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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10-28
  • 출처 : KOTRA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현재 310억 달러 규모로 최근 3년간 98% 성장

-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 법적인 진입 장벽은 존재하지 않아 우리기업의 관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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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Yandex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개요

 

  ㅇ 불안한 경제 상황 속에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일반창업은 5년 내 85%가 폐업하나, 프랜차이즈의 경우 폐업률이14%에 불과함.

 

  ㅇ 세계프랜차이즈협회에 따르면,러시아 프랜차이즈 산업은 최근 3년간 98% 이상의 양적 성장을 이뤘으며, 세계시장 중 최상위급임.

 

  ㅇ 러시아 프랜차이즈 산업의 러시아GDP 비중은 약 1%-2% 정도로, 미국 10%-13%, 일본 14%, 한국 8%에 비해 그 비중은 작음.

 

해외 프랜차이즈 시장 비교

 

국가

브랜드 수

자국브랜드

비중

업체 수

GDP 대비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백만 달러

%

러시아

1,700

60%

60,000

31,547

1%-2%

한국

4,000

-

400,000

107,700

7%-10%

미국

3,828

95%

769,683

1,930,000

10%-13%

중국

-

90%

-

-

프랑스

1,719

90%

65,133

300,000

호주

1,160

86%

79,000

126,500

독일

994

80%

76,500

78,500

대만

2,433

88%

128,305

70,000

네덜란드

749

86%

30,785

39,400

터키

1,200

70%

30,000

35,000

남아공

627

88%

31,050

30,800

이탈리아

938

85%

51,110

29,221

뉴질랜드

485

88%

22,400

15,400

자료원 : World Franchise Consil

 

  ㅇ 이미 100여년의 역사를 가진 해외 프랜차이즈 산업보다,러시아는 1980년대 펩시콜라(Pepsi Co)의 소련 생산시설 설립이 프랜차이즈 산업의 효시라 할 수 있음.

 

  ㅇ 전체 소매판매 대비 프랜차이즈 산업 판매 비중의 경우, 미국은 42%에 달하며, 유럽은 5%-30% 정도 이며,러시아의 경우, 유럽과 비슷한 규모의 비중을 가지고 있음.

 

2010년 595개였던 러시아 프랜차이즈 브랜드 등록 수는 20173(214%)가 늘어난 1,700개로 빠른 증가세를 보임.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자국 브랜드 60%, 외국 브랜드 40%정도로 형성되어 있음.

 

러시아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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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트랜드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60여 개 업종으로 분류되고 있음.

 - 소매업 53%,서비스업 29%, 외식업 15% 등이 다수를 차지함.

 - 제조업,정보, 금융 업종도 활발한 발전을 보이나, 제조업의 경우 3% 정도에 불과함.

 

ㅇ 운영 방식에 따라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과 직접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분류

  - 마스터-프랜차이즈는 본사가 브랜드 사용 권리를 판매, 마스터가 가맹점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방식

  - 외국 프랜차이즈 입장에서 가맹점이나 고객들을 직접 대면하지 않기에 편리함은 있으나, 권리와 책임은 마스터가 소유함.

  - 직접-프랜차이즈 방식은 본사가 직접 가맹점을 모집, 계약하여 가맹점 운영을 관리, 감독하는 방식

  - 현재 러시아 외국 브랜드 중 <서브웨이>가 대표적임.

 

자국 브랜드가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의 60%를 차지하며 높은 점유율 유지

 - 2007-2013년 사이 급성장한 러시아 프랜차이즈 산업은 노하우와 경영 기술 습득을 통해 자국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성장하면서,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자국 브랜드는 60%를 차지하고 있음.

 - 러시아의 프랜차이즈 모델은 에너지 분야에서도 활발한 상태로, 국영에너지기업인 로스네프트나 가스프롬네프트 등은 자체 브랜드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음.

