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마니아 비데시장, 비대해져 가는 중
- 상품DB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18-07-19
- 출처 : KOTRA
-
- 루마니아내 열악한 화장실 관리 현황, 생활수준 개선 및 인식수준 개선으로 지속 성장
- 적합 유통망 발굴하여 시장문 두드려야
□ 세계 비데 시장 추이
ㅇ 전 세계의 비데 시장은 주로 위생 생활에 대한 인식의 증가 및 화장지 사용의 감소로 활성화되는 중
- 비데를 설치할 경우 화장지 사용량이 약 75%까지 감소하여 환경 오염 방지 가능
ㅇ 글로벌 비데 시장은 7개의 지역으로 나누어서 구분할 수 있는데 북미,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서유럽, 동유럽, 일본, 중동 및 아프리카로 구분
- 서유럽과 동유럽의 비데 시장은 전 세계적인 관점의 비데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
- 동유럽 다음으로 일본과 아시아 태평양이 있으며, 비데 시장은 향후 상당한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독일, 프랑스, 영국, 러시아, 이탈리아, 스페인 및 베네룩스가 비데를 구입하는 주요 국가
ㅇ 유럽의 비데 시장에서의 주요 기업은 TOTO, Coway, Hocheng Group(HCG), LIXIL Corporation, Villeroy&Boch, Duravit, ROKA, Geberit Group, NCM, Panasonic, Kohler, Samhong Tech 등
ㅇ 유럽의 비데 시장은 기존의 비데, 비데 샤워 및 애드온(Add-on)비데로 구분
□ 루마니아 화장실 환경
ㅇ 루마니아 화장실 관리 현황
- 2016년 국립 통계청(National Institutue of Statistics)에 따르면 루마니아 거주자의 49%만 지방 공공 하수도 시스템(주로 농촌 지역)과 연결되어 있는 상황
- 시골 인구의 28%만이 공공 시스템에 의해 공급되는 물을 사용, 시골 거주자는 마른 화장실을 가지고 있거나 욕실 자체 우물에서 물을 공급받는 형태
- 2018년 루마니아내의 2418개 학교에서는 화장실 변기가 실외에 있는 것으로 보고됨
ㅇ 루마니아내 화장실 관리에 대한 인식 변화
- 매년 11월19일 루마니아 사람들은 '세계 화장실의 날' 행사를 진행
- Domestos(집 및 거주 구역 청소 회사)와 다른 루마니아의 서포터즈들은 루마니아의 아이들을 포함하는 젊은 세대에게 화장실 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교육을 진행
- 위생 및 신체 관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화장실에 대한 인식 변화를 가져오려 함
□ 루마니아의 비데 시장 현황
ㅇ 루마니아에서 비데는 선택사항의 일부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이 낮은 편, 반면에 서유럽에서는 비데가 꼭 필요한것으로 인식이 잡힘. 지속적인 도시화와 고급 호텔에서의 비데의 활용은 현지 비데 시장을 활성화에 기여할것으로 예상
ㅇ 시장수요는 유럽식 비데가 90% 내외로 집중되어 있으나 2년전부터 전자식 비데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
ㅇ 루마니아에서는 2000년도에 시작된 생태학적 화장실이 시장에서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비데 수요도 동반 성장
녹색 화장실 시장(생태 화장실)에서 가장 큰 기업인 Toi-Toi & Dixi의 영업매니저인 Adrian Lazar의 인터뷰
"우리는 독일 모델을 사용하여 루마니아에 적응하였습니다. 루마니아에서는 콘서트, 결혼식 및 다른 행사를 위해 생태 화장실을 대여합니다. 이 이벤트들은 무역 회전율의 35~40%를 차지합니다."
- 생태 화장실의 표준 가격은 주당 170-210Lei(43$~53$)수준, 화장실은 독일에서 주로 수입되며 ADCO의 기준을 따름
ㅇ 루마니아 사람들은 화장실 관리 제품을 구매할 때 하얀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며 가격, 디자인 및 색상은 위생 용품 구매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
HORNBACH(독일 DIY 체인점) 인터뷰
"일반적인 고객들은 디자인, 가격 및 색상에 중심을 두고 구매를 하며, 낡은 장비들을 교체하기 위해 루마니아 사람들은 배관공에게 약 100Lei를 지불합니다."
