.37회의 낮은 관람 횟수를 보이고 있음. 장기적 관점에서 러시아 영화시장의 잠재성은 크다고 판단하나, 현재 투자를 고려하는 외국 기업 입장에서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됨.

 

Q2. 러시아 영화산업에 투자를 고려하는 외국 기업에 조언을 해줄 수 있는가?

A2.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의 대도시 외에도 지방 도시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모스크바 영화시장이 러시아 다른 지역에 비해 절대적으로 크다고 볼 수 없음. 모스크바의 경우 발레, 뮤지컬, 연극, 오페라, 서커스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존재해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지만, 지방도시에는 상대적으로 문화 인프라가 부족해 영화에 대한 수요가 실질적으로 더 높음.

 

시사점

 

  ㅇ 2017년 러시아 영화 관객 수는 2억1220만 명으로 2015년부터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14000만 명의 인구 수를 고려했을 때, 시장이 크지는 않음.

 

  ㅇ 러시아 상영관 네트워크 진출 고려 시, 단독 진출보다 러시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성을 확인하는 것이 효과적임.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 외에도 지방도시 고려 필요

    - TOP 10 상영관 중 본사를 모스크바에 두고 있는 경우는 5개사로 인구 대비 상영관과 스크린 보유는 지방이 더 높음.

 

  ㅇ 영화 콘텐츠로 러시아 영화 시장진출을 고려할 시, 한국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작품성 높은 영화와 합작을 고려해볼 수 있음.

 

  ㅇ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로 러시아 영화산업 진출에 적기인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Nevafilm, 러시아 영화 펀드, 러시아 법령,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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