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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플레이버 워터(Flavored Water)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7-14
  • 출처 : KOTRA

- 최소한의 첨가물이 들어간 건강 음료 인기 -

- 향미가 추가된 물로 즐겁게 수분 섭취하는 미국 소비자들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플레이버 워터(HS Code 2202.10)

     - 플레이버 워터(Flavored Water)는 물 제품에 과일이나 꽃 등의 향미를 더한 제품을 의미함.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 시장규모

    - 미국 플레이버 워터 시장은 2017년 기준 총 301,980만 달러 규모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년대비 12.7% 성장한 규모임.

    - 시장조사 전문 기관 Euromonitor의 자료에 다르면 미국 인스턴트 누들 시장은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 약 8.3%의 성장률로 45 710만 달러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플레이버 워터 시장규모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 동향 및 트렌드

    - 미국에서는 설탕이나 인공감미료를 줄인 음료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식품이나 음료 구매결정을 내리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최소한의 재료만을 사용해 제조한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음.

    - Fiji Water사의 Fiji Coca-Cola사의 Smartwater 등 프리미엄 워터는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에 건강기능이 추가되거나 향미가 추가된 물 제품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음.

    - 또한 기존에는 자체 상표(Private Label) 물 제품은 질이 낮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자체 상표 물 제품도 유명 브랜드 물 제품만큼 품질이 우수하다고 인식이 전환되는 추세임.

 

□ 수입동향

 

  ◦ 미국 수입현황

    - 병 음료는 수출액 대비 수입액 비중이 높은 편이며, 수출은 느린 성장속도를 유지하는 반면, 수입은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2009-2023년 미국 병 음료 산업 수출·수입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2017년 기준 미국 플레이버 워터 총 수입액은 약 234,443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11.02% 증가한 수치임.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13위 수입국으로, 2017년 기준 미국은 한국으로부터 1,008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이는 전체 플레이버 워터 수입액의 0.43%의 비중을 차지함.

    - 지난 3년 동안 한국 플레이버 워터 수입액은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였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68.52% 증가함.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2202.1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17/16 -

전체

2071.59

2111.80

2344.43

100

100

100

11.02

1

오스트리아

599.04

694.46

863.05

28.92

32.89

36.81

24.28

2

스위스

933.60

842.22

806.60

45.07

39.88

34.41

-4.23

3

멕시코

210.37

202.48

219.22

10.16

9.59

9.35

8.27

4

이탈리아

90.66

91.02

93.34

4.38

4.31

3.98

2.55

5

프랑스

41.83

53.86

82.48

2.02

2.55

3.52

53.15

6

캐나다

66.09

82.66

73.99

3.19

3.91

3.16

-10.49

7

영국

17.95

26.44

35.82

0.87

1.25

1.53

35.45

8

대만

19.52

20.77

22.11

0.94

0.98

0.94

6.45

9

태국

15.86

16.29

20.72

0.77

0.77

0.88

27.25

10

독일

1.25

0.53

18.14

0.06

0.03

0.77

3292.46

13

한국

4.97

5.98

10.08

0.24

0.28

0.43

68.5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경쟁동향

    - Nestle SA는 전체 시장의 34.1%를 점유하는 선도 기업이며, 그 뒤를 이어 PepsiCo Inc. 18.1%, The Coca-Cola Company 17.1%를 점유하고 있음.

    - 상위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69.3%를 차지하고 있어 시장점유율은 상위 기업에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는 편임.

 

2017년 음료시장 분포도


자료원: IBIS World

 

  ◦ 경쟁기업

    - 플레이버 워터 주요 경쟁 기업은 미국의 주요 음료기업인 Nestle, PepsiCo, Coca-Cola Company와 더불어 새롭게 뜨는 브랜드를 출시한 음료 기업들임.

