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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알루미늄 냄비 시장동향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8-08-09
  • 출처 : KOTRA

- 다양한 컬러와 예쁜 디자인의 한국산 냄비, 혼수품으로 인기 끌어

- 관세 인상과 공장등록제로 한국산 제품 수출증가율 주춤하나 여전히 수출국 2-

 

 


□ 품목명 및 HS Code

  품목명: 알루미늄 냄비(Aluminum Cooking Pots, HS Code 761510)

자료원: Google

 

□ 시장현황

  ㅇ 시장규모

    - 이집트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이집트 알루미늄 냄비의 시장규모는 총 5792만 달러이며 2016년 대비(5460만 달러) 6.08% 증가한 수치로 알루미늄 냄비의 시장규모는 최근 꾸준히 증가해온 추세

    - 2017년 이집트의 알루미늄 냄비 수입규모는 약 4948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85%에 해당함. 나머지 15%인 약 843만 달러는 현지 생산으로 충족함.

   

  ㅇ 수요동향

    - 이집트 알루미늄 냄비시장은 현지의 인구, 사회,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성장하는 추세임.

    - 아랍 국가들 중 가장 빠른 인구증가율을 보이며 인구증가에 따른 소비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대가족 위주의 가족구성으로 집에서 요리를 많이 하는 편이라 주기적인 주방용품 교체수요가 있음.

    - 라마단 기간에 가족, 친지, 지인들과 집에서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문화가 있어 이 시기에 주방용품 소비가 많음.

    - 이집트의 결혼 문화는 신부가 신혼 집에 새로운 부엌용품을 구매해가는 풍습이 있어 경제적 계층과는 상관없이 부엌용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

 

  ㅇ 소비트렌드

    - (세라믹 코팅 알루미늄 냄비* 선호) 소재의 특성상 스테인레스 제품과는 달리 요리 시 음식이 표면에 눌러붙지 않아 인기가 많음.

    * 메탈소재와 달리 오븐에서 식탁까지 사용할 수 있고 남은 음식은 그대로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음. 열이나 음식물 등에 반응하지 않아 다른 소재의 주방용품보다 더 건강하다고 증명됨. 


    - (심미적 요소 고려한 소비) 부엌용품시장의 소비자들은 최근에는 제품 선택 시 디자인 요소를 예전보다 많이 고려하고 있음. 몇몇 제품들은 소비자에 심미적인 욕구와 필요를 동시에 어필하고 있으며 다양한 컬러의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가 자주 교체를 하도록 만들기도 함.              

 

 

□ 수입시장현황

 

  (최근4년간 수입규모) 2017년 기준 이집트는 4948만 달러의 알루미늄 냄비를 수입해 전년 대비 6.08% 증가함. 최근 4년간 평균 41%의 수입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이집트 알루미늄 냄비 수입현황(HS Code: 761510)

(단위: US$, %, 톤)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16,991,899

33,562,954

31,789,689

49,484,609

증감률

283.3

97.5

-5.3

55.7

규모

5,844

7,603

8,404

8,675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17년 이집트의 알루미늄 냄비 주요 수입대상국은 터키, 한국, 이탈리아, 중국, 프랑스,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임.     

    -  터키는 이집트와의 FTA로 관세가 면제되고, 인기 한국산 제품을 모방한 제품들을 출시하기도 하는 등 최근 3년간 수입국 1위를 차지함.

 

이집트 알루미늄 냄비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761510)

(단위: US$,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터키

25,278,077

23,585,146

44,022,983

75.3

74.2

88.9

86.7

2

한국

2,868,681

3,936,460

3,964,558

8.5

12.4

8.0

0.7

3

이탈리아

966,487

812,617

769,593

2.8

2.6

1.6

- 5.3

4

중국

3,739,466

2,889,796

269,161

11.1

9.1

0.5

- 90.7

5

프랑스

249,872

325,021

252,379

0.7

1.0

0.5

- 22.4

6

쿠웨이트

56,373

86,844

94,027

0.1

0.3

0.2

8.3

7

사우디아라비아

15,197

6,297

48,224

0.1

0.0

0.1

665.9

8

일본

0

0

35,515

0.0

0.0

0.1

 -

9

독일

188,544

67,627

16,903

0.6

0.2

0.0

- 75.0

10

미국

19,452

22,213

8,050

0.1

0.0

0.0

- 63.8

총 계

33,562,954

31,789,689

49,484,609

100.0

100.0

100.0

55.7

: 총계는 10개국 합이 아닌 전체 수입량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이집트 알루미늄 냄비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761510)

(단위: US$, %, 톤)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량

1,630,556

2,868,681

3,936,460

3,964,558

증감률

1387.9

75.9

37.2

0.7

규모

542

635

770

515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 2017년 이집트는 한국으로부터 약 396만 달러의 알루미늄 냄비를 수입했으며 한국은 수입국 중 수입액 규모로 2위를 차지함.

