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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면(파스타) 시장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8-09-08
  • 출처 : KOTRA

- 간편하고 건강한 음식에 대한 수요 증가 -

- 건강한 재료를 사용한 파스타, 다양한 종류의 라면 강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면은 두 가지 HS Code로 분류할 수 있음.

    - HS Code 190230에 해당하는 '그 밖의 파스타'와 HS Code 19023010에 해당하는 '인스턴트 면류'로 분류됨.

 

□ 선정 사유

 

  ㅇ 네덜란드 내 아시아 음식과 중화요리용 팬에 볶아먹는 음식에 대한 인기가 면류로 이어지고 있음.

 

  ㅇ 이번 조사는 네덜란드 면류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함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통계에 따르면 네덜란드 내 총 7700톤의 면류가 소비됐고 인스턴트 면류(1200)와 인스턴트 컵 면류(900)가 주 소비품목이었음.

    - 2017년 면류의 총 매출액은 약 4190만 유로로, 매출액 상위 품목은 일반 면류(2330만 유로), 인스턴트 면류(1860만 유로), 인스턴트 컵 면류(1590만 유로).

    - 중량 기준 2016~2017년 면류 매출은 2.2% 증가했고, 2012~2017년 총 6.7% 성장했음.

    - 봉지라면의 매출 증가율은 2016~20172.5%, 2012~2017년 총 11.6%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임

 

2012~2017년 네덜란드 면 시장 현황

자료원: euromonitor.com

 

2012~2017년 네덜란드 면 시장 소비량 증감률

자료원: euromonitor.com

 

  ㅇ 간편한 음식을 찾는 네덜란드 소비자

    - 소비자들이 음식보다 레저에 시간을 더 투자함에 따라 개인별 음식 조리시간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

    - 인스턴트 면은 외식이 잦은 소비자에게는 영양간식으로, 도시락을 준비하는 소비자에게는 수프 대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ㅇ 네덜란드 면시장의 주 품목은 파스타이며, 수요에 맞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이탈리아 음식에 대한 선호와 간편한 조리방법으로 냉장 파스타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슈퍼마켓 체인 Albert Hejin은 이러한 추세에 맞춰 이탈리아산 수제 파스타 제품을 출시하기도 함.

    - 글루텐 알레르기 보유자와 소화가 더 잘되는 파스타를 찾는 사람들을 주 소비계층으로 한 글루텐-프리 제품이 여러 회사에서 출시되고 있음.

    - 식품회사 +Bio는 풍부한 영양소로 인기를 얻고 있는 스펠트 곡물을 원료로 한 파스타를 출시함. 그리고 식품회사 Seamore 사는 해초를 원료로 한 ‘I Sea Pasta’를 판매하고 있음.

    -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캐릭터, 소포장 파스타가 출시되기도 함 

 

다양한 종류의 파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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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B00003ef445d3   Image result for spelt pasta

자료원: ah.nl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네덜란드의 '그 밖의 파스타(HS Code 190230)' 제품 수입현황은 다음과 같음.

    - 네덜란드 면류 시장의 총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11630만 달러

    - 수입액 기준 최다 수입국은 태국, 벨기에, 독일이며, 중량 기준 최다 수입국은 중국, 태국, 벨기에

    - 수입 상위 3개국의 톤당 단가는 2884달러(태국), 2501달러(벨기에), 3407달러(독일 

 

네덜란드 '그 밖의 파스타 국가별 수입액 현황(HS Code 190230)

(단위: 천 달러, %)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83,343

90,313

116,282

100

100

100

28.75

1. 태국

16,578

17,757

21,569

19.89

19.66

18.55

21.47

2. 벨기에

9,379

11,534

17,211

11.25

12.77

14.80

49.23

3. 독일

5,207

8,895

14,019

6.25

9.85

12.06

57.60

4. 중국

11,836

11,110

13,629

14.20

12.30

11.72

22.68

5. 이탈리아

13,221

7,973

9,393

15.86

8.83

8.08

17.82

6. 대한민국

6,197

6,197

7,024

7.44

6.86

6.04

13.34

7. 베트남

2,235

4,067

3,434

2.68

4.50

2.95

- 15.55

8. 영국

1,564

1,665

3,136

1.88

1.84

2.70

88.39

9. 인도네시아

3,151

3,809

3,062

3.78

4.22

2.63

- 19.62

10. 폴란드

1,914

1,931

2,918

2.30

2.14

2.51

51.12

 

