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선전 유망 스타트업 취업 성공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선전무역관
  • 2018-11-09
  • 출처 : KOTRA




word_image
자료원: 선전무역관 자체 촬영


인터뷰 개요

 

선전시 소재 물류 전문 로봇 스타트업인 '도라봇(dorabot:蓝胖子机器人)에 취업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권민구 선임 연구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도라봇 회사개요 

상호

深圳蓝胖子机器人有限公司(Shenzhen Dorabot Inc.)

설립일

2014년 02월 18일

법인대표자

張浩(Zhang Hao)

투자유형

중외합작 유한책임공사

주소

深圳市南山区粤兴三道2号深圳虚拟大学园院校产业化综合大楼B701-702 

경영범위

로봇기술연구개발, 기술컨설팅, 소프트웨어, 센서기술개발 등

 자료원 : 중국 국가기업신용정보 공시 시스템


□ 자기소개 및 도라봇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2016 중순부터 시작해서 2년 반 정도 도라봇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는 권민구라고 합니다. 제가 있는 팀은 소프트웨어 개발팀으로 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저는 팀 리더를 맡고 있습니다.

도라봇은 로봇을 활용한 물류시스템 효율성 제고를 위해 설립된 회사로, 현재 정기적인 매출은 없으나 정부 지원과 받은 투자금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규모가 큰 물류 회사 파트너와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놓은 상황이며 시스템 상용화 시기는 내년 초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현재 총 90명 정도가 근무하고 있으며 외국인은 10~20명 정도 근무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직원의 경우 대부분 기술을 다루는 엔지니어들이 대부분입니다.


□ 중국으로의 취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A. 저는 고등학교를 캐나다에서 수학하고 캐나다에 있는 워털루(Waterloo)대학에서 메카트로닉스공학과를 전공했습니다. 메카트로닉스는 메카닉과 일렉트로닉스를 합친 전공으로, 1, 2학년 때는 기계 전기, 제어, 소프트웨어를 전반적으로 학습했으며, 4학년 때는 로봇 소프트웨어 쪽을 많이 학습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장에서 근무를 희망하였습니다.

취업 준비 당시에는, 임금과 생활환경 등을 고려하여 미국 쪽으로 취업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업을 알아보던 도중 도라봇이라는 중국 스타트업을 알게 되었고, 인터뷰를 통해 최종 오퍼를 받았습니다. 비록 북미권 거주는 아니지만, 주위로부터 중국 선전지역에 대해 좋은 의견을 많이 들었고, 장기적으로 중국기업에서의 근무를 통해 중국기업 문화 및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 분위기 자체가 개방적이고 영어로 근무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점도, 중국으로의 취업을 결심하게 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해외취업을 준비하신 과정 및 채용 절차에 대해 알려주세요.


A. 한국에서는 자격증이 각종 자격증이 중요한 편이지만, 외국에서는 직접 담당했던 프로젝트나 실무 경험 등 다방면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저역시도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기 위해 GM, 블랙베리 등 기업에서 총 2년간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또한 인턴 근무 도중 진행했던 프로젝트나 실무 내용 등을 저희 홈페이지에 수시로 정리하여 면접 시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해외 취업을 위해 제가 주로 이용한 사이트는 Indeed, Linkedin 등이 있으며 Glass door 사이트는 회사리뷰등이 잘 정리되어 있어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또한 Angel List는 스타트업 정보가 많이 있어 해외 스타트업 취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활용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도라봇의 경우, 당시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어 스카이프로 화상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CTO분과 영어로 면접을 진행하였으며 임금, 비자문제, 복지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업무환경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A. 도라봇은 분명 중국 일반 기업과는 다른 개방적인 스타트업입니다. 또한 회사 자체 분위기가 미국 스타트업 기업 문화를 지향하고 있어 현재 회사에서는 영어로만 소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 시간 조절이 자유롭습니다. 지정되어있는 근무시간인 8시간만 지키면, 출 퇴근 시간은 유연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주거는 지원하지 않지만 매년 연봉 계약이 가능합니다.


도라봇 사무실 내부

word_image

자료원: 선전무역관 자체 촬영


□ 마지막으로 해외취업 희망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중국은 주지하고 계시다 시피, 최근 발전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다양한 신산업, 혁신산업이 고도화 되고 있으며, 자원, 인력이 풍부하여 앞으로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따른 다양한 일자리에서 외국인 인재에 대한 수요가 더욱 많이 생겨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언어 장벽이 있고, 문화가 다른 타지에서 근무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해외에서의 근무는 장기적으로 봤을 경우 경력 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최근 중국정부 고급인재유치 정책에 따른 다양한 인센티브가 생겨나고 있어 더욱 눈여겨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선전 유망 스타트업 취업 성공기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