    - 2014년 한국산 냄비를 처음 이집트 시장에 수입한 이후 최근 4년간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함.  

- 한국산 냄비는 시장에 없던 우수한 디자인과 파스텔 톤의 제품 색상, 세라믹 코팅 기술로 이집트 여성들에게 혼수품으로 독보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20161월과 11월 두 번에 걸친 관세 인상(201430% 201660%) 이집트 수출입청(GOEIC)의 공장등록제의 영향으로 수입증가율이 2014~2015년 대비 감소함.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주요 수입국별 제품 선호 및 수입 사유


수출국

제품 선호/수입 사유

한국

- 한국산 제품들은 뛰어난 기술력과 인체에 해로운 화학물 포함하지 않는 자재 사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인식됨

- 한국산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조리하기에 안전하다고 여겨짐. 세련되고 모던한 색상들로 구성돼 디자인이 멋스러운 제품으로 인식함.

- 냄비 뚜껑 아래에 김이 빠질 수 있는 장치가 냄비가 넘치는 것을 막아주어 기술적으로 훌륭함.

이탈리아

- 이탈리아산 냄비 수입 시 60%의 관세 면제 혜택을 매우 중요하게 여김.

- 이탈리아산은 식탁에 올려 놓았을 때 보기에 좋고 전자레인지와 식기세척기, 냉동실에서 사용하기에 안전함.

- 이탈리아산은 두꺼운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세라믹 코팅으로 오븐에 사용하기 적합함.

- 냄비 내부에는 식자재가 들러 붙지 않는 코팅으로 마감해 조리와 세척에 용이하며 PTFOA와 PTFE이 불포함해 인체에 무해함.

터키

- Shopfy Store에 따르면 터키산을 수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입 관세 60%을 면제에 있다고 함.

- Bonera는 삼중으로 된 캡슐바닥(base capsule)을 제공하며 외부는 광택을 유지하기 위해 면밀하게 처리됨. 기름과 물 없이도 조리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줌.

 

 

□ 경쟁현황


  ㅇ 이집트 시장에 유통되는 경쟁기업 현황은 아래와 같음.


이집트 내 유통되는 알루미늄 브랜드

(단위: EGP, %) 

브랜드

원산지

가격

제품 설명

시장점유율

Bonera

터키

1,985

 - 무게: 4 kg

 - 원료: 스테인레스강

 - 제품 설명: 크기가 서로 다른 10개의 주전자가 포함됨.

 - 크기: 20,22, 24, 26, 28cm

8

 

Neoflam

한국

840

 - 무게: 2 Kg

 - 원료: 세라믹 코팅

알루미늄

 - 크기: 22cm

7

Pedrini

이탈리아

440

 - 종류: 캐서롤 냄비

 - 원료: 세라믹 코팅 알루미늄

 - 크기: 22cm

 - 갯수: 2개

5

Olivilla

이탈리아

615

 - 색상: 다양한 색이 있음

 - 원료: 알루미늄과 들러붙지 않는 테프론 층

 - 갯수: 2개

 - 크기: 24cm

기타

80

자료원: Ezz El-Arab Trading 인터뷰, 환율 US$1=EGP17


    - 이외에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기타 브랜드로는 이집트 현지 브랜드인 Truval(El Zenouki Group), Nouval Cookware Egypt, Zahran Group for Household이 있고 해외 브랜드는 Illa(이탈리아), Korkmaz(터키), Wilton(미국), Huochu(중국) 등이 있음.

    - 품질은 가격과 함께 이집트 시장 점유에 주요한 경쟁 요소임.

    - 최근 디자인, 색상 등 심미적 요소를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터키 등 경쟁국들은 한국산 제품의 장점을 모방한 제품을 출시하기도 함.


□ 유통현황

 

   (유통구조) 알루미늄 냄비의 유통구조는 아래 도표와 같음.