- 욕실 용품의 색상중 하얀색은 도시에서 시골보다 더욱 선호되는 경향이 나타나며 시골은 화려한 색상의 품목이 더욱 판매되는 경향
- 루마니아인중 35%는 플라스틱 품목을 피하고 세라믹 탱크를 가진 화장실 장비를 선호
- 루마니아 사람들은 점차 욕실의 중심에 통합되어 있는 변기에 관심을 갖기 시작
- 루마니아 사람들은 10년에 한번씩 위생 용품을 교체하는 경향. 화장실 용품이 고장났거나 너무 많이 사용되었을때 현대화하기 위해 화장실 용품을 교체
- 위생 용품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싱크대 약 100Lei(25$)를 사용하는것을 선호
ㅇ 2012년 위생 용품 시장은 연간 약 12-14백만 유로로 추정(1600만 유로)
ㅇ 수입 분야에서 화장실 및 위생용품 시장은 약 5%의 비중을 차지
루마니아 화장실 용품 수입 현황(세라믹 싱크, 세면기, 받침대, 욕조)
(백만달러)
순위
국가
1월-12월
20151월-12월
20161월-12월
2017성장률
0
세계
23.45
24.30
27.36
12.62%
1
불가리아
4.68
4.99
5.51
10.57%
2
중국
2.96
3.12
4.45
42.43%
3
이집트
2.94
2.75
3.73
35.86%
4
폴란드
4.56
2.84
3.13
10.20%
5
터키
2.58
1.91
3.02
57.71%
6
인도
0.92
1.37
1.73
26.33%
7
이탈리아
1.26
1.56
1.23
-21.31%
8
헝가리
0.87
0.80
1.06
31.35%
9
독일
0.79
7.99
1.00
-49.39%
10
스페인
0.54
0.87
0.84
-3.43%
35
한국
0.01
0.00
0.00
출처: Euro Stat
□ 현지 유통 채널
온라인 소매기업
대형 슈퍼마켓과 오프라인 소매기업
ㅇ Hornbach, Prktiker, Dedeman
□ 경쟁 현황
ㅇ 루마니아 시장에서 위생 용품의 메인 회사들은 Mondial, Lugoj, Sanex si Cesarom등이 존재
- 시장에서의 비중을 확인하면 Mondial Lugoj는 43%, Sanex 는 23~25%, Cesarom은 17%, Bianca Ploiesti와 Roman Ceram은 각 12%씩 차지
ㅇ 루마니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주요 제품
브랜드
제품사진
특징
Ideal standard tesy
- 품질 측면에서 루마니아내의 가장 잘 알려진 모델, 해당 제품은 25년간의 보증 기간을 제공
- 세라믹 재료로 작게 만들어져 쉽게 부서지지 않는 특징을 보유
- 가격 470RON(120$)
LS Daewon Korea DIB C500
- 기능 대비 합리적 가격이 장점
- 표면은 안티박테리아로 구성. 모든 조절은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 에너지 절약을 위해 대기 상태로 유지되고 기능은 센서에 감지될때만 작동. 또한 습관적인 행위를 저장할 수 있다는 특징 보유
- 단점으로 32~35cm(길이 측정시)의 구멍이 있는 변기에만 적합
- 공간 절약에 탁월하며 사용후 위생에 대한 처리가 가격에 대한 가치를 함
- 가격 1099Lei(280$)
Ideal standard connect
- 클래식 모델로 모든 종류의 욕실에 적합함
- 장점: 적은 공간을 차지하여 작은 욕실에서도 사용하기 적절하며 좋은 가격으로 구성. 어린이, 어른 모두 사용이 가능
- 가격 550RON(140$)
Cersanit Eko
- 많은 기능이 없는 단순하고 고전적인 모델. 좋은 가격으로 가족 모두에게 편리를 제공
- 단점으로는 볼륨감이 있는 크기
- 가격 175RON(45$)
자료원 : EMAG
□ 시사점 및 전망
ㅇ 실제 화장실에 대해 신경쓰는 사람이 증가(특히 농촌 지역)하면서 화장실 관리용품에 대한 수요는 커질것으로 전망
ㅇ 독일 회사인 Villeriy&Boch는 루마니아의 변기가 부족해 이웃 국가보다 화장실 관리의 가능성이 훨씬 높은편이라고 주장
ㅇ 유럽 연합은 루마니아에 모든 마을과 마을이 하수도 시스템에 연결될 수 있도록 요구중
ㅇ 한국 제품이 시중에 존재하고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음. 시장이 성장추세에 있고 수입수요도 증가하는만큼 현지의 적합한 파트너를 발굴하여 개척해볼 가치가 있음.
작성자 : 김동민, 디아나
자료원 : Euro stat, Emag,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루마니아 비데시장, 비대해져 가는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미국 비데 시장동향
미국 2021-12-16
-
2
뜨거운 사막을 이겨내는 UAE 스포츠 영양제 시장동향
아랍에미리트 2018-08-11
-
3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사우디아라비아 2015-07-13
-
4
루마니아, 컨슈머 헬스시장 성장세 지속
루마니아 2016-11-30
-
5
멕시코 정수기 시장 동향
멕시코 2021-09-29
-
6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동향
중국 2020-07-03
-
1
2024년 루마니아 원자력 산업 정보
루마니아 2024-03-29
-
2
루마니아 방위 산업 동향
루마니아 2022-11-01
-
3
2021년 루마니아 풍력산업 동향 정보
루마니아 2021-12-28
-
4
2021년 루마니아 관광산업 동향 정보
루마니아 2021-12-27
-
5
2021년 루마니아 섬유산업 동향 정보
루마니아 2021-12-27
-
6
2021년 루마니아 건설산업 동향 정보
루마니아 2021-12-23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