네덜란드 그 밖의 파스타 국가별 수입량 현황 2015~2017(HS Code: 190230)

(단위: 톤, %)

국가

중량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37,549

38,305

47,871

100.00

100.00

100.00

24.97

1. 중국

7,476

7,167

8,665

19.91

18.71

18.10

20.90

2. 태국

6,213

6,799

7,478

16.55

17.75

15.62

9.99

3. 벨기에

2,953

4,316

6,882

7.87

11.27

14.38

59.47

4. 이탈리아

7,231

3,356

4,211

19.26

8.76

8.80

25.47

5. 독일

2,314

2,714

4,115

6.16

7.09

8.60

51.59

6. 대한민국

2,222

2,365

2,374

5.92

6.17

4.96

0.38

7. 베트남

1,241

2,329

1,899

3.30

6.08

3.97

- 18.47

8. 인도네시아

1,550

1,919

1,558

4.13

5.01

3.25

- 18.79

9. 룩셈부르크

0

454

1,281

0.00

1.19

2.68

182.26

10. 영국

649

585

1,188

1.73

1.53

2.48

103.02

자료원: gtis.com

 

  ㅇ 네덜란드의 '인스턴트 면류(HS Code 19023010)' 제품 수입현황은 다음과 같음.

    - 인스턴트 면류 제품은 주로 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수입되고 있으며 주 수입국은 태국, 중국, 이탈리아임.

    - 인스턴트 면류 수입은 대체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량 기준 평균적으로 17.92% 증가함.

 

네덜란드 인스턴트 면류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19023010)

(단위: 천 달러, )  

국가

2015

2016

2017

금액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중량

전체

66,642

31,370

66,871

29,496

81,060

34,782

1. 태국

15,416

5,731

16,311

6,170

20,633

7,092

2. 중국

10,423

6,646

9,628

6,324

11,762

7,590

3. 이탈리아

12,471

6,889

7,647

3,276

8,803

4,018

4. 독일

3,818

1,900

3,839

1,635

5,853

2,073

5. 대한민국

5,142

1,501

4,932

1,430

5,722

1,534

6. 베트남

2,177

1,215

4,053

2,324

3,415

1,885

7. 인도네시아

3,151

1,550

3,782

1,906

3,044

1,549

8. 폴란드

1,914

682

1,931

600

2,676

828

9. 벨기에

695

285

420

176

2,040

1,218

10. 헝가리

537

228

1,529

569

1,972

698

 

□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은 네덜란드 면 시장 수입 상위 5개국 중 하나

    - 그 밖의 파스타(HS Code 190230) 제품은 2016~201713.34% 증가해 약 700만 달러로 6

    - 인스턴트 면류(HS Code 19023010) 제품은 동일 기간 52.48% 증가해 약 580만 달러로 5

    - 그 밖의 파스타(HS Code 190230) 제품 2374, 인스턴트 면류(HS Code 19023010) 제품 1534톤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 한국의 물품 단가는 그 밖의 파스타(HS Code 190230) 제품 톤당 2959달러, 인스턴트 면류(HS Code 19023010) 제품 톤당 3731달러임.

    - 한국의 단가는 3731달러로 시장 평균 2330달러보다 약간 높음.


네덜란드 면류 대한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HS Code

제품명

2015

2016

2017

금액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중량

190230

그 밖의 파스타

6,197

2,222

6,197

2,365

7,024

2,374

19023010

인스턴트 면류

5,142

1,501

4,932

1,430

5,722

1,534

자료원: gtis.com

 

  ㅇ 다양한 종류의 한국 면제품이 네덜란드에서 출시됨.

    - 인스턴트 면은 아시아 면 제품을 취급하는 아시아 식료품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 판매되는 상품들에는 농심의 신라면, 짜파게티/삼양의 불닭볶음면/종가집의 김치라면/오뚜기 당면, 면사랑, 왕짬뽕, 라면밥 등이 있음.

