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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온라인 남성 정장 판매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현경
  • 2018-06-08
  • 출처 : KOTRA

- 미국 경제의 회복세와 가처분소득의 증가 및 실업률이 감소하면서 남성 정장 수요가 증가할 전망 -

- 온라인 주문형 맞춤 정장 시장, 한국 기업들의 경쟁우위에 부합하는 사업이 될 수 있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남성 및 소년용 정장(HS Code 61031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조사기관 아이비스 월드(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현재 미국 온라인 남성의류 판매 시장규모는 약 200억 달러에 달하며, 이 중 36.1%가 남성 정장 시장으로 집계됨.

    - 온라인 남성 의류 판매시장은 2023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가고 2019년에는 10.6%, 2020년에는 9.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 온라인 남성 의류판매 시장규모 전망

연도

시장 규모(백만 달러)

성장률(%)

2017

20,095.9

13.8

2018

22,568.7

12.3

2019

24,969.6

10.6

2020

27,305.9

9.4

2021

29,560.8

8.3

2022

31,958.6

8.1

2023

34,307.7

7.4

자료원: Ibis World


  ㅇ 미국 경제의 회복세와 가처분소득의 증가 및 실업률이 감소하면서 남성 정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81분기 GDP 연 성장률은 2.2%로 집계됐으며, 전년 1분기 1.4% 보다 높은 연 성장률을 기록

    - 인당 가처분소득은 201711만4300달러대에 머물렀으나, 20184월 기준 1만4860달러를 기록

    - 20185월 기준 미국 실업률은 201754.3%보다 0.5%p 감소한 3.8% 18년 만의 최하치임.


  ㅇ 현재 미국 소매 시장은 상점을 방문하는 오프라인 구매가 아닌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고 있음.

    - 온라인 쇼핑의 전체 소매시장 점유율은 2023, 25%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2017년 오프라인 남성 의류 시장 규모가 95억 달러인 것에 비해 2017년 온라인 남성의류 시장 규모는 약 200억 달러임.

    -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온라인 쇼핑몰은 무료 배송 및 무료 환불(Return)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온라인 남성 정장 시장도 확산될 것으로 예상

 

(좌)인당 가처분 소득 예측, (우) 소매시장 온라인 쇼핑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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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남성 정장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25% 감소한 340만 달러를 기록


미국 남성 정장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5,114,474

4,588,680

3,412,700

100

100

100

-25.63

1

중국

3,145,072

2,446,320

1,455,795

61.49

53.31

42.66

-40.49

2

이탈리아

675,035

702,565

1,003,226

13.2

15.31

29.4

42.79

3

파키스탄

66,901

45,822

180,992

1.31

1

5.3

294.99

4

멕시코

81,006

110,274

148,014

1.58

2.4

4.34

34.22

5

터키

18,488

107,318

91,551

0.36

2.34

2.68

-14.69

6

영국

319,328

304,378

86,653

6.24

6.63

2.54

-71.53

7

인도

260,132

57,397

57,577

5.09

1.25

1.69

0.31

8

한국

6,557

30,758

55,879

0.13

0.67

1.64

81.67

9

이집트

0

34,603

51,536

0

0.75

1.51

48.94

10

루마니아

4,815

44,685

49,971

0.09

0.97

1.46

11.8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주요 수입국은 중국, 이탈리아, 파키스탄 등으로 중국의 경우 최근 3년간 대미 수출량 감소세를 보임. 반면, 파키스탄의 경우 2016년과 2017년사이 대미 수출량이 3배 가까이 급증했음. 


  ㅇ 뉴저지 소재 의류 수입 업체 관계자 P씨는 KOTRA 워싱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저가 시장이었던 중국산 제품의 공임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중국산은 더욱 감소해 수입할 것이며, 중국을 대신할 저가 시장을 물색 중이라고 밝힘.

    -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이 중국을 대체할 저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ㅇ 한편, 이탈리아는 전통적인 고급 정장 및 의류 수출국이며, 미국 내 고급의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시장점유율을 지속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의 미국 수입 남성 정장 시장진출은 미미한 상황

    - 2017년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0.97%p 증가해 전체 시장규모 대비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됨.

    - 2017년 한국산 제품의 미국 수입 시장점유율은 2%가 채 안 되는 1.64%를 기록

 

  ㅇ 그러나 한-미 FTA가 발효된 2012년부터 수출량이 점차 상승한 것으로 추정됨.

    - 2017년 한국의 대미 수출량은 전년 대비 81.67% 증가


미국 남성 정장 대한국 수입동향

(단위: 달러,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900

4,132

1,055

3,714

6,557

30,758

55,87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재 미국 온라인에서 정장을 판매하는 곳은 Brooks Brothers, Jo’s A Bank, Club Monaco등 개별 브랜드의 웹사이트가 있으며, Macy’s, Nordstrom, Men’s Warehouse 같은 유통업체 웹사이트가 있음.

    - 또한 아마존에서의 정장을 포함한 의류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로, 전체 온라인 의류 판매시장의 8%에 해당함.

    - 가장 보편적인 구매처는 Macy’s, Nordstrom 등의 대형 유통업체 웹사이트로, 여러 가지 브랜드를 한번에 비교해 구매가 가능하고, 할인 행사도 자주 진행됨.


