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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유아용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홍콩
- 홍콩무역관 RebeccaJiIn Hui
- 2018-09-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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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 피부에 맞는 무독성 제품이 인기 -
-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유아용 물티슈의 빠른 성장세 -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유아용 화장품
ㅇ HS Code: 481820(클렌징 티슈), 330499(스킨케어), 330510(샴푸)
ㅇ 관세율: 해당 사항 없음.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없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2017년 유아용 화장품 시장은 3억9100만 홍콩달러(약 555억 원)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아용 화장품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해 2022년 시장규모는 4억3900만 홍콩달러(약 628억 원)로 예상됨.
- 유아용 화장품은 아기용 물티슈, 스킨케어, 헤어케어 순으로 시장규모가 크며 유아용 물티슈가 최근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홍콩 유아용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시장동향
- 과거 멜라민 분유 사태와 최근 불법 백신 파동으로 중국 내 유아용품산업은 신뢰받지 못함. 반면 홍콩에서 유아용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는 꾸준히 증가함.
- World Green Organization(WGO) 단체의 유아용 화장품 소비자 설문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의 75%가 상품의 안전성, 성분, 품질을 중요시 여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안전성을 갖춘 제품을 선호해 고가 및 유럽 브랜드의 유아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2017년 화장품(HS Code 481820, 330499, 330510 기준) 총 수입액은 각각 8억9000만, 10억2000만, 28억5730만 홍콩달러임.
- HS Code별 수입금액은 유아용 화장품을 포함한 각 품목의 전체 수입금액을 나타내므로 수입 통계는 참고 자료로만 활용
ㅇ (한국) 최근 3년간 클렌징 티슈 및 스킨케어 품목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스킨케어 품목은 3년 연속 수입규모 1위를 차지함. 최근 3년간 샴푸 품목은 소폭 상승하는 추세임.
홍콩 클렌징 티슈 등 화장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20)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중국
579
-7.4
577
-0.4
581
+0.8
2
한국
75
+133.8
102
+37.4
119
+16.6
3
대만
87
-7.1
99
+13.7
96
-3.1
4
싱가포르
12
+11.1
18
+49.1
23
+22.2
5
일본
19
-26.5
22
+16.6
15
-30.8
6
미국
36
-35.2
20
-46.2
13
-35.3
7
인도네시아
7
-26.6
7
+1.4
7
-6.8
8
네덜란드
4
-47.9
4
-1.7
7
+87.3
9
태국
44
+74.3
34
-23.4
5
-84.7
10
마카오
6
-22.3
5
-18.3
4
-16.1
주: HANDKERCHIEFS, CLEANSING OR FACIAL TISSUES AND TOWELS, OF PAPER PULP, PAPER, CELLULOSE WADDING OR WEBS OF CELLULOSE FIBERS
자료원: 홍콩 통계청
홍콩 선크림 등 스킨케어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한국
3,955
+65.6
6,791
+71.7
7,042
+3.7
2
싱가포르
2,690
-9.0
2,958
+10.0
4,235
+43.2
3
일본
2,200
+22.2
3,304
+50.2
4,191
+26.8
4
중국
1,941
+5.7
2,163
+11.4
2,363
+9.2
5
미국
1,914
+20.9
2,016
+5.3
1,924
-4.5
6
프랑스
2,014
-3.6
1,715
-14.8
1,791
+4.4
7
스위스
1,356
-14.4
1,255
-7.5
1,742
+38.8
8
대만
1,071
+21.4
1,150
+7.4
1,007
-12.4
9
네덜란드
674
+19.6
639
-5.1
921
+44.0
10
이탈리아
597
+6.6
621
+4.0
730
+17.6
주: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CARE OF THE SKIN
NESOI, INCLUDING SUNSCREENS AND SUNTAN 자료원: 홍콩 통계청
홍콩 샴푸 등 헤어케어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중국
417
-1.0
347
-16.8
269
-22.5
2
일본
155
+27.9
165
+6.3
142
-14.0
3
대만
139
+0.1
159
+14.6
124
-21.9
4
한국
88
+304.2
84
-4.7
93
+10.6
5
미국
131
+49.8
95
-27.9
83
-12.8
6
독일
67
+22.1
66
-2.2
58
-11.6
7
영국
38
+42.8
47
+23.5
38
-19.5
8
마카오
31
-10.4
20
-35.9
26
+29.4
9
이탈리아
18
+7.9
15
-14.1
25
+62.7
10
호주
18
-3.1
20
+14.1
24
+20.1
자료원: 홍콩 통계청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홍콩은 현지 브랜드보다 해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높아 대부분 유럽, 호주를 비롯한 해외 브랜드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독일 브랜드 Sebamed와 호주 브랜드 QV는 스킨케어, 헤어케어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홍콩 Watsons Baby 담당 매니저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스킨케어 제품에서 Sebamed 브랜드 제품의 인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고 함.
ㅇ 주요 경쟁기업
홍콩 유아용 화장품 기업별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로고
브랜드명
점유율(%)
1
Johnson’s baby
46.6
2
Huggies
10.4
3
Baby Sebamed
8.9
4
Pigeon
6.5
5
Pampers
4.4
6
Nu Skin Epoch
3.9
7
Mannings
(자체상품)
2.8
8
Select
(자체상품)
1.9
9
First Choice
(자체상품)
1.9
10
QV
1.5
자료원: Euromonitor, 해당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주로 대형 드러그스토어에서 구매
- World Green Organization(WGO)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아용 화장품 구매자의 85%가 대형 드러그스토어(Mannings, Watsons 등)에서 구매
- 일반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유통량은 감소하는 추세임.
- 최근 홍콩 소비자들은 해외 유아용 화장품 제품들을 비교 후 온라인상으로 직접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시사점
ㅇ 유아용 화장품은 제품 안전성이 우선
- 홍콩 소비자들은 가격보다 제품 안전성을 중요시함. 유럽산 유아용 화장품은 성분 규제가 까다로워 안전성이 보장된다고 여기기 때문에 유럽산 제품을 선호함.
- 매년 유아용 화장품 고가제품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음.
- Johnson’s Baby는 자체 품질안전인증 시스템인 CPM™(CLINICALLY PROVEN MILDNESS)을 갖추고 있고, Sebamed는 독일의 외코테스트(Öko Test)와 엄격한 품질인증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으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ㅇ 유아용 물티슈 빠른 성장세
- 홍콩은 날씨가 습하고 더워 아이를 땀띠와 세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물티슈 소비량이 많고 시장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홍콩의 한국 물티슈 제품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유아용 물티슈의 점유율은 아직 높지 않은 수준임. 한국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된다면 유아용 제품 시장점유율도 상당 수준까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or, 홍콩 통계청, 브랜드 홈페이지, World Green Organization (WGO)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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