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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스피커 시장, 공공시설 수요를 노려라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홍태화
- 2018-11-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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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스크, 학교 등 시설에서 저가형 고출력 스피커 수요 발생 –
-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시장으로 중국산 제품이 수입 시장의 60% 이상 점유 -
□ 터키 스피커 시장 현황
ㅇ 가정용 스피커(오디오) 시장은 LG, 삼성 등 한국계 브랜드가 지배 중이나 시장 전체 규모는 역성장 중
- 홈시어터 스피커 등 포함 연 36만 대 내외 판매 규모로, 2013년 이후 지속 역성장 중(2017년 기준 -2.7% 성장)
- 가정용 스피커 중고급 이상 제품 시장은 브랜드 위주의 시장으로, LG, 삼성 등 한국 브랜드는 최근 바형 스피커 출시에 힘입어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으며, 필립스, JBL, Sony 등 일반 브랜드 및 Harman Kardon, Bose 등 고급브랜드 제품도 판매 중
2018년 터키 가정용 스피커(오디오)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ㅇ 가정 외에서는 중국, 멕시코 등에서 제조된 저가형 고출력 스피커 제품 위주 선호해 중국산 제품이 시장지배하고 있음.
- 학교, 모스크 등 공공시설에서는 제품 선택 시 브랜드, 음질보다는 출력과 가격을 중시해 개발도상국 제품 구입 선호하며, 대부분의 공공시설은 입찰이 아닌 한정된 예산 내에서 스피커 유통업체의 추천을 받는 방식으로 물품을 구매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스피커 제품의 연 수입액은 1억8800만 달러(2017년 기준) 수준으로, 중국산 제품이 수입 시장의 65% 이상을 점유 중
- 중국산에 이어 멕시코, 헝가리 등지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독일, 이탈리아, 미국 등에서 생산된 고급형 스피커 제품도 연 400만 달러 이상 수입 중
- 한국산 제품은 2017년 기준 209만 달러 수입돼 수입 시장의 1.11%를 점유
터키 스피커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8)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합계
154,431
155,046
188,061
100.00
100.00
100.00
1
중국
103,547
102,696
123,444
67.05
66.24
65.64
2
멕시코
3,239
7,154
14,150
2.10
4.61
7.52
3
헝가리
4,145
5,179
7,216
2.68
3.34
3.84
4
독일
6,228
6,392
6,793
4.03
4.12
3.61
5
이탈리아
5,011
4,800
4,705
3.25
3.10
2.50
6
미국
5,419
4,251
4,411
3.51
2.74
2.35
7
베트남
3,049
3,734
4,098
1.97
2.41
2.18
8
슬로바키아
1,487
2,114
2,580
0.96
1.36
1.37
9
체코
1,930
2,071
2,330
1.25
1.34
1.24
10
대한민국
1,925
1,751
2,095
1.25
1.13
1.1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ㅇ 터키는 FTA 체결국 대상 스피커 수입관세를 면제하고 있으며, 그 외 국가 대상으로는 2.5%의 관세율 적용 중
HS Code 8518 제품의 터키내 VAT 및 수입관세율
HS Code
VAT(%)
특소세(%)
관세율(%)
EU 국가
FTA 체결국
(한국 등)
그 외 국가
8518
18
20
0
0
2.5
자료원: Tariff-TR.com
ㅇ 터키는 스피커 제품에 특별소비세 20%가 부과되어 한국 등 여타 국가에 비해 스피커가 비싼 값에 판매되고 있어 가정용 스피커는 사치재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함. 그러나, 공공시설용 스피커는 필수재로 인식되어 소비가 지속되고 있음.
- 비싼 가격으로 인해 가격 위주의 시장이었으나, 터키내 구매력 확대에 따라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시장으로 변화 중임.
ㅇ 터키는 EU 가입을 위해 EU와 유사한 수입통관 규정을 운영 중으로, 스피커 등 전자제품은 CE인증을 획득한 제품만 수입 가능
□ 시사점
ㅇ 터키내 가정용 스피커는 사치재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해 시장 증가 추세가 높지 않은 편
- 제품가격의 20%를 특별소비세로 부과하고 있어 여타 대비 스피커 판매가격이 높은 편으로, 최근 5년간 시장규모는 역성장
ㅇ 가정용 스피커와 달리, 모스크, 학교 등 공공시설에 납품되는 스피커는 필수재로 가격을 중시하는 시장 형성 중
- 가격을 중시하는 현재 시장 특성으로 인해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지배 중으로, 향후 가격 대비 성능 중시 시장으로의 발전에 따라 한국 제품 판매 증가 가능성 존재
- 터키내 스피커 유통업체 A社 관계자는 “모든 공공시설이 저가형 제품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며, 공공시설의 등급에 맞는 스피커 브랜드가 입점되고 있음. 한국산 스피커 제품은 가격경쟁력만으로는 중국산 제품에 비할 수 없으므로, 초저가형 시장보다는 중급 이상 공공시설을 대상으로 제안가능함.”이라 현재의 시장상황 및 한국업체의 전략에 대해 설명함.
자료원: Euromonitor, Tariff-TR.com, 바이어 인터뷰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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