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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진출의 새로운 방안, 프랜차이즈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6-07-22
  • 출처 : KOTRA

 

러시아 진출의 새로운 방안, 프랜차이즈

- 소비시장 성숙으로 프랜차이즈 시장 활기 -

-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소규모 창업 붐으로 프랜차이즈 수요 확대 중 -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급속히 확대 중

  - 2014년 러시아 내 890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운영 중임(브랜드 수는 세계 랭킹 14위).

   · 한국은 3위(2600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보유)

 

2014년 국가별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

    

자료원: NeoAnalytics

 

 ○ 2015년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크게 변화

  - 2015년 기준,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에는 1050개의 브랜드가 있으며, 시장 규모는 50억 달러로 추정

  - 러시아프랜차이징협회(RAF)에 따르면, 2010~2015년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2배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프랜차이즈 매장이 1만8000개에서 4만 개까지 확대됐음.

  -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15년 프랜차이즈 시장규모는 15% 성장했음. 단, 2014년 25%의 성장률에 비해 감소된 성장률을 보임.

  - 경기침체 장기화로 소규모 창업 수요가 증가했으며, 보다 안정적인 창업 방법인 프랜차이즈 선택이 증가한 것. 프랜차이즈에 대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 축소됐음에도 투자자 모집, 개인 금융 활용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이 증가했음.

  - 프랜차이즈 가맹 시 초기비용 지불 규모를 축소하거나 폐지하고, 이를 로열티에 포함해 지불할 수 있게 되는 등 초기 진입도 쉬워졌음.

  - 프랜차이즈 업종 또한 요식업, 리테일을 넘어 농업, 건설업, 건자재 생산업, 동물의료서비스 등으로 분야가 다양해졌으며, 프랜차이즈 관련 컨설팅 수요도 증가했음.

 

 ○ 2016년 러시아 경기침체 지속으로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률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

  - 러시아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원료 등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데, 루블화 약세로 투자액 및 운영 비용이 약 2~3배 증가했음.

  - 최근 러시아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떨어지면서 유효 수요가 감소한 것은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 리테일 분야 프랜차이즈 시장이 가장 큼.

  - 업종별로 프랜차이즈 시장을 살펴보면, 러시아 내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중 약 50%는 리테일 분야로 러시아 총소매 판매량의 약 3%를 차지하고 있음.

  - 그 뒤로 요식업이 약 25%(2위), 주택 관리 서비스업이 약 10%(3위)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NAFI

 

 ○ 외국계 프랜차이즈, 러시아 전체 브랜드 중 30% 정도 차지

  - 러시아 프랜차이즈 업체는 브랜드 수 기준 전 러시아 프랜차이징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음식점, 소매업 및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임.

  - 외국계 프랜차이즈 업체는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약 30% 차지하며, 패스트푸드, 패션리테일 및 서비스 분야에 가맹점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음.

 

자료원: NeoAnalytics

 

 ○ 중소 규모 이하가 대부분

  - 프랜차이즈 가맹업체 규모별로 살펴보면, 중소 규모 이하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최근 들어 소규모 업체들의 수가 확대되고 있는 점이 특징(2014년 소규모 업체 수, 전년대비 13% 증가)

  - 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소규모 창업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됨. 프랜차이즈를 선호하는 이유는 신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것보다 가맹점을 운영하는 것이 수익적으로 우월하고 안정적이며, 브랜드 가치로 러시아 은행으로부터의 대출이 용이하기 때문임.

 

자료원: NeoAnalytics

 

 ○ 러시아 프랜차이즈협회(RAF)에 따르면, 향후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가맹점 수가 40만 개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러시아 GDP의 5%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 2020년까지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500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현재 러시아 TOP10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리테일 4개, 요식업 3개, 건강분석센터 2개 및 통신서비스 1개를 포함하고 있음.

 

자료원: BeBoss.ru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방안

 

 ○ 러시아 프랜차이즈 유망 분야

  - 프랜차이즈협회 및 리서치회사 등에 따르면, 숙박업, 자동차 및 장비 임대업, 자동차 정비업, 세차장, 가사서비스, 의료서비스 등을 유망 분야로 전망하고 있음.

 

 

  - 러시아 Helix사의 다리아 고랴키나 대표에 따르면, 최근 제일 유망한 프랜차이즈 분야 중 하나로 민간의료서비스를 들고 있음. 최근 러시아 국민의 54%는 민간 의료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서비스만족도는 국영 의료 서비스에 비해 43% 높았음.

  - 민간의료서비스 중 러시아에 안정적으로 정착한 프랜차이즈는 INVITRO 등 건강분석센터임.

  - 건강분석센터는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3%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15년 23% 성장했음.

  - 2015년 Helix사는 러시아 내 신규 가맹점 80개를 추가해 비즈니스 규모를 2배로 확대했으며, 2016년 추가로 110개의 가맹점을 오픈할 계획임.

 

 ○ 러시아 프랜차이즈 가맹 시 선택 기준

  - 러시아 리서치 회사인 NAFI사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러시아 가맹업자들은 프랜차이즈 모델의 주요 장점으로 브랜드, 발전된 비즈니스 모델 등을 꼽았으며, 약점으로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제한, 높은 가격 등을 꼽았음.

 

자료원: NAFI사

 

  - 러시아 프랜차이즈 가맹비로 40만~400만 루블이 가장 적당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가맹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업가들은 소매/도매업자(33%)가 가장 많았음.

  - 한편,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손익분기시점 단축과 개선된 협력조건 제공(32%), 러시아 경기 상황 개선(28%), 특별 은행 금융 프로그램 실시(23%), 러시아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 실시(19%), 프랜차이즈에 대한 공개 정보 확대(17%)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음.

 

 ○ 러시아에는 프랜차이즈 시장을 관리하는 특별 법률이 없음.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러시아 민법으로 관리되고 있음. 러시아 민법 'Commercial Concession' 54조에 따라 프랜차이징 계약 대신에 Commercial Concession 계약을 사용하고 있으며, 추가 계약을 체결할 수 있음.

  - 2013년 11월 23일, 러시아 정부의 법령#1023로 Commercial Concession 계약 등록비는 2배로 축소된 13만5000루블을 기록했음.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유망 파트너

 

    

 

 

자료원: Russian Franchise Association, NAFI, NeoAnalytics, Rossiyskaya Gazeta(newspaper), Komsomolskaya Pravda(newspaper), Advertology.ru, Beboss.ru, BuyBrand Expo materials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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