 

러시아 브랜드 프랜차이즈 TOP 10

 

순위

업체명

업종

가맹점수

직영점수

매장당
연매출
(만 루블)

가맹정 연간
영업이익
(만 루블)

연매출 집계
(백만 달러)

1

1S

IT

7,350

2,650

540

N/A

680.8

2

Yandex Taxi

운송

1,776

N/A

1,020

180

310.7

3

Beeline

통신

1,980

1,468

880

190

300.5

4

5 КА

유통

192

11,033

9,120

1,320

300.3

5

INVITRO

의료

498

449

2,100

360

179.3

6

MTS

통신

1,550

3,145

600

140

159.5

7

Megaphone

통신

1,245

2,000

700

N/A

149.5

8

Askona

가구

256

425

3,250

600

142.5

9

Fix Price

유통

536

2,204

1,510

800

139

10

33 Pingvina

식음료

1,450

50

200

N/A

50.7

자료원 : 러시아 언론사 RIA

 

ㅇ 최근 10년간 300여 개의 새로운 외국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에 진출했으며,가장 활발했던 2014년의 경우, 한해 동안77개의 외국 브랜드가 진출

 

러시아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

 

ㅇ 러시아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중소기업 및 중소 상공인에 적용되는 관련 조건 및 법규, 혜택에서 동일

 

ㅇ 러시아는 직접적인 프랜차이즈 관련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모든 법 적용은 연방법 및 산하법령 적용을 통해 판매권이나 독점 권리를 인정

 

ㅇ 러시아 법률에 따라 지적재산권이 포함된 모든 계약은 러시아 특허청(Rospatent)에 등록, 그 적용을 받으며, 모든 프랜차이즈 관련 계약은 러시아 특허청 등록을 통해 유효하며, 재산권이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음.

  - 법으로 규정(연방 민법 1232)된 등록절차에 따라, 프랜차이즈 라이센스 및 권리신청과 처리 기간은 영업일 기준 45(2.5-3개월)이 소요되나, 추가나 수정사항 발생 시 기간은 더 소요됨.

  - 외국인은 직접 특허청에 직접 등록할 수 없으며, 러시아 대리인 또는 계약 상대방(러시아 국적자)에 의한 등록이 가능함. (연방 민법 1247)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현지 진출 업체 다나 코스메틱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과 애로 사항에 대하여 청취

 

  Q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은 어떻게 생각하고,어떤 방식을 통해 진출하게 되었는가?

  A : 프랜차이즈 시장의 범위가 너무 넓기에 시장 전망을 말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음. 다나 코스메틱의 경우, 화장품 프랜차이즈로 현재 러시아 화장품 프랜차이즈는 letoile, Ildebeatute 등이 있으며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다나 코스메틱은 한국 기업의 제품을 갖고와 러시아에서 자체적으로 판매하는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을 사용

 

  Q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은 무엇인가?

  A : 러시아 특허청 등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상표등록에 평균 6개월 소요되어 이 부분은 크게 불합리하게 생각되지 않으나, 직접 한국에서 진출을 준비하면, 법적 서류 미미나 언어문제 등으로 외주를 통해 진행함에도 1년까지도 소요됨.

        원활한 프랜차이즈 등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험 있는 법무법인이나 대행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짐.

 

시사점

 

ㅇ 프랜차이즈에 대한 러시아의 관심 증대로 시장 규모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최근 3년간 98%의 양적 성장을 이루며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경제악화로 인해 일반창업보다 프랜차이즈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임.

 

러시아 프랜차이즈 산업의 낮은 진입 장벽

 -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특화된 법규가 없는 러시아이기에, 실질적으로 법적인 진입 장벽은 존재하지 않음.

 - 해외 투자에나 외국 회사 설립에 상대적으로 제한이 덜 한 만큼, 소규모 자본으로 사업 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ㅇ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중소기업, 중소상공인의 진출에 더 유리함

 - 현재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진출보다는 우리 중소기업, 또는 중소상공인의 진출에 더 유리한 면이 있음.

 

 

자료원 : World Franchise Consil, 러시아 통계청, RIA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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