    - 최근 탄산 플레이버 워터로 뜬 National Brands사의 브랜드 La Croix는 기존의 탄산음료에 비해 첨가물이 적고 건강하다는 이미지를 내세웠으며, SNS를 활용해 적은 비용으로 큰 마케팅 효과를 얻음.

    - Dr Pepper Snapple Group사도 La Croix를 따라 유사한 콘셉트의 브랜드 Schweppes Canada Dry brands를 출시한 바 있음.

    - 한편, 판매량별 점유율은 Nestle, Coca-Cola, PepsiCo, DS Services America, Energy Brnads, National Berage Corp. 순인 것으로 나타남.

 

2017년 병 음료 판매량별 기업 점유율(단위: 리터)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 주요 채널

    - Euromonitor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병 음료의 주요 유통채널은 식료품점으로, 2017 28.9%의 병 음료가 슈퍼마켓을 통해 20.6%가 대형 할인마켓을 통해 유통됨.

    - 또한 병 음료의 83.1%는 오프라인 상점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집계됨.

 

2012~2017년 미국 병 음료 유통 채널 도표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HS Code 2202.10 기준 향미를 첨가한 플레이버 워터의 일반 관세는 리터당 0.2 센트이며,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미 FTA에 의거해 무관세가 적용됨.

 

플레이버 워터(HS Code 2202.10) 관세율표

HS Code

품명

단위

일반관세

한미 FTA 

특별관세

2202.10

설탕 기타 감미료 또는 향미를 첨가한 물(광수와 탄산수를 포함한다) 및 기타 알코올을 함유하지 아니한 음료

리터

0.2¢/liter

무관세

탄산 청량 음료들:




20

고강도 감미료 (예를 들면, 저칼로리 인공 감미료 그리고/또는 사카린)을 포함하는 것

리터

0.2¢/liter

무관세

40

기타

리터

0.2¢/liter

무관세

60

기타

리터

0.2¢/liter

무관세

자료원: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수입 및 통관 제도

    - 최근 미 FDA에서는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Food Safety Modernization Act)에 따라 수입자에게 해외 공급자 정보를 검증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원활한 미국 진출을 위해서는 FDA의 규정을 사전에 검토하고 필요한 검증 내용을 미리 숙지하는 등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

링크: https://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GuidanceDocumentsRegulatoryInformation/ucm606841.htm

    - 캘리포니아주로 수출을 계획할 경우, 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되어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하여 독성물질이 노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 라벨을 부착해야 함.

OEHHA 지정 독성물질 리스트: https://oehha.ca.gov/proposition-65/proposition-65-list

경고문 부착 안내: www.P65Warnings.ca.gov

 

□ 시사점


  ◦ 플레이버 워터, 건강하고 맛있는 수분 보충방법으로 떠올라

    - 플레이버 워터는 다른 음료에 비해 설탕, 시럽 등의 당분 사용이 적으나 과일향이나 허브향 등으로 보다 맛있게 물을 마실 수 있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흥미로운 제품으로 부각됨.

    - 최근 많은 건강 음료들이 투명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해 주스 본연의 색이 잘 보이도록 하고 용기에 사용한 과일 및 야채 이름을 표기하여 건강한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는 바, 플레이버 워터도 미국인의 웰빙 열풍에 착안해 건강한 이미지의 패키징을 개발하는 것이 유리함.

    - 또한 타겟 소비층이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젊은 소비자들이 많은 점을 착안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주제와 연관된 SNS 음료 마케팅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우리 기업만의 신제품 개발로 경쟁력 강화

    - 미국의 병 음료 시장은 주요 기업들의 점유율이 높은 편이고, 기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편임.

    - 따라서 우리 기업만의 특징을 살린 제품 차별화로 경쟁력을 살리는 것이 중요할 것임.

    - 우리나라의 알로에 주스나 건강차 역시 설탕 등의 기타 첨가물을 최소화해 플레이버 워터로 개발이 가능함. 

 

 

자료원: Euromonitor, IBIS World, USITC, La Croix 공식 웹사이트,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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