 

네덜란드 아시아 식료품점의 한국 면 제품

자료원: orientalwebshop.nl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UnileverUnox Noodles는 네덜란드 면 시장 1위 기업

    - 매출액 기준 Unilever의 계열사 UnoxConimex는 각각 시장점유율 20.4%, 12.1%를 기록하고 있으며, Unilever 그룹은 전체 시장의 36.1%를 점유하고 있음.

    - 눈여겨볼 만한 기업으로는 각각 매출액 기준 12%5.7%를 점유하고 있는 HonigGo-Tan이 있음.

    - 인스턴트 봉지 면과 컵 면류에서는 Unox, Nissin, Yum Yum이 잘 알려진 브랜드임.    

 

네덜란드 면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자료원: euromonitor.com

 

Nissin, Unox, Yum Yum의 제품들

자료원: ah.nl

 

  ㅇ 면류는 주로 식료품점에서 소매 판매되고 있음.

    - 여러 수입브랜드 제품들은 대부분 아시아 식료품점 TOKO를 통해 유통되며, 대부분 도시에는 소규모의 TOKO가 입점함.

    - 네덜란드 내 최대 아시아 식료품 체인 Amazing Oriental 역시, 여러 도시에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암스테르담 TOKO의 면류 판매대

https://tokobandung.nl/wp-content/uploads/2017/02/MG_2450-e1489739938416.jpg

자료원: tokobandung.nl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및 수입규제

    - FTA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한 관세는 0%

    - 유럽위원회 수출 헬프 데스크(The European Trade Helpdesk)에 따르면, HS Code 190230에 해당하는 제품에 적용하는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 HS Code 190230 제품의 원산지 규정은모든 호(그 제품의 호는 제외)에 해당하는 재료로부터 생산된 것으로 명시함.

 

  ㅇ 인증

    - 할랄 로고는 돼지고기 등 육류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면류 제품이나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 처리, 가공된 육류가 사용된 제품을 인증함.

    - HFFIA(Halal Food and Food Inspection Service), Halalcorrect, HIC, HQC 등 기관에서 할랄 로고를 발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음.

 

면 제품에 부착된 할랄 인증

자료원: ah.nl, korea.net

 

    - HACCP는 회사가 식품위생관리법 내 HACCP 기준을 준수했음을 인증함. 인증을 위해서는 해당 식품의 생산, 저장, 유통 등 연관된 모든 기업이 HACCP 표준절차 따라야 함.

    - HACCP 인증 여부는 선택이지만 HACCP 인증은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음. 

 

□ 시사점

 

  ㅇ 글루텐-프리 파스타의 수요는 더욱 늘어갈 것으로 보임

    - 글루텐 알레르기 보유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퀴노아, 옥수수, , , 렌틸콩, 완두콩 등 다양한 곡물로 만들어진 글루텐-프리 파스타가 면류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음.

    - 현재 다양한 곡물 사용은 파스타에 한정. 기타 면류 회사들은 트렌드에 맞춘 유기농, 글루텐-프리, 독특한 제품 개발에 더 힘을 써야 할 것임. 

 

  ㅇ 유기농 상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전망

    - 자연식과 식품첨가물을 함유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선호가 수요 증가의 원인

    - 주요 기업들은 유기농 곡물 제품과 파스타 생산을 늘리고 있음. 슈퍼마켓 체인의 확산은 유기농 제품의 노출을 늘려줄 것으로 보임.

    - 유기농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감자, 채소, 현미 등으로 만든 한국의 유기농 라면 제품들이 네덜란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완두콩과 렌틸콩으로 만든 글루텐-프리 파스타와 유기농 면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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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h.nl, lifewinnersorganic.com

 

한국의 유기농 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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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inishop.gmarket.co.kr, coupang.com

   


자료원: euromonitor.com, ah.nl, tuv.nl, orientalwebshop.nl, gtis.com, tokobandung.nl, korea.net, amazingoriental.com, minishop.gmarket.co.kr, coupang.com ,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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