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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여행용 가방 시장동향
- 상품DB
- 홍콩
- 홍콩무역관 RebeccaJiIn Hui
- 2018-07-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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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을 사랑하는 도시 홍콩, 여행용 가방 시장 규모 꾸준히 증가 -
- 소프트 캐리어보다 하드 캐리어 수요가 높음 -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 여행용 가방
○ HS Code : 420211(트렁크, 수트케이스 등 가죽, 합성가죽 재질), 420212(트렁크, 수트케이스 등 플라스틱, 직물 재질), 420219(트렁크, 수트케이스 등 가죽, 합성가죽, 플라스틱, 직물 재질 이외의 것)
○ 관세율 : 무관세
○ 수입규제 및 인증 : 별도 인증 없음. 수입 시 간단한 세관 신고만 해주면 됨.- 홍콩 세관(Customs and Excise Department)은 2018년 8월 1일부터 세관 신고비용에 대해 200 홍콩달러(약 28,000원) 상한액을 적용하겠다고 발표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2017년 여행용 가방 시장 규모는 17억 홍콩달러로 전년대비 2.5% 증가
- 2018년 시장규모는 약 17억8000만 홍콩달러로 예상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홍콩 여행용 가방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 Euromonitor
○ 시장동향
- 홍콩 Expedia의 '2016년 여행 습관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 여행객 70%는 1주일 이내 해외여행 시 최소 기내용 캐리어 하나를 사용하며, 70%는 1주일 이상 출국 시 큰 캐리어가 필요하다고 답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여행용 가방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고가 럭셔리 브랜드의 캐리어는 홍콩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이 주 고객층이라고 분석함.
- 최근에는 소프트 케이스보다 하드 케이스 여행용 가방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는 추세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경쟁동향
- Rimowa에서 출시한 하드 캐리어가 유행을 선도하면서 여행용 가방 브랜드에서 천, 섬유 재질보다는 알루미늄 또는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을 사용하여 제작한 가방을 다수 선보임.
- 하드 캐리어가 초기에 등장했을 때 무게에서 소프트 캐리어에 밀렸지만 최근 해외 브랜드에서 선보인 하드 캐리어는 소프트 캐리어와 비슷한 무게로 승부를 보고 있음.
- 글로벌 항공권 예매 사이트 스카이스캐너(Skyscanner) 홍콩 관리자가 2017년에 추천한 여행용 가방 9개 중 7개가 하드 캐리어이고 2개는 소프트 캐리어임.
○ 주요 경쟁기업
브랜드
제품명
사진
크기 및 무게
Delsey
Helium Classic
H 55 X L 40 X D 20cm
2.7kg
Rimowa
Salsa Air
43 X 32 X 20cm
1.7kg
Samsonite
Cosmolite Spinner
52 x 36.8 x 19cm
1.85kgPROTECA
MaxPass H
45.7 X 38.1 X 25.4cm
3.1kg
Antler
Atom
55 X 40 X 20cm
1.9kg
Zero Halliburton
Greenwich Spinner
55.9 X 35.6 X 25.4cm
3.0kg
American Tourister
Cubepop
59.9 X 40.6 X 29.1cm
2.7kg
TravelPro
Maxlite 4
54.5 x 36 x 25cm
2.6kg
Victorinox
Spectra 2.0
55 x 35 x 20cm
3kg
자료원 : Skyscanner 및 해당 홈페이지
□ 수입규모 및 동향
○ (전체) 유럽권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 브랜드 상품이 중국에서 제조된 후 홍콩으로 수입되는 과정에 따라 중국 원산 통계로 기록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파악됨.
○ (한국) 최근 3년간 한국 제품 수입 규모는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HS Code 420219 기준 품목은 수입이 미미함.
2015~2017년 HS Code 420211 수입규모
(단위 : 백만 홍콩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프랑스
276
-29.6
281
+1.7
198
-29.3
2
이탈리아
92
-45.0
90
-2.2
105
+16.6
3
스위스
132
-40.1
76
-42.6
101
+33.4
4
중국
114
-23.2
93
-18.4
82
-11.7
5
독일
12
+32.1
10
-18.1
21
+107.0
6
싱가포르
13
+2.5
14
+10.8
21
+45.4
7
마카오
14
-5.5
12
-13.9
13
+11.6
8
핀란드
-
N.A.
-
N.A.
5
N.A.
