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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중장비 부품 상담회_경남 진주 무역사절단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김수현
  • 2018-11-17
  • 출처 : KOTRA

□ 경남 진주 무역사절단 개요

 

행사명

경남 진주 무역사절단

참가품목

자동차, 중장비 부품 및 원단

개최시기

방문기간: 2018.10.22.(월) - 10.24.(), 2 3

상담일시: 2018.10.22.(월)

상담장소

미국, 시카고 Crowne Plaza Chicago-Northbrook

개최규모

16개 업체 16

파견기관

진주시청

 

□ 행사 진행

 

  ㅇ  무역사절단 사전간담회

    - 진주시장과 시카고무역관장의 인사말에 이어 미국 경제 동향 및 바이어 현황, 주요 일정 등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짐.

    - 최근 미국 경제 및 고용, 산업 현황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전반적인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해 검토함. 뒤이어 글로벌 기업 A사와 B사가 북미 글로벌 농기계, 자동차 OEM과 관련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

 

사전간담회 현장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ㅇ 상담회 진행

    - 상담회는 2018 10 22일 오전 9시부터 오찬 시간을 포함하여 약 8시간 동안 진행됨.

    - 업체별 제품군에 따라 바이어 상담 및 유치 현황이 상이했음. 종합 품목이 아닌 산업 사절단 특성상 심도있는 미팅이 진행됨.

 


상담회장 배치도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ㅇ 사후 간담회

    - 사후 간담회는 2018 10 23일 저녁 시간 동안 진행되었음. 코트라 담당자 및 사절단 인원 약 30명이 참가하여 기업별 상담내역에 대한 추후 조치에 대해 논의함.

    - 또한 사후 샘플 교환 등 무역관의 사후 지원사항에 대해 안내하고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출국 전 주요 일정 및 출국시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짐.

 

□ 주요 상담내용 및 바이어 반응

 

  ㅇ 자동차 부품과 관련하여, 참석한 바이어들은 엔진 부품에 관심이 많았으며,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세계 경제 흐름을 좋은 기회로 이용할 수 있을 것

    - 국내기업 A: 대체적으로 바이어 측에서는 상담을 진행한 부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향후 자동차 A/S 부품 업체 및 중장비 업체 소개 받을 예정임. 또다른 바이어와는 추 후 진행사항을 자세히 논의하고 RFQ 정보를 전달함.

    - 국내기업B: 바이어 6업체와 상담. 바이어 측의 엔진 부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거래 성사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 바이어 C 사의 경우, 더 자세한 상담을 위해 바이어사의 엔진 및 트랜스미션 담당자를 소개받을 예정. 그중에서도, 일리노이주에 위치 해 있는 Mossville 공장 담당자를 소개받아 추후 후속 상담 진행될 것으로 예상

    - 국내기업 C: 중국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아이들러 제품 제조하는 국내기업.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미국 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되어 바이어 반응이 긍정적임. 바이어 A, C, U사 모두 기업의 전체 제품 리스트와 가격 리스트 요청함. 이후 후속 상담 진행할 것으로 판단됨. 특히 바이어 A 사의 경우, 구체적인 제품 스펙 제시 후 이에 따른 품질 및 가격 검토 및 진행할 예정이며, S사 또한 향후 제품의 도면 송부 후 상담 진행할 예정

 

  ㅇ 중장비 부품 및 원단 부문에서는 리프트 시장의 수요가 많았으며, 전반적으로 다양한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와 호스 등 특정 품목만을 문의하는 바이어 등이 참가

    - 국내기업 D: 바이어 B사의 경우, OEM 가능성 검토를 제안하며 수출 시 제품의 포장  및 전반적인 농기계의 구성품인 기어 및 진동 축의 제작 공정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 요청했으며, 추후 후속 상담 진행 예정. S사 또한 기어 및 샤프트의 제작 공정과 사출품에 높은 관심을 보임. 상담을 한 4개의 바이어 모두 국내기업 D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국내기업 E: 최근 유압실린더 산업의 변화로 인해 건설 장비보다는 리프트 시장의 수요가 더 높은 상황. 바이어 측에서 국내기업 E사의 뛰어난 기술력이 장점이라고 표명. 바이어 T사의 경우 기업의 수출 준비성에 만족도가 높았으며 추후에 제품관련 도면을 보낼 예정

    - 국내기업 F: 상담 진행한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호스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음. 특히, 바이어 S사는 구체적인 호스 치수와 그에 대한 가격 정보를 요청하였으며 후속 상담 예정임. 바이어 D사의 경우, 커플러, 호스, 플랜지 등 다양한 제품에 관심을 보였으며, 납품 시 국내 업체의 이름이 아닌 바이어의 이름으로 카탈로그 제작부터 마케팅을 희망함. 추후에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국내기업 G: 바이어 A사에서는 국내기업 G사의 다양한 제품에 관심을 보였으며, 거래 시 필요로 하는 요청 사항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였음. 바이어 U사의 경우 메인 펌프의 사양 및 가격표 요청하였으며, 파트너쉽을 희망함.

 

상담회 진행 현장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시사점

 

ㅇ 명확한 상담 주제로 인한 만족도 상승

    - 자동차 및 농기계 부품 무역사절단으로 진행, 바이어와 국내기업 모두 심도 깊은 미팅이 진행되었으며 만족도가 높았음.

 

ㅇ 대형바이어 초청

    - 단순 상담회에서 벗어나 GM, Caterpiller 등 글로벌 대형바이어의 구매 담당자를 초청함. 또한 자사 구매정책 및 미국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해 중요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짐 

 

자료원: KOTRA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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