  ㅇ 온라인으로 맞춤 정장을 제작해주는 업체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

    - 소비자가 직접 치수를 재어 보내면, 맞춤 정장을 제작해 배송해주는 시스템으로 버튼 개수, 바지 주름, 라펠 등의 상세한 부분까지 맞춤 제작이 가능함 


온라인 맞춤 정장 주문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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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ndochino 웹사이트

 

    - 저렴한 가격으로 치수에 맞고, 취향에 맞는 디자인의 맞춤 정장을 주문 제작할 수 있어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대표적으로 Indochino, Black Lapel, Altone Lane 등이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지원하는 업체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음.

    - 경제 전문지 포춘(Fortune)에 따르면 2007년에 캐나다에서 창업된 Indochino의 경우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 17개의 쇼룸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의 원단 제조 기업으로부터 3000만 달러의 펀딩을 받는 등 기업규모가 3배로 성장함.

    - 또한 Indochino는 펀딩을 받은 중국 기업의 공장에서 전 제품 라인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음.


미국 남성 정장 주요 제품

업체명

브랜드명

제품명

사진

소비자 가격(달러)

Indochino

Indochino

Hemsworth Midnight S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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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9.00

Men’s

Warehouse

Men’s

Warehouse

Calvin Klein Blue Postman

Extreme Slim Fit S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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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9.00

Jo’s A bank

Jo’s A Bank

Signature Collection

Tailored Fit Pinstripe S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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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9.00

Macy’s

Macy’s

Hugo Boss

Men’s Regular/ Classic-fit

plaid Virgin Wool S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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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5.00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 유통구조

 

  ㅇ 미국 남성 정장 유통시장은 크게 각 브랜드의 매장과 웹사이트, 유통업체의 매장과 웹사이트 나뉠 수 있음.

    - J. Crew, Jo’s A Bank 등의 경우 각 브랜드별 공장 혹은 OEM업체에서 제작 후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Boss, Calvin Klein 등의 제품은 제작 후 Macy’s, Men’s Warehouse, Amazon 같은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돼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됨.


 브랜드의 온라인 웹사이트와 대형 유통 업체에서 판매되는 동일 브랜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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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ㅇ 대부분 브랜드는 2가지 유통 경로를 모두 사용하며, 소규모 브랜드는 아마존과 자사 온라인 매장에서 주로 판매됨.

    - 노무라 증권의 분석가는2017200억 달러에 못 미쳤던 아마존의 의류 판매는 2020년까지 450억 달러에서 850억 달러 사이의 규모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함.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한국산 남성 정장(HS Code: 610310) 는 현재 FTA 협정세율이 적용돼 대부분 0%이나, HS Code 하부 단위에 따라 관세가 상이할 수 있음.


HS Code

일반 관세율

한-미 FTA 적용 관세율

6103.10.1000

38.8 ¢/ KG + 10%

0%

6103.10.2000

60.3 ¢/Kg + 15.6%

0%

6103.10.3000

28.2%

0%

6403.10.6000

9.4%

0%

6103.10.9000

5.6%

0%

자료원: Flexport


□ 시사점

 

  ㅇ 대미 남성 정장 수출 상위 10개국 중 미국과 FTA를 체결한 멕시코와 한국만이 0% 관세 혜택을 받고 있으며 나머지 국가는 모두 일반 관세(HS Code 6103.10.3000의 경우 28.2%)가 적용됨.

    - 현재 우리나라는 한-미 FTA 0%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나, 얀 포워드* 규정으로 인해 수입원단을 사용하는 우리 대미 수출기업들은 관세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음.

    * Yarn Forward Rule: 직물·의류 등 섬유 완제품에 들어간 원사의 생산지가 결국 섬유완제품의 원산지가 되는 제도로, 의류 제품에 대해 역내 생산을 인정받고 관세 특혜를 받으려면 실부터 완제품이 되기까지의 전 과정이 역내에서 이루어져야 함.

    - 따라서 한국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는 중국, 베트남산 원단을 사용한다면 일반 관세율에 해당하는 관세를 지불해야 할 수 있음

    - 그러나 워낙 단가가 낮아 대미 수출 관세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디자인 및 제품 품질에서의 경쟁우위 확보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제기됨.


  ㅇ 성장 중인 미국 경제, 감소하는 실업률, 가처분 소득의 증가 등은 한국 의류기업들에는 호재로 여겨짐.

    - 특히 미 온라인 의류 판매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가운데 한국 기업들도 영문 웹사이트 제공 및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이용한다면 새로운 시장 개척이 가능함.

    - 또한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을 지원한다면 더 큰 미국 시장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영국 백화점 셀프리지스(Selfridges) 55달러 지불 시 1년 내내 해외 배송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음.


  ㅇ 온라인 맞춤 정장 판매방식도 고려할 필요

    - 한국이 비교적 단시간 내에 고품질의 맞춤 정장을 생산할 수 있는 점을 경쟁우위로 삼아, 증가하는 온라인 맞춤 정장시장에 진출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 Indochino의 중국 공장 사례에서와 같이 우리 기업들도 제3국 공장과 제휴를 맺어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WSJ, NY Times,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Fortune, Forbes, Flexport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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