9
대만
1
-70.3
4
+311.7
3
-20.1
10
영국
4
-49.8
3
-21.4
2
-37.0
한국
19
-2.5
14
-27.6
2
-86.6
주 : @Mn: Value less than HK$ 0.5 million, N.A: Not available on Year-on-Year change, -: Nil record for value, *: Increase or decrease of over 999.9%
자료원 : 홍콩통계청
2015~2017년 HS Code 420212 수입규모
(단위 : 백만 홍콩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중국
719
-4.5
730
+1.5
821
+12.6
2
프랑스
57
-22.9
44
-22.6
206
+366.5
3
독일
37
-48.1
43
+15.7
87
+104.6
4
이탈리아
10
+3.0
11
+11.3
16
+42.6
5
네덜란드
3
**
2
-13.6
13
+448.8
6
태국
11
+126.8
14
+17.8
11
-14.9
7
스위스
15
-1.6
10
-37.3
11
+17.1
8
대만
2
-60.9
3
+32.2
10
+286.4
9
일본
5
-58.8
5
+15.1
9
+74.1
10
벨기에
6
+142.7
5
-13.8
8
+71.5
한국
1
-18.4
1
-41.0
0. @Mn
-83.1
주 : @Mn: Value less than HK$ 0.5 million, N.A: Not available on Year-on-Year change, -: Nil record for value, *: Increase or decrease of over 999.9%
자료원 : 홍콩 통계청2015~2017년 HS Code 420219 수입규모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독일
13
+41.0
17
+35.8
27
+54.2
2
중국
16
-19.5
22
+38.2
22
-0.3
3
네덜란드
1
+627.8
2
+14.3
18
+959.2
4
벨기에
3
-24.5
1
-63.1
9
+696.4
5
마카오
14
N.A.
1
-89.5
4
+149.4
6
태국
-
N.A.
3
N.A.
2
-31.6
7
캐나다
73
+40.9
49
-33.7
2
-96.2
8
영국
N.A.
-24.7
22
**
9
미국
1
+130.6
1
-47.5
1
+11.2
10
스웨덴
-
N.A.
-
N.A.
N.A.
한국
-
N.A.
N.A.
-
N.A.
주 : @Mn: Value less than HK$ 0.5 million, N.A: Not available on Year-on-Year change, -: Nil record for value, *: Increase or decrease of over 999.9%
자료원 : 홍콩통계청
□ 유통구조
○ 가격대에 따라 상이한 유통망으로 분리
- 브랜드가 없거나 중저가 브랜드 캐리어는 몽콕(Mong Kok) 레이디스 마켓(Ladies Market), 소형 백화점(Metropole Department Store, Sincere, Wingon, Citistore) 등에서 찾아볼 수 있음.
- 고가 브랜드 캐리어는 백화점, 대형 쇼핑몰, 공식 온·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구매 가능함.
- 특히 Rimowa와 같은 고가 브랜드는 Central 명품 거리, Tsim Sha Tsui 하버시티, Causeway Bay 명품 거리, 공항 등 주로 관광객이 자주 왕래하는 곳에 매장이 있음.
□ 시사점
○ 해외 고가 브랜드의 시장 점유
- 해외 브랜드는 가격이 비싸지만 품질 보증서 한 장으로 전 세계 매장에서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홍콩 소비자가 캐리어 구매 시 이를 중요한 요소로 여김.
- 홍콩 경제일보(Hong Kong Economic Journal) 계열사 Topick에서 발표한 '캐리어 전문 수리공에게 듣는 캐리어 고르는 방법' 기사에서는 유용한 조언중 하나로 전 세계 매장 품질 보증서를 꼽음.
○ 하드 캐리어 수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연예인의 공항 패션 중 캐리어도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음.
- 하드 캐리어가 처음 출시됐을 때 무겁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에 티타늄 대신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재질을 사용하여 기존에 5kg 이상이었던 가방의 무게를 1~3kg대로 줄임.
○ 한국 여행용 가방 마케팅 강화한다면 홍콩 진출 가능성 높아
- 한국에서 제조되는 여행용 가방은 백화점, 쇼핑몰, 남대문 시장, 동대문 등에서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지만, 홍콩 소비자들이 인식하기에 한국 제품에 대한 장점 또는 특색이 아직 부각되지 않은 상황임.
- 홍콩 소비자는 한국 제조(Made in Korea)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품질 보장 및 세련된 디자인의 캐리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한다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Euromonitor, 홍콩 통계청, Skyscanner, Topick,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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