 


    - 대부분의 외국 생산업체들은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해 제품을 유통함. 현지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은 현지 공개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필요조건임. 에이전트 선정 시 이집트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고 전략적 거점에 물류창고가 있는 업체를 선정해야 함

    - 대다수의 현지 에이전트는 카이로에 근거지를 두고 있으며 유통 범위가 꽤 분산돼 지역 및 품목별 커버하는 에이전트가 각기 다름. 현지 에이전트는 지역별, 품목별로 각각 다른 에이전트를 또다시 지정해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외국 수출업자는 현지의 단순 수입업자보다는 직접 유통을 하는 업체들과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함. 유통업체는 이집트수출입청(GOEIC)이 요구하는 수출자 공장등록에 필요한 절차를 지원하기도 함.

  (인터넷 유통) 이집트에서는 매년 인터넷을 통한 상품거래량이 약 22% 증가함. 전자상거래 전문기업 ‘Payfort’ 2017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인터넷을 통한 거래가 62억 달러 규모임. 주로 아래 사이트에서 이집트인들은 부엌용품, 전자용품 등을 구매함 

    - SOUQ.COM: www.souq.com

  - JUMIA: www.jumia.com.eg


ㅇ 주요 에이전트


기업명

개요

Ezz El-Arab Trading-Hossam Ibrahim Abd El-Razek & Co.

- 1989년부터 외국산 주방용품들을 들여와 판매하기 시작했음. 이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을 이집트 내수시장에 들어옴.

Hieder Foundation Import & Export

1995년에 설립한 이후 지금까지 이집트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한 노하우를 보유함. 주방용품 판매에 특화됐으며 주로 터키 혹은 폴란드에서 제품들을 수입해 판매함.

MOG Group

- 1961Mohamed Kamel Ahmed이 설립했으며 4개의 공장을 보유함. 이들의 총 규모는 4만2,400㎡에 달함.

- 뛰어난 기술과 혁신을 통해 이집트 내수시장과 외국 시장에서 상당한 규모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National Hotel Supplies

이집트에 호텔과 패스트푸드 체인점을 들여오는 사업 및 주방용품 수입을 함. 믹서기, 제빙기, 패스트푸드 매장 설비, 오븐, 그릴, 커피 머신, 드라이기, 미용관련 제품, 손 건조기 등을 수입해 호텔, 병원, 클럽, 식당 등에 판매함.

El-Amal for Household

- 1969년에 설립했으며 해당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여겨짐. 가정 및 호텔용 주방용품과 고품질 알루미늄 주방용품을 생산함.

- 생산된 제품들은 다양한 곳에 판매돼 사용되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 중 90%는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바레인, 모로코, 유럽 등과 같은 국가 27개국에 수출되고 있음.

 주*: 상기 업체들은 알루미늄 냄비를 수입하는 주요 현지 업체이며 오랜 기간 이집트 시장에서 노하우가 있는 업체들임.

 

□ 수입 정보

 

  ㅇ 관세율

    - 일반관세율: 60%(VAT 14%)

    - 한국산 제품 관세율: 60%(VAT 14%)

    - 최대 수입국(터키, FTA 체결국): 0%(VAT 14%)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수출자 공장등록제 

    - 알루미늄 주방용품(HS code 761510) 201631일부터 시행한 산업부 시행령 No.991 & 992 에 따라서 이집트 수출입청(GOEIC, General Organization for Export and Import Control )에 수출업자 등록이 필요함.


    - (GOEIC 수출자 등록 절차)

      ① 등록 서류 준비

      ② 등록 서류 직접 방문 등록 (GOEIC 온라인 시스템 등록 불가

      ③ 서류 검토 결과 접수

      ④ 상공 회의소 및 대사관 공증(등록서류 원본)

      ⑤ 등록 서류 아랍어 공증번역(이집트 현지에서 영어-아랍어 번역하는게 저렴함)

      ⑥ 등록 서류 제출(원본)

      ⑦ 공장 등록 완료

    -  (필요서류)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등록의 경우

      · 공장 등록요청서

      · 공장 법적지위 확인서 (: 법인 등기부 등본 등)

      · 공장 등록 서류(: 공장등록증)

      · 공장 생산품 및 브랜드 리스트

      · 공인된 기관에서 발행된 상표 등록증

      · 해당 공장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

       ) ILAC(International Labor Accreditation Cooperation),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한국 기업이 많이 보유한 ISO 9001 인증 시 IAF 마크 표시


    - 공장이 아닌 기업 등록의 경우

      · 상표권 소유기업 등록요청서

      · 상표등록증 및 해당 상표권 생산 제품 목록

      · 상표권 소유 기업의 상표권 사용허가증명(기업 자체 발행)

      · 해당 기업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ILAC, IAF) 

 

    - (2018년 변경 사항)

      · 등록 비용: EGP300 EGP550

      · 인터넷 등록 불가: 모든 서류 등록부터 확인까지 GOEIC에 찾아가 직접 등록 필요 


    - (선적 전 검사 의무화)         

      · 이집트로 선적되는 모든 공장 등록제 대상 품목은 선적 전 검사인증 (Cerfitication of Inspection) 요구

      · 사전검사 절차는 하기와 같음

        ① 수입자 혹은 수출자가 사전검사 신청: 신청서, 검사결과 보고서, 송장, 패킹리스트, 신용장(필요시), GOEIC 공장등록 확인서

        공인된 인증 기관의 서류심사: SGS, Intertek

        지정된 심사기관을 통한 심사

        ④ 공인된 실험실을 통한 샘플 검사

        선적 전 검사 인증서 발급  

 

□ 바이어 인터뷰

 

  Ezz El-Arab Trading-Hossam Ibrahim Abd El-Razek & Co., 사업담당자

    - 알루미늄 냄비의 수요는 시기, 계층 구분 없이 높음. 전통적으로 이집트 사람들이 유럽 제품을 선호할 뿐 아니라 최근 수입 규제로 인해 면세(비유럽권의 경우 60% 관세)가 된다는 점과 좋은 품질로 유럽 제품들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ㅇStars Group, 사장 대리

    - 이집트는 저소득층이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해 가격 민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이집트 주방용품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품질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이 관건임

 

  ㅇHieder Foundation Import & Export, 사장

    - 정치적인 변동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에서 주방용품의 시장 수요는 안정적인 편임. 그러나 최근 이집트 통화 가치의 하락으로 외국산 주방용품 수입 시장이 어려움. 따라서 적절하고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이집트 시장을 공약하는 중요 포인트가 될 것임.

  ㅇG & H Household Trading & Distribution, 판매 담당자

    - GOEIC 등록(수출자 공장등록제)이라는 새로운 규제때문에라도 이집트 시장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인과의 깊은 유대관계 필요. 능력 있는 에이전트를 발굴해 독점 계약을 맺고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적절해 보임.

  ㅇQaswaa for Trade & Supplies, 부사장

    - 한국 업체들이 이집트 주방용품시장에 침투할 수 있었던 이유는 Carrefour, Hyperone, Spinneys, Seoudi 등의 대형 유통체인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실력 있는 에이전트를 만났기 때문임. 그런 실력 있는 에이전트를 만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야 함. 더불어 최근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들이 많이 생기면서 온라인 쇼핑몰 발전 가능성이 커 보임.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The international Hotel supplies Restaurants Cafes Bakery & Pastry Equipment and Ice cream

전시 상품

주방용품, 호텔 물품, 가구와 장식품, 제과류, 제빵류 및 제빵 기구, 식품 및 음료, 세탁업 제품, 청소 제품, 농약 및 제초제, 헬스클럽 제품, 침대 및 천 제품, 전자 제품, 정보, 컴퓨터 시스탬, 호텔 관리 시스탬, 냉각 기구, 환풍 기구, 휴지, 쥬스 및 커피 등. 모든 호텔 관련 제품들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CICC)

개최 일정

2018 10 15~17일 예정

웹사이트

http://www.hace.com.eg/intro.php


□ 시사점

 

  ㅇ 이집트 알루미늄 냄비시장은 현지의 인구, 사회, 문화적 요인으로 성장세이며 지속적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알루미늄 냄비는 생활 필수품으로 이집트의 인구증가율은 아랍권에서 가장 높으며 이에 따라 소비재 수요도 증가할 것임.


  ㅇ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 알루미늄 주방용품들은 뛰어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함.

    - 한국산 냄비는 시장에 없던 파스텔톤의 다양한 색상, 예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이집트 여성소비자들의 혼수품으로 인기를 끔.

    - 현지인들은 자국 생산 냄비보다 외국산 냄비의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나다고 생각함.

                                       

  ㅇ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이집트 수출입청(GOEIC)에 공장등록을 해야 하며 이집트 시장에 유통경험이 많은 노련한 에이전트를 대행업체로 선정하는 것이 필수임.

 

  ㅇ 유통업체들에 한국제품을 인식시키기 위해 관련 업계의 유망 전시회에 자주 참가해 한국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 현지 홍보업체를 지정해 잡지 혹은 안내책자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집트에서 유명한 잡지와 안내책자로는 ‘Shams Magazine’, ‘Eshraqa’ 등이 있음.

 

   

자료원: 이집트통계청(CAPMAS), GTIS, Egypt Today, 이